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투자일기

[신문스크랩] 2022년 1월 26일 수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쿵야085 2022. 1. 26. 09:21
반응형

[신문스크랩] 2022년 1월 26일 수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 1. 26.(수) 0시 기준
- 총 13,012명(국내 12,743명, 해외 269명) 

- 확진자 762,983명  
* 사망 6,620명(△32), 위중증 385명(▽7)



@ 2022년 1월 26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급기야 하루 확진자 1만 4천명 → 오미크론 걷잡을 수 없는 확산세. 어제(25일) 밤9시 이미 1만 2000명 넘어. 하루 증가폭  5000명. 방역 무용론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동아)
  

2. 백신패스 뜻밖의 부작용? 이스라엘, 백신패스 폐지, 음성확인서 대체 검토 → ‘나는 안전하다’는 느낌 줘 더 부주의하게 행동, 감염 위험 높여. 이스라엘, 4차 접종에도 하루 확진자 8만명.(국민)
  

3. 채소 값 절반은 유통비 → 농수산물 평균 유통마진 47.5% (2020년). 이중 28.2%가 소매 단계서 발생. 2015년 21.9%에서 계속 커지는 추세. 인건비 상승이 한 몫.(아시아경제)
  

4. 1927년생, 34년간 전국노래자랑 진행 송해. 기네스 등재 추진  → 공식 도전 부분은 ‘최고령 TV 음악 탤런트 쇼 진행자’(Oldest TV music talent show host)이라고.(헤럴드경제)
  

5. 거품 탄 세계 집값 잡힐까? → IMF, ‘선진국, 최대 14% 하락할 것’ 경고. 그러나 뚜렷한 하락 조짐은 아직 없어. 지난해 3분기 주요국 명목 주택가격 지수 상승률(2015년 대비). 캐나다(62%),  미국(62%), 중국(51%), 노르웨이(36%), 호주(33%), 프랑스(26%)...(헤럴드경제)
  

6. 우크라이나 사태 일촉즉발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시 경제제재 우려, 러시아 루블화 폭락, 14개월 만에 최저. 우크라이나 수도 영화관, 카페는 준전시 상황에도 겉으로는 침착한 분위기.  英·濠, 자국 외교관 일부 철수.(문화)
  

7. ‘탈서울’ 가속화 → 
작년 서울인구 순유출 10만 6000명. 주요도시 순유출 인구(천명):  ▷서울 -106 ▷대구-24 ▷부산-19 ▷경남-14 ▷울산-14 ▷대전-9. 유입지역 ▷경기+151 ▷세종+14 ▷인천 +11 ▷충남+9. (국민)
  

8. ‘간호법’ → 현재는 간호사의 역할을 의료법에서 규정. 그 역할을  ‘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라고만 명시. 법대로라면 의사 없이 주사 놓는 것도 위법... 현실에 안맞아, 별도 ‘간호법’ 필요 주장. 반대하는 쪽에선 ‘간호사 단독 개원을 위한 법' 반대.(경향)
  

9. 일회용컵 1개 300원 → 컵 반납하면 300원 돌려받는 보증금제  6월부터 실시 입법예고. 위조방지 바코드 이용, 구매한 매장 아닌 곳에도 반납 가능. 대상 업주들, 또 하나 일거리 늘었다 반발. 2003~8년 보증금제는 반납 방법이 불편해 회수율 40%로 실패,  중단.(아시아경제 외)
  

10. 고독사의 새 유형 → 최근 숨진지 5일만에 발견된 고교교사 (50세). 전체 고독사의 23.5%는 비 급여수급자, 경제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단절 문제. 혼자 사는 사람, 아프거나 위급상황시 도와 줄 사람없다는 두려움은 현실...(한국)
  

이상입니다



@ 1월 26일 수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오미크론 변이 확산 영향 등으로 오늘 0시 기준으로 발표될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처음으로 1만 명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부터 재택치료자 격리 기간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되고, 광주와 경기 평택 등 오미크론 우세화 지역 4곳에선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가 시행됩니다. 

● 정부는 코로나19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먹는 치료제 대상을 60세 이상에서 50세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설 연휴에 3차접종을 진행하고 재택치료기간도 오늘부터 10일에서 7일로 줄어듭니다. 

● 어제 베이징 올림픽 개막을 열흘 앞두고 선수단 결단식이 열렸습니다. 선수 32명과 지도자 14명 등 선수단 46명이 참석했습니다. 그런데 참석자 중 코로나19 양성 통보를 받은 사람이 나와서 비상이 걸렸습니다. 

● 대선 여론조사 결과 다자대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오차범위 밖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야권 단일 후보 관련 조사에선 윤석열 후보가 적합도와 경쟁력 모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크게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경기 지역을 돌며 연일 쇄신 의지를 밝힌 이재명 후보는 농업 공약과 지자체별 세부 공약도 제시했습니다. 지역에 따라 1인당 연간 최대 100만 원의 농어촌 기본소득을 지급하고, 태양광 풍력으로 돈을 버는 '에너지 마을' 조성과 유전자변형식품 완전 표시제 등을 약속했습니다. 

●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미세먼지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탈원전 정책을 백지화하고 탈석탄 가속화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원전 가동을 다시 확대하고 재생에너지 비중도 늘리는 방법으로, 화석 연료 발전 비중을 60%대에서 40%대로 줄이겠다는 겁니다.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정파를 가리지 않고 인재를 등용하는 국민통합내각을 구성하겠다고 집권 비전을 밝혔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주민 지원 대책을 발표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한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선 중 3곳에 '무공천' 방침을 선언했습니다. 이규민·정정순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한 경기도 안성과 충북 청주 상당구, 또 이낙연 전 대표가 경선에 출마하며 사퇴한 서울 종로에 후보자를 내지 않겠다는 겁니다. 

●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인접한 부대들에 훈련 개시 명령을 내렸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직접 제재할 수도 있다고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이틀 일정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정례회의를 시작했습니다. 연준의 긴축 가속화 우려와 우크라이나 위기 고조 속에 뉴욕 증시는 이틀째 극심한 변동성을 나타냈습니다. 

● 요양급여를 부정하게 타낸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장모 최은순 씨가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1심과 달리 최 씨가 범행을 공모했다고 볼 증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에 연루된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습니다. 곽 전 의원을 다시 불러 조사한 지 하루만인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추가됐습니다. 

● 국제통화기금, IMF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세계 경제 성장률은 지난번 전망치보다 0.5% 포인트 낮은 4.4%로 전망했습니다. 주요국 성장률 전망치도 대부분 하향조정됐는데, 미국이 1.2% 포인트 유로존과 중국은 각각 0.4% 포인트, 0.8% 포인트 전망치를 낮췄습니다. 

●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건강에 변화를 겪은 학생을 위해 '서울학생 건강더하기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비만 학생은 검진비로 최대 15만 원, 척추측만증은 5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해당 질환으로 진단받은 학생은 전문가 건강 상담과 맞춤형 처방을 받고 학교 내 건강 체력 교실에 참여하게 됩니다. 

● 주거비 부담이 큰 저소득 청년에게 월세를 지원하는 정부 사업 신청이 오는 4월부터 시작됩니다. 지원 대상은 청년 본인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면서 부모를 포함한 전체 가구 기준중위소득이 100% 이하인 만 19~34세 청년입니다. 

● 오는 28일부터는 비행기에 탑승할 때 성인뿐 아니라 부모와 동행하는 미성년자도 반드시 신분증을 챙겨야 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이나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학생증, 재학증명서, 청소년증 등이 있어야 탑승할 수 있습니다. 

●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만 19세부터 39세 청년에게 소득에 따라 임대료를 시세의 약 50퍼센트 수준으로 임대해 주는 제도인데요. 지난해 50대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당첨된 청년 임대주택 당첨자 10명 중 4명은 계약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주변 시세보다 싸다고하지만 여전히 높은 임대료와 상대적으로 부실한 주거 환경이 입주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합니다. 

●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서 설 연휴 가족모임을 취소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귀성 막기'에 안간힘을 쓰는 모습입니다. 

● 다양한 온라인 판매 플랫폼 덕에 창업 문턱이 낮아지면서 '10대 사장님'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따르면 지난해 플랫폼 내 10대 창업자 수는 2020년과 비교해 20퍼센트 가까이 늘었다는데요. 창업하는 10대들은 평소 취미나 관심과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드라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가 나란히 미국의 한 시상식 후보에 올랐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제6화 '깐부' 편이 이번 시상식의 '현대극 싱글 카메라 시리즈' 부문에 올랐고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는 '쇼트 포맷 웹 시리즈 뮤비' 부문에 지명됐습니다. 

● KBS가 송해 씨를 '최고령 TV 음악 탤런트 쇼 진행자'로 기네스 등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네스 협회 또한 최근 기초적인 검토를 마치고 송해 씨의 기록 도전을 공식 확정한 상탭니다. 1927년생인 송해 씨는 국내 최고령 현역 방송인으로, 1955년 데뷔해 1988년부터 지금까지 34년째 KBS 1TV 전국노래자랑을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01월 26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전기료 동결은 정책 미스…세금으로 막을 시점 올 것"...대한전기협회, 전기요금 관련 대담 열어 전문가들, 에너지 가격 변동성 심화 예상...탄소중립 위한 가격 시그널 필요성 강조..."요금 현실화하고 연동제 준칙 운영해야" 

☞리모델링 대상 76%는 안전등급 높은 '멀쩡한 학교'...유명무실 그린스마트학교 사업...전교생 50명 안되는 학교 넣고 과밀학급 3.7%밖에 포함안해...최대 2년간 컨테이너서 수업 학부모 반대로 신청 철회도 

☞돈풀어 끌어올린 '4% 반짝성장'…올해는 3% 달성도 불안불안...2021년 경제성장률 4%...재작년 역성장 기저효과 큰데 정부는 "회복세 지속" 자신...방역조치 완화도 맞물려 민간소비 소폭 되살아나...美금리인상·공급망 불안에 오미크론 확산 등 암초 산적 차기정부 정책 등도 안갯속 

☞쌍용차 적자폭 개선에도…상폐 위기는 지속...에디슨모터스를 새 주인으로 맞는 쌍용자동차가 작년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년 대비 적자 폭을 크게 줄이는 데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 융》 

☞현대차 친환경차 판매량 추이...현대차가 올해 친환경차를 56만4천대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의 올해 국내외 판매 목표 대수가 432만3천대인 것을 고려하면 전체 판매의 13%를 친환경차로 판매하겠다는 것이다. 

☞‘아랍의 봄’ 재현될라… 식품·사료주, 공포심 먹고 오름세...러시아·우크라 전운 최고조 세계식량가격지수도 상승세 미래생명자원·SPC삼립 등 글로벌 증시 악재에도 약진 

☞'식물세포 플랫폼사' 바이오에프디엔씨, 내달 코스닥시장 입성...바이오에프디엔씨는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이후 사업계획을 밝혔다. 모상현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동대표는 "2025년까지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로 신약개발을 위한 식물세포주를 개발해 식물계의 CDMO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수익을 내는 게 목표"라며 "기업공개를 통해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한 신약개발, 기술 수출을 빠른 시기 안에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전했다. 

☞원자재값 상승 업고 몸집 불린 ETN, ETF와 경쟁 본격화...'마이너스 유가' 로 한때 주춤 지난 1년간 시장규모 58% 팽창 지표가치 총액 9조516억 달해 장기투자 등 상품 다양화도 한몫 

《기 업》 

☞한달 월급 맞먹는 와인…설 선물로 완판 행진...설을 앞두고 초고가 한우와 와인이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명절 기간에 대면 모임이 어렵게 되자 고가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데다 팬데믹 장기화로 억눌린 소비 욕구도 분출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반도체 부족 딛고 분기 매출 31조...작년 4분기 실적 발표...반도체 탓에 판매량 줄었지만 전용전기차·제네시스·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전면 내세워 전년 4분기보다 매출 6% 늘어...올해 전기차 확대에 승부수 "3분기 반도체 정상화 기대" 

☞매출 1조·흑자전환…LS엠트론의 부활...4년전 동박·박막 매각후 적자 트랙터 경쟁력 집중해 정면돌파...美서 농기계 등 판매 30% 늘어 국내최초 자율주행 트랙터 출시 

☞삼성 1조1천억·LG 1조3천억…설 앞두고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삼성과 LG가 설 명절을 앞두고 1조원 이상 규모의 협력사 물품 대금을 조기에 지급한다. 중소 협력사의 자금 부담을 완화하고 내수 경기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차원이다. 

《부 동 산》 

☞집값 상승세 멈췄지만 양극화는 더 심해졌다...상위 20% 집값이 하위 20% 9.8배...지난 연말 대출규제 및 금리 인상 여파로 전국적으로 집값 상승세가 멈추다시피 했지만 시장 양극화는 더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디. 저가 주택은 집값이 떨어진 반면, 고가 주택 가격은 더 올랐다. 중저가 주택일수록 대출 의존도가 높아 대출 규제로 인한 타격을 크게 받으면서 격차가 벌어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무순위 아파트 청약 '줍줍'…그 지역에 몇년 살아야 자격준다...국토부, 주택 규칙 개정 검토...올해 과천 등 로또청약 대기 시세차익 노린 꼼수족 늘자 지자체들 위장전입 차단나서 "2년간 지역 거주 적용해달라" 

☞대출 확 쪼이자…민간임대 인기 '껑충'...용인·안성·동두천 등서 청약 경쟁 수백대 1 달해 미분양 쏟아지는 대구도 장기 민간 임대주택 활황...年 임대료 상승 5% 제한에 향후 분양전환 기대감도 커 

☞SK에코, 베트남 태양광사업 진출...SK에코플랜트는 베트남의 지붕 태양광 전문기업 '나미솔라'와 손을 잡고 4년간 총 2억달러를 투자해 250㎿ 규모 지붕 태양광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나미솔라와 협력으로 SK에코플랜트는 태양광 사업을 통한 친환경 전력 생산과 탄소 배출권 확보에 더욱 주력할 수 있게 됐다. 

《사 회 유 통》 

☞"백신 다 맞았는데 8000명대…더는 못 참겠다" 폭발한 자영업자들...정부는 현재 방역고삐를 세게 조인 상태다. 내달 6일까지 사적모임 인원 6명,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 오후 9시 제한을 골자로 하는 거리두기 방안이 유지된다. 자영업자들은 장기화한 거리두기 조치에 "더 이상 못 참겠다"며 울부짖는 상황이다. 

☞1조7천억 환매중단 '라임'…펀드 판매사 5천억 날릴듯...1조7000억원 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 파산 선고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라임자산운용의 남은 자산이 192억원에 불과해 은행, 증권사 등 채권자들은 투자자들에게 반환한 투자금 5200억원 중 5000억원은 돌려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갑자기 땅이 푹 꺼졌다"…서울 하수관 30%는 50년 넘어...서울시 하수도관의 70%는 사용연한 30년 넘어 노후...누수율 높아 지반침해 초래 싱크홀 7년동안 169건 발생...지하탐사후 교체·보수 시급 

《국  제》 

☞11월 중간선거 앞둔 美바이든…'인플레와 전쟁' 승부수 띄울듯...美민주당 상하원 선거 패배땐 남은 2년 레임덕에 빠지게돼...각국 코로나 충격 돈풀어 방어 살인적 인플레 우려 커지면서 강력한 긴축카드로 대응 나서...금리인상은 경기회복세에 찬물 늘어난 기업·가계 부채 부담커 

☞美, 병력 8500명 동유럽 파병 대기…러는 발트해서 무력시위...美·유럽 우크라 경계태세 높여...전투·의료·정찰·첩보부대 포함 파병결정 5일내 신속하게 전개 바이든, 유럽정상들과 영상회의...美·나토 지중해서 군사훈련 英·日등 우크라서 자국민 철수 

☞보잉 '하늘 나는 택시'에 5천억원 추가 투자...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구글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함께 만든 무인 에어택시 벤처기업인 위스크에 4억5000만달러(약 5389억원)를 추가 투자했다. 

☞베이징 현장 "개막하는지도 모를 정도"…방역 탓에 분위기 '썰렁'...코로나19와 올림픽 불편한 동거…"올림픽보다 방역이 우선"...중심가선 조금이나마 분위기 느껴져…카운트다운 시계탑과 기념품판매점 사람들 붐벼 

사귀는 사람을 바꾸면 운명도 바뀐다.
운이 좋은 사람은 사소한 생각과 행동도 운이 들어오게 행동한다.
성공한 사람은 운이 좋은 것이 아니고 좋은 운을 불러 온 사람이다.


------------------------------------------------------


■ 1월 26일 아이보스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설 앞두고 라방에서 김 판매한 가상인간

가상인간이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쇼호스트가 돼 김을 팔아 화제다. 가상인간 '리아'가 그 주인공인데 '리아'는 실제 사람과 분간하기 어려울 만큼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시청자들과 실시간 질문 답변을 이어가며 30분간 상품을 판매했다.

2. 딱 10분, 라방도 '짧고 굵게'... 네이버의 숏폼 실험

네이버가 라이브커머스 분야 '숏폼' 실험에 나선다. 네이버는 이달부터 10분 내외 쇼핑 콘텐츠인 '맛보기 숏핑'을 선보였다. 1시간가량 진행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맛보기 식으로 보여주는 예고 방송이다. '틱톡'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Q&A 형식으로 상품을 빠르게 소개하거나, 구매조건을 설명한다.

3. 배달비 인하 위해 '비교 공개' 카드 꺼낸 정부... 업계 '시큰둥'

정부가 2월부터 배달 플랫폼별로 배달 수수료를 비교해 공개하기로 했다. 가파른 배달비 인상 속 업체별 비교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달비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취지인데, 배달업계의 시선은 회의적이다. 배달비 인상의 근본적 원인과는 동떨어진 방식이기 때문이다.

4. 모자이크 해도 초상권 침해

최근 인스타그램 등 SNS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고객의 사진을 허락도 받지 않고 마케팅에 쓰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목구비를 가려도 신상 파악이 가능하면 초상권 침해가 인정되기도 한다. 모자이크 처리가 되지 않은 부분만으로도 주위 사람들이 당사자임을 특정할 수 있다면 초상권 침해로 판정된다.

5. 틱톡, 日서 뒷광고... 일반 콘텐츠로 속여

'틱톡'이 일본에서 '뒷광고' 논란에 휩싸였다. 일본 언론은 틱톡이 앱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장기간 트위터에서 익명의 인플루언서를 이용해 '뒷광고' 형태의 콘텐츠를 게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틱톡은 10만 이상의 팔로워를 확보한 익명 트위터 계정 사용자를 뒷광고에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6. 성적 엇갈린 광고대행사, 디지털 동아줄 잡아라

제일기획, 이노션 등 이미 디지털 중심으로 재편한 전통 종합 광고대행사와 디지털 광고회사는 코로나19 이후 실적이 크게 좋아지고 있다. 반면 오리콤 등 전통 광고회사는 신흥 광고회사에 취급액 규모에서 밀리는 처지가 됐다. 디지털 전략이 종합 광고대행사의 흥망성쇠를 가르는 척도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7. 광고 보면 공짜영화, OTT 비교 검색... SKB 셋톱박스 '진화'

SK브로드밴드가 'PlayZ'를 선보였다. 플레이제트에선 광고 기반의 무료 실시간 TV 서비스도 제공된다. 가입 없이 영화, 드라마, 예능, 스포츠, 뉴스 등 30여 개 스트리밍 채널이 제공된다. 유료방송 월 이용료가 부담스러운 1인 가구나, 안방이나 자녀 방에 IPTV 추가 설치를 고민하는 고객이 타깃이다.

-----------------------------------------------

2022년 1월 26일(수)
개장 전 주요 이슈 점검

 ● 美 전문가들 "연준, 1월 FOMC에서 3월 금리인상 시그널" 
● CE "연준 성명 매파적일 듯…대차대조표 축소 계획은 6월 발표" 
● 美투자회사 "연준, 2월 중순 자산매입 종료 가능성" 
● CNBC "美 주가급락에도 연준 긴축행보 안 바꾼다" 
● IMF,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 0.5%포인트 하향...4.4%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매출 46% 성장...주가는 하락
● 배런스 "테슬라 주가, 810달러 선 조심해야" 
● 배런스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반등" 
● 증시 급락에도 끄떡없는 美 회사채 시장…"패닉 징후 없다"
● 美 반도체 공급난에 칼 뺐지만…가격조사 외 '뾰족한 수' 없어
● IMF, 올해 한국 성장률 '3.3→3.0%' 하향…오미크론 여파 
● 1월 소비자심리 소폭 개선…위드코로나 종료로 위험 경감
● 오후 9시까지 9천218명, 역대 최다…26일 1만명대 예상
● 추위 가니 미세먼지…수도권·충청·호남 '나쁨'

[기업/산업]
● 현대차 "올해 영업이익률 5.5~6.5% 목표…기말배당 주당 4천원"
● 이제 내 차 빨리 받을 수 있을까…현대차 "올 3분기 車 반도체 정상화"
● 문승욱 산업부 장관 "3월 폴란드 원전 입찰"
● SK, 1조 투자해 부천에 친환경 신기술 전담 연구소 짓는다
● 현대차, 전기차·수소차 앞세워 日시장 재진출
● "이래서 가전하면 LG전자 하는구나"…세탁기도 휴대폰처럼 업그레이드
● 매출 1조·흑자전환…LS엠트론의 부활
● "대출까지 받았는데…" 부러움 샀던 IT기업 직원들 '멘붕'
● 삼성전자·카카오…시총상위 100종목 중 무려 98개 하락
● 中상하이증시 2.6% 급락…日·대만은 1.6% 내려
● 증권사 코스피 목표치 줄줄이 하향
● LG·롯데도 푸드테크 '군침'…美 잇저스트에 250억씩 베팅
● "현대ENG 공모로 친환경 1.5조 투자"
● 러, 우크라 침공 초읽기…불똥 맞은 한국 기업들
● 日 렉서스도 힘들다는 독일, 기아가 '대박' 친 비결은
● LG화학, 폐식용유로 만든 코팅제 수출
● 삼성·LG, 협력사 물품대금 미리 쏜다
● 침체된 생보시장, '건강자산'으로 돌파…새 성장 회로 만들 것
● 하나은행 '직장인 마통 한도' 다시 1.5억으로
● LNG선 배출한 탄소 회수하는 친환경 기술…삼성중공업 국내 첫 인증
● 식품용기에 재활용 페트병…SK케미칼, 이달 본격 생산
● 에듀테크 스타트업에 20억…LG유플러스 올해 첫 투자
● '1호 초광역권' 부울경, 조선·수소산업 키운다
● CJ, AI센터 만든다…계열사 미래기술 한곳서 연구
● 삼성전자 노사 임금협상 결렬

● LG엔솔·GM, 얼티엄셀즈 3공장 건설
● 5G 주파수 경매 '혼돈'…SKT "공정성 상실" 반발
● 세계최고 AI학회서 네이버 논문 19개 뽑혀
● "국내외 OTT 골라본다"…SKB '플레이제트' 출시
● 삼성전자, 지문 인증 IC 개발
● IS동서, 배터리 재활용시장 진출
● '실리콘 강자' KCC…작년 매출 사상 최대
● AI로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GC녹십자·서울대 연구 협약
● 고영 의료로봇 '카이메로', 1년여 만에 뇌수술 100건
● 라이프시맨틱스 "디지털치료제 시대 연다"
● '600만원 와인' 설 선물 누가 사냐고요? 완판됐습니다
● 정지선 '소걸음' 통했다…현대백화점 온라인몰 '실속 성장'
● '슈퍼甲' 따이궁에 허덕이는 면세점들
● "투자 3배 늘려 홈플러스 역성장 끊겠다"…이제훈 사장 경영보고
● 오스템임플란트 지분 10% 보유…라자드자산운용, 털고 나가나
● "상폐 심사, 불필요한 절차 솎아낼 것"
● 올들어 TDF에 3천억…연금상품 적수가 없다
● 내달 MSCI지수 정기 변경…신규 편입 종목 노려볼까
● "ETF도 상장폐지 된다고?"…자산 50억 미만땐 퇴출 경보
● 이지스운용, 美 아마존 물류 투자 '대박'
● "실적 훈풍 탄 반도체 장비株 주목"
● 엔비티, 경영진 주식처분 소식에 주가 '곤두박질'
● "힘들어도 먹고는 살아야지"…증시 급락에도 식품주 선방
● 아마존 1위 여성용품 '이것'…신세계도 투자 관심
● 거래대금 급감에…증권株 목표가 줄줄이 하향
● 예보, 우리금융 잔여지분 5.8% PEF등에 매각 추진
● '두자릿수' 올린 부동산펀드…고수익 시대 '끝물'
● "기술주가 전부는 아니었네"…폭락장에도 큰손들이 주워담는 이것
● 골드만삭스 "빅테크 기업이 인수 노릴 유망기업 4곳 선점하라"
● 수리 전문가-고객 연결…'집관리업계 우버' 앤지
● 열 번 중 여덟 번 시장 전망 뛰어넘은 호실적株는
● "ASML, 지금이 매수 타이밍"
● 골드만삭스 "리비안·선런 피해라"
● SK에코, 베트남 태양광사업 진출
● 넷플릭스 가입자 주춤…국내 콘텐츠株 괜찮을까
● 올해도 兆단위 매물 대기…M&A 시장 '활활'

[경제/증시/부동산]
● 코스피, 연준 긴축 경계에 2.5% 급락 마감…13개월여 만에 최저 
● 외국인 탈출에 52조 증발…파랗게 질린 코스피
● '개미의 눈물'…올 들어서만 주식으로 69조 날렸다
● 수출·내수가 끌어올린 '4% 성장'
● IMF "한국 14조 추경 환영…재정건전성은 강화해야" 
● 전경련 "기업 경기전망, 올해 들어 2개월 연속 기준치 하회"
● 고승범 "주식시장 '주의단계' 진입…모니터링 단계 상향" 
● 금융당국 IPO '뻥튀기 청약' 막는다 
● MSCI 선진지수 편입 위해 외환 거래시간 대폭 늘린다
● 금융당국 "상반기 공매도 정상화 검토"
● 곳곳에 돌발악재…올 성장률 3% 달성 '먹구름' 
● 유학비 송금 앞당기고…'달러 사재기'는 신중
● KB국민, 주담대 최저금리 0.3%P 인하

[정치/사회/국내 기타]
● 신규확진 1만명 '초읽기'…정부 "감염 늘면 '집단면역' 기대"
● 방역 최전선 동네의원마저…"정부 지침 모르겠다"
● 코로나 중증환자 치료제 '악템라' 공급부족 우려
● 윤석열 42.4%·이재명 35.6%…尹, 20대 지지율에서 압도
● 국민의힘 "이재명, 두산그룹에 특혜 의혹…특검 도입해야"
● 이재명 지지율 꿈쩍 않는데…'샤이 보수' 응답 여부따라 윤석열 들썩
● '全국민' 접고 쪼개 준다는 이재명…"농어촌 주민에 기본소득 100만원"
● '이재명 오열' 하루 만에…'울지마라' 포스터 만든 민주
● 與 "종로 보궐 무공천, 윤미향 제명" 
● 이인영 "北, 미사일 아니라 대화 선택해야"
● 北, 올해 5번째 미사일 도발…軍 사전탐지 못했나
● "586 제발 그만 좀 해먹어라" 여론에…우상호 "불출마 약속 이행"
● 안철수 "욕먹고 돌 맞더라도 교육·노동·연금 개혁"
● "중대재해 수사에 디지털 포렌식"…끝까지 기업 압박하는 정부
●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바람직하지 않아"
● "국민연금 소송 남발해 손실 땐 민·형사 책임 물어야"

[국제/해외]
● "나스닥 15% 더 빠져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
● 日·中·호주 증시도 '패닉셀링'…투심 빙하기
● 존슨앤드존슨, 올해 코로나19 백신 매출 46% 성장 전망
● "화이자 부스터샷, 오미크론 예방효과 4개월 지속"
● 美·유럽 오미크론 정점 찍어…"낙관은 일러"
● 11월 중간선거 앞둔 美바이든…'인플레와 전쟁'에 승부 건다
● "그만두겠습니다"…핵심인력 줄퇴사 '애플카', 2025년 예정대로 나올까
● 美, 병력 8500명 동유럽 파병 대기…러는 발트해서 무력시위
● 日 파나소닉, 주행거리 20% 늘린 車배터리 내년 양산
● 바이든, 마이크 안꺼졌는데…"멍청한 ××" 생중계
● 총리가 또?…첫 봉쇄령때 생일파티 스캔들, 영국이 발칵
● 보잉 '하늘 나는 택시'에 5천억원 추가 투자
● 러 루블화 14개월만에 최저 급락
● 로봇·자율주행車가 성화봉송…中올림픽, 첨단기술 과시 무대
● 충전 말고 '교체식 車배터리'…中1위 지리차도 찜했다

-----------------------------------------------

1월 26일 모닝 Daily 







[Macro]





#해외 증시 동향  

-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FOMC 앞두고 긴장감 확대,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되며 하락 마감 



- IMF 경제전망치 하향, IMF는 2022년 세계 경제 전망치를 4.4% 하향 조정, 오미크론 대유행 및 공급망 교란, 높은 인플레이션 등이 작용



- 바이든 미군 기동대 가동, 美 바이든 대통령은 미군 기동대 8500명 우크라이나로 이동시키며 푸틴 대통령 직접 제재 암시.



- 경제지표는 부진, 美 1월 소비자신뢰지수 113.8 기록(전월비 하락) 시장 기대치 상회, 11월 전미 주택가격지수 연율 18.8% 기록하며 전월비 하락하며 3개월째 둔화,  



- 섹터별로는 에너지 업종 강세인 반면, IT 업종 약세, 종목별로는 엔비디아(NVDA)는 규제승인 난관에 英 반도체사 암(ARM) 인수 포기 준비 정황 포착되며 -4.48% 하락, 화이자(PFE) 오미크론 대응한 백신 임상 시험 개시 소식에 +1.90%, 존슨앤드존슨(JNJ)는 4분기 순익이 컨센서스 상회하며 2.69% 상승, 제네럴 일렉트릭(GE)은 공급망 악화 등의 영향으로 컨센서스 하회하는 매출과 순익 발표하며 -5.98% 하락, 컨센 상회의 깜짝 실적을 공개한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2.66% 하락,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는 신용카드 소비가 사상 최고 기록에 힘입어 분기 실적이 컨센을 상회하며 +8.87% 상승



- WTI 상승,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공급 우려에 2.29달러(2.75%) 상승한 배럴당 85.60달러 기록















*news



미 국채가 하락…1월 FOMC 첫날, 긴축 시그널 대비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5595



美 11월 전미 주택가격지수, 전년比 18.8%↑…석 달 째 주춤(상보)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5598



러, 우크라 턱밑 크림반도서 탱크 실탄 훈련… 6000명 병력 투입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20126/111437075/1



獨佛 정상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시 대가 클 것

https://www.ytn.co.kr/_ln/0104_202201260434500088



IMF “글로벌 인플레 압력 지속…우크라 사태 부정적 영향”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20126000009



























[국내, 금융]



# 주요종목신고가신저가      

기간별 거래소 신고가 종목

-60일 : 없음

-52주 : 없음

-역사적 : 없음



기간별 거래소 신저가 종목

-60일 :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기아, SK바이오사이언스, 엔씨소프트, 하이브, HMM, KT&G, 두산중공업, 대한항공 

-52주 : NAVER, 카카오, 셀트리온, SK, 한국전력, LG, 포스코케미칼, 롯데케미칼, 한국조선해양, 한온시스템

-역사적 : SK바이오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동아에스티



기간별 코스닥 신고가 종목

-60일 : 없음

-52주 : 없음

-역사적 : 선광, 이랜텍



기간별 코스닥 신저가 종목

-60일 : 하림지주, 미코, 한국파마, 골프존뉴딘홀딩스 

-52주 : 한국기업평가, 대아이티아이, 안트로젠, 지씨셀, 알테오젠, 뉴지랩파마

-역사적 : 없음















* news 





































[에너지, 화학]























* news 

















































[Metal, 상사]



1, 中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 오염 저감 조치 나설 것"

= 중국 생태환경부, 베이징 및 인근 허베이성 지방 정부도 오염 저감 위한 행정 조치 승인

= '08년 베이징 하계 올림픽 때도 베이징시와 인근에 있는 공장을 대거 폐쇄한 바 있어



2, 통상교섭본부장, 美 출장서 역내 협력·철강 232조 논의 예정

=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25일부터 내달 2일까지 철강 232조 조치 개선 협상 개시 위한 대외 활동 진행 예정

= 철강 232조 조치와 관련해 민·관 합동 대외 접촉 실시, 전미주지사협회에 참석 주요 주지사들과 면담 예정



3, 中 조선용 강재 수요 6년 만에 1,100만톤대 전망

= '22년 중국 조선용 강재수요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한 1,100만톤 넘어설 것으로 전망

= '21년 컨테이너선 중심으로 해운시황 크게 개선되며 신조선 발주 급증, 중국 전체 선박 발주량의 60.9% 수주 영향



4, 中 열연강판, 3주 연속 상승세 지속 

= 현지 유통가격 3주 연속 상승세로 지난 연말대비 톤당 15달러 상승한 772달러

= 당국 금리 인하 및 경기 부양 강화 노력에 수요개선 기대감 상승. 또한 원료가격 상승도 잇따라. 이에 선물 가격도 상승세 지속



5, 국민연금 "포스코 물적분할 찬성"

= 24일 포스코가 물적 분할 통해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존속법인)와 철강사업회사인 포스코(신설법인)로 나누는 안건에 찬성 발표

= 의결권 자문사 대부분 찬성 권고. "사업회사 비상장 상태로 유지 주주가치 훼손 적을 것" 판단 



6, 도요타, 오미크론 영향으로 생산라인 셧다운... 신다찌 공급 우려

= 도요타, 오미크론 감염자 급증으로 일본 전역 14개 공장 중 11개 공장 21개 생산라인 가동 중단

= 이로 인해 총 4만7,000대의 생산량 차질 예상















 *news

























[Tech]











* news



2021 인도 스마트폰 시장 강력한 회복세, 1.62억대 출고 기록 (CNBC)

https://cnb.cx/33P31hB





Apple, M1 pro 및 M1 Max 칩 탑재된 Mac Mini 신모델 출시 가능성 (Gizmochina)

https://bit.ly/3tRAlzc





대만, 글로벌 칩 제조 주도권 강화 위해 인센티브 부여 및 투자 추진 (Bloomberg)

https://bloom.bg/3ArNoZq



사람을 위해 일하는 로봇…1조弗 시장으로 성장 시작됐다

https://www.mk.co.kr/news/it/view/2022/01/76566/



LG, 자율주행·6G·로봇…새먹거리 집중 육성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22/01/76542/



171조원 쏟아붓는 삼성전자…"시스템반도체도 1위 할것"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22/01/76546/



마이크로소프트 분기 실적 발표... 어닝 서프라이즈 

https://www.chosun.com/economy/global-stock/top30-stocks/2022/01/26/WAUIMAZULX5I6LXYSAWVU3CVEQ/



폭스콘 "메타버스 사업 진출"...웨어러블 기기 개발(ZDNet)

- 웨어러블 기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반도체,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등 메타버스 요소가 포함된 상품을 설계할 계획

- 폭스콘의 컴퓨팅 자회사 에노콘과 구글은 대만에서 다양한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https://bit.ly/3fX8K7G



알루미늄 커패시터 제조업체, 1Q22 강세 전망(digitimes)

- 대만에 기반을 둔 알루미늄 커패시터 제조업체, 2021년 12월 매출 월간 최고치 경신

- 수급 불균형이 이어짐에 따라 2022년 1분기에도 유사한 성장 모멘텀을 유지할 것

https://bit.ly/3IAxjDw



세계 반도체 재고량 2년만에 8분의1토막...5일치에 불과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01263935i





























[모빌리티, 배터리]



* 하나금융투자 미래산업팀(스몰캡)

 

★ 노바텍(285490.KQ) : 자석처럼 끌어올리는 힘 ★

 

원문링크: https://bit.ly/3AxgpTj

 

 

1.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9,000원 제시

- 2022F 예상 EPS 3,348원에 Target PER 17.7배 적용

- ① Historical P/E 평균 17.7배(2018~2020년 FY End), ② 고객사 내 독점적 지위, ③ 폴더블폰 향 매출 확대, ④ 전기차 전장 및 2차전지 시장 진출 가능성 등 동사의 과거 P/E 이상을 받기에 충분

 

2. 태블릿 → 폴더블폰 → 전장 and more

- 고객사 태블릿PC 자석 공급의 독보적 지위를 확보했으며, 올해에도 고객사 출하량 증가에 따른 수혜 전망

- 애플의 MagSafe 탑재 이후 안드로이드 폰 메이커의 움직임 주목, 그동안의 행보를 보면 유사한 자석 시스템을 채택할 가능성 높음

- 채택 시 노바텍은 하나금융투자 추정치 이상의 매출액 성장을 시현할 가능성 존재

- M사, L사 향 MPS 자석 공급을 통해 전장사업에도 진출

- 2차전지 탈철기 사업에 진출하려고 준비 중

 

3. 2022년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86억원(YoY, +19.6%), 403억원 YoY, +21.8%) 전망

- 주요 가정: ① 고객사의 2022년 예상 태블릿 출하량 3,400만대, ② 폴더블폰 출하량 1,300만대(폴드 390만대, 플립 910만대), 

- 갤럭시탭 S8은 2월 초, 갤럭시폴드와 플립은 3분기에 출시 예정, 1분기 매출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

 

 

현대차 4Q21 Review

[하나금투 자동차 Analyst 송선재]

 

1. 판단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8만원 유지

- 4Q 실적은 반도체 부족/비용증가로 부진

- 하반기 생산 정상화 과정에서 가격/물량 효과로 큰 폭 이익개선 전망

- 전기차 전환 속도 상향도 중요한 주가 모멘텀이 될 것

 

2. 4Q21 실적

- 물량 부진으로 기대치 하회

- 매출액/영업이익 31.0조원/1.53조원(+6%/+22%), OPM 4.9%(+0.6%p)

- 긍정적 환율, 믹스개선 vs. 물량감소

- SUV/제네시스 비중은 각각 6.6%p/2.1%p 상승한 49.6%/5.8%

- 자동차/금융/기타 매출 +7%/-0%/+4% 변동

 

3. 컨콜 주요내용

- 3분기부터 반도체 수급 정상화 기대 

- 2022년 친환경차 판매목표는 56.4만대(+34% YoY), BEV 22.0만대(+56%)

- GV60/G80 EV/GV70 EV 등 북미/유럽 투입 예정

- 하반기 아이오닉6 출시 계획

 

전문: https://bit.ly/3rPSU3X

 

 



* news



GM, '단일 규모 최대' 8.3조원 투자…LG엔솔과 배터리 수직 통합 가속 

http://apnews.kr/View.aspx?No=2192032



스텔란티스,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이며 오는 2026년까지 이 기술을 대량 판매를 목표. 최근 스텔란티스는 메르세데스-벤츠가 투자한 전고체 배터리 전문기업인 팩토리얼 에너지(Factorial Energy)에 대한 투자를 완료. 팩토리얼에너지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인 'FEST(Factorial Electrolyte System Technology)'를 개발하여 주목. 스텔란티스의 목표는 'FEST' 기술을 통해 2026년까지 최초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 대량 도입 (글로벌이코노믹)

https://bit.ly/3H500bj







































[게임, 인터넷, 미디어]







 

















* news



금융위, NFT가 증권인지 따진다…2월 증권성검토위원회 운영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7339



네오위즈,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 곧 공개...P2E로 반전 시동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587













 





























[제약, 바이오] 































*new































[내수, 유통, 화장품]





* 하나금융투자 미래산업팀(스몰캡)



★ 청담러닝(096240.KQ) : 새 학기가 열리면 크레버스로 갑니다 ★



원문링크: https://bit.ly/3nSNofS





1. 합병 기대감 + 시장 조정에 따른 저점매수 유효

- 3월 1일 프리미엄영어 1위 기업인 청담러닝(존속법인)이 사고력 수학코딩 1위인 씨엠에스에듀(소멸법인)를 흡수 합병하며 사명을 크레버스로 변경

- 1월 28일 합병 승인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2월 17일 주식매수청구권(청담러닝: 34,636원, 씨엠에스에듀: 7,515원) 신청이 마감되고, 3월 1일 합병 후 17일 합병신주 4,019,937주를 발행

- 합병 시 예상 시가총액은 3,549억원 수준으로 22F PER 9.1배, 자사주(합병 전 청담러닝의 씨엠에스에듀 지분) 1,848,616주를 제외한 시가총액은 2,981억원 수준으로 22F PER은 7.7배로 저점매수 유효



2. 합병 시너지는 이미 발현되는 중

- 청담러닝 및 씨엠에스에듀는 국내외 합산 재원생수 15만명, 오프라인 러닝센터 500여개를 보유

- 합병 후 통합 서비스 출시는 기존 재원생을 위주로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2-1)온라인 사업

- 3월부터 청담러닝의 아이러닝 서비스가 씨엠에스에듀의 오프라인 재원생들에게도 도입되어 판가 인상 전망

- 전체 직영 재원생의 70% 수준만 적용해도 연간 50억원 이상의 매출 증가가 전망되며, 원가가 없는 구조로 영업이익에 직결될 것

- 청담러닝의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Bouncy’와 씨엠에스에듀의 ‘NO.ISY’를 결합한 통합 서비스 출시에 따른 온라인 사업의 매출 성장 전망



2-2)오프라인 사업의 경우, 

- 올해 1월 초부터 영어 및 사고력 통합 교육 서비스인 크레버스 캠퍼스 사업이 수도권 8개 지역에서 시작되었으며, 연내 15개 지역으로 확대 예정

- 3월 크레버스는 합병법인의 프리미엄 유치원 브랜드 ‘크레버스 키즈’를 론칭하며 크레버스 캠퍼스의 전 단계인 유아 교육을 확대 계획 

- 영어, 수학, 코딩 교육을 아우르는 프리미엄 유치원으로 이미 재원생을 모두 확보



3. 2022년 매출액 2,658억원, 영업이익 492억원 전망

- 2022년 청담러닝의 실적은 매출액 2,658억원(+25.1%, YoY), 영업이익 492억원(+47.9%, YoY)으로 전망

- 2022년 1월 기준 양사 합계 국내 재원생은 9만명 이상으로 전년 대비 약 12% 성장

- 크레버스의 성장 동력인 씨큐브코딩 또한 올해 첫 세자리 수 매출이 예상

- 합병 후에도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기반하여 재원생 확보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

- 현재 22F PER 7.7배는 메타버스를 탑재한 교육 플랫폼(성장주)와 예상 DPS 2,000원 및 현재 주가 기준 배당수익률 6%대(가치주)를 보유한 청담러닝에게 가혹한 밸류에이션으로 업사이드는 열려 있다는 판단







[신한금융투자 섬유/의복 박현진]



*섬유/의복; 근거있는 자신감



▶️ 브랜드 기업 투자포인트

- 경제 주체로 떠오른 MZ세대가 개성을 중시하는 세대들인 만큼 신생 브랜드들의 설 자리는 더 많아질 수 있음

- 더불어 패션과 상관이 없었던 브랜드들의 패션 시장 진출로 2010년 이후 한번 더 해외 라이선스 패션 브랜드들의 3차 성장이 예상됨

- 특히 역량을 인정받은 소수의 라이선스 사업 강자들을 중심으로 해외 성장 모멘텀이 극대화되는 원년이 될 것

- 한편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채널 의존도가 높았던 패션 기업들의 디지털 전략 집중이 패션 브랜드 기업들의 ROE를 개선시킬 것



▶️ OEM 기업 투자 포인트

- 리오프닝과 함께하는 워크레저 패션 트렌드 확산은 또 하나의 시장이 형성되는 것으로 생산자들에게 우호적인 대외 환경 제공

- 늘어나는 수요 대비 공급 부족 현상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도 단기 실적 기대치를 끌어올리는 요인

- 원부자재 가격 상승이 원가 부담을 키우고 있으나, 수요가 받쳐주는 현 상황은 공급가격으로의 전가가 상대적으로 수월. 이에 상반기 OEM 기업들의 실적 모멘텀이 부각될 것



▶️ 섬유의복 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 제시

- 단기 최선호 기업은 OEM 사인 한세실업, 영원무역. 브랜드사 중에서는 한섬과 신세계인터내셔날에 관심

- 대장주 F&F는 12개월 이상 관점에서 볼 때 역기저 부담이 다소 높아질 것

- 휠라홀딩스는 대표적인 저밸류 기업으로 브랜드 리빌딩 여건에 따라 바텀매수 가능



*원문 링크: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pdf.do?attachmentId=299021











*news



웰스파고, 나이키 투자의견 '비중확대'로 상향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5614



















 











[음식료, 건기]























*news



우크라이나 위기로 유럽 밀 가격 이틀째 급등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2012603168062583





​​













<오전 자료 요약> 



★ 다우 ​-0.19%, S&P 500 -1.22%, 나스닥 -2.28%

★ MSCI 한국지수 ETF -1.46%, MSCI 이머징지수 ETF  -0.19%

★ 필라델피아 반도체 -3.71%, 마이크론  -2.69%

★ 나스닥 골든드래곤 차이나  -1.02%

★ 나스닥 바이오테크놀로지 -1.41%

★ 캐터필라 -0.01%



-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FOMC 앞두고 긴장감 확대,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되며 하락 마감 

- IMF 경제전망치 하향, IMF는 2022년 세계 경제 전망치를 4.4% 하향 조정, 오미크론 대유행 및 공급망 교란, 높은 인플레이션 등이 작용

- 바이든 미군 기동대 가동, 美 바이든 대통령은 미군 기동대 8500명 우크라이나로 이동시키며 푸틴 대통령 직접 제재 암시.





미 국채가 하락…1월 FOMC 첫날, 긴축 시그널 대비

美 11월 전미 주택가격지수, 전년比 18.8%↑…석 달 째 주춤





기간별 코스닥 신고가 종목

-60일 : 없음

-52주 : 없음

-역사적 : 선광, 이랜텍



中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 오염 저감 조치 나설 것"

中 조선용 강재 수요 6년 만에 1,100만톤대 전망

中 열연강판, 3주 연속 상승세 지속 











2021 인도 스마트폰 시장 강력한 회복세, 1.62억대 출고 기록 

Apple, M1 pro 및 M1 Max 칩 탑재된 Mac Mini 신모델 출시 가능성 

대만, 글로벌 칩 제조 주도권 강화 위해 인센티브 부여 및 투자 추진

사람을 위해 일하는 로봇…1조弗 시장으로 성장 시작됐다

LG, 자율주행·6G·로봇…새먹거리 집중 육성

171조원 쏟아붓는 삼성전자…"시스템반도체도 1위 할것" 

마이크로소프트 분기 실적 발표... 어닝 서프라이즈 

폭스콘 "메타버스 사업 진출"...웨어러블 기기 개발(ZDNet)

- 웨어러블 기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반도체,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등 메타버스 요소가 포함된 상품을 설계할 계획

알루미늄 커패시터 제조업체, 1Q22 강세 전망 

- 대만에 기반을 둔 알루미늄 커패시터 제조업체, 2021년 12월 매출 월간 최고치 경신

세계 반도체 재고량 2년만에 8분의1토막...5일치에 불과 



현대차 4Q21 Review

- 하반기 생산 정상화 과정에서 가격/물량 효과로 큰 폭 이익개선 전망

- 전기차 전환 속도 상향도 중요한 주가 모멘텀이 될 것

- SUV/제네시스 비중은 각각 6.6%p/2.1%p 상승한 49.6%/5.8%

- 자동차/금융/기타 매출 +7%/-0%/+4% 변동

 

 

 

노바텍

- 고객사 태블릿PC 자석 공급의 독보적 지위를 확보했으며, 올해에도 고객사 출하량 증가에 따른 수혜 전망

- 애플의 MagSafe 탑재 이후 안드로이드 폰 메이커의 움직임 주목, 그동안의 행보를 보면 유사한 자석 시스템을 채택할 가능성 높음

- 2022년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86억원(YoY, +19.6%), 403억원 YoY, +21.8%) 전망

 

GM, '단일 규모 최대' 8.3조원 투자…LG엔솔과 배터리 수직 통합 가속 

스텔란티스,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이며 오는 2026년까지 이 기술을 대량 판매를 목표. 최근 스텔란티스는 메르세데스-벤츠가 투자한 전고체 배터리 전문기업인 팩토리얼 에너지(Factorial Energy)에 대한 투자를 완료. 



금융위, NFT가 증권인지 따진다…2월 증권성검토위원회 운영

네오위즈,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 곧 공개...P2E로 반전 시동





청담러닝

- 3월부터 청담러닝의 아이러닝 서비스가 씨엠에스에듀의 오프라인 재원생들에게도 도입되어 판가 인상 전망

- 전체 직영 재원생의 70% 수준만 적용해도 연간 50억원 이상의 매출 증가가 전망되며, 원가가 없는 구조로 영업이익에 직결될 것

- 청담러닝의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Bouncy’와 씨엠에스에듀의 ‘NO.ISY’를 결합한 통합 서비스 출시에 따른 온라인 사업의 매출 성장 전망

- 올해 1월 초부터 영어 및 사고력 통합 교육 서비스인 크레버스 캠퍼스 사업이 수도권 8개 지역에서 시작되었으며, 연내 15개 지역으로 확대 예정

- 2022년 청담러닝의 실적은 매출액 2,658억원(+25.1%, YoY), 영업이익 492억원(+47.9%, YoY)으로 전망

- 크레버스의 성장 동력인 씨큐브코딩 또한 올해 첫 세자리 수 매출이 예상



섬유/의복

- 리오프닝과 함께하는 워크레저 패션 트렌드 확산은 또 하나의 시장이 형성되는 것으로 생산자들에게 우호적인 대외 환경 제공

- 단기 최선호 기업은 OEM 사인 한세실업, 영원무역. 브랜드사 중에서는 한섬과 신세계인터내셔날에 관심

- 대장주 F&F는 12개월 이상 관점에서 볼 때 역기저 부담이 다소 높아질 것





웰스파고, 나이키 투자의견 '비중확대'로 상향



우크라이나 위기로 유럽 밀 가격 이틀째 급등 









<Negative> 



러, 우크라 턱밑 크림반도서 탱크 실탄 훈련… 6000명 병력 투입

獨佛 정상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시 대가 클 것

IMF “글로벌 인플레 압력 지속…우크라 사태 부정적 영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