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생활정보

[생활 속 발견/ 복합열차] 동대구역 , KTX 산천 열차 연결 영상

쿵야085 2021. 1. 6. 00:29
반응형

[생활 속 발견 / 복합열차]

 동대구역, KTX 산천 열차 연결 영상

 

스위스에서 열차와 열차를 연결해서 가는 걸 본 적은 있었지만, 국내에서 열차와 열차를 연결한 걸 보는 건 처음이었기 때문에 너무 신기했습니다. 스위스에서는 복합열차를 타면서 잘못 타는 바람에 중간에 내려서 다른 열차로 갈아탄 적이 있었네요. 

 

당시에는 두 열차 간에 가는 종착지가 중간에 갈려져서 달라졌던 걸로 기억을 해요.

그래서 내려서 다른 열차로 갈아타고 요금을 추가로 결제를 했었답니다. 

 

복합열차가 연결되는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보니, 이렇게 두대를 연결해서 다니는 열차를 복합열차라고 한다고 합니다. 

행선지 또는 출발지가 다른 2개 이상의 열차를 하나로 묶어서 다니는 열차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KTX 열차와 KTX 열차를 연결하는 장면을 볼 수 있는 역은 아래의 역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KTX
호남고속선과 전라선 복합열차, 익산역 분리/결합
경부고속선·경전선·동해선 복합열차, 동대구역 분리/결합
SRT
경부고속선 부산행 평일 오후 및 주말 등 수요 증가 시간대에 2 편성을 결합한 복합열차 운행
이쪽은 중련이라는 명칭이 정확하지만, 안내는 '복합열차'로 하고 있다.

 

복합열차

복합열차는 행선지 또는 출발지가 다른 2개 이상의 열차를 하나로 묶어서 다니는 열차를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중련 운행이나, 병결·분리 운행이라고도 하지만 의미가 정확하게 합치하는 것은 아니며, 한국철도공사에서의 표준적으로 안내하는 용어는 이 복합열차이다.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KTX-산천 2 편성 연결 차량도 복합열차로 안내하며, SRT도 동일하게 안내한다.
복합열차는 단순히 2개 열차를 연결한 것이 아니다. 복합열차는 2개의 열차가 각각 열차번호와 행선지를 별도로 가지며, 기관차 견인 편성이어도 특정 객차들이 별도의 행선지를 달고 있다면 복합열차로 본다. 즉, 동일 시간대에 2개의 열차가 동시에 가는 것으로 조회된다. 도중에 새로 열차가 생성되는 게 아니므로, 정상적으로 승차권을 발급받고 거기에 기재된 대로 탄다면 잘못 승차할 가능성은 없다.
현재 한국에서는 3개 열차 이상의 복합열차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해외에서는 3개 열차 이상을 복합해 운행하는 계통이 존재하기도 하였다.

 

혹시라도 동대구역을 가서 열차와 열차를 연결하는 장면을 구경하게 된다면 구경해보세요.

정말 신기한 장면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