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투자일기

[신문스크랩] 2021년 9월 9일 목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

쿵야085 2021. 9. 9. 08:42
반응형

[신문스크랩] 2021년 9월 9일 목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

 

<9.9.(목) 환자통계>

ㅇ 총 확진자 수 267,470명(+2,049)
   * 전주 동일(1,961명) 대비 +88명
ㅇ 총 사망자 수 2,343명(+9)
   * 치명률 : 0.88%
ㅇ 신규 확진자 수 2,049명
   * 수도권(1,407명) 비율 : 69.7%
  - 지역감염 2,018명 (서울660 
    부산35 대구49 인천108 광주22 
    대전38 울산70 세종6 경기639 
    강원32 충북33 충남148 전북25 
    전남22 경북33 경남75 제주23)
   * 국내발생 누적 : 253,615명
  - 해외유입 31명
   * 해외유입 누적 : 13,855명
ㅇ 격리 중 26,207명 / 
     격리해제 238,920명
ㅇ 위중증 366명


---------------------
2021년 9월 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코로나 사망자의 83.7%가 80대 이상 → 3차 대유행 시작 된 올 2월 이후 사망 1425명. 이중 1194명이 80세 이상. 19세 이하는 한명도 없어. ▷20대 8명 ▷30대 14명 ▷40대 25명 ▷50대 131명 ▷60대 322명 ▷70대 640명.(세계)

2. 필요성 크고 표도 얻고... 여야 유력 대선주자들 ‘모병제’ 공약 잇달아 → 이재명도, 홍준표도 ‘모병제’ 찬성. 박용진은 모병제에서 나아가 남녀평등복무제 도입 공약도.(헤럴드경제)

3. 노마스크 응원, 관중 4.1%가 코로나 감염 → 최근 영국 정부 공식 보고서. ‘유로2020’ 결승과 준결승전(7월)의 관중 13만 4000명 가운데 5496명이 경기 도중 감염됐다고.(헤럴드경제)

4. MBC 복면가왕 → 그동안 미국, 영국 등 약 50개국에 포맷 저작권 수출. 프랑스판 '더 마스크드 싱어'는 매회 동시간 시청률 1위. 영국(‘더 마스크 싱어’)도 첫 시청자가 550만명에 달해.(아시아경제)

5. 수도권 역대 최다, 8일 수도권 확진자(0시 기준) 1476명 → 전국 2050명의 73.3%를 차지해 수도권 중심 4차 대유행이 두 달 넘게 이어져.(문화)

 6. 전자발찌 실효성 논란 → 현재 착용자 4847명, 감독은 281명. 성범죄 재범자 78%가 부착 중 3년내 범행. 절단 막으려 강철 성분 높이면 크기, 무게 늘어 인권 침해 논란.(문화)

 7. 일본 총리, ‘올림픽의 저주’? → 스가총리, 올림픽 강행, 여론 악화 속 지지율 26%... 결국 사임. 스가총리는 일본에서는 올림픽 후 사퇴하는 4번째 총리. 1964년 도쿄올림픽, 1972년 삿포로동계올림픽, 1998년 나가노동계올림픽 후에도 모두 총리 사퇴.(문화)

8. 최순실. 안민석의원 상대 ‘허위사실 유포’ 소송 승소 → 안의원은 최씨에 '1억원 지급하라 판결'. 안 의원이 2016~17년 당시 최씨의 은닉재산이 수조원에 달한다는주장은 허위사실로 결론.(한경)

9. 한전, 신재생 전력 구입비 '눈덩이' → 한전의 신재생에너지 의무 공급비율 올해 9%에서 2025년도 16% 전망, 구입비용 2배 늘어 6조 전망. 이는 한전의 지난 2분기 매출의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매경)

10. 경찰이 지하철 임산부 전용석까지 관리하라고? → 인천시의회, ‘경찰 지하철 순찰 때 임산부 전용석을 비워둘 것을 권고할 수 있다’는 조례 제정 추진. 경찰, ‘법적 근거 없다’ 강력 반발.(경향)

-----------------------
📮 9월 9일 목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코로나19 확진자가 또 늘었습니다. 어젯밤 9시 기준으로 1,926명으로 전날 같은 시간보다 67명 더 많습니다. 자정까지 합산한 하루 신규 확진자는 2,1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주일 만에 다시 2천 명을 넘어선 데 이어 이틀 연속 2천 명대입니다. 

● 수도권에서 다시 확진자가 급증하자 정부는 방역 긴장감이 느슨해진 게 아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전환과 일상 회복은 11월은 돼야 검토할 수 있다며 지금은 방역 관리에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 집단 감염, 여전히 큰 문제입니다. 충남 아산의 한 교회, 전체 교인이 100여 명인데 90% 가까운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장시간 대면 예배와 단체 식사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민주당 충청 경선에서 이재명 지사에 크게 뒤진 이낙연 전 대표가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을 치며 반전을 시도하고 나섰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위기 돌파형 대통령이 필요하다며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갔습니다. 

● 국민의힘은 오늘부터 이틀 동안 진보 논객 진중권 교수 등을 면접관으로 불러 대선주자 공개 면접을 진행합니다. 앞서 대선주자 비전과 공약 발표회가 모두 알맹이 없는 학예회 수준이었다는 혹평을 극복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 공개 기자회견에 모습을 드러낸 김웅 의원은 작년 4월, 검사 동기이자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와 고발장을 상의한 적도 없고, 손 검사가 보낸 걸로 표시된 파일 100여건을 전달했는지 여부도 기억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 델타 변이에 의한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악화하는 가운데 어린이를 비롯한 미성년자 확진도 급증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 주 어린이 신규 환자 발생은 코로나 19 발생 이후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북한이 정권 수립 73주년을 맞아 오늘 새벽 심야 열병식을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연설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았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엘살바도르가 현지 시간 7일부터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인 '진짜 돈'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시행 첫날부터 곳곳에서 반대 시위가 일어나고 거래에 필요한 디지털 지갑은 먹통이 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가격은 일제히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 사설 구급차 업체가 응급 환자를 이송하면서 상습적으로 바가지를 씌웠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법으로 요금 기준이 정해져 있지만 환자나 보호자가 잘 모른다는 점을 악용해 많게는 10배 넘는 요금을 받아 챙겼습니다. 

● 홍익대학교에서 미대 교수의 권력형 성폭력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제자들을 상습적으로 성희롱하거나 성관계 요구도 해왔다며, 학생들이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공개된 피해 사례에는 교수가 자신과 잠자리를 가져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성관계 날짜까지 언급했다고 합니다. 

● 서울 강북경찰서는 서울 성북구에 있는 자신의 병원에서 휴대전화로 환자의 신체를 몰래 촬영한 혐의로 30대 남성 의사 A 씨를 입건했습니다. 의사의 휴대전화가 자신을 향해 세워져 있는 것을 수상히 여긴 환자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휴대전화 속 영상을 확인하면서 범행이 드러났습니다. 

● 한강에서 실종됐다 사망한 채 발견된 손정민 군의 친구 A씨 측이 네이버 카페 등에 게시글과 댓글을 단 443명의 악플러들을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배출 가스량을 조작하고도, 자신들의 차량을 환경 인증차로 알린 아우디 폭스바겐 등에 대해 공정위가 과징금 10억여 원을 부과했습니다. 표기 당시에는 인증에 문제가 없었다 할지라도, 추후에 조작이 발각된 이상 허위 거짓 광고에 해당한다는게 공정위의 설명입니다. 

● 경찰이 가상화폐 거래소 불법행위에 대한 대규모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는 24일 강화된 법 시행으로 시중 거래소의 무더기 폐쇄가 예상되는 가운데, 그 상황에 미리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 가상화폐 거래소는 정보보호관리체계, ISMS 인증을 받아야 하고 은행 실명계좌를 확보·신고하지 못한 거래소는 현금 입출금이 금지됩니다. 업비트와 빗썸·코인원·코빗 등 4개 거래소는 체계를 갖췄지만, D사 등 24개 거래소는 실명계정과 ISMS 인증이 모두 없는 걸로 파악됐습니다. 

● 자영업자들이 규제 중심인 정부의 방역 정책을 수정하라며 차를 끌고 한밤에 도로 위로 다시 나왔습니다. 정부가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항의했는데, 경찰은 불법 집회로 판단하고 진행을 막으면서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 지난달 천안 아파트 주차장에서 세차 차량에 실린 가스통이 폭발하면서 600대 넘는 차량이 불타는 사고가 있었는데, 그 이후 세차 차량 출입을 아예 금지하는 아파트가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스통이 있는 세차 차량은 극히 일부에 불과한데, 나머지 세차 업자들이 도산 위기에 몰리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 최근 강원도 강릉의 한 해변에서 매우 심각한 해안 침식이 관측됐습니다. 워낙 속도가 빠른데다 범위도 넓어서, 20년 넘게 침식을 연구한 대학교수들조차 이례적인 현상으로 진단했는데요. 무엇보다 인근 민가와 해안도로까지 위협하는 상황이어서,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탈영병을 쫓는 'DP' 병사 보직이 내년부터 사라진다고 합니다. 국방부 조사본부가 마련한 제도 개선안에 따라 내년부터 병사는 수사 업무에서 배제하고 간부에게 탈영병 체포 업무를 맡길 방침이라고 합니다. 

● 지난해 전국 4년제 대학의 신입생 자퇴율이 5.9퍼센트로 10년 전보다 2.6퍼센트 포인트 증가했다는데요. 특히 상위권 대학의 경우 이공계열 학과에서 신입생 자퇴 사례가 많았다고 합니다. 서울 소재 상위권의 의·약학계열 학과로 가기 위해 대입 재도전 사례가 늘어난 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 탄소 중립 시대 달성, 그리고 미래에너지로 각광받은 이런 수소를 직접 만들어 유통시키고, 활용하기 위해 우리 기업들은 물론 정부까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수소연료전지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트레일러를 공개한 현대자동차는 2040년부터 수소에너지를 대중화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 치킨은 보통 한 마리씩 판매되다 보니, 혼자 사는 사람들이 사 먹기에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요. 이런 고민을 하는 1인 가구를 위해서 치킨을 반 마리씩 판매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습니다. 혼자 먹기 적당한 양이라서 한 마리가 부담스러웠던 1인 가구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 화재가 발생해 급히 불을 꺼야하는 상황에 가까운 거리에 GS25편의점이 있으면 가시기 바랍니다. 소화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데요. 소방청이 화재가 발생해 진화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국민 누구나 GS25편의점에 있는 소화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GS리테일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 올해 추석에도 귀성하지 않고 집에서 가족들과 명절을 보내는 이른바 '홈추'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명절 인기 상품으로 와인, 스테이크, 애플망고 세트가 증가했고, 홀로 집에서 추석을 보내는 '혼추족'이 늘면서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소포장 육류 간편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

❒9월 9일 목요일 HeadlineNews❒
‾‾‾‾‾
■IOC "도쿄올림픽 불참 
北올림픽위원회 내년 말까지 자격정지"
■코로나19 국내 현황
확진 +2,050명 사망 +4명
백신접종률 61.0%
■오늘도 2천명대 추석 연휴 앞두고 
수도권 재확산세 '비상'
■다음주까지 국민 70% 1차 접종…
단계적 일상 회복방안 논의 착수
■코백스 올해 개도국 백신 공급량 
목표치 70%에 그칠 듯

■한밤 자영업자 전국 차량 시위
"방역규제 철폐하라"
■"영업제한 풀어달라" 
광주 자영업자도 야간 차량시위
■"장사 할 수 있는 자유 달라"…
차량 행진 나선 부산 자영업자
■윤석열 "여의도판 다 아는 제보자…
대국민 사기"
■윤석열 "괴문서 공작…
나 하나 제거하면 정권창출 되나"

■與, 尹 '고발사주' 의혹 반박에 
"화풀이 기자회견" 맹폭
■확 오른 민주당 투표율
1차 선거인단 첫날 50% 돌파
■이낙연, 의원직 전격 사퇴…
"부끄럽지 않은 후보 내야"
■이낙연, 이재명 지사직 유지에 
"그분이 알아서 판단할 일"
■북한, 정권수립 73주년 
심야열병식 개최…군 "면밀 추적중"

■NSC 상임위 개최…
'美, 대북 적대의사 없다' 재강조
■대기업 양성평등지수 소폭 개선
여성 임원 비중 처음 5% 넘어
■"문대통령, 내년 퇴임 후 
연금 월 1천391만원"
■野, 이틀간 대선후보 공개면접…
면접관은 진중권
■윤석열 '강원 표심' 공략…
유승민은 장애인시설 봉사활동

■불륜녀 집서 바람피웠다면 
주거침입?…오늘 대법 선고
■일 교과서업체들, 정부압력에 
'종군위안부·강제연행' 표현 수정
■日기업 강제노역 손배소, 
'시효만료'로 또 패소
■日강제노역 '시효문제' 혼선…
대법원서 결론날 듯
■공수처, '윤석열 수사방해' 관련 
임은정 11시간 조사

■'이재명 檢표적수사' 의혹…
한동훈 "억지 프레임"
■국민의힘, 13일 본회의서 
'윤희숙 사직안' 처리 추진
■미 상무부 부장관 "공급망 구축서 
한국 절대적인 중요 파트너"
■일교차 큰 초가을 날씨…
아침에 짙은 안개
■아프간 대사 "反탈레반 지도자 
살레 타지크 도주설 사실 아냐"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도입 
'불안불안'…대통령은 해결사 모드
■바이든, 미 연방고법 판사에 
루시 고 지명…첫 한국계 여성
■"中연계 가짜 SNS 계정들로 
미국서 아시아계 시위참여 선동"
■'카카오 갑질 방지법' 나올까…
거침없는 확장 뒤 규제 논의 분출
■혼자 움직이는 15m 트레일러…
막오른 수소모빌리티+쇼 '후끈'

■故손정민 친구측, 악플러 443명 
명예훼손 혐의 추가 고소
■안민석, '최순실에 1억 배상' 판결에 
"어이없다" 항소 뜻
■'고발 사주' 제보자 휴대폰 확보…
의혹 풀 열쇠될까
■언론법 8인협의체, 출발부터 삐거덕…
회의공개 놓고 공방
■'곳간 비어간다→탄탄' 번복 논란…
홍남기 "저는 초지일관"

■이란 "한국 가전 복귀설 사실 아냐…
동결자금 활용 불투명"
■경찰, '은수미 캠프출신 부정채용 의혹' 
관련 3명 구속영장 신청
■친일파 이규원 후손 
땅 반환 소송서 정부 승소
■서울대, '성추행 유죄' 
미대 교수 파면
■구로구 아파트 외벽 청소하던 
20대 남성 추락해 숨져

■현대중공업 공모주 171만명 청약…
증거금 56조·경쟁률 406대 1
■노예제 옹호한 미 남부군 
총사령관 동상, 고향 땅에서 철거
■아베가 미는 '극우파' 다카이치, 
日자민당 총재선거 출마 선언
■거리두기 지친 자영업자들 
전국 동시 차량시위
■'백신협력'…루마니아 화이자-모더나 
97만6천500회분 도착

■롯데, '임시 선발'로 삼성과 
2연전 싹쓸이…서튼 감독 5할 승률
■신유빈, 女탁구 국내 최강 
전지희와 9일 '신·구 에이스' 맞대결
■[속보] IOC 자격정지로 
북한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 불가
■'대타 결승포' 로맥 "벤치에 
있을 때도 정신·기술적으로 준비"
■'마무리 확정' 김택형, 2이닝 세이브…
"쉬운 보직은 없더라고요"

■'마무리 확정' 김택형, 2이닝 세이브…
"쉬운 보직은 없더라고요"
■'입단 111일 만에' 김범서, 
신예 기전 최단기간 우승
■황재균, 7년 연속 10홈런-13년 
연속 10도루 동시 달성
■'로맥, 한국 무대 첫 대타 홈런' 
SSG, 4위 점프…LG는 4연패
■선두 kt의 힘…선발 조기 강판 
악재 딛고 KIA와 무승부

■'페이크 러브' MV도 10억 뷰 고지…
BTS 통산 5번째 기록
■신예 퍼플키스, '발랄한 좀비'로 컴백…
"음원차트 들고 싶어요"
■'샹치' 덕분에 웃은 미 극장체인 AMC
…코로나 이전 관객 추월
■캘리포니아 소환투표 이겼던 
슈워제네거 "18년 전과 같다" 일침
■윤석열, 첫 TV 예능 나들이…
19일 집사부일체 출연

■"어려운 환자 치료에 써달라" 
김종국, 유튜브 수익 7천만원 기부
■현주엽측, '성매매 강요의혹' 
추가 제기한 변호사 고소하기로
■인터파크, 아이돌 사업 진출…
걸그룹 '라붐' 영입
■정동진 독립영화제 사회자에 
배우 이상희·우지현 확정
■소유, 11년 동행 스타쉽과 
전속계약 종료…씨스타 모두 떠나

■[코스피] 24.43p(0.77%) 내린 
3,162.99(장종료)
■[코스닥] 17.21p(1.63%) 내린 
1,037.22(장종료)
■[외환] 원/달러 환율 8.9원 오른 
1,166.7원(마감)

■오늘의 영어 한마디

It was love at first sight
첫눈에 반했어요

I''m attracted to him. 
그 사람에게 끌려요

I have a (big) crush on her.
그녀에게 반했어요

I''m in love with him.
그 사람과 사랑에 빠졌어요

■오늘의 건강정보 

허리가 앞으로 굽는 
척추 변형 요부변성후만증 증상...
http://naver.me/G3JEdoM8

---------------------

[2021.9.9.목]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곳간 비어간다`에 거센 공방…새해예산 첫 관문부터 난관...홍남기 "국가채무 GDP대비 47%, 선진국 대비 탄탄"...`말 바꾸기` 논란엔 "정말 속상하다" 이례적 속내 토로...與 "적당히보다 과감히" 野 "코로나 후 재정위기 우려"...여야 공방에 재정당국 혼란…정기국회도 험로 예고

☞“머지야 사랑해” 외치던 티몬, 머지포인트 환불엔 입꾹…왜?...11번가 위메프 환불 행렬에…티몬에 쏟아진 비난...대금 정산 완료한 티몬, 우선 환불 확약 안지켜져...프로모션 성공사례 머지포인트 언급…피해자 많아

☞정부 목표는 '전 국민 고용보험'… 자영업자들은 '외면'...2020년 12월 기준 전체 자영업자 중 가입자 0.57%...구자근 “자영업자들, 보험료 부담 큰 탓에 가입 꺼려”

☞中엔터산업 규제에 국내 엔터株 `휘청`…위기냐 기회냐?...중국 정부, 아이돌 산업 규제 방안 발표...사드 보복 이후 엔터사 중국 의존도 ↓..."中규제 무섭지 않아…비중확대 기회"

☞"분유 팔며 엄마차별 못참아" 맘카페 부글부글...남양 유아식 점유율 '반토막'...남양유업 유아식 시장 점유율 29.0%→15.1%, 1위→2위… 우유시장 점유율도 12.6%, 3위로 밀려나...물량 밀어내기·여직원 차별·경쟁사 비방 등 논란에 불매운동 확산되며 점유율 줄어...최연소 여성 팀장 육아휴직 후 불이익 주장에 엄마들 분노… "남양 분유 불매" 거론돼

《금 융》

☞비트코인 12년만에 최대 시험대...혼란의 엘살바도르...스타벅스, 맥도날드서도 비트코인으로 결제...세금 납부도 가능…본국 송금 수수료 감소 기대...국민 대다수 반대도 여전, 대법원 앞에서 화염병 시위..."통화 주권 회복" vs "예외적 케이스" 파급효과 분분

☞엘살바도르서 '진짜 돈'된 비트코인… 이틀만에 600만원 하락...비트코인 6000만원→5400만원대로...이더리움, 리플 등 대부분의 코인 하락세...엘살바도르 7일부터 비트코인 공식화폐 통용 시작

☞4대 코인거래소 모두 금융당국 관문 통과한다…"실명계좌 확보"...농협은행, 빗썸·코인원과 실명계좌 계약…신한은행, 코빗에 계좌 발급...9월24일까지 실명계좌 확보 거래소 추가로 나올지 ‘주목’

☞은행 대출 묶이자 보험사로 ‘풍선효과’...2분기 가계대출 1조7000억 늘어...주담대 1조·신용대출 1000억 ↑...금융당국 “전세대출도 제한 검토”...추석 이후에 후속대책 발표할 듯

☞"은행 대출 누르니 고공행진"…저축은행 자산 '100조 시대' 열렸다...상반기 저축은행 순익 1조6000억원…전년比 66.9% ↑...금감원 "가계대출 동향 점검…필요 시 관리 강화 지도"

《기 업》

☞TSMC 삼성 뛸 때 걷는 인텔…'반도체 제국'의 부활은 가능할까...첨단공정에서 TSMC 삼성전자에 밀려...CPU 시장에선 AMD가 위협...'그렇고 그런' 반도체 기업 평가...팻 겔싱어 대표 취임 후 '환골탈태' 시도...파운드리사업 재진출 선언...2025년 2나노대 반도체를 양산...주가는 경쟁사 대비 부진...기술 노하우, 美 정부 지원 등 긍정적

☞현대중공업, 세계 최대 파워트레인 기업 AVL과 수소연료전지 개발한다...AVL과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MOU 체결...수소 밸류체인 그룹 인프라와 기술력 공개...수소선박·수전해설비·수소건설장비·수소충전소 개발

☞인텔, 車반도체 집중 승부수…허 찔린 삼성전자·SK하이닉스...인텔, 유럽에 공장 2곳 건설...美공장 2곳 발표 6개월만에 유럽투자 발표하며 추격 의지...아일랜드 공장은 車반도체 특화...겔싱어 CEO, 獨 뮌헨오토쇼서 "車반도체 시장 2배 커질 것"...전문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 車반도체 시장 적극 공략을"

☞"코로나19 장기화에…롯데그룹, 호텔롯데 IPO 빨간불"...한신평, 롯데·신세계 그룹분석 세미나 개최...롯데그룹, 코로나19로 실적저하 여전..."지주사 전환 가동 중이지만…핵심 호텔롯데 IPO 지연"...신세계, 이베이코리아 등 M&A 재무부담 살펴야

☞현대중공업, 증거금만 56조원… 역대 6위 기록해 '흥행'...청약 경쟁률 405.50대 1, 하반기 코스피 2위 흥행 기록...증거금 56조원으로 5위 카뱅 쫓아 '바짝' 6위 등극...오는 17일 코스피 상장 예정

《부 동 산》

☞"금리인상 충격파 미미…무주택자, 가을 청약 노려라"...금리 올랐는데…내집마련 어떻게?...現 금리도 낮은 수준…집값 영향 제한적...심리적 위축에 거래량은 줄 수 있지만...공급 부족 등으로 내년까지 상승 전망...이달 전국에서 3만여가구 분양 '큰장'...실수요자는 구축 매수보다 청약이 최선...

☞'어차피 바늘구멍'…특공 추첨제 도입에도 '희망고문' 우려 여전...고소득자·무자녀 신혼·1인 가구 청약 기회 확대..."배제된 수요자 기회 주어지는 자체는 긍정적"..."공급 확대 없이 파이 나눠먹기…제로섬 게임"..."주택공급 부족, 그림의 떡…시장 안정 제한적"

☞서울 재개발·재건축 6606가구 '분양 단비'...수도권 연내 2만2311가구 예정...이문래미안·인천 학익SK뷰 등...입지 좋아 청약 대거 몰릴 듯

☞공급계획만 세우면 집값 잡히나?…부동산 실정은 국민 탓으로...현 정부 들어 급격히 오르는 집값에 정부 200만호 이상 신규공급 밝혀...하지만 ‘反공급’ 규제는 여전, 공급체감 못해...정부 용역 보고서 “시장기제가 작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일침

☞"나인원한남 앞 4000억 땅에 공원을?"…갈등 폭발한 이유...서울시, 토지 매입해 공원 추진...땅주인 부영, 무효소송으로 맞불...2018년 대법 판결선 부영 패소...'제2의 송현동 사태'로 번질 조짐

https://open.kakao.com/o/gbiWvJMb

《사 회 유 통》

☞내달부터 우리도 부스터샷…맞기 전 궁금증 Q&A...2~3월 백신 접종한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대상...화이자·J&J "부스터샷 이후 항체 증가"...세부적인 가이드라인 아직 결정 안돼...정은경 청장 "英·美 임상 데이터 보면서 세부 계획 세울 것"

☞코로나19 신규확진 2050명…1주일 만에 다시 2천 명대·수도권 재확산...'주 중반 2천 명 안팎' 패턴 반복…수도권 지역발생 1500명 육박·최다 경신...위중증 환자 23명↑ 400명 근접…사망자 4명 늘어 치명률 0.88% 유지...지난 6~7일 백신 이상반응 8165건 접수…사망 18건·아나필락시스 41건...정부 "추석 포함 향후 4주, 일상회복 향한 분수령"…방역수칙 준수 당부

☞'자영업자 차량시위' 예고에… 정부 "안타깝지만 거리두기 불가피"..."급격한 유행억제 위해 접촉 차단 필수… 그간 방역완화 시마다 확산"..."외국보다 제한수위 낮은 편… 11월부터 일상회복 방안 검토 가능"

☞정부 '위드코로나' 개념 정립 중…"10월 말쯤 나올듯"..."전국민 70% 완전접종 후 2주 지난 11월부터 검토"...방대본·중수본서 위드코로나 개념·방향성 정립 중..."위드 코로나 개념과 방향성 모호…전문가마다 달라"

☞코로나 이후 1020 극단선택 10.3% 증가…위기청소년 지원강화...여가부 지원방안 발표…우울위험군 2년새 2%→23% 급증...'위기청소년 통합지원정보시스템' 구축…관계부처 협력

《국  제》

☞WHO "코로나, 박멸은 없다···변이 바이러스 계속 나타날 것"..."퇴치 가능성 매우 낮음···일상 속에 계속 머무를지도"...아쉬운 초기 대응···대처 잘했더라면 지금과는 달랐을 것

☞美 국무부 “탈레반 배타적 정부 구성에 우려…지켜볼 것”...“몇몇 소속이나 행적 우려스럽고 여성은 아무도 없어” 지적...“아프간 떠나기 원하는 이들에 안전한 경로 보장해야” 강조

☞탈레반, 아프간 여성 시위대 기관총으로 진압...아프간 여성들 탈레반의 여성 억압 정책과 이들을 지원해온 파키스탄 규탄...“저항 세력 만세”,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파키스탄은 아프간 문제에 개입하지 말라”

☞일본, 10~11월 ‘위드 코로나’ 전환할 듯...백신 접종률 높아져, 일상생활 회복 필요...여행·행사·음식점 등 백신 맞으면 규제 없애기로...자택요양 13만5천명, 자칫 또 확산될라

☞사기 드러나 재산 0원 된 '여자 잡스', 천억원대 초호화 주택에 산다...사기 혐의로 재판 앞둔 엘리자베스 홈스...실리콘밸리 부촌 주택서 호화생활 중...사기로 드러난 "피 한방울로 암 진단"

-----------------------------

경제 뉴스 단신 - 2021년 09월 09일

[경제일반]
* 잡으려 할수록 뛰는 ‘집값’…마지막 카드, 금리도 쉽잖네
* "5년뒤 2배 늘어 6조원 돌파"…한전 신재생 전력 구입비 '눈덩이'
* 개인 투자용 국채, 1억원 20년뒤 세전 이자만 6697만원
* 중앙은행이 돈 찍어 자영업자 주라니…한은 설립 목적 흔드는 것
* `930조` 주택담보대출 시장, LTV·DTI 법적근거 마련되나
* 모호한 지원금에 '이의' 폭주…홍남기 "가급적 주겠다"
* 문재인 대통령 퇴임후 연금으로 매달 1390만원 받는다
* 실수요자 달래기?…금융위 “전세대출 규제 없다”
* 코로나 정규직 전환에…'알짜 공기업' 마사회 71년만에 첫 적자
* "대출금리는 무섭게 올리고 예적금은 쥐꼬리"…서민 잡는 은행
* "또 금융 낙하산" 주금공 상임이사에 전 민주당 정책부의장 내정
* 공기업 부채 느는데…임원 연봉은 ‘껑충’
* 중도금 집단대출 중단 현실화…주거 취약계층부터 피해
* 갑질 의혹 수면 위로 떠오른 택배노조, 부산서 부분 파업
 
[산업·기업]
* 현대車, 2023년 수소車 핵심 ‘3세대 연료전지’ 상용화
* 막오른 전고체 배터리車 경쟁…현대차 2025년 시범양산 목표
* 철광석값 안정되니 석탄이 뛰네…머리싸맨 조선업계
* "반도체 기판 사려 웃돈 주고 애걸…글로벌 빅3 삼성전기 관심 가져야"
* 윤홍근의 뚝심···BBQ, 美 입맛 잡았다
* 이지스투자, 육류 도매업체 오케이미트 인수 유력
* "버거킹·투썸 매물로"…프랜차이즈 업계에 부는 M&A 바람
* 대형 선박 ‘환경기여금 강제 부과’ 현실화?..“해운업계 부담 가중”
* 아이폰13 내주 출격…韓 부품사 기대감 '고조'
* 대한전선, 美 420억원 규모 전력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
* 서울시-KT, 도심 이동량 분석한 빅데이터 구축
* 주성엔지니어링, 태양광 제조장비 471억원 수주
* 경제뉴스브리핑에 가입하시면 매일 아침 경제뉴스 단신과 정오의 경제뉴스를 무료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증권]
* 금리인상·대출 죄기에도···주담대 8.2조 늘어
* 공모주 청약 56조 몰린 현대중공업…카뱅 경쟁률도 제쳤다
* ‘규제에 발목 잡힐라’ 네이버·카카오 급락
* "공모주 청약 열기 식나"···카카오페이 '좌불안석'
* 조정장에 시름 깊어지는 빚투 개미들…올해 주식 반대매매 6만건 육박
* "SK바사 지분 팔아라"…싱가포르 헤지펀드, SK케미칼에 요구
* 보름 남은 코인 거래소 신고… ‘빅4’ 빼면 줄폐업 가능성
* 시중은행보다 더 옥죄는 카뱅, 신용대출 한도 대폭 축소
* 증권사 ISA 가입자수 사상 첫 은행 추월
* '中 악몽' 떠올렸나··· 外人, 네이버·카카오 6,600억 던졌다
* IPO 1년 미만 바이오 기업 21곳 중 6곳 “공모가도 못미쳐”
* SBI저축銀 "대출금리 내려 은행 고객 뺏겠다"
* 대주전자재료, 차세대 배터리株로 '재평가'
* 신한은행, 만 29세 이하 대상 연 5.5% 적금 특판
* 카카오페이 측 “앱內 펀드 등 판매, 라이선스 기반 제공”
 
[오늘의 리포트]
* 효성화학, 핵심 수소 생산 기지
* 일진하이솔루스, 승용 시장을 넘어 튜브트레일러까지
* 대주전자재료, 전기차 성장과 소재 사용량 증가의 이중수혜 업체에 집중
* 효성첨단소재, 수소 안전 필수품, 탄소섬유
* SK아이이테크놀로지, Captive를 등에 업은 분리막 대장주
* 현대차, 하이드로젠 웨이브에서 수소사업의 비전 제시
* 현대백화점, 4분기 실적 모멘텀 강화
* [미디어] 컨텐츠 전성시대, 트래픽을 장악하라
* 경제뉴스브리핑의 VIP 회원권을 구매하시면 카카오톡을 통해 매일 8시와 12시에 경제뉴스에 대한 해설을 해드립니다.
 
[부동산]
* 어디든 사자"…외지인 아파트 매입비율 역대 최고
* 1인·무자녀 가구도 청약 기회라는데…물량은 ‘찔끔’
* 신혼+공동육아에 청년+귀농귀촌…테마형 임대주택 나온다
* '여의도 통합재건축 추진' 서울시, 인센티브 또 내놨다
* 조이면 무주택자 반발, 놔두면 가계빚 뇌관… 전세대출 딜레마
* "장관도 모를걸"..공정하려다 누더기된 文정부 주택청약
* 30년 청약통장도 과천 탈락…공공분양 '하늘의 별따기'
* '오세훈표 재개발' 시의회 통과..스피드 주택공급 속도낸다
* 1인 가구 청약의 문 열렸지만…실효성은 물음표
* 서울 재개발·재건축 6606가구 '분양 단비'
* 공인중개사협회 "중개보수 개편안 반대"…국토부서 궐기대회
* 서울 반지하 빌라 전셋값도 1억원 시대...종로에선 4억원도
* "또 풍선효과" 동두천 매물 늘고 가평·포천 줄었다
* 심화되는 가을 전세난에 빌라로 옮겨간 '패닉바잉'
* "강남아파트 경매로 사지 뭐"…거래허가제 비웃은 '큰손들'
 
[건설]
* 나인원한남 앞 4000억 땅에 공원을?…갈등 폭발한 이유
* 철거현장 해체공사 실무자ㆍ감리자 업무범위 논란
* 노은~북충주IC 국지도82호선 도로 개통
* “수입 비켜” KCC 프리미엄 목재 페인트 공략
* SK에코플랜트, 친환경ㆍ스마트건설 신기술 공모전 개최
* 풍력발전 인허가 간소화 차질 '원스톱숍법' 처리 지지부진
* 건설기술인 중복배치 규제 강화에 중소사 ‘직격탄’
* LH 건축시공책임형 CM 시늉만… 올 고작 4건
* 국토부, 기술형입찰 설계도서 간소화 착수
* 한진중공업 품은 동부건설, 등급 상향 기대감 '고조'
* SK에코플랜트 분할 구체화…새이름 'SK그린에너지'
* 경제뉴스브리핑의 Brief Watch 회원권을 구매하시면 카카오톡을 통해 매일 8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증권 시황을 설명해드립니다.
 
[글로벌경제뉴스]
* 아마존·미쓰비시, 日에 태양광 발전소 450개 이상 짓는다
* 도요타, 美 켄워스와 수소상용차 공략···다임러·볼보는 합작사 설립
* 불러드, 美고용쇼크에도…"연내 테이퍼링 시작해야"
* 英 40년 만에 최대폭 증세
* 경기 식어가는 中, 중기에 54조원 공급
* 美 7월 채용공고 1천90만건…또 역대 최대
* 인텔, 110조 투자 유럽 반도체 공장 2곳 신설
* '빚더미' 中 헝다그룹, 빌딩으로도 밀린 공사대금 못 갚아
* 올해까지 전세계 원자력발전소 193기 영구정지…건설 중인 원전은 52기
* 기술주 질주에도 월가 "미국주식 팔고 유럽주식 사라"
* “공장 풀가동해도 공급 달린다” 세계 파운드리업계 증설 경쟁
* 화이자 CEO "코로나 백신 특허 포기 못해"
*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0.25%로 동결..."코로나 제4파 대응"
* 8월 중국 외환보유액 3조2321억$...“2개월 만에 37억$↓”
* 바이든, 미 연방고법 판사에 루시 고 지명…첫 한국계 여성
 
[오늘의 경제용어]
 
아타리 쇼크
아타리 쇼크는 1983년 미국의 비디오 게임 회사인 아타리2600이 수준 낮은 게임을 계속 발매하면서 소비자가 떠나가고 북미 게임 시장이 침체기에 빠진 사건을 지칭. 아타리2600은 1977년 가정용 게임기 아타리 비디오 컴퓨터 시스템(VCS)을 개발했지만, 게임뿐 아니라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는 PC가 등장하면서 위기에 봉착했고,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출시하더라도 구매해줄 것이라는 생각에 서둘러 게임을 만들어냈지만, 소비자들은 빠르게 외면하면서 결국 분할 매각

--------------------

2021년9월9일 부동산주요뉴스

"5000만원 전셋집 어딨나?" 임대보증 의무가입 잡음 '여전'
서울 전셋값 5000만원 이하, 보증보험 가입 면제서울 반지하 전셋값도 1억원 넘어 '무용지물' 지적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61504349

정부 "청년 무주택자 사각지대 개선".. 특공제도 11월 새롭게 바뀐다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61011305

임대차법 전세 불똥 월세로..8월 월세지수 역대 최고치
8월 서울 KB아파트 월세지수 107 전월비 0,59% ↑..상승폭, 강북>강남임대차법 시행 이후 상승폭, 직전 3년의 13배.."수요 ↑, 상승 지속"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60703284

젊은층에 내집마련 '희망' 던진 정부..'영끌' 진정될까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60233177

1인 가구·무자녀 신혼부부에 주택청약 당첨기회 열린다
월 965만원 넘는 맞벌이 부부도특공 30% 정도 소득 불문 추첨 공급대선용 '제로섬 희망 고문' 지적도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40614948

[NOW] 지방 신청 0건.. 공공재건축 외면
서울서 전국으로 모집 확대했지만 관심 보인 곳 없어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30312581

미혼 1인가구, 맞벌이·무자녀 신혼부부 '특공' 기회 넓힌다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00439341

[Biz &Now] 서울 반지하 빌라 전셋값도 1억..강남은 2억 육박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all/20210909000432338

-----------------------

9월 9일 주식경제 소식 


■ 델타변이·연내 테이퍼링 재확인에 나스닥 -0.57% [데일리 국제금융시장]
델타변이 확산에 따른 우려가 계속하는 가운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핵심 인사가 연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개시 가능성을 재확인하면서 미국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하락했다.
https://me2.do/58HoPvMs  (2021-09-09 05:18)

■ 대세된 메타버스, 운용사 4곳 ETF로 '승부수'
[머니투데이 구경민 기자]
국내 운용사들이 메타버스 펀드에 이어 ETF(상장지수펀드)로 승부수를 띄운다. 이르면 이달 안에 국내 운용사 4곳이 준비한 메타버스 ETF 4종이 거래소에 동시 상장된다. 국내에서 메타버스 ETF가 출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나아가 글로벌 메타버스 ETF 출시를 검토하는 운용사도 생겨나고 있다.
https://me2.do/xOCT8qr1  (2021-09-09 05:17)  

■ 돌아온 애플의 계절, '아이폰13' 온다…주목해야 할 韓수혜주는?
[머니투데이 김지성 기자] '아이폰13' 출시가 임박하면서 애플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국내 기업 중에선 애플 부품사가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8일 LG이노텍은 전일 대비 3000원(1.32%) 오른 22만9500원에 장을 마쳤다. 아이티엠반도체와 덕우전자는 1~2%대 상승했고 비에이치는 약보합 마감했다.
https://me2.do/IFjvZUX0  (2021-09-09 05:15)

■ 당정 ‘규제 시그널’에 하루 만에 시총 12.6조 사라져… 카카오·네이버 ‘주가 쇼크’
정부·여당의 플랫폼 규제 움직임에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가 8일 급락했다. 두 기업의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12조원 넘게 증발했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카카오는 전 거래일보다 10.06% 내린 13만 8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네이버도 7.87% 떨어진 40만 9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https://me2.do/GC2yRXBl  (2021-09-09 05:13)

■ 백화점 웃고, 대형마트 울고…'거리두기 4단계' 희비 갈린 유통주
[머니투데이 정인지 기자]
8월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양호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유통주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추석 이후 위드코로나가 현실화되면 소비심리도 한층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 증시전문가들은 백화점이 대형마트보다 유리하다고 전망하고 있다.
https://me2.do/5JJhKeyd  (2021-09-09 05:03) 

■ 모건스탠리 "더 높은 금리, 더 낮은 이익...뉴욕 증시 조정 온다"
더 높은 금리와 더 낮은 기업 실적을 주가 조정을 초래할 것이라고 모건스탠리가 경고했다.
https://me2.do/xuI5oEBM  (2021-09-09 04:14)

■ [부꾸미]리츠, 주가 5000원 되면 무조건 사야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김윤희 PD]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리츠]
"커피 한 잔 값으로 건물주 된다."
리츠(REITs, 부동산투자신탁)의 투자 매력을 설명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수식어지만 이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은 드물다. 낮은 변동성과 거래량으로 인해 시장에서 리츠의 진정한 가치가 부각되기 어려운 탓이다.
https://me2.do/xFpGvnnk  (2021-09-09 03:30)

■ 현대重 56조 몰렸다 청약경쟁률 405대 1
세계 1위 조선사 현대중공업의 공모주 일반 청약 증거금이 56조56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8일 대표 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이 밝혔다. 역대 최대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81조원)에는 못 미치지만, 지난 7월 카카오뱅크 청약 증거금(58조원)과 맞먹는 수준이다. 통합 경쟁률은 405.5대1을 기록했다. 일반 투자자 171만3910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https://me2.do/55IA8rDn  (2021-09-09 03:07) 

■ 증권 128만명 vs 은행 97만명… ISA 반년만에 대역전극
작년부터 불어닥친 주식 투자 열풍으로 증권사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은행 가입자 수를 앞질렀다. ISA는 개인이 예적금·공모펀드·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세제 혜택도 받게 만든 계좌로 ‘만능 계좌’로 불린다.
https://me2.do/5vIgdcA2  (2021-09-09 03:07)

■ 기업은행·한투증권 등 5개 업체 마이데이터 본허가
금융사 5곳이 금융당국으로부터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8일 제16차 정례회의에서 마이데이터 허가심사를 진행한 결과, 5개사가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한 것으로 판단돼 본허가를 내줬다고 밝혔다. 이번에 본허가를 획득한 업체는 기업은행과 대구은행,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LG CNS 등이다.
https://me2.do/FxLoZh3o  (2021-09-09 01:01) 

■ 기준금리 연내 추가인상 가능성 '↑' 은행주 주목해야
은행주가 안정적인 실적과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추가 이익 상승 기대감에도 외국인들의 순매도가 몰리며 주가가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금융주의 견조한 이익 흐름 지속 및 배당 효과 등에 힘입어 4분기 상승세가 점쳐진다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https://me2.do/GC2y1xc0  (2021-09-09 00:30) 

-------------------

암호화폐 뉴스 


브라이언 암스트롱 “SEC, 암호화폐 업계와 소통 거부”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 코인베이스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코인베이스가 새롭게 출시 예정인 코인 대출 프로그램, 코인베이스 렌드(Lend) 관련,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암스트롱은 “수많은 암호화폐 기업들이 수년간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코인베이스는 최근 렌드(Lend) 대출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코인베이스는 코인베이스 렌드 출시 전 SEC에 연락을 취하고 브리핑을 요청했다. 그러나 SEC는 해당 서비스가 증권에 속한다고 단언하며, 왜 증권으로 보는지에 대해 소통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그대신 회사 관계자들을 소환하고 자료제출을 강요하고 있다. 또한 SEC는 어떠한 설명도 없이 “코인베이스 렌드가 출시된다면,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에드워드 스노든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 선발주자에게 큰 인센티브 제공”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기밀자료를 폭로한 내부고발자 에드워드 스노든(Edward Snowden)이 최근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이 세계 최초로 법정통화로 채택되었다.  이는 다른 국가들의 비트코인 보유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 비트코인 채택은 선발주자에게 큰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늦게 받아들이는 국가들은 후회할지도 모른다”고 전했다.

독일 재무부, 뮤추얼펀드 토큰화 관련 피드백 수집 진행
독일 재무부가 뮤추얼펀드 토큰화 관련 피드백 수집을 시작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독일은 다른 유럽 국가가 주식, 펀드 토큰화를 진행할 시 영향이 있다고 보고, 뮤추얼펀드 토큰화를 통해 소액 투자를 가능하게 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투자자의 관련 관리 비용을 줄여, 경쟁력을 향상 시키려는 것으로, 피드백 수집은 10월 1일까지 진행된다

ADA 창시자 “엘살바도르 따라 BTC 법정통화 채택 국가 늘어날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찰스 호스킨슨 카르다노(ADA) 창업자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엘살바도르를 따라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는 국가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은 대중들의 돈의 통제권을 스스로 갖길 원한다는 믿음이 정당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25세 미만의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고, 실제로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곧 우리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지난 24시간 주요 거래소서 39.1억 달러 규모 포지션 강제 청산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비코인에 따르면, 8일 기준 지난 24시간 주요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에서 39.1억 달러 규모의 포지션이 강제청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바이비트 내에서 발생한 강제청산이 약 17.6억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총 강제청산 물량의 44.92%를 점유했다. 이어서 후오비 글로벌에서 8.20억 달러, 바이낸스에서 7.07억 달러 규모의 포지션이 강제청산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 “a16z 설립자, 최근 1개월간 1.88억 달러치 코인베이스 주식 매도”
프로토스(protos)에 따르면, 글로벌 VC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의 설립자 마크 앤드리슨(Marc Andreeseen)이 지난 한달간 약 1.88억 달러 규모의 코인베이스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1개월간 코인베이스 내부 임직원은 총 2.5억 달러 규모의 코인베이스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날 코인베이스(COIN)는 4.18% 하락한 266.81 달러에 마감했다.

BTC 채굴 난이도, 18.33T로 상향 조정
비트코인 데이터 플랫폼 비티씨닷컴에 따르면, 8일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18.42T로 상향 조정됐다. 상향폭은 약 4.54%다. 지난 7월 31일 이래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4회 연속 상향 조정됐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0.28% 내린 36,091.2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플, SEC 직원 암호화폐 거래 가능 여부 공개 재차 요청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이 SEC 직원의 XRP, ETH, BTC 등 암호화폐 거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문서 공유를 강제하는 신청서를 재차 제출했다. 앞서 8월 27일(현지시간) 리플은 법원에 이와 동일한 내용의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이에 SEC는 “이 같은 문서 제공은 직원의 사생활 침해에 해당한다”고 거부한 바 있다. 리플 변호인은 “SEC가 잘못 해석한 것”이라며 “우리가 요구하는 건 제한된 기간과 범위 내 익명 정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신한은행, 코빗에 실명확인 계좌 발급
뉴스핌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8일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 실명확인 계좌를 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오늘 오후에 코빗에 실명확인 계좌 발급을 마쳤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농협은행도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코인원과 실명 입출금 계정(실명계좌) 발급 계약을 연장하기로 했다.

농협, 빗썸·코인원 계약 완료…”조건부 합의, 오늘 실명확인서 발급”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농협은행이 암호화폐 거래소 2,3위인 빗썸과 코인원의 실명계좌 제공 계약을 8일 확정했다. 농협은행은 이날 오후 실명계좌 확인서를 양측에 제공할 예정이다. 빗썸과 코인원은 이번주 중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특정금융정보이용법(특금법)’에 따른 신고접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상위 7개 퍼블릭 체인, 블록체인 예치 자산 96% 장악..이더리움 73%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상위 7개 블록체인이 전체 블록체인 자산 예치량의 95.7%를 장악하고 있다. 현재 퍼블릭 체인에 예치된 총 자산 가치는 1678억 달러로, 이중 이더리움이 차지하는 비중은 73%로, 약 1238억 달러 가치의 자산이 예치되어 있다. 바이낸스가 168억 달러, 테라가 67억 달러로 2~3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 뒤를 폴리곤(46억 달러), 아발란체(20억 달러), 팬텀(13억 달러)이 잇고 있다.

블룸버그 “투자자들, 솔라나 ‘이더리움의 잠재적 경쟁자’로 평가”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솔라나(SOL)를 이더리움의 잠재적 경쟁자라고 평가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매체는 “SOL은 지난 24시간 암호화폐 시장의 급락을 피했다”라며 “솔라나 지지자들은 빠른 속도와 낮은 거래비용, 고빈도 거래 전략을 앞세워 이더리움의 잠재적 경쟁자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거래 앱 보이저 디지털의 스티브 에를리히 공동설립자는 “솔라나 기반 디파이 규모는 30억 달러를 웃돌았다”며 “이더리움과 경쟁할 만한 네트워크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10% 하락한 반면 SOL은 2% 하락했다.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고용 지표 부진에도, 테이퍼링 서둘러야”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고용 지표 부진에도 테이퍼링을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미국 고용 지표가 부진했다. 그러나 자산 채권 매입 규모를 지속적으로 축소해야 한다. 고용 수요는 크고, 실업보다 인력난이 더 심각하다. 만약 구직 수요와 고용주가 원할하게 매칭되고, 코로나 사태가 컨트롤된다면, 고용 시장은 2022년 상당히 활기를 띌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테이퍼링은 올해 시작될 것이며, 2022년 상반기 특정 시점에 종료될 것이다. 테이퍼링을 서두르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제 막 나타나기 시작한 부동산 버블 때문이다. 이는 일정부분 미연준의 화폐 정책에 기인한다”고 덧붙였다.

JP모건 “개인 투자자들, 지난 8월 암호화폐 강세장 주도”
더블록이 JP모건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 올 여름 개인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과 미국 증시를 떠받쳤다고 분석했다. 니콜라스 파니지르조글루 JP모건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지난 7월 미국 주식과 ETF의 개인 투자자 유입 규모는 160억 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며 “이러한 개인 투자자 주도의 강세장은 지난 8월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8월 NFT와 디파이 활동이 크게 증가했다”며 “이는 이더리움뿐 아니라 솔라나, 카르다노 등 (여러 블록체인) 활동도 촉진시켰다”고 덧붙였다.

카르다노 개발사 “메인넷에 업데이트 제안 제출 완료”
유투데이에 따르면 카르다노(ADA) 개발사 IOHK가 트위터를 통해 “하드포크 관련 메인넷에 업데이트 제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긴 여정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는 동시에 네트워크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작이다”며 “관련 자세한 내용은 이번주 안에 다시 공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는 “알론조 하드포크가 기존 예정대로 9월 12일에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알론조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면 ADA는 자동화된 디지털 자산 대출, 거래 등을 지원하는 디파이 플랫폼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레이스케일 대표 “SEC,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비트코인 현물, 선물 ETF 동시 승인해야”
마이클 소넨샤인 그레이스케일 대표가 초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SEC는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선물 ETF와 함께 승인해야 한다”고 전했다고 유튜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최근 SEC가 BTC 선물 ETF를 먼저 승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소넨샤인은 “게리 겐슬러 SEC 의장은 과거 그들이 경험때문에 BTC 현물 ETF보다 선물 ETF를 선호하는듯 하다.  


------------------------
[2021.09.09.목.남c.] 
------y----
※ 출근길 짙은 안개… 큰 일교차에 건강 주의 (세계일보)
----s------
◆업계◑정책●경제○주거◈분양

《 Headline 》  

# ‘이재명 표적수사’ 의혹에 한동훈 “뻔한 음모론…개탄”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6251223
- 서울중앙지검, 사실관계 점검키로
- 당시 재소자 수사팀 “1심서 중형 선고 전엔 표적수사 주장없었다”
- “의혹보도 법적 조치도 검토”

# ‘일산대교 무료화’ 이재명, 국민연금이 악덕 사채업자라는데…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1/09/08/5WUCSWRH4NESRB2SVGVWBB343U/

◑ "장관도 모를걸"..공정하려다 누더기된 文정부 주택청약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90815082338563

◑ 무주택자들 분노의 외침 "진심 문재인 정부 전으로 집값 돌려놔라"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1090802109932036008





-------- ◆ 업   계 --------

◆ "기업하기 힘드네"…'중대재해법 덫' 피하려다 공사차질…해외수주 위축될 판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1/09/868341/
- 해외서 사고 나도 CEO 처벌…한국인 인력 줄이는 건설사

◆ "M&A 실탄 챙기자" 신세계ㆍ롯데, 부동산 활용법 '고심' (이투데이)
https://www.etoday.co.kr/news/view/2060524
- 부동산 가치 상승으로 '제값 이상' 받아낼 수 있는 시점
- 각종 M&A 성사 또는 준비 과정에서 투자 자금도 필요

◆ [시그널] 부동산 재벌 신세계도 리츠 만든다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22RCYPH4SN
- 이지스자산운용 손잡고 신세계AMC 설립
- 이마트 매장 등 보유 부동산 장부가만 8조
- 이커머스 투자 실탄 확보·재무개선 효과도

◆ 외국인, 카카오·네이버 6600억 팔았다…하루만에 시총 13조 사라져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90815492199426&cast=1&STAND=MT_T



-------- ◑ 정   책 --------

◑ 공인중개사협회, 국토부서 '중개보수 인하 반대' 총궐기대회 (뉴스1)
https://www.news1.kr/articles/?4428549
- "정부 정책 실패 책임, 공인중개사에게 전가"
- 전국서 300여명 모여 "전국적으로 투쟁 확대"

◑ 내년 대도시권 광역교통 예산 1조…올해보다 2100억원 증액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article/realestate-policy/2021090811110287506
- 국토부 대광위,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속도

◑ 대광위 내년예산 1조 편성…별내선·동북선·9호선연장 속도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161526629178152&mediaCodeNo=257
- 대광위 "양질의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 공급계획만 세우면 집값 잡히나?…부동산 실정은 국민 탓으로 [부동산360] (해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908000868
- 현 정부 들어 급격히 오르는 집값에 정부 200만호 이상 신규공급 밝혀
- 하지만 ‘反공급’ 규제는 여전, 공급체감 못해
- 정부 용역 보고서 “시장기제가 작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일침




-------- ● 경   제 --------

● 올 토지거래량 10만필지 사상 최대 (강원일보)
http://www.kwnews.co.kr/nview.asp?s=401&aid=221090800125

● 코로나 여파에 상가 헐값인데 경매 낙찰가율은 최고치 (머니투데이방송)
https://news.mtn.co.kr/v/2021090810472147828

● 8월 은행 가계대출 6.2조↑…전세대출 등 주담대 5.9조 늘어 (세계일보)
https://www.segye.com/newsView/20210908508165
- 청약자금 반환에 신용대출 증가세는 '주춤', 0.2조↑
- 한은 "주택·생활자금 수요 여전…대출 급격한 둔화 쉽지 않아"

● 카카오뱅크, 예·적금 금리 최대 0.40%p 인상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stock/finance/2021/09/08/CMLPYUGRCZB7PHZATZ5N3VADYM/






-------- ○ 주   거 --------

○ '기생충' 반지하도 억!…서울 빌라 지하층 전셋값 1억 넘었다 (뉴스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908000591
- 부동산친구 '남c'  카카오톡ID : s2ingsong
- 2011년 집계 이후 최고치…반포동 지하층도 2억 8000만원

○ "또 풍선효과" 동두천 매물 늘고 가평·포천 줄었다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90814554772916&type=2&sec=estate&pDepth2=Etotal
- 비규제지역 가평·포천·여주 보름째 매물 감소세 '경기도 상위권'
- 규제지역 지정된 동두천은 매물 쌓이는 중‥투자 수요 옮겨가

○ 서울 미친 전셋값… 종로구 반지하 빌라 전세금 '4억' (머니S)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90811408080840&type=4&code=w0903&code2=

○ 잡으려 할수록 뛰는 ‘집값’…마지막 카드, 금리도 쉽잖네 (경향비즈)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109082041035&code=920202
- 정부 공급책, 개발 호재로 반작용
- 홍남기, 기준금리 추가 인상 전망
- 전문가들 “큰 폭 아니면 제한적”
- 시장 과열 단번에 식히긴 어려워

○ 올해 아파트 거래 100건 중 28건이 ‘외지인’ (동아닷컴)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10908/109161338/1
- ‘경제만랩’ 분석, 7월까지 사상최대
- 지방 1억 미만 매물 투자 등 원인



-------- ◈ 분   양 --------

◈ 청년 특공 30% 추첨…1인가구도 청약 가능 (대한경제)
http://m.dnews.co.kr/m_home/view.jsp?idxno=202109081509506380292
- 국토부, 11월부터 청약제도 개편
- 대기업 맞벌이ㆍ무자녀 신혼 등
- 소득기준 없애 ‘사각지대’ 해소
- 집값 폭등 후 대책…뒷북 처방

◈ 1인 가구·무자녀 신혼부부도 ‘특공’ 가능 (경향비즈)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109082129015&code=920202&med_id=khan
- 신혼·생애최초 특공 개편, 11월부터 시행…물량 30% 추첨으로 전환
- 추첨 공급량 한해 소득기준 등 청약 요건 완화…“청년층 기회 늘려”

◈ 집값 잡겠다더니···국토부·HUG 고분양가 심사기준 완화? (뉴스웨이)
http://www.newsway.kr/news/view?ud=2021090816391819631
- HUG 고분양가 심사 기준 일부 예외 두기로
- 민간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로 공급 확대 긍정적
- 수도권·지방 등 분양가 높아지면서 시세 상승 우려도

◈ 문턱만 낮춘 '신혼·생애최초 특공'···청년에 또 ‘희망고문’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22RDWS9XPP/GB03
- 11월부터 물량 30% 자격 완화
- 추가 공급물량 없이 30% 추첨
- 청년들 경쟁 가열 "제로섬 게임"
- 대출은 줄어 서울 등 고가지역
- 당첨돼도 자금 조달 쉽지않아

◈ "금리인상 충격파 미미…무주택자, 가을 청약 노려라" (한경부동산)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1090897531
- 금리 올랐는데…내집마련 어떻게?
- 現 금리도 낮은 수준…집값 영향 제한적
- 심리적 위축에 거래량은 줄 수 있지만
- 공급 부족 등으로 내년까지 상승 전망



- 부동산친구 '남c'  카카오톡ID : s2ingsong




Q. 최고가매수신고인으로 결정되면 바로 돈을 주고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나요?

A. 매각기일에 최고가매수신고인으로 정해졌다고 해서 바로 경매 물건의 매수인으로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법원이 매각결정기일을 열어 매각허가 여부를 결정하고, 기한 내에 매각대금을 지급하는 절차가 남았습니다.
매각결정기일은 통상 매각기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정해집니다. 법원은 매각결정기일에 출석한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듣고, 매각불허가 사유가 있는지를 조사해서 매각허가결정 또는 매각불허가결정을 선고합니다.
매각허가결정이 선고되면 매수인은 법원이 정한 대금지급기한 내에 매각대금을 지급하고 소유권 등 매각의 목적인 권리를 취득합니다.
매각불허가결정이 선고되면 매수인은 매수에 관한 책임이 면제되므로 매수신청보증금의 반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매각허가결정의 취소신청
☞ 매각허가결정이 확정된 후에 천재지변, 그 밖에 자기가 책임질 수 없는 사유로 부동산이 현저하게 훼손된 사실 또는 부동산에 관한 중대한 권리관계가 변동된 사실이 밝혀지면 매수인은 매각대금을 낼 때까지 매각허가결정의 취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장전 주요 이슈

● 뉴욕증시, 9/8(현지시간) 코로나19 델타 변이 우려 지속 등에 하락… 다우 -68.93(-0.20%) 35,031.07, 나스닥 -87.69(-0.57%) 15,286.64, S&P500 4,514.07(-0.13%), 필라델피아반도체 3,377.68(-1.23%)
● 국제유가($,배럴), 멕시코만 생산차질 지속 등에 상승… WTI +0.95(+1.39%) 69.30, 브렌트유 +0.91(+1.27%) 72.60
● 국제금($,온스), 달러화 강세에 하락 ... Gold -5.00(-0.28%) 1,793.50
● 달러 index, ECB 통화정책 정례회의를 앞둔 경계감속 소폭 상승... +0.20(+0.21%) 92.71
● 역외환율(원/달러), +1.87(+0.16%) 1,166.74
● 유럽증시, 영국(-0.75%), 독일(-1.47%), 프랑스(-0.85%)
● 美 7월 채용공고 1천90만건…또 역대 최대
● 연준 베이지북, 경제성장 7월초부터 8월까지 보통 속도로 둔화
● 뉴욕 연은 총재 "경제 예상대로 개선되면 올해 테이퍼링 적절"
● 옐런 미 재무장관, 부채한도 신속처리 촉구…"10월에 현금 소진될 수도"
● 미 국채가 혼조…10년물 입찰 강한 수요에 장기물 수익률 하락
● UBS, S&P500 연말 전망치 4,400->4,650으로 상향
● 세인트 연은 총재 "8월 고용 부진에도 테이퍼링 조만간 시작해야"
● 美, 2050년까지 태양열 전력 공급 44%까지 확대
● "비트코인 변동성, 엘살바도르 경제에 문제 일으킬 수도"
● 댈러스 연은 총재가 투자한 주식은
● 아마존, 영국서 코로나19 와중에 33조원 매출…세금 8천억원
●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0.25%로 동결
● 영란은행 총재 "경기회복세 둔화 조짐…물가상승 지속 안될 것"
● 英 존슨 총리 보건·복지 증세안, 반발 딛고 의회 통과
● 블랙록, 中 고객 상대 뮤추얼펀드서 1조2천억 원 모집
● 무디스 이어 피치도 中헝다 신용등급 강등…"일종의 디폴트 가능성"
● 中 부동산 규제, 빅테크보다 심해질까…WSJ "반향 더 클 것"
● 이란 "IAEA의 비판 협상에 도움 안돼"…블링컨 "시간 많지 않아"
● 오후 9시까지 1천926명, 어제보다 67명↑…9일도 2천명대 예상
● 일교차 큰 초가을 날씨…아침에 짙은 안개

[기업/산업]
● 삼성·TSMC·인텔, 시스템반도체에 400조 투자···'파운드리 삼국지' 불 붙는다
● 현대중공업, 마감 경쟁률 405.50대 1…증거금 56조
● "수소경제 선점" 기업총수 뭉쳤다
● 정의선 수소차 '넥쏘' 타고 등장했다…총수 10여명 총출동했다
● 한국판 수소委, 매년 9월 총회
● 정부·여당發 규제 협공에…네이버·카카오 주가 폭락
● 플랫폼산업 피기도 전에…공정위 이어 금융위까지 '빅테크 때리기'
● "기울어진 운동장 평평해지나"…금융지주사들, 공정경쟁 기대
● "5년뒤 2배 늘어 6조원 돌파"…한전 신재생 전력 구입비 '눈덩이'
● 치솟는 발전 연료비…4분기 전기료 오르나
● "기업하기 힘드네"…'중대재해법 덫' 피하려다 공사차질…해외수주 위축될 판
● LG화학 "친환경 소재 등에 2025년까지 10조 투자"
● 배출가스 저감 '허위광고'…아우디·폭스바겐 등에 공정위, 10억 과징금
● 보험사 헬스케어 플랫폼 허용…"포인트 받아 건강용품 산다"
● 카카오뱅크, 예·적금 금리 최대 0.4%p 인상
● 등급전망 상향 포스코, 회사채 수요예측서 1조 넘게 몰려
● 車사고 줄었는데…보험금 지출은 급증했다…이유는
● 미래차 아우토반 열어준 독일…'규제천국' 한국과는 달랐다
● "車산업 미래는 자율주행…ID시리즈 韓서 성공 자신"
● 철광석값 안정되니 석탄이 뛰네…머리싸맨 조선업계
● 삼성전자, 읽기·쓰기 빨라진 SD카드
● 대한전선, 420억 美 전력 인프라 수주
● 신형 항공기 늘린 대한항공…1년새 온실가스 40% 줄였다
● "블랙 프라이데이 다가온다"…화물운임 57% 올라 한국 항공사 날아간다
● KT, 3000명 전환 배치…디지털 대변신
● 삼성SDS "디지털 전환은 회사의 모든 가치 높일 것"
● '위성 통신' 아이폰13 출격…삼성 폴더블과 격돌
● SK브로드밴드, 전기차 충전사업 진출
● LG CNS, 인천 초·중·고에 무료로 AI 영어교육 서비스
● 웅진씽크빅, 아동 넘어 성인 교육까지 꿰찬다
● "5년 만에 몰라보게 달라졌다"…기아 소형 SUV 니로 후속모델 만든다
● LG전자, 車소프트웨어 국제공인시험자격 획득
● "세계 1위 비결은…" 핸드백 하나로 연 매출 1조 기록한 회사
● 에어택시 우주비행체 착용로봇 무인기…한국 방산기업 새판짠다
● 골판지·상자 업체들 "원지값 인상 과도하다"
● 주성엔지니어링, 태양광 장비 유럽 수출
● 메디톡스 美 보톡스 사업 '안갯속으로'
● "당뇨병성신증 등 임상 순항…내년 1분기께 기술이전 추진"
● 시력상실 20대 여성 구했다…유전자치료제 국내 첫 안과 수술 투입…삼성서울병원
● 지놈앤컴퍼니, 美 CMO 시장 공략 나선다
● LX세미콘·MS 협력…3D 센싱 솔루션 개발
● 탈통신 외치더니…담당임원은 4명중 1명뿐
● "빅테크 대체할 차기 성장주…블링크차징·셀시우스 유망"
● 우드 "밀레니얼, 2038년까지 강세장 이끌 것"
● "마장동 다 죽인다"던 회사의 반전…대기업 러브콜 쏟아졌다
● 광동제약, 삼다수 2025년까지 판다…판권 재연장
● '아마존 효과' 11번가, 해외직구 3.5배 급증
● CJ대한통운·미래에셋 '200억 펀드' 조성
● 대주전자재료, 차세대 배터리株로 '재평가'
● 항공株, 리오프닝 타고 이륙 채비, 대한항공·아시아나…대형사 주목
● "수소 운반체 부각"…롯데정밀화학 사상 최고가
● 숨가쁜 순환매 장세…얼마나 더 빨라졌지?
● 바텍, 세계 치과시장 공략 박차
● 수소 어벤저스 출범하자…사상 최고가 찍은 효성그룹 계열사
● 돌아온 행동주의…국내는 '온건파'가 뜬다
● "SK바이오사이언스 지분 팔아라"…헤지펀드, SK케미칼 압박
● "반도체 기판 사려 웃돈 주고 애걸…글로벌 빅3 삼성전기 관심 가져야"
● 이지스투자, 육류 도매업체 오케이미트 인수 유력
● 네·카 시총 13조 증발...200만 동학개미 울상
● 모건스탠리 "美주식 팔고 유럽주식 사라"
● SK바이오사이언스까지 온다…"송도, 바이오 클러스터 완성"

[경제/증시/부동산]
● 한국은행까지 '퍼주기' 동원하나
● 개인 투자용 국채 '복리의 마법' 건다…1억원 20년뒤 세전 이자만 6697만원
● 당국 규제 약발?…한풀 꺾인 8월 가계대출
● 돈 많이 번다지만…"연봉 10억 직장인 소득세율, 나머지의 7배"
● "대출금리는 무섭게 올리고 예적금은 쥐꼬리"…서민 잡는 은행
● 빗썸·코인원·코빗, 은행 실명계좌 확보
● 증권사 ISA 가입자 122만명…은행 제쳐
● 1인 가구·무자녀·소득 높은 맞벌이도 특공 당첨 가능해진다
● 12억 공동명의 아파트…'종부세' 덜 내는 방법 있다
● "나인원한남 앞 4000억 땅에 공원을?"…갈등 폭발한 이유
● 이수역 우성·극동·신동아…5054가구로 리모델링 '착착'
● 서울 재개발·재건축 6606가구 '분양 단비'
● 서울 빌라 지하층도 전셋값 1억 넘어
● 청량리뉴타운 전농구역에 1122가구 주상복합

[정치/사회/국내 기타]
● 추석 앞두고 방역 완화했는데…수도권이 심상찮다
● "백신 맞았는데 항체가 없어요"…대책없는 정부
● 산업부 '공약발굴' 질책한 文…"차후 재발하면 책임 묻겠다"
● 의혹 일축한 윤석열 "내가 그렇게 무섭나…국회로 불러달라"
● 검찰로 넘어간 의혹 규명…대선정국 '태풍의 눈' 부상
● 김웅은 누구? '검사내전' 저자…유승민이 발탁
● 兆단위 지역사랑상품권 충전금…민간업체서 운영대행 금지된다
● 의원직 전격 사퇴…승부수 던진 이낙연
● 국민의힘 대선후보, 11월 5일 최종 결정
● 김동연도 출마선언 "난 정치 스타트업"
● 소수당에 발목 잡힌 '벤처 복수의결권' 도입
● 북한, 베이징올림픽 출전 못 한다… IOC "내년 말까지 자격정지"
● 한달 만에 또 '강제징용 日기업' 손든 법원…강제노역 피해자 잇달아 패소
● "대학에 무슨 일이…" 지난해 신입생 2만명이 자퇴했다…고3 수험생 불리

[국제/해외]
● 미국인 8명중 1명꼴 코로나 확진
● 英 국민에 날아든 58조원 '코로나 청구서'
● 페이팔, 日 후불결제 스타트업 '페이디' 3천억엔에 인수
● 목재·나사 배송에 석달…이케아도 '물류 악몽'
● 美 억만장자, 사막에 '유토피아 신도시' 짓는다
● 美사막에 서울 크기 '꿈의 도시' 짓는다
● 美하원 '마스크 무시' 공화의원들 벌금형 속출…"위헌" 소송도
● 코백스 올해 개도국 백신 공급량 목표치 70%에 그칠 듯
● '가상화폐 빌려주면 이자 지급' 코인베이스에 SEC가 소송 경고
● 中, 기업때리기 우려 시선에 "대외개방은 기본국책, 변화없다"
● 유럽, 올해 가장 '뜨거운 여름'…역대 기록 경신


---------------------

9월 9일 개장전 주요뉴스


✅ 글로벌 경제/증시

🔸[뉴욕증시] 경기둔화 우려에 하락 마감...다우 0.2%↓ 나스닥 0.57%↓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909_0001577170

🔸연준 “美 경제성장, 중간 속도로 ‘저속 기어’ 변환”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909000014

🔸뉴욕 연은 총재 "연내 양적완화 축소 착수하는게 적절"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909_0001577166


✅ 해외 산업/기업/종목

🔸애플카 출시 '제동' 걸리나…총책임자 포드로 전격 이적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09089620g

🔸SEC 코인베이스 조사, 암호화폐 대부분 이틀째 하락
https://www.news1.kr/articles/?4429003


✅ 국내 산업/기업/종목

🔸삼성·LG, 디스플레이 폼팩터 혁신 계속된다
https://www.etnews.com/20210908000190

🔸LG에너지솔루션, 美비스트라 ESS 배터리, 과열로 '셧다운'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72248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여부 결정 끝내 불발
http://www.wikileaks-kr.org/news/articleView.html?idxno=114142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54조원 몰려…경쟁율 403대 1
http://www.seoulec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2457

🔸유가증권 기관·외국인·개인 순매수·도 상위종목(9월 8일)
https://www.sedaily.com/NewsView/22RDWDK1XH

🔸코스닥 기관·외국인·개인 순매수·도 상위종목(9월 8일)
https://www.sedaily.com/NewsView/22RDWOXH3Z

🔸8일 장 마감 후 주요 종목뉴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001&oid=018&aid=0005032390


✅ 정책/정부/정치

🔸'위드 코로나' 필수 조건.. '먹는 코로나 치료제' 정부 "선구매 비공개 협의 중"
https://www.segye.com/newsView/20210908515146

🔸'여의도 통합재건축 추진' 서울시, 인센티브 또 내놨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001&oid=018&aid=0005032404


✅ 사회/기타

🔸[날씨] 초가을 정취 가득...큰 일교차 주의
https://www.ytn.co.kr/_ln/0108_202109090515474858


------------------------------

9월 9일 모닝 Daily 







[Macro]





- 뉴욕 3대지수 하락, 연방준비제도의 경기평가 보고서에서 델타 변이의 영향으로 경제 활동의 속도가 둔화됬다고 발표.



- FOMC, 9월 테이퍼링 발표 가능성 축소, 델타 변이의 확산 등으로 최근 고용 지표가 부진, 베이지북에서도 델타 변이의 영향 확인.



- 미 국채가격 혼조세,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 결정을 앞두고 매파적 스탠스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



- 업종별로 에너지, 소재, 통신주 하락한 반면,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부동산 관련주는 상승. 

미국 제약사 캐드먼의 주가는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SNY)의 19억 달러에 인수 소식에 70% 이상 폭등.



- WTI는 상승 마감, 멕시코만 지역의 원유 가동이 순조롭지 않은 상황에서 재고도 줄어들 수 있어 가격 지지.

























*news



연준 베이지북, 노동력 부족으로 많은 지역 임금인상 가속화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620



연준 베이지북, 경제활동 둔화는 델타변이 우려 반영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618



연준 베이지북, 인플레이션 높은 상승세 유지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617



연준 베이지북, 경제성장 7월초부터 8월까지 완만한 속도로 둔화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615



뉴욕 연은 총재 "경제 예상대로 개선되면 올해 테이퍼링 적절"(상보)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622



연준 베이지북 "임금 올리는 미 기업들, 강한 인플레 압력"

http://www.edaily.co.kr/news/newspath.asp?newsid=01167686629178480



연준 베이지북, 몇몇 지역 기업들 앞으로 수개월간 판매가격 크게 인상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623



옐런의 경고 "10월 미국 사상 초유 디폴트 직면 가능성"

http://www.edaily.co.kr/news/newspath.asp?newsid=01141446629178480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0.25%로 동결..."코로나 제4파 대응"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10909_0001577146



ECB 자산매입 축소 우려에 일제히 하락

http://www.newspim.com/news/view/20210909000007

















[국내, 금융]





기간별 거래소 신고가 종목

-60일 : 강원핸드, 더존비즈온, 삼양홀딩스, 동양생명

-52주 : 코오롱인더, 롯데정밀화학, 휴켐스, 미래에셋생명, 코오롱글로벌, 삼양사, 인스코비, 아세아시멘트

-역사적 :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화재, 한솔케미칼, 효성첨단소재, 후성, 국도화학



기간별 거래소 신저가 종목

-60일 : 카카오, 한국전력, 아모레퍼시픽, 두산인프라코어, 락앤락

-52주 : LG생활건강, 엔씨소프트

-역사적 : 에스디바이오센서



기간별 코스닥 신고가 종목

-60일 : 오킨스전자

-52주 : 나노신소재, 코오롱생명과학, 와이지-원

-역사적 : 대주전자재료, 피엔티, 하나마이크론, 한국선재



기간별 코스닥 신저가 종목

-60일 : 휴젤, 티씨케이, 차바이오텍, NICE평가정보, NHN한국사이버결제, 현대바이오, 메디톡스, 케이피엠테크, 이트론

-52주 : 제넥신, 콜마비앤에이치

-역사적 : 없음









* news



























































[에너지 및 정유, 화학]





[하나금투/화학/윤재성] 

효성화학: NF3 증설에 석탄가격 강세의 수혜까지



> 보고서: https://bit.ly/3ngNfUa







> NF3 증설로 기업가치 재평가 필요

- 9/8일(어제) 공시를 통해 옥산 공장에 NF3설비 2천톤/년 증설(기존 Capa 4.8천톤/년) 발표. 

총 투자비는 약 1,200억원이며, 완공/양산은 2022년 3분기 

- 해당 증설은 고객사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기에 물량 판매와 관련된 제약은 전혀 없을 것. 

증설에 따른 추가적인 매출액은 약 600~650억원, OPM은 15% 내외로 예상. 

향후 부산물 F2N2 가스가 추가로 생산될 경우, OPM은 상향 가능



- 이번 증설의 두 가지 의미

 1) 베트남 PP/DH 완공 직후 결정된 투자라는 점에서 회사의 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가 느껴지며 



 2) 2022년 기준 효성그룹의 NF3 규모가 약 1만톤(효성화학 6.8천톤+효성티앤씨 3천톤)으로 글로벌 Top 2로 올라선다는 점





> 글로벌 석탄가격 강세의 수혜, PP



 - 글로벌 석탄가격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 최근 석탄 강세는 수요 No.1~2 중국/인도의 전력 수요 급증 때문

 - 중국의 호주산 석탄 수입 감소분을 인도가 할인받아 구매했으나, 수요 강세로 인도의 석탄 재고 또한 매우 낮아. 

단기적으로는 난방시즌까지 앞두고 있다는 점도 부담

 - 석탄 강세와 이에 따른 전기료 급등은 중국 카바이드 공법 PVC에 직격타이기에 PVC 추가 강세를 유발할 것. 

최근 효성화학의 파이프용 PP는 PVC 시장을 일부 대체하면서 범용 대비 프리미엄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





> 베트남 확진자수 Peak Out. 3Q21 실적이 저점



 - 코로나 확산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PP/DH 설비에 문제는 없어. 

다만, 전방 고객사의 셧다운으로 단기 구매수요는 부진. 

다행히 확진자 수가 최악은 통과했기에 실적기여도는 정상화 될 가능성이 높아

 - 3Q21 실적은 베트남 구매수요 부진, 울산공장 화재 등으로 주춤할 수 있으나, 중장기 실적의 저점이기에 매수 적기

 - BUY, TP 70만원 유지



■ 롯데케미칼: 3분기 실적은 컨센서스 충족할 전망



▶ 롯데케미칼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지만, 목표주가는 380,000원으로 15.6% 하향. 목표주가 하향은 실적 추정치 하향 때문. 중국 및 동남아지역 팬데믹 영향으로 계절적 수요증가가 예상보다 둔화될 것으로 판단. 아시아지역 화학제품의 의미 있는 수요 성장은 내년 2분기부터 가능할 전망



▶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조 3,136억원 (+41.6% YoY, -1.0% QoQ), 4,412억원 (+128% YoY, -25.7% QoQ)으로 전분기대비 감소하지만, 컨센서스에는 부합할 전망. 3분기 국제유가 약세 전환 및 아시아 지역 수요 둔화로 인해 주요 화학제품 가격 및 스프레드가 모두 하락한 것으로 판단



▶ 하반기 아시아 화학제품의 수익성 상승은 제한적. 한국/중국 등 신규 납사크래커 (NCC) 상업가동에 따른 공급과잉이 예상되기 때문. 미국의 잉여 합성수지 (PE/PP 등) 물량은 해상물류 이슈로 인해 당분간 아시아로의 유입은 어려울 전망



▶ 다만 거꾸로 보면 하반기 증가된 아시아지역 합성수지의 역외 수출도 과거 대비 축소되면서 수익성 상승은 제한적으로 판단. 결국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동남아 지역 경기회복과 화학제품 수요 성장이 향후 실적개선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임



▶ 백영찬 (02-6114-2968)



▶ 리포트도메인: https://bit.ly/3zSOyMk







 *news



美, 2050년까지 전력 절반 '태양광 공급' 야심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10908_0001577144



국제유가, 멕시코만 여파 속 상승…WTI 1.39%↑ <헤럴드경제>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4642756



의선은 수소차, 최태원은 수소 생산… “글로벌 3000조 시장 선점” (조선일보)

https://bit.ly/3hfNBXc

















































[Metal, 상사]





1, 자동차부문 수요 감소에도 공급부족에 미국 열연가격 강세 유지 전망

= 미 제철소들 9월부터 설비 유지보수 실시에 3일 열연강판 가격 톤당 2,145달러로 사상 최고치 경신. 전년 대비 3배 증가

= 해상 운임 상승 및 납기 지연으로 수입재 구매 확대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



2, 중국, 8월 철강재 수출 약 505만톤 기록, 전년비 37.3% 증가 

= 중국 8월 철강재 수출 505만 3,000톤으로 전월 대비 10.9% 감소, 전년 동월 대비 373% 증가 

= 한편, 철강재 수입은 106만 3,000톤으로 전월 대비 1.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1.5% 감소



3, 포스코, 현대제철, 열연 외판 설비 수리로 주춤

= 8월 열연 외판 실적 87만 5,000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21.9% 급감했으며, 설비 수리 영향으로 생산도 90만톤에 그쳐 전년 대비 15.9% 감소

= 9월 이후 설비 수리 일정 남아있어 공급 부담 해소 만만치 않아 보여



4, KG동부, 16개월만에 판매량 '13만톤대' 올해 최.저치 

= 2020년 5월 이후 처음으로 8월 냉연도금 판재류 판매량 전년 대비 14.6% 감소한 13만 8,100톤 기록. 

= 알루미늄도금강판 제외한 전 품목 국내 판매 감소



5, 세아창원특수강, '아람코'와 사우디 최초 STS 무계목강관공장 설립

= 사우디 '최초'의 STS 무계목강관, 튜브 생산 법인 설립으로 중동시장 공략 가속화

= 총 투자금액 2억 3천만 달러, 연간 1만 7천톤 생산 능력 확보. 사우디 국책 프로젝트 참여 등 안정적 매출 판로 확보 및 중동지역 허브 역할 기대



6, 중국, 2025년까지 철광석 생산 1억톤 확대 

= 중국철강협회, 오는 2025년 종료되는 '제14차 5개년 계획' 통해 국내 철광석 생산 1억톤 증산 계획 발표

= 또한, 해외 고품위 철광석 광산 개발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 









 *news

















[Tech]







[2021.09.08 (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전일 대비 -1.23%, 3,378선 마감

상승주 1, 하락주 29



다우 -0.20%, 나스닥 -0.57%, S&P 500 -0.13%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이틀째 하락. 델타 변이로 인한 경기 둔화 및 테이퍼링 우려로 투자 심리 위축. 편입종목 중에 ADI만 상승 마감. 전일 대비 +0.24% 상승 마감. 자사주 매입 발표 및 4분기 실적 가이던스 상향 조정 때문. 자사주 매입 규모는 $2.5 billion(25억 달러). 4분기 매출 가이던스 중간 값은 17.8억 달러에서 23억 달러로 상향 조정. 컨센서스 22.6억 달러 대비 소폭 상회. 매출 가이던스 상향 조정 이유는 대부분 M&A 효과로 발생. 이번에 인수합병을 완료한 Maxim에서 매출 ($520 million) 기여 전망. 한편 메모리 반도체 업종에서 마이크론은 -1.86% 하락 마감



하나금융투자 반도체 애널리스트 김경민, 변운지 드림









[케이엔제이]



★ 우호적인 환경 조성되는 중



■ 고객사의 추가 라인 승인이 빠르게 진행될 것



디에스테크노(비상장)가 티씨케이(064760.KQ)에 제기한 SiC 포커스링과 관련한 특허 소송 2심에서 티씨케이가 패소



티씨케이는 2020년 기준 글로벌 2,000억원 규모의 SiC 포커스링 Before Market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



이번 패소로 인해 SiC 포커스링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많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SiC 소재 관련 기술 진입 장벽이 높아 연구개발중인 기업은 한정적



국내 업체로는 케이엔제이를 포함하여 하나머티리얼즈(166090. KQ), 디에스테크노(비상장), 와이컴(비상장) 등이 존재



케이엔제이는 이번 소송 건과 관련이 없으나 업계 전반에 걸쳐있던 간접적인 영향으로 인해 더디어졌던 글로벌 1위 반도체 기업의 추가 라인 Qual Test가 이제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



■ 2022년부터 Capa Up! 



동사는 글로벌 1위 반도체 기업의 원가절감 정책에 힘입어 동사의 공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동사는 챔버 10대 규모의 토지(5,300평)를 매입하였고, 현재 챔버 2대 증설 진행 중



2021년 연말에는 신규 라인 현양산테스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



이번 증설로 케이엔제이의 SiC 포커스링 연간 매출은 올해 200억원대에서 내년 300억원대로 증가할 것



적자 기록 중인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부는 고객사가 8세대 OLED 패널 양산을 준비 중이기 때문에 2022년 턴어라운드 기대됨



☞리포트: https://bit.ly/2Vv87LW







[뉴프렉스]



★ 하반기 본격 턴어라운드 시작



■ 하반기 본격 턴어라운드 시작



하반기 본격적인 턴어라운드 시작 전망



영업적자 2분기 15억원으로 1분기 20억원, 전년동기 53억원 대비 적자 폭 축소



삼성전기 카메라용 FPCB 외주화 및 주요 경쟁사의 물량 축소로 경쟁 강도가 약화되며 하반기 고객사 물량 증가



여기에 베트남 공장 이전 구조조정 효과와 폴더블폰 판매 호조까지 더해지며 하반기 매출액 971억원(+13.7% y-y), 영업이익 46억원(흑전 y-y, 영업이익률 4.6%) 기록하며 상반기 부진을 만회할 것



■ 신사업 (VR/AR, 전장용 FPCB) 유의미한 성과 창출 



글로벌 No.1 VR기기 업체인 오큘러스향 매출액은 올해 264억원(+128.1% y-y)으로 예상



내년 출시가 예상되는 오큘러스 퀘스트3의 경우 기기당 PCB탑재량이 기존 4개에서 약 6개로 증가할 전망



오큘러스향 매출액은 2022년 404억원(+53.0% y-y, 매출 비중 21.4%)으로 지속 고성장할 것



전장용 FPCB는 7월부터 양산 개시



전기차 배터리 모듈에 기존 와이어 소재 대비 경박단소화에 강점을 가지는 FPCB가 탑재되는 추세



국내외 OEM(현기차, VW, 포드, 샤오펑 등)향 납품 예정



전장용 FPCB는 카메라 모듈용 FPCB 대비 외형 및 수익성 측면에서 긍정적



포트폴리오 다변화(VR/전장)와 구조조정 효과에 따른 체질개선으로 2022년 매출액 1,889억원(+16.9% y-y), 영업이익 178억원(+1,693% y-y, 영업이익률 9.4%) 전망



전환사채 주식 전환으로 인해 발생했던 수급 이슈는 해소되었으며 2022F PER 5.5배로 밸류에이션 매력 보유



☞리포트: https://bit.ly/3DVQTbV







* news



2H21 서버 주문 여전히 견조 (Digitimes)

https://bit.ly/3l5eGNY



대만 모듈 제조사 Adata Technology, 4Q21 DRAM 현물가 안정적 전망 (Digitimes)

https://bit.ly/3zXq4lg



Yageo, 가동률 90% 이상 유지(Digitimes)

- MLCC 및 칩 저항기 가동률을 90% 이상으로 유지

https://bit.ly/3zWmx6J





























[모빌리티, 배터리]



[미래에셋 김철중] 중국 8월 전기차 판매



Source: CPCA



신에너지차 도매 판매 30.4만대

 (+202% YoY, +24% MoM)

전체 승용차 도매 판매 -13% YoY



신에너지차 소매 판매 24.9만대

(+168% YoY, +12% MoM)

전체 승용차 소매 판매 -15% YoY



도매 판매 기준 NEV 침투율 20%

소매 판매 기준 NEV 침투율 17%



중국도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공급 이슈 지속되며, 침투율 상승 가속화





[자동차] 아이오닉5와 EV6의 생산 및 판매 Update

[하나금투 자동차 Analyst 송선재]



1. 전기차

- 현대차/기아의 합산 전기차 점유율은 2020년 9.0%에서 2021년 7월 누적 5.9%로 하락

- 점유율이 극히 낮은 중국 전기차 시장의 회복과 코나EV의 내수 단종, 아이오닉5/EV6 생산 지연 등 때문

- 전기차 점유율 상승 및 아이오닉5/EV6의 판매성과 확인 시 친환경차발 주가 모멘텀 회복 전망

 

2. 아이오닉5

- 3월 출시 후 8월 출하 8천대, 소매판매 6천대 근접

- 현 기조 감안 시 연간 내수 판매목표인 2.65만대에 근접할 듯

- 최근 생산량 증가로 8천대 수준의 월 판매량 목표도 연내 도달이 가능할 전망

 

3. EV6

- 8월 출하 5,511대, 내수/수출 1,911대/3,600대

- 소매판매는 내수만 1,910대

- 연간 판매 목표는 내수/해외 각각 1.3만대/1.7만대, 월 환산 시 2,600대/4,250대

- 현 생산 기조 감안 시 연말까지 월 판매량 목표 달성이 가능



전문: https://bit.ly/3tnLk0U









*news



車반도체 얼마나 급했으면…'출장금지' 풀고 미국 간 현대모비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90813121937444



명신산업, 테슬라 텍사스 기가팩토리 인근 '제2 美공장' 설립(9월9일)

http://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25151



Tesla, 중국 촌 판매량 44,264대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5% 급증. 이 중 31,379대(+34% MoM)가 중국 이외의 지역으로 수출. 신에너지차 시장에서는 BYD만이 Tesla보다 높은 판매량 기록. 현재 Tesla Giga Shanghai는 하루 1,000대의 Model Y에 생산에 도달하여 사상 최고 수준으로 운영 중. Tesla가 Model Y의 Standard Range 버전을 도입할 계획이기 때문에 9월에는 중국 내수 판매량이 증가할 전망 (InsideEVs)

https://bit.ly/3nfabTN

 



인텔 모빌아이, 내년 독일서 레벨4 자율주행 적용 로보택시 서비스 출시 (오토데일리)

https://bit.ly/38TGGOK



美 당국, '볼트EV 화재'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추가정보 요청 (더 구루)

https://bit.ly/3BXTxw3

























[게임, 인터넷, 미디어]



[JCon] 21.09.08. 컨텐츠가 꿈틀대지 말입니다

*대신 미디어/통신 김회재*



https://bit.ly/3nezcOD





0. Buy, TP 58천원 유지

1. 8/27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 <D.P> 공개. 시즌1 6부작, 회당 제작비는 보통 작품들의 2배 수준인 텐트폴로 추정. 구글 검색어 트렌드의 검색 지속 상승. 시즌1의 성공에 힘입어 추가 시즌의 제작 가능성 높다고 판단



2.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가 중요한 이유

- 작품 마진 약 15~20% 수준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에 따른 안정적인 분기별 실적 달성 

- 글로벌 타 OTT에 좋은 레퍼런스 형성

- 시즌1의 반응이 좋을 경우 시즌2 이상으로 이어져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 가능



3. JCon은 20.5월부터 넷플릭스와 3년간 약 20여편의 JTBC-넷플릭스 동시방영 드라마 공급. 넷플릭스향 오리지널 드라마를 연평균 2~3편 가량 공급하는 계약 체결



4. <D.P>에 이어 <지옥>도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고,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총 3편의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연내 공개 예정. 이외 연내 또는 22년 중 방영할 것으로 전망되는 <종이의 집>, <안나라수마나라>, <모범가족>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추가 3편도 대기 중



5.  Jcon은 최근 국내외 다양한 제작사를 인수하면서 보유 제작사가 13개로 확대되어 제작 Capa. 확대. 컨텐츠 수요 증가에 대한 준비 완료



6. 디즈니+가 11/12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어서 HBO Max와 애플 TV+도 한국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 이들도 넷플릭스처럼 한국 컨텐츠를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신한금융투자 인터넷게임/통신 이문종]



크래프톤; 뉴스테이트 기대감 반영할 시기



▶️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흥행 기대감 유효

- 9/1 사전예약 3,200만 돌파, 9/1부터 인도지역 사전예약 시작, 10월 중순~말 글로벌 출시

- 그린플레어, 무기 커스텀, 드론 상점 등 추가로 ARRPU 측면에서도 PUBG MOBILE 압도 예상



▶️ 하나도 걱정할 것이 없다

- PUBG MOBILE과 카니발 우려 일각에서 제기되나

1) 배틀로얄 장르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2) 전체 배틀로얄 장르 매출을 잠식(2Q21 일평균 110억원) 하며

3) PUBG MOBILE 카니발에도 총매출 인식으로 실적 관점에서 유리



▶️ 목표주가 580,000원으로 기존 대비 13.7% 상향

- 뉴스테이트 기대감 반영해 기존 추정치 변경(일 30억원 → 40억원)

- 9/10 보호예수 해제되나 기대작 출시 직전으로 대규모 물량 출회 가능성 낮음



파일링크: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pdf.do?attachmentId=293321











* news





 

















 







[제약, 바이오] 







* news



압타바이오 “당뇨병성신증 등 임상 순항…내년 1분기 기술이전 추진"

https://bit.ly/38OWdzr















































[음식료, 건기]

 











 

*news





 



 









[내수, 유통, 화장품]

















*news



























[통신]

















*news















[기계 및 조선, 건설, 운송]





[대신 조선/기계/건설 이동헌,이태환][Issue Comment]



두산밥캣; 미국 주택시장 호황, 중장기 성장성 확대





보고서 링크; http://asq.kr/ZnHb4P





투자의견 매수(BUY) 유지, 목표주가 58,000원으로 하향

- 목표주가를 58,000원으로 하향(기존 60,000원, -3.3%)

- 목표주가는 2021E, 22E 평균 EPS 3,896원에 타깃 PER 15배를 적용

(기존 2021E, 22E EPS 4,012원에 타깃 PER 15배를 적용)

- 타깃 PER은 글로벌 소형장비/농기계 업체 4사의 평균 PER 적용

- 미주 수요 회복 및 호황 사이클 진입, 점유율 확대와 제품 다변화



3Q21 Preview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원가 상승 부담

- 3Q21 실적은 매출액 1조 2,186억원(+12% yoy), 영업이익 1,321억원(+19%)

-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 부합, 영업이익 -8% 하회하는 수준

- 매출액은 미주 건설 수요 지속, 작년 동기 코로나19로 낮은 기저 대비 회복세

- 영업이익은 부품 공급 부족 등의 영향으로 원가 상승 부담 영향

- 3Q21부터 산업차량 연결 반영. 3Q21 매출액 2,593억원, 영업이익 127억원 예상하나 추정치에는 미반영



미국 주택시장 호황, 중장기 성장성 확대

- 미국 주택시장은 호황 지속. 1~7월 미국 민간주택 착공과 허가는 각각 1,109만호(+28% yoy), 1,200만호(+30% yoy). 6월 케이스-쉴러 주택가격지수는 260.8pt(+18.6% yoy)로 1988년 집계 이래 최대 상승률을 기록. 바이든 정부는 대안으로 3천억달러 예산을 반영해 200만호 증축을 발표

- 동사는 미주 매출비중이 70% 내외, 주택시장 관련이 40% 내외로 호재. 미국 인프라 투자안과 함께 중장기 성장성에 긍정적인 이슈



[현대차증권 건설/건자재 김승준] 9/9(목)

코오롱글로벌(003070), Buy, TP 40,000원

<주택으로 바람을 사고 수소를 만든다>



주가 28,350원(+14.1%), 시총 7,135억원, '21 PER 4.5배, PBR 1.16배, ROE 26.1%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4.0만원으로 상향

21년 EPS 추정치에 Target P/E 6.0배 적용



기존 캐시카우인 주택은 착공 증가에 따라 커져가는 상황에서, 

주택으로 번 돈으로 회사의 미래를 향해 투자하는 중 

드높은 이상과 낮은 밸류에이션을 고려하여 매수 추천



기존 코오롱글로벌이 보유한 풍력발전 사업지를 활용, 그린수소 생산 시스템 구축 전략 목표(2030년까지 상업화)

가장 기대되는 완도해상풍력은 올해 하반기 발전사업허가 취득, 2024년 착공 추진 계획



3Q21 매출액 1.2조원(+18.9%yoy), 영업이익 609억원(+20.5%yoy)로 추정



URL: https://url.kr/n29d1k









*news





 



★ 다우 -0.20%, S&P 500  -0.13%, 나스닥 -0.57%

★ MSCI 한국지수 ETF -1.68%, MSCI 이머징지수 ETF -1.46%

★ 필라델피아 반도체 -1.23%



- 뉴욕 3대지수 하락, 연방준비제도의 경기평가 보고서에서 델타 변이의 영향으로 경제 활동의 속도가 둔화됬다고 발표.

- FOMC, 9월 테이퍼링 발표 가능성 축소, 델타 변이의 확산 등으로 최근 고용 지표가 부진, 베이지북에서도 델타 변이의 영향 확인.



-60일 : 강원핸드, 더존비즈온, 삼양홀딩스, 동양생명

-52주 : 코오롱인더, 롯데정밀화학, 휴켐스, 미래에셋생명, 코오롱글로벌, 삼양사, 인스코비, 아세아시멘트

-역사적 :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화재, 한솔케미칼, 효성첨단소재, 후성, 국도화학



-60일 : 오킨스전자

-52주 : 나노신소재, 코오롱생명과학, 와이지-원

-역사적 : 대주전자재료, 피엔티, 하나마이크론, 한국선재







연준 베이지북, 노동력 부족으로 많은 지역 임금인상 가속화

연준 베이지북, 경제활동 둔화는 델타변이 우려 반영

연준 베이지북, 인플레이션 높은 상승세 유지

연준 베이지북, 경제성장 7월초부터 8월까지 완만한 속도로 둔화

뉴욕 연은 총재 "경제 예상대로 개선되면 올해 테이퍼링 적절"(상보)

연준 베이지북 "임금 올리는 미 기업들, 강한 인플레 압력"

연준 베이지북, 몇몇 지역 기업들 앞으로 수개월간 판매가격 크게 인상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0.25%로 동결..."코로나 제4파 대응"

ECB 자산매입 축소 우려에 일제히 하락





효성화학: NF3 증설에 석탄가격 강세의 수혜까지

- 증설에 따른 추가적인 매출액은 약 600~650억원, OPM은 15% 내외로 예상. 

 1) 베트남 PP/DH 완공 직후 결정된 투자라는 점에서 회사의 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가 느껴지며 

 2) 2022년 기준 효성그룹의 NF3 규모가 약 1만톤(효성화학 6.8천톤+효성티앤씨 3천톤)으로 글로벌 Top 2로 올라선다는 점

- 글로벌 석탄가격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 최근 석탄 강세는 수요 No.1~2 중국/인도의 전력 수요 급증 때문

- 석탄 강세와 이에 따른 전기료 급등은 중국 카바이드 공법 PVC에 직격타이기에 PVC 추가 강세를 유발할 것. 



롯데케미칼

▶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조 3,136억원 (+41.6% YoY, -1.0% QoQ), 4,412억원 (+128% YoY, -25.7% QoQ)으로 전분기대비 감소하지만, 컨센서스에는 부합





美, 2050년까지 전력 절반 '태양광 공급' 야심

국제유가, 멕시코만 여파 속 상승…WTI 1.39%↑

의선은 수소차, 최태원은 수소 생산… “글로벌 3000조 시장 선점” 



자동차부문 수요 감소에도 공급부족에 미국 열연가격 강세 유지 전망

중국, 8월 철강재 수출 약 505만톤 기록, 전년비 37.3% 증가 

포스코, 현대제철, 열연 외판 설비 수리로 주춤

KG동부, 16개월만에 판매량 '13만톤대' 올해 최.저치 

중국, 2025년까지 철광석 생산 1억톤 확대 



[2021.09.08 (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 상승주 1, 하락주 29

- 델타 변이로 인한 경기 둔화 및 테이퍼링 우려로 투자 심리 위축. 편입종목 중에 ADI만 상승 마감. 전일 대비 +0.24% 상승 마감. 자사주 매입 발표 및 4분기 실적 가이던스 상향 조정 때문. 









[케이엔제이]

- 디에스테크노(비상장)가 티씨케이(064760.KQ)에 제기한 SiC 포커스링과 관련한 특허 소송 2심에서 티씨케이가 패소

- 이번 패소로 인해 SiC 포커스링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많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SiC 소재 관련 기술 진입 장벽이 높아 연구개발중인 기업은 한정적

- 국내 업체로는 케이엔제이를 포함하여 하나머티리얼즈(166090. KQ), 디에스테크노(비상장), 와이컴(비상장) 등이 존재

- 2021년 연말에는 신규 라인 현양산테스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

- SiC 포커스링 연간 매출은 올해 200억원대에서 내년 300억원대로 증가할 것



[뉴프렉스]

- 하반기 본격적인 턴어라운드 시작 전망

- 삼성전기 카메라용 FPCB 외주화 및 주요 경쟁사의 물량 축소로 경쟁 강도가 약화되며 하반기 고객사 물량 증가

- 글로벌 No.1 VR기기 업체인 오큘러스향 매출액은 올해 264억원(+128.1% y-y)으로 예상

- 오큘러스향 매출액은 2022년 404억원(+53.0% y-y, 매출 비중 21.4%)으로 지속 고성장할 것

-  2022년 매출액 1,889억원(+16.9% y-y), 영업이익 178억원(+1,693% y-y, 영업이익률 9.4%) 전망











2H21 서버 주문 여전히 견조

대만 모듈 제조사 Adata Technology, 4Q21 DRAM 현물가 안정적 전망

Yageo, 가동률 90% 이상 유지(Digitimes)

- MLCC 및 칩 저항기 가동률을 90% 이상으로 유지





중국 8월 전기차 판매

신에너지차 도매 판매 30.4만대

 (+202% YoY, +24% MoM)

신에너지차 소매 판매 24.9만대

(+168% YoY, +12% MoM)



아이오닉5와 EV6의 생산 및 판매 

- 현대차/기아의 합산 전기차 점유율은 2020년 9.0%에서 2021년 7월 누적 5.9%로 하락

- 점유율이 극히 낮은 중국 전기차 시장의 회복과 코나EV의 내수 단종, 아이오닉5/EV6 생산 지연 등 때문

- 3월 출시 후 8월 출하 8천대, 소매판매 6천대 근접

- 현 기조 감안 시 연간 내수 판매목표인 2.65만대에 근접할 듯

- 8월 출하 5,511대, 내수/수출 1,911대/3,600대

- 소매판매는 내수만 1,910대

- 현 생산 기조 감안 시 연말까지 월 판매량 목표 달성이 가능





車반도체 얼마나 급했으면…'출장금지' 풀고 미국 간 현대모비스

명신산업, 테슬라 텍사스 기가팩토리 인근 '제2 美공장' 설립

Tesla, 중국 촌 판매량 44,264대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5% 급증. 이 중 31,379대(+34% MoM)가 중국 이외의 지역으로 수출. 

인텔 모빌아이, 내년 독일서 레벨4 자율주행 적용 로보택시 서비스 출시





[JCon]

- 8/27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 <D.P> 공개. 시즌1 6부작, 회당 제작비는 보통 작품들의 2배 수준인 텐트폴로 추정. 구글 검색어 트렌드의 검색 지속 상승. 시즌1의 성공에 힘입어 추가 시즌의 제작 가능성 높다고 판단

- JCon은 20.5월부터 넷플릭스와 3년간 약 20여편의 JTBC-넷플릭스 동시방영 드라마 공급. 넷플릭스향 오리지널 드라마를 연평균 2~3편 가량 공급하는 계약 체결

- <D.P>에 이어 <지옥>도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고,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총 3편의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연내 공개 예정. 이외 연내 또는 22년 중 방영할 것으로 전망되는 <종이의 집>, <안나라수마나라>, <모범가족>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추가 3편도 대기 중

- 디즈니+가 11/12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어서 HBO Max와 애플 TV+도 한국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 이들도 넷플릭스처럼 한국 컨텐츠를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크래프톤; 뉴스테이트 기대감 반영할 시기

- 9/1 사전예약 3,200만 돌파, 9/1부터 인도지역 사전예약 시작, 10월 중순~말 글로벌 출시

- 그린플레어, 무기 커스텀, 드론 상점 등 추가로 ARRPU 측면에서도 PUBG MOBILE 압도 예상

- PUBG MOBILE과 카니발 우려 일각에서 제기되나

1) 배틀로얄 장르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2) 전체 배틀로얄 장르 매출을 잠식(2Q21 일평균 110억원) 하며

3) PUBG MOBILE 카니발에도 총매출 인식으로 실적 관점에서 유리







압타바이오 “당뇨병성신증 등 임상 순항…내년 1분기 기술이전 추진"









두산밥캣; 미국 주택시장 호황, 중장기 성장성 확대

- 3Q21 실적은 매출액 1조 2,186억원(+12% yoy), 영업이익 1,321억원(+19%)

- 매출액은 미주 건설 수요 지속, 작년 동기 코로나19로 낮은 기저 대비 회복세

- 영업이익은 부품 공급 부족 등의 영향으로 원가 상승 부담 영향

- 미국 주택시장은 호황 지속. 1~7월 미국 민간주택 착공과 허가는 각각 1,109만호(+28% yoy), 1,200만호(+30% yoy). 6월 케이스-쉴러 주택가격지수는 260.8pt(+18.6% yoy)로 1988년 집계 이래 최대 상승률을 기록. 바이든 정부는 대안으로 3천억달러 예산을 반영해 200만호 증축을 발표





코오롱글로벌

<주택으로 바람을 사고 수소를 만든다>

기존 캐시카우인 주택은 착공 증가에 따라 커져가는 상황에서, 

주택으로 번 돈으로 회사의 미래를 향해 투자하는 중 

3Q21 매출액 1.2조원(+18.9%yoy), 영업이익 609억원(+20.5%yoy)로 추정











<Negative> 





옐런의 경고 "10월 미국 사상 초유 디폴트 직면 가능성"



美 당국, '볼트EV 화재'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추가정보 요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