재테크/주식투자일기

[신문스크랩] 2021년 10월 11일 월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

쿵야085 2021. 10. 11. 21:50
반응형

[신문스크랩] 2021년 10월 11일 월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매-세-지,10월11일)

1.'위드(With) 코로나' 기대감이 커지면서 꽉 막혔던 하늘길이 열리고 있음. '여행안전권역' 체결국인 사이판이 연말까지 허용한 4000여 명 여행 인원에 대한 관광 수요가 몰리며 전 항공편이 동 남. 심지어 유럽 권역에도 1400명이 넘는 예비 여행족이 몰리는 등 여행 심리가 빠르게 회복되는 모습임

2.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가 엑스포를 계기로 '위드 코로나'에 대한 새 기준을 제시하고 있음. 6개월간 2500만여 명에 달하는 세계인을 맞이하기 위해 출입국 제한은 물론 방역수칙까지 대폭 완화하면서 경제 살리기에 나선 것임. 지난달 30일(현지시간) '2020 두바이 엑스포' 개막을 하루 앞두고 현지 쇼핑몰은 밀려드는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룸

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경기지역 순회경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본선 직행을 사실상 확정지음. 이 지사는 9일 민주당 경기 경선에서 득표율 59.29%를 얻어 1위를 기록함.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30.52%,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8.75%, 박용진 의원 1.45% 순이었음. 이날까지 이 지사의 누적득표 수는 약 60만2000표로 이 전 대표와 약 23만표 차이임

4.구글·애플·넷플릭스 등 세계적인 IT 대기업을 겨냥한 '디지털세'가 2023년부터 도입됨. 한국에서 큰돈을 버는데도 충분히 과세하지 못했던 거대 디지털 기업에 한국 정부가 세금을 매길 수 있는 근거가 확보된 셈임. 또한 과세 대상에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도 포함될 것으로 보여 디지털세 도입에 따른 국가·기업별 파장이 주목됨

5.2023년부터 전 세계 최저한세율 15%가 도입되면서 수십 년 이어진 각국의 법인세율 인하 경쟁이 종식될지 주목됨. 조세피난처나 세율이 낮은 국가에 법인을 세우고 각국에서 거둔 막대한 이익에 대한 세금을 회피해 온 다국적기업 관행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임. 국내에서는 세금을 낮추기 위해 저세율 국가에 사업장을 만들었던 법인 상당수가 과세 망에 노출되게 생김

6.세계 전기차 시장을 장악해온 미국 테슬라의 독주 시대가 저물고 있음. 현대자동차그룹뿐 아니라 미국 최대 완성차 회사 GM과 현지 2위 업체 포드도 전기차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임. 벌써부터 세계 전기차 분야 지각변동이 예고되면서 자동차업계 순위도 흔들릴 것으로 보임

-------------------
2021년 10월 11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한국전쟁 ‘종전선언’ → 전쟁이 끝났음을 확인하는 일종의 ‘정치적 선언’으로 국제법적 구속력은 없다. 남북만 논의하기엔 현실적 제약도 따른다. 1953년 정전협정 당시의 교전 당사자는 유엔군과 중국군·북한군이었다. 정전협정 상 한국군은 유엔군사령관의 지휘를 받은 유엔군의 일원이었다. (중앙선데이)

2. 코로나 백신 5~11세 어린이는? → 국내 만16~17세 청소년은 46.1%가 예약. 아직 어린이는 계획 없지만 미국은 논의 시작. 접종에 무게. 한 연구에선 어린이는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는 전파력이 성인과 비슷한데도 절반은 무증상으로 백신 필요성 커다는 주장.(세계)

3. 사실상 ‘경선 불복’? → 이낙연 캠프,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할 것’ 밝혀. 이재명 득표율 50.29%는 중도 사퇴한 후보가 얻은 표를 포함 계산할 경우 49.30%로 과반 미달 주장. (경향)

4. 가을 갯벌을 붉게 물들이는 ‘칠면초’(▼) → 갯벌같은 염분이 있는 토양에서만 자라는 한해살이 염생식물, 녹색(봄)에서 붉은색(가을) 까지 7번 색이 바뀐다고 해서 칠면초다.(중앙선데이)

5. 신재생 발전, 설비용량은 원전과 비슷하지만... → 실제 전기 생산량은 원전의 1/3도 못돼. 설비용량 비중은 원전, 신재생이 17.7%, 17.3%로 거의 비슷. 그러나 실제 발전량은 26.9% vs 7.7%로 28.6% 수준. (중앙)

6. 어느 독재자가 한 일 → 개 냄새가 싫다고 수도에서는 개 키우는 것 금지. 모두 똑같아 보인다는 이유로 TV 여성 앵커화장 금지, 가수 립싱크 금지, 1월, 4월 달의 이름을 자신과 자기 어머니 이름으로 개칭. 공명정대부(公明正大部)을 만들고 청사 앞에 정의의 여신상을 세웠는데, 바로 자기 어머니 얼굴이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독재자 사파르무라트 니야조프 (1940~2006년). (중앙선데이)

7. 사라지는 무궁화호 열차 → 코레일, 지난 4년 동안 경부선, 호남선, 중앙선 3개 노선 무궁화 열차 운행 36% 감축. 벽지, 취약계층 이동권 제약 우려.(경향)

8. 전세계, 코로나 관광객 모시기 → 사이판은 호텔에서 5일 격리 비용, 사이판 정부 부담. 태국은 6개 지정 골프장에서 골프하며 7일 격리. 스페인, 프랑스 등은 음성확인서 있으면 격리 면제.(매경)

9. 심각해지는 ‘빚투’ → 증권사 신용대출 24.4조, 연초에 비해 25% 증가, 지난해 3월 대비 4배. 증권사가 고객의 주식을 강제로 팔아 대출금을 회수하는 ‘반대매매’ 액수가 지난주만 1416억원에 달해.(중앙선데이)

10. 해외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간 큰 개미’ 급증 → 올 1~8월 국내 개인투자자의 해외파생상품 거래대금이 5000조원 넘어서. 지난해보다는 14.6%, 2019년보다는 76.4% 급증. 도박에 가까운 투자 위험 커.(한경)


이상입니다.

------------------

❒ 10월11일, 월요일 ❒.

💢헤드라인 뉴스 

■민주당 대선후보에 이재명
대장동 여파 속 턱걸이 본선 직행
■이재명 "당선시 즉각 부동산 대개혁…
화천대유 전액 환수"
■이재명, '총리급 경호' 받는다…
지사직 사퇴 맞춰 시점조율
■코로나19 국내 현황
확진 +1,594명
사망 +15명
백신접종률 77.7%
■이낙연측,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대선후보 인정 못해"

■[일문일답] 이재명 "가짜뉴스에 대장동 
영향 미쳐…이낙연 찾아뵙겠다"
■"함께 노력하길" 문대통령 
내분 불길 차단…李와 관계설정 주목
■尹-洪, 이재명 대항마 자임
본선경쟁력 부각하는 野 주자들
■국힘 후보 선출 D-26…
尹 주변 압박하는 검찰·공수처
■"수도권 민심 대폭발"…
이재명 '턱걸이' 본선행에 기름붓는 野

■오후 9시까지 1천274명, 어제보다 
191명↓…11일 1천400명 안팎
■'위드 코로나' 준비 본격화…
일상회복위원회 13일 출범
■16∼17세 접종예약률 46.1%…
임신부 총 1천506명 예약
■유동규·정민용 재소환
천화동인 실소유·700억 약정 추궁
■'대장동 키맨' 유동규 구속기간 
열흘 연장…20일께 기소

■與 "막상 포르쉐는 곽상도 
아들이 탔다…왜 보도 안되나"
■금융당국 전세대출 규제 강화에 
전세 실수요자 '발 동동'
■금융당국, 고 DSR 대출비중 축소 검토…고액·다중채무자에 영향
■5대 은행 대출 증가율 이미 5%…
연쇄 '대출 중단' 임박
■오징어 게임·BTS·기생충
영국 매체들 '주류가 된 한류' 조망

■미·유럽 학교 '오징어게임' 폭력성 
주의보…"시청·모방 제한"
■"오징어게임 오마주"…녹색 
트레이닝복 입고 TV 나온 미 평론가
■'북한에 핵기술 전수' 
파키스탄 핵과학자 칸 박사 사망
■서울 주택 재산세 5년새 갑절 뛰었다
…강남·서초·송파 順
■"여기가 북한인가"…
전기가 없어 식어가는 중국 경제

■예상보다 커진 소상공인 손실보상…
2조 이상 필요할 듯
■러시아 타타르스탄서 비행기 추락…
15명 사망
■쌀쌀한 연휴 마지막 날…
전국 최고 60㎜ 비
■이스라엘서 16세 청소년, 
코로나 관련 '어린이 괴질'로 첫 사망
■북, 당창건일 '불꽃놀이·야회'로 경축…
열병식은 없어

■서울시,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 금지…
기습 시위 가능성
■열기만 하면 '대장동'…
이번주 국감도 파행·충돌 이어지나
■"'위드 코로나' 열흘만 미뤄 수능 뒤에 시작해달라"…국민청원
■"'박원순 성희롱' 인정 취소해달라" 
소송 이번주 시작
■샤넬, 클래식백·코코핸들 
연간 구매한도 '1인당 1점' 제한

■노벨평화상 수상 필리핀 언론인 
"페이스북은 민주주의에 위협"
■[누리호 우주로] 12년간 2조원 투입…
전 과정 국내 기술로
■'백신의 힘'…인도·발리·영국·베트남 등 
외국인에 빗장푼다
■'노벨상 유력' 코로나19 mRNA 백신…
왜 올해 못 받았을까
■10월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
경기·증시 불안에 '숨 고르기'

■OECD 회원국 물가 4%대 고공행진…
한국 2.6%·38개국 중 24위
■횡단보도 건너던 20대 여성 친 
음주 뺑소니범 검거
■중국 "조국통일" vs 대만 "국토수호"…
양안 갈등 격화
■일본 코로나 신규 확진 500명대…
올해 들어 가장 적어
■'위드 코로나' 싱가포르, 
신규 확진 이틀째 최다…3천703명

■창원 궁도장에서 말벌에 쏘인 
60대 숨져
■시화공단 화재 큰 불길 잡고 
잔불 정리…"인명피해 없어"
■충남 앞바다서 낚시어선 등 
4척 표류 사고…26명 구조
■'질주하는 선수들'…전국체육대회 
고등부 여자 100m 허들
■KIA, 한화 상대 더블헤더 싹쓸이…
'탈꼴찌 경쟁' 확실한 우위

■가스공사, 대구에 10년 만의 
프로농구 승리 선물…개막 2연승
■무릎 부상 안고 14점…
가스공사 홈 첫 승 이끈 두경민의 투혼
■가스공사 홈 첫 승 지휘한 유도훈 
"늘 열정적인 농구 펼치겠다"
■구연우, 국제테니스연맹 
불가리아 대회 여자 단식 우승
■'마사 해트트릭' 대전, 안산 4-1 제압…
준PO 티켓 확보(종합)

■한국가스공사, 창단 첫 홈경기서 
대구에 10년 만의 승리 선물
■문해진, 10초60으로 고등부 100m 
우승…발목 아픈 비웨사는 4위(종합)
■벤투호 이란 원정에 VAR 없다…
관중 입장 여부는 미정
■'2년 만의 우승' 이재경 
"외국 대회 경험 기회 뜻깊어"
■론 워싱턴 전 텍사스 감독, 
샌디에이고 새 사령탑 물망

■박찬욱 "'친절한 금자씨' 속 광기, 
누구에게나 있다"
■부산영화제 2년 만에 대면 행사…
영화인·관객 "기쁘고 반갑다"
■칸 감독상 작품 들고 온 레오스 카락스 
"나쁜 아빠 이야기"
■BTS '피 땀 눈물' MV, 
공개 5주년에 유튜브 8억 뷰 돌파
■가수 양지은, 확진자와 동선 겹쳐 
탐라문화제 폐막공연 불참

■부산영화제 해외게스트 일정 
잇단 차질…15분 전 행사 취소도
■독일 나이트클럽서 BTS 버터 
떼창…"K팝, 유럽서 주류됐다"
■흠잡을 데 없지만 너무 무거운 
'인간실격'…시청률 저조(종합)
■자전적 앨범으로 돌아온 
알레시아 카라 "진짜 괴물은 내 안에"
■블랙핑크 리사 수록곡 돌풍…
'머니', 영국 싱글차트 81위(종합)

■[코스피] 3.16p(0.11%) 내린 
2,956.30(장종료)
■[코스닥] 0.32p(0.03%) 내린 
953.11(장종료)
■[외환] 원/달러 환율 4.2원 오른 
1,194.6원(마감)


■오늘의 영어한마디

첫 비행기는 몇 시에 출발해요? 
☞What time does the 
first flight leave?

도착 시각은 언제예요? 
☞What is the arrival time?


■오늘의 건강상식 

수분만 많은 게 아니었다? 
효능도 많은 완전식품 오이...
http://naver.me/5mYoVjyC

------------------

암호화폐 뉴스

씬시티 원작자 프랭크 밀러가 발행한 NFT, 경매서 84만 달러에 낙찰
유명 만화 씬시티 원작자 프랭크 밀러(Frank Miller)가 발행한 NFT가 오픈씨 경매에서 84만 달러에 낙찰됐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것은 만화 관련 NFT 중에서는 최대 낙찰금이다. 낙찰 된 NFT의 명칭은 ‘I Love You, Nancy Callahan’으로 씬시티 주인공 존 하티건 형사의 죽음 장면이 사운드와 함께 담겨 있다.

외신 “미국 SEC, 이번달 최대 4종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 결정”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번달 최대 4종의 비트코인 선물 ETF의 승인을 결정한다고 마켓인사이더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최근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미국 SEC 위원장은 비트코인 자체에 직접 투자하는 ETF보다 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선물 ETF의 출시 승인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SEC는 이번달 프로셰어스 비트코인 전략 ETF, 인베스코 비트코인 전략 ETF, 반에크 비트코인 전략 ETF, 발키리 비트코인 전략 ETF의 출시 승인을 결정할 수 있다.

미국 비트코인 채굴자들, 뉴욕과 텍사스 등 지역 기반
미국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뉴욕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CNBC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미국에서 뉴욕의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점유율이 19.9%로 최대 규모였고 그 다음 켄터키(18.7%), 조지아(17.3%), 텍사스(14%) 순이다. 그러나, 텍사스 소재 대형 채굴 업체 라이언 블록체인이 파운드리 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텍사스의 실제 채굴 점유율은 이보다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텍사스 주의 경우 친암호화폐 의원, 규제 완화적 전력망, 상당한 재생에너지 보유 등이 강점이라고 전했다.

BK캐피탈 CEO “비트코인은 매크로 자산… 부채·인플레 등에 반응”
유투데이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전문 투자사 BK캐피탈매니지먼트의 최고경영자인 브라이언 켈리(Brian Kelly)가 CNBC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매크로 자산(macro asset)으로 바뀌었다. 최근 미국에서 자주 거론되는 부채 한도, 높은 인플레이션 등 경제 상황에 반응하기 시작했다. 또한 지난 30일 간 석유와의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줬는데, 이는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보고 있음을 의미한다. 미 당국의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 가능성이 강세장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미 프로풋볼 선수 “6년 전 5만 달러어치 BTC 샀다면 현재 1140만 달러”
미국 프로풋볼 선수 엔더마켄 수가 트위터를 통해 “예전에 나는 집과 차를 살 때 책임감 있게 돈을 썼다. 하지만 경험을 하는 데에는 그렇지 못했다. 2015년 클럽에서 지출했던 5만 달러를 비트코인에 투자했다면 현재 가치는 1140만 달러가 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에드워드 스노든 “CBDC, 암호화폐를 왜곡한 형태”
AMB크립토에 따르면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기밀자료를 폭로한 내부고발자 에드워드 스노든이 ‘당신의 돈과 당신의 삶’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는 대중의 지평을 파고드는 새로운 위험”이라며 “CBDC는 암호화폐를 왜곡한 것에 가까우며 돈에 대한 사람들의 소유권을 부정하고 정부가 모든 거래의 중개자가 되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뮤터블 홀딩스 CEO “BTC, 금 2.0 버전… 채굴 끝나면 100만 달러 가치”
핀볼드에 따르면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제공업체 이뮤터블 홀딩스의 조단 프라이드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금 2.0 버전”이라며 “2100만 개가 모두 채굴되면 희소성으로 인해 개당 100만 달러 이상 가치를 갖게 될 것이고, 금의 시장가치도 현재의 2배 수준인 20조 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중앙은행의 과도한 돈풀기는 암호화폐에 호재”라며 “암호화폐의 희소성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보호돼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 최대 IT 서비스 기업 TCS “암호화폐 분야 매출 성장세 빨라”
인도 현지 미디어 이코노믹타임스에 따르면, 인도 최대 IT 서비스 기업 TCS가 최근 기자회견에서 “암호화폐 관련 사업 분야의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가나파시 수브라마니암(N. Ganapathy Subramaniam) TCS 최고운영책임자는 “3분기 TCS는 암호화폐 거래소 등 플랫폼 사업에서 훌륭한 거래를 잇따라 성사시켰으며, 해당 분야에서 매우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TCS의 암호화폐 산업 언급은 인도 정부의 규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인도 암호화폐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대변하는 지표”라고 부연했다.

소식통 “인도 중앙은행, 디파이 관련 법률 자문 구해”
이코노믹타임즈에 따르면 인도준비은행(RBI)이 디파이(탈중앙 금융)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젝트 관련 법률 자문을 구했다고 두 명의 소식통이 전했다. 법률 전문가들은 현재 인도에 디파이는 고사하고 암호화폐를 다루는 규정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현지 로펌 Khaitan & Co 파트너 Rashmi Deshpande는 “암호화폐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탈중앙 금융 또는 암호화폐 뱅킹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규제 공백 상태에서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암호화폐 기반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을 어떤 규제기관이 감독해야 하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3Q 암호화폐 기업 65억달러 유치.. 역대 최대
3분기 공개된 암호화폐 기업 투자유치액이 65억달러, 투자건수 339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디크립트가 블록데이터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올해 1,2분기 유치액은 각각 38.3억달러, 51.31억달러였다. 2020년 전체 유치액 38억달러를 훨씬 넘어서는 규모다. 3분기 가장 활발히 활동한 투자자는 코인베이스 벤처스로, 총 38건의 거래에 참여했다. 다음은 폴리체인 캐피털(11건), 애니모카브랜드(10건) 순이었다. 토큰세일을 통한 조달은 블록데이터 통계에서 제외됐다.

비탈릭 부테린 “엘살바도르 BTC 사용 의무화, 암호화폐 사상 위배”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시자가 8일(현지시간) 레딧 포럼에 참석,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사용을 의무화(Mandatory)한 것은 암호화폐 업계가 중요하게 여기는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기업에 대한 특정 암호화폐 도입 의무화는 암호화폐 사상에 위배된다”며 “또한 사전 교육을 받지 않은 수백만 엘살바도르 국민에게 BTC 거래를 요구하는 것은 무모하다. 무고한 사람이 해킹이나 사기를 당할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는 “비탈릭 부테린이 엘살바도르 비트코인법 7조(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람은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를 염두한 채 해당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와관련 엘살바도르 재무부 장관이 BTC 및 디지털 월렛 사용은 전적으로 선택사항으로, 암호화폐를 지원하지 않는 기업이 불이익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나 지역 주민은 여전히 혼란스러워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美 백악관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광범위한 감독 고려 중”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이 8일(현지시간) 랜섬웨어 및 기타 사이버 범죄 대응을 위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광범위한 관리감독(oversight)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NSC와 국가경제위원회(NEC)는 암호화폐 및 기타 디지털자산이 랜섬웨어 범죄 등에 악용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관리감독에 행정 명령이 포함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NSC 대변인은 관련 행정 명령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달초 미국 행정부는 랜섬웨어 및 기타 사이버 범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30개국과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시티은행 글로벌 외환 책임자 “은행은 테슬라가 아니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시티은행 글로벌 외환 책임자인 이타이 투흐만(Itay Tuchman)이 8일(현지시간) 런던의 토큰2049(Token2049) 컨퍼런스에 참석, 팬데믹 기간동안 기관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 종사자는 누구나 알것이다. 비트코인 투자자는 빠르게 토끼굴에 빠지게 된다(Down the Rabbit Hole,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져들다)”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자의 암호화폐에 대한 호기심이 적극적인 투자로 전환되는 것을 막는 요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은행은 테슬라가 아니다.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발명하는 사업이 아닌, 안전과 건전성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바이낸스US, 브라이언 슈로더 새 CEO 임명
더블록에 따르면 바이낸스US가 브라이언 슈로더(Brian Shroder) 대표를 당사 CEO로 임명했다. 바이낸스US는 8일(현지시간) “브라이언 브룩스 사임에 따라 브라이언 슈로더 현 대표를 CEO로 임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브라이언 슈로더는 전 알리바바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Ant group) 사업개발 책임자로, 지난 9월 바이낸스US로 합류했다. 슈로더의 형제 맷 슈로더(Matt Shroder)도 바이낸스 싱가포르 글로벌 시장팀에서 부사장으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美 상원의원 팻 투미 “의회,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 새로 제정해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팻 투미(Pat Toomey) 미국 상원의원이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게 “스테이블코인의 운명은 미국 금융감독기관이 아닌 의회가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달러에 가치가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정이 금융안정감시위원회(FSOC)에 의해 결정된다면 매우 불행한 일이될 것이다. FSOC가 스테이블코인이 잠재적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발표하면 신흥기술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에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 때문에 해당 기관의 권한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의회는 기존 법률을 확장하는 대신 명확한 법안을 새로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트 비자 직불카드, 구글 페이에 추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회사인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 (Intercontinental Exchange, 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의 비자 직불 카드가 구글 페이에 추가된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구글페이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백트 비자 직불 카드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이용자 결제시 카드 내 암호화폐 자산이 법정화폐로 환전된다. 앞서 백트는 암호화폐를 지원하는 모바일 월렛 백트 앱을 출시한 바 있다. 백트 앱은 스타벅스, 베스트 바이 등 102개 글로벌 브랜드 결제를 지원한다.

中 정부 2021 시장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 도태산업에 ‘암호화폐 채굴업’ 추가
복수의 중국 미디어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2021년 시장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 초안을 공개했다. 암호화폐 채굴은 도태산업으로 분류됐다. 해당 리스트는 산업계 및 관련 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최종 결정된다. 이번 리스트 초안에서 암호화폐 채굴은 공예장비 생산업보다 후순위 산업으로 밀렸다. 발개위는 앞서 암호화폐 채굴을 도태 산업으로 분류한 바 있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몇년 안에 비트코인 시총, 금 추월 전망”
갤럭시 디지털의 창업자인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몇년 안에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금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노보그라츠는 “현재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금의 약 12%다. 비트코인을 채택하는 기관 등이 늘어남에 따라 몇 년안에 비트코인이 금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미국 증권 규제기관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ETF를 모두 승인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

2021년 10월 11일 부동산뉴스

일반 국민에겐 넘사벽된 '국민평형'?..동대문구 84㎡도 17억원[부동산360]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1050002360

서울 주택 재산세, 5년새 2배로 급증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1030314769

원룸-빌라 관리비 인상 서면으로 근거 알려야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1030044660

보증금 날린 세입자 3명 중 2명은 2030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1000330738

부산 '래미안 포레스티지' 4043가구 내달 분양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0214034183

민간주도 개발 단점 보완..부담금·분양가 '반값'에 분양가상한제 적용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0214025181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2 지구 등 포함, 수도권 11곳..1차보다 2배 많은 물량
https://realestate.v.daum.net/v/20211010213948169

-----------------------

10월 10일   뉴스 모음  





[글로벌]



인플레·국채금리 급등 속 은행부터 실적 발표

https://www.g-enews.com/view.php?ud=20211009070552189be84d87674_1&ssk=pcmain_0_1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6월 이후 처음으로 1.6% 돌파...긴축통화와 인플레이션 영향 

https://www.g-enews.com/view.php?ud=2021101008071144186336258971_1



모건스탠리 "뉴욕증시 10~20% 조정 대비해라"

https://www.g-enews.com/view.php?ud=202110100549368960be84d87674_1&ssk=pcmain_0_1



美 임금상승발 2차 인플레 우려…'긴축 시간표' 예정대로

https://www.fnnews.com/news/202110101848355652





한은 “유로경제, 전망 크게 상회하는 성장 보일 것”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11008000855





미·중, 통상 고위급 대표 통화…중 "관세 철폐" vs 미 "국가주도 정책 우려"

https://www.khan.co.kr/world/world-general/article/202110100704001



美·中 '무역교류 강화' 공감대.. 관세·정책 등 세부안은 신경전

https://www.fnnews.com/news/202110101848378630



美中 '양자 무역교류 강화' 공감대...전제 조건은 '온도차'

https://www.fnnews.com/news/202110101026413990



1단계 무역합의 종료 석달전…美·中 "성의 보여라" 기싸움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10/960678/







FT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절반이 파산 위험" 

https://www.news1.kr/articles/?4457157



"여기가 북한인가"…전기가 없어 식어가는 중국 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10/959563/



中부동산업계 '헝다發 파산 도미노' 위기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10/960684/







'백신의 힘'…인도·발리·영국·베트남 등 외국인에 빗장푼다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10/959620/



美 일일 백신접종 3개월래 최고…부스터샷·접종의무 덕분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11010/109635147/1





OECD 회원국 물가 4%대 고공행진…미국 5.3%·38개국 중 5위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11009/1384047



세계 최대 헤지펀드 "중앙은행, 인플레 막을 힘 없어…인플레 지속"

http://www.edaily.co.kr/news/newspath.asp?newsid=01285766629211608





인도 전력난 비상…"뉴델리 공급 발전소 석탄재고 하루치 빠듯"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10/959602/



인도 델리주 총리, "석탄재고 바닥났다" 단전 경고

https://www.news1.kr/articles/?4457132



최악 경제난 레바논, 연료부족에 전력공급 전면 중단

https://www.yna.co.kr/view/MYH20211010009200038



강달러에 아시아 신흥국 통화 짓눌려...인도 루피화마저 약세 베팅

http://www.newspim.com/news/view/20211010000003















[국내, 금융]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율 59.3%…18세 이상 68.9% 달성

http://www.newspim.com/news/view/20211010000011



10일 백신 1차 접종률 77.7%…1만명 추가 접종

http://www.edaily.co.kr/news/newspath.asp?newsid=01180806629211608













[에너지, 화학]



롯데케미칼, 중국 전력난으로 화학시황 '단기' 반등 기대 

https://m.betanews.net/article/1284299



효성화학, 프로판 강세로 높아진 원가 부담 

https://m.betanews.net/article/1284300









[메탈]



"고려아연, 2차전지 소재 새 주도주로 뜬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101078661









[모빌리티, 배터리]



독일서 환대받은 머스크 "이르면 11월 독 공장서 전기차 생산"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10/959308/



"자율주행 팀코리아 뭉친다"…13일 협회 공식 출범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11008_0001608259























[게임, 인터넷, 미디어]



코퍼스코리아, 'K-컨텐츠株' 내 일본시장 최강자

http://www.edaily.co.kr/news/newspath.asp?newsid=01216886629211608



셀트리온 3형제 이달 공매도 2천억 쏟아졌다...코로나 알약 출시 소식 영향 

http://vip.mk.co.kr/news/view/21/20/1909589.html



카카오톡 유저 이용시간 2개월째 ‘감소’…구독 서비스 ‘뷰’ 출시 후 하락세

http://www.hani.co.kr/arti/economy/it/1014556.html













[제약, 바이오]



동화약품,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 출시 - 동화약품,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 출시 

https://www.fetv.co.kr/news/article.html?no=97792



경북 안동서 내년 국내 1호 코로나19 백신 생산...백신산업 메카로 우뚝 선다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1003010000229



국내 인공관절 제조 코렌텍, 中시장 본격 진출

https://mbn.co.kr/news/economy/4613388











[내수, 유통]



사이판 예약 동나…둑터진 보복여행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1/10/960730/











[운송, 건설, 조선]



“철근·시멘트에 목재까지 안오른게 없네”… 가을 건자재 대란 ‘우려’

https://biz.chosun.com/real_estate/real_estate_general/2021/10/10/PJIV5APEANHOZOEKVM5UPN3NP4/



[누리호 우주로]① 12년간 2조원 투입…전 과정 국내 기술로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10/959640/



엔진 한화, 발사대 현대重…누리호는 K기업 합작품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101079171



항공업계, 위드 코로나 기대감…국제선 운항 기지개 

https://cm.asiae.co.kr/article/2021101012264443700







<저녁 뉴스 요약>



인플레·국채금리 급등 속 은행부터 실적 발표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6월 이후 처음으로 1.6% 돌파...긴축통화와 인플레이션 영향 



한은 “유로경제, 전망 크게 상회하는 성장 보일 것”



미·중, 통상 고위급 대표 통화…중 "관세 철폐" vs 미 "국가주도 정책 우려"

美·中 '무역교류 강화' 공감대.. 관세·정책 등 세부안은 신경전

美中 '양자 무역교류 강화' 공감대...전제 조건은 '온도차'

1단계 무역합의 종료 석달전…美·中 "성의 보여라" 기싸움





'백신의 힘'…인도·발리·영국·베트남 등 외국인에 빗장푼다 

美 일일 백신접종 3개월래 최고…부스터샷·접종의무 덕분



OECD 회원국 물가 4%대 고공행진…미국 5.3%·38개국 중 5위 



강달러에 아시아 신흥국 통화 짓눌려...인도 루피화마저 약세 베팅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율 59.3%…18세 이상 68.9% 달성

10일 백신 1차 접종률 77.7%…1만명 추가 접종



롯데케미칼, 중국 전력난으로 화학시황 '단기' 반등 기대 

효성화학, 프로판 강세로 높아진 원가 부담 



"고려아연, 2차전지 소재 새 주도주로 뜬다" 



독일서 환대받은 머스크 "이르면 11월 독 공장서 전기차 생산" 

"자율주행 팀코리아 뭉친다"…13일 협회 공식 출범



코퍼스코리아, 'K-컨텐츠株' 내 일본시장 최강자

셀트리온 3형제 이달 공매도 2천억 쏟아졌다...코로나 알약 출시 소식 영향 

카카오톡 유저 이용시간 2개월째 ‘감소’…구독 서비스 ‘뷰’ 출시 후 하락세



동화약품,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 출시 - 동화약품,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 출시 

경북 안동서 내년 국내 1호 코로나19 백신 생산...백신산업 메카로 우뚝 선다 

국내 인공관절 제조 코렌텍, 中시장 본격 진출



사이판 예약 동나…둑터진 보복여행 



“철근·시멘트에 목재까지 안오른게 없네”… 가을 건자재 대란 ‘우려’

[누리호 우주로]① 12년간 2조원 투입…전 과정 국내 기술로 



엔진 한화, 발사대 현대重…누리호는 K기업 합작품 

항공업계, 위드 코로나 기대감…국제선 운항 기지개 





<Negative> 



모건스탠리 "뉴욕증시 10~20% 조정 대비해라"

美 임금상승발 2차 인플레 우려…'긴축 시간표' 예정대로



FT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절반이 파산 위험" 

"여기가 북한인가"…전기가 없어 식어가는 중국 경제 

中부동산업계 '헝다發 파산 도미노' 위기



세계 최대 헤지펀드 "중앙은행, 인플레 막을 힘 없어…인플레 지속"



인도 전력난 비상…"뉴델리 공급 발전소 석탄재고 하루치 빠듯"

인도 델리주 총리, "석탄재고 바닥났다" 단전 경고

최악 경제난 레바논, 연료부족에 전력공급 전면 중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