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투자일기

[신문스크랩] 2022년 7월 19일 화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쿵야085 2022. 7. 19. 10:21
반응형

[신문스크랩] 2022년 7월 19일 화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 7월 19일(화) 0시 기준 

 

- 신규 : 73,582명(국내 : 73,231명, 해외 : 351명) 

 

- 총 확진자 : 18,861,593명(+)

  * 전주동일(37,360명) 대비 +36,222명 

 

​- 재원 중 위중증 환자 : 91명(+10명) 

 

  * 전주(7.10.~16.) 평균 : 69명 

 

- 총 사망자 : 24,765명(+12명)

  * 치명률: 0.13%

 

 

@ 2022년 7월 19일 화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하루 신규확진 어느새 다시 7만 훌쩍 → 어제(18일) 오후 9시 기준 신규 확진자 7만 497명... 오후 9시 기준으로 지난 4월26일(7만5323명) 이후 처음으로 7만명대 넘어서.(동아 외) 

 

2. 연소득 70%를 빚 갚는 데 쓰는 사람 140만명 → ‘영끌족’이 위험하다... 대출금리 7%로 오르면 190만명은 최저생계비만 쓰며 생활해도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해. 금융감독원 금융시스템 안정성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경향 외) 

 

3. 한국,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개발국 성큼 → 4.5세대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19일 최초 비행 예정. 한국 우주항공기술로는 무모한 도전이라는 평가 속에 총 8조 8000억원 개발비 투입, 단군 이래 최대 방위력 증강 사업. 최초 양산 시점은 오는 2026년 예정.(문화) 

 

4. 식물성 대체육. '고기'명칭 쓸 수 있다 vs ‘아니다’ → 식물성 대체육 잇달아 나오고 있지만 명칭, 원료, 제조 기준 등 규정 없어. 기존 축산업계에서는 대체육은 고기가 아니기 때문에 ‘육’(肉),‘미트’(meat) 같은 표기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문화) 

 

5. 여름휴가 당기는 직장인들 ‘거리두기 재개 전에 다녀오자’ → 코로나 확산세에 일정 바꿔 해외여행에서 국내로 대체. 급증한 휴가비 부담은 여전. 제주도 항공권은 1년 전과 비교하면 두 배. 숙박비도 제주도는 물론 부산, 강릉, 여수 등 지역도 크게 상승.(아시아경제) 

 

6. 국정원장 잔혹사... → 1961년 중앙정보부로 창설된 이후 국정원장을 지낸 35명 중 1명이 실종(김형욱), 1명이 사형(김재규), 14명이 징역형을 선고받고 감옥살이를 했다.(아시아경제) 

 

7. 한국 방산산업의 효자 ‘K-9 자주포’ → 2001년 첫 터키 수출을 시작으로 지난해 호주, 올해 이집트까지 8개국에 5조원 수출. 자주포 국제 시장 점유율 54%를 차지하며 방산 수출을 선도하는 효자품목으로 국내 방위산업의 국제 인지도를 견인 중이다.(헤럴드경제)▼

▲‘K-9 자주포’... 지난해 수출 5조원, 세계 자주포 방산시장 점유율 1위(54%) 

 

8. 택시잡기 여전히 어려운 이유 → 코로나로 사라진 택시기사 돌아오지 않아. 서울 기준 코로나 후 택시기사 8만→6.9만으로 감소. 심야 필요대수 2만 4000대 불구 운행 차량 1만 9000여대에 그쳐.(세계) 

 

9. 아베사건 계기, 일본 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논란 확산 → 언론들, 헌금 방식과 정치권력과의 결탁 문제 연일 조명. 통일교 대응 활동을 하는 변호사 단체에 접수된 피해 사건은 1987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3만4500건이며, 피해 주장 금액은 1조 1756억원에 이른다고 보도.(경향) 

 

10.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해 계속 살다가 연장된 만기를 다 채우지 않고 나갈 경우 부동산 중개비용은? → 보통은 세입자가 새 세입자를 구하는데 드는 비용을 물어야 하나 갱신청구권으로 연장된 경우 세입자는 책임이 없다. 법 시행 2년 넘어서면 관련 분쟁 늘어.(중앙) 

 

이상입니다

 

 

 

@ 7월 19일 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코로나19 재유행 속도가 빨라지면서 밤 9시까지 이미 7만 명이 넘는 신규 환자가 나왔습니다. 전주보다 신규환자가 2배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이어지며 오미크론 유행 때와 같은 폭증세가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고강도 거리두기 보다 4차 백신 접종에 염두를 두고 있습니다. 

 

● 법무부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첫 특별사면인 '광복절 특사' 준비를 위해 사전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번 특사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정치인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를 비롯한 기업인들이 포함될 지 주목됩니다. 

 

● 통일부가 탈북 어민 북송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인권 유린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고, 민주당은 선정적인 장면을 공개해 여론몰이를 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채용 비리 등의 혐의로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김성태, 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내렸습니다. 김 전 의원은 앞서 딸의 'KT 채용청탁' 혐의로 대법원 유죄 확정판결을 받았고, 염 전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실형이 확정돼 징계위에 회부됐습니다. 

 

● 정부가 장기화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 파업과 관련해 불법 상황이 종식돼야 한다며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노조 측은 정부가 사태의 핵심을 외면한 채 공권력 투입을 시사했다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 한일 외교장관이 핵심 현안인 강제동원 배상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오늘 기시다 총리를 만나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윤 대통령의 의지를 전할 예정입니다.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오늘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고,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도 만날 예정입니다. 대북 제재 문제와 함께 각종 경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 영국 하늘에 세계에서 가장 긴 드론 전용 비행로가 생긴다고 BBC 방송이 현지시각 18일 보도했습니다. 연장 264㎞에 달하는 '스카이웨이'라는 이름의 이 비행로는 2024년 중반까지 리딩과 옥스퍼드, 밀턴킨스, 케임브리지, 코번트리, 럭비 등 영국 중부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게 됩니다. 

 

● 유럽이 기록적인 폭염과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40여 개 나라가 모여 기후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지 못하면 집단 자살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 인하대 성폭행 사망 사건을 둘러싼 '2차 가해' 현상이 이삼십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사회적 공분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문제를 불러일으킨 것은 온라인 공간에 여과없이 올라온 고인에 대한 모욕과 비난을 담은 게시글인데요. 사건을 희화화하는 게시글과 함께 '늦게까지 술을 마신 것이 문제다'따위의 댓글도 달렸다고 합니다. 

 

● 가수이자 작곡가인 유희열 씨가 13년간 이름을 걸고 진행해 온 음악 프로그램에서 하차했습니다. 표절 논란이 불거진 지 약 한 달 만입니다. 지난해 9월 유희열 씨가 발표한 '아주 사적인 밤'이란 곡이 일본 영화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의 1999년 발표곡과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 국내 한 콜택시 업체가 해외 해커의 사이버 공격으로 서버가 마비돼 강원과 부산, 대전 등 30여 개 지자체에서 콜택시 서비스 일부가 사흘째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해커는 서버 복구키를 알려주는 조건으로 수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요구했습니다. 

 

● 재작년 입주민 갑질에 시달리던 아파트 경비원의 극단적인 선택 이후 정부와 지자체가 각종 대책을 내놓았지만,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비원 폭언·폭행 사례가 오히려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서민들의 대표적인 급전 창구 중 하나가 바로 카드론입니다. 금리는 높아도 비교적 빠르고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만큼 가계부채 부실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경고음이 커지면서 앞으로는 카드론 받기가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 기준금리 상승에 따라 시중은행들의 대출 금리도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6%를 넘는 것도 나왔는데, 평균 대출금리가 지금보다 3%p 오르면, 190만 명이 위기에 빠질 거란 예측이 나왔습니다. 

 

● 경제 성장 둔화와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세금 대다수를 감세할 계획입니다. 기업 소득에 부과되는 법인세는 현행 25%인 최고 세율이 문재인 정부 이전 수준인 22%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개인 소득에 부과되는 소득세도 15년째 유지 중인 과세표준구간을 부분적으로 조정해 세금을 줄여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지난 15일 하루 5명 한정인 연 6% 적금 특판에 가입하기 위해 한 새마을금고 앞이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개점하자마자 매장으로 달려가는 이른바 예·적금 오픈런 시대인데요. 새벽 줄 서기 등 '발품'은 기본이고, 어떤 특판 상품을 어느 지점에서 파는지 검색하는 '손품'도 필수라고 합니다. 

 

● 바다 쓰레기를 과자와 맞바꿀 수 있는 '씨낵' 캠페인이 진행됩니다. 바다와 과자의 합성어인 씨낵은 해수욕장의 쓰레기를 주워서 가져가면 무게에 따라 과자로 바꿔주는 행사인데요.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양양서피비치와 경포, 주문진, 속초 해변에서 차례로 열린다고 합니다. 

 

● 금리 인상기에 알면 유익한 금융꿀팁 소개합니다. 신용도가 낮은 분들은 대부업체를 찾기 전에 서민금융진흥원에 이용 가능한 서민대출상품이 있는지 물어보는 게 좋고, 자금 사정이 일시적으로 나빠져 대출금 갚는 게 어려워졌다면, 신용대출 119나 원금상환유예제도 같은 채무조정제도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시장의 매수 심리가 급격히 얼어붙고 있는데요. 올해 들어 생애 첫 집을 장만한 사람이 지난 2012년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상반기 생애 처음으로 아파트나 연립, 다세대, 오피스텔 같은 집합건물을 매수한 사람이 16만 8천여 명이었습니다. 

 

● 장마전선이 제주도 남쪽으로 내려가면서 오늘 대구의 한낮 기온이 34도, 서울은 30도까지 치솟는 등 불볕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일부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열대야가 나타나고, 대기 불안정으로 강원과 경북 산지 등 곳곳에서는 소나기가 지날 전망입니다.

 

 

 

 

 

★★7월 19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대출금리 7%땐 190만명 위험…원리금 떼면 최저생계비도 안남아...한계 내몰린 취약계층 고금리 직격탄에 신음...DSR 70% 초과 50만명 증가 부채금액 500조원 육박...건보료만 내도 빚 못갚는 취약계층도 120만명 달해...김주현, 채무조정안 재차 설명 "주식투자 실패 지원책 아냐" 한은총재 만나 정책협력 강화 

 

☞"배달로봇에 사람 따라다니라니"…이런 황당 규제도..."신속히 규제 풀라" 총리 지시에도…황당규제 여전 현행법상 배달로봇은 자동차 로봇마다 관리자 따라다녀야 美는 6년전 관련 규제 풀어줘...비대면 안경 판매 스타트업은 규제 탓에 도수 안경 못 팔아 결국 사업 방향 통째로 바꿔 

 

☞덴마크 '전기펑펑' 건물 퇴출…전력인증 못 받으면 세도 못 놔...에너지 효율 모범국 덴마크...70년대 오일쇼크 겪은 뒤 車·에어컨 사용 최대한 자제 가정용 전기요금 한국 3배 저전력 건물 시공에 저리대출...GDP 25년 동안 56% 뛸 때 전력소비량 2% 증가로 억제 1인당소득 한국 두 배지만 에너지 소비는 57%에 불과 

 

☞에너지·광물 유망…원자재 투자는 개별주식 아닌 ETF로..."주식에서 원유나 농산물 등 원자재로 돈이 몰리고 있다. 개별 주식은 위험하니 인플레이션 시대에 통할 업종이나 테마 상장지수펀드(ETF)로 위험을 분산해야 한다." 

 

《금 융》 

 

☞배당 독보적인 SKT…KT는 플랫폼기업 전략 순항...LG유플, 현금흐름 150% 급증 단말기 매입사업서 수익 쑥 인터넷데이터센터도 박차...KT, 올들어 주가 가장 긍정적 계열사 M&A 시너지 노려...SKT, 6%대 배당·5G사업 선도 MSCI 편출 가능성은 수급 부담 

 

☞한미약품 깜짝 실적공시…증권사 추정치에 반박나서...한미약품이 한 증권사가 내놓은 실적 추정치에 공개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며 당초 7월 말로 예정됐던 2분기 실적 공시를 앞당겼다. 2분기 실적이 증권사 추정치와 달리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구원투수 맞나"…삼전 팔고 LG엔솔 산 연기금, 수익률 마이너스...연기금이 올해 들어 사들인 종목들의 수익률이 계속해서 마이너스 수익률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종목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어 수익률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美 경기침체·달러 초강세, 中 부동산 최소 6개월 위축...투자금 미국 등으로 빠져나가면서 중국 부동산 업계 자금난 가중...'빨리 건설하고 빨리 파는' 조립식 건축물 2030년까지 40%...회전율 강화 

 

《기 업》 

 

☞"경유값 비싼데 누가 찾나"…디젤車 개발 중단 수순...경유값 급등에 소비자 불만 일부 픽업트럭에 한해 생산 쉐보레는 이미 디젤차 없애...현대차그룹 "당장은 아니지만 개발·생산 안하는 방안 검토" 

 

☞샤오미의 반란…'왕눈이폰' 게임 구동 테스트서 갤럭시·아이폰 꺾어...중국 샤오미가 지난 4일 출시한 스마트폰 '샤오미12S울트라'가 게임 구동 테스트에서 삼성의 갤럭시S22울트라, 애플의 아이폰13프로맥스를 성능으로 압도해 화제다.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퀄컴의 최신작인 '스냅드래곤8+ 1세대'를 탑재한 게 주요했다는 평가다. 

 

☞대체육이 탄소배출 줄여…CJ "콩고기 매출 3년내 20배 키울것"...식품업계 테슬라 노리는 CJ...이재현 회장 장남 이선호 상무 CJ 대체식품사업 진두지휘...미국내 기업 M&A 추진하고 독일공장 생산설비 확장하기로...돼지고기 대체 할랄 식품 개발 인구 18억 이슬람 시장 정조준 

 

☞한국 유니콘 기업 12개로 늘어…"플랫폼 산업에 집중"...국내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0억달러 이상의 스타트업 기업)이 5년 새 3곳에서 12곳으로 늘어났다...국내 유니콘 기업은 비바리퍼블리카, 무신사, 마켓컬리 등 플랫폼 산업에 집중됐다. 또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 동 산》 

 

☞SK에코플랜트, 지식산업센터 ‘청라 SK V1’ 8월분양예정...'청라 SK V1'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202-2번지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2만6022.25㎡ 규모에 지식산업센터 493호실, 분양창고 26실, 근린생활시설 46호실로 청라국제도시의 지식산업센터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이자 부담에…사자마자 주택 매도 늘었다...보유 1년이하 매도 비율 2분기 빠르게 증가, 10% 육박..."서울 아파트 공급물량 부족 성급한 매도는 자제해야" 

 

☞"지금 집 샀다 '하우스푸어' 될라"…생애 첫집 매수자 10년만에 가장 적어...올해 들어 생애 첫 집을 마련하는 매수자가 '하우스 푸어'(House Poor·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나 대출에 따른 과다한 원리금 상환 부담으로 생활고를 겪는 가구) 위기감이 고조됐던 2012년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尹대통령 "주거안정 최우선…GTX-A 개통 최대한 앞당겨야"...국토교통부 업무보고…"임대차법 2년, 각별히 챙겨달라"..."GTX 등 교통망 확충해 출퇴근 불편 해소해달라"...원장관 "'단기적 주택 급등' 국민 고통에 국가가 안전판 역할 해야"..."청년 '영끌 빚투', 전 정권이 청년 그렇게 몰아간 면 있어" 

 

《사 회 유 통》 

 

☞'아동 성폭력·강도강간' 해상 흉악범 신상, 다음 달부터 공개...신상정보 공개 대상 살인, 미성년자 약취·아동 성폭력, 강도강간 등 포함...해상 강력범죄 예방과 국민 알권리 충족 위해 신상정보 공개 판단 

 

☞"비대면 실명인증 허점에 수억 잃었어요"...금융사에 저장된 신분증 이용...대포폰 개설후 거액 대출 사기...피해자 "부실관리 책임져야" 

 

☞코로나 확진 '더블링' 지속…위중증 한달만에 80명 넘어...코로나19 재확산으로 신규 확진자가 전주보다 2배 늘어나는 이른바 '더블링'이 지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위중증 환자가 1개월 만에 80명을 넘어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분위기다. 

 

《국  제》 

 

☞고물가 후폭풍…생필품 사재기 나선 미국인...아마존 할인행사 프라임데이서 값싼 기저귀·물티슈 구매 늘고 고가TV 등 사치품은 확 줄어...10弗 미만 구매비중은 18% 200弗이상 제품은 4% 그쳐 

 

☞"韓, 칩4 동맹 땐 득보다 실" 中관영매체 경고...미국이 추진 중인 반도체 공급망 동맹(칩4)에 한국이 참여할 경우 중국 내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중국 관영매체가 경고했다. 한국 반도체 산업의 중국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강조해 한국의 칩4 참여 움직임에 견제구를 던진 것이다...칩4 동맹은 반도체 생산 강국인 한국·일본·대만까지 4개국이 힘을 합쳐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세계 최대 아이폰 공장 폭스콘, 신작 출시 앞두고 채용 보너스...대만 폭스콘이 세운 중국 허난성 정저우의 세계 최대 아이폰 생산 공장이 채용 확대를 위해 1인당 최대 1만위안(약 195만원)의 신규 채용 보너스를 내세웠다. 오는 9월 애플의 신작 아이폰14 출시를 앞두고 양산 준비를 위해 인력 확보에 나선 것이다. 

 

☞유럽 경기후퇴 우려에 ECB 기준금리 결정 고민 깊어진다...유럽연합(EU)의 경기후퇴 우려가 커짐에 따라 오는 21일 기준금리 결정을 앞둔 유럽중앙은행(ECB)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7월 19일)

 

 

1. 친환경, 동물보호 등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대체식품 시장에 국내 대기업들이 잇따라 뛰어들고 있음. 국내 식품업계 1위기업인 CJ제일제당이 차세대 대체육 시장을 이끌 'CJ단백질(CJ TVP)'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2025년까지 2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힘.

 

 

2. 이르면 내년부터 재개발 조합을 설립하지 않고도 도심 재개발이 가능해짐. 조합내 이견차이로 지지부진 했던 도심 역세권 개발과 주택 공급에 탄력이 붙을 전망. 국토교통부는 18일 주택공급 확대와 국민 주거안정,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한 교통대책 등의 내용을 담은 새 정부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

 

 

3. 기획재정부·법무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 등 5개 부처와 국무조정실이 47일째 이어지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의 불법파업과 관련해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대국민 담화문을 재차 발표했음. 정부가 공권력 투입에 앞서 마지막 경고를 보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옴.

 

 

4. 박진 외교부장관이 18일 일본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대신과 4년7개월 만의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음. 양국 외교장관은 강제징용·위안부·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등재 등 과거사 문제와 한일 경제·인적교류, 북핵문제 등 다양한 의제를 모두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협력 가능한 분야부터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

 

 

5.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연7%로 오를 경우 최저 생계비만 쓰고 생활해도 대출 원리금을 못 갚는 사람이 190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음,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월말 기준 2금융권을 포함한 전체 금융권의 가계대출 잔액은 1616조2000억원, 평균 금리는 3.96%로 집계됐음.

 

 

6.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19일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잇달아 만날 예정. 이번 방한에서는 양국 간 공급망 협력과 대북제재 등 경제 현안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 한미 간 통화스왑 체결에 대한 의견도 교환될 지 관심.

 

 

——————————————————

 

■ 7월 19일 아이보스 마케팅 뉴스클리핑

 

1. 덴츠, 올해 글로벌 광고비 지출 7,385억 달러 전망

 

2022년 글로벌 광고비 지출 규모가 전년 대비 8.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아·태 지역 광고비는 약 2,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덴츠는 오는 2023년 글로벌 광고 시장 규모는 올해 대비 5.4% 성장한 7,786억 달러를 기록하고, 2024년에는 이보다 5.1%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2. 리뷰 쌓이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맞춤형 로컬 정보 제공

 

네이버 '마이플레이스'가 네이버의 로컬 정보 활성화를 위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실제 가게를 방문한 고객이 남긴 리뷰를 통해 각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개인화된 로컬 정보도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에서 소개되는 업체는 하루 약 27만 곳이다.

 

3. '손흥민 효과' 쿠팡플레이 300만... '스포츠 팬심' 공략하는 OTT

 

쿠팡의OTT 쿠팡플레이가 '손흥민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토트넘 홋스퍼 구단을 초청해 경기를 단독 중계한 결과 300만여 명이 몰리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이처럼 OTT사들이 팬층이 두꺼운 스포츠 콘텐츠를 공략하는 가운데 이용자 사이에서는 시청권 제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4. 커뮤니티 우수회원 리뷰 건당 7만 원, '가짜 리뷰어' 기승

 

일부 마케팅 업체들이 대형 커뮤니티 '우수회원'을 상대로 1건당 5만~7만 원에 홍보글을 올리는 리뷰어 모집에 나서고 있다. 회원수가 적게는 수십만 명에서 많게는 백만 명 이상의 대형 커뮤니티의 경우, 우수회원이 올리는 후기나 리뷰의 파급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들의 영향력을 이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5. 청소·돌봄부터 전문 영역까지... 플랫폼 경쟁 '치열'

 

플랫폼 노동이 배달·물류에서 청소·돌봄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관련 일자리 중개 플랫폼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 채용 플랫폼도 '긱 이코노미'에 주목하며 일자리 중개에 뛰어들어 플랫폼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내 긱 워커는 220만 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8.5%에 해당한다.

 

6. 채널톡, '2022 패션 이커머스 벤치마크 리포트' 발간

 

채널톡을 운영하는 채널코퍼레이션은 '2022 패션 이커머스 벤치마크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회사는 패션업계의 48개 대표 쇼핑몰의 성장 전략과 수익 및 비용 관리, 운영 효율화 비법 등을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7. 스마트폰 잠금화면도 '광고판' 될까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꾸밀 수 있었던 스마트폰 잠금화면도 이제 광고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외신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새로운 플랫폼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잠금화면에서 바탕화면과 뉴스 헤드라인, 동영상 등 각종 흥미로운 콘텐츠를 광고와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

 

2022년7월19일 부동산 주요뉴스

 

3년 전 분양가 3.3㎡당 '3253만원'.. 과천자이 부정청약분 무순위청약 실시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55606652

 

거래 줄고 금리 뛰자..1년내 되파는 '초단타매매' 늘었다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54001559

 

리모델링 열풍 거세지는 창원.. 10개 단지·1만7000가구 추진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60046763

 

금천구 신독산역 노보텔호텔 부지 '역세권 활성화사업' 대상지 선정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60024723

 

내집 마련에 밀린 2030, '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갈 곳 찾았다[부동산 新풍속도]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50029096

 

'수도권 규제' 풍선효과, 강원도에서 터졌다..작년 거래 3만건 첫 돌파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50004062

 

롯데 시그니엘 레지던스, 역대 최고 감정가 93억원에 공매로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60021713

 

尹대통령, GTX-A 조기 개통 지시.. D·E·F는 임기내 예타 추진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41003764

 

[머니 컨설팅]상생 임대인, 실거주 안해도 양도세 면제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719030611575

 

 

———————————————————

 

-개장 전 주요 이슈 점검-

 

* 뉴욕증시, 7/18(현지시간) 애플 '고용 축소' 여파 속 하락… 다우 -215.65(-0.69%) 31,072.61, 나스닥 -92.37(-0.81%) 11,360.05, S&P500 3,830.85(-0.84%), 필라델피아반도체 2,679.57(-0.53%)

 

* 국제유가($,배럴), 원유 증산 우려 완화 등에 급등… WTI +5.01(+5.13%) 102.60, 브렌트유 +5.11(+5.05%) 106.27

 

* 국제금($,온스), 달러화 약세 및 저가 매수세 유입 등에 상승... Gold +6.60(+0.39%) 1,710.20

 

* 달러 index, 美 연준 100bp 금리 인상 우려 완화 등에 하락... -0.63(-0.58%) 107.43

 

*?역외환율(원/달러), +4.85(+0.37%) 1,319.20

 

* 유럽증시, 영국(+0.90%), 독일(+0.74%), 프랑스(+0.93%)

 

* 미 7월 주택시장지수 55…인플레·금리상승에 급락

 

* 골드만 75bp, 노무라 100bp 인상 전망…월가 FOMC 갑론을박

 

* 월가 전문가들, 2022년 '가짜 경기침체' 가능성

 

* 스코프레이팅스 "세계경제 올해 3.1%, 내년 3.6% 성장 전망"

 

* 미 국채가 하락…ECB 금리결정 앞두고 미·유럽 통화정책 주목

 

* 달러화, 위험선호 회복에 약세…연준 100bp 인상안 후퇴

 

* 애플, 경기 둔화에 내년 비용 줄이고 고용 늦출 것

 

* 모건스탠리 "주식 6·채권 4 법칙이 되살아 날 수 있는 까닭은…."

 

* 골드만삭스, 분기 순익·매출 예상 상회…주가 상승

 

* 뱅크오브아메리카, 2분기 순이익 월가 예상 하회

 

* 2분기 IB들, '시장 변동성 확대'에 주식·채권 트레이딩수익 급증

 

* 월가, 실적 앞둔 테슬라·넷플릭스에 '매수' 투자의견

 

* 바클레이즈 "테슬라, 비트코인으로 4억 달러 이상 손실"

 

* 델타, 여행수요 반등에 보잉 여객기 100대 주문

 

* 씨티 "델타 에어라인스 매도세 과도…곧 반등할 것"

 

* 찰스 슈와브, 2분기 순이익 42% 증가…주가 상승

 

* 스티펠 "美 침체 피할 듯"…3분기 S&P500 4,200까지 상승 예상

 

* 배런스 "급락한 자동차 종목이 경기침체기 투자 대안인 이유는"

 

* 골드만삭스 '깜짝실적'에도 감원 예고..."인플레, 깊게 자리잡았다"

 

* 러시아 가스프롬, 유럽 가스업체들에 '불가항력' 선언

 

* 백악관 경제자문 "美 일부 평균유가 갤런당 4달러 밑돌 가능성"

 

* 튀르키예 "우크라 곡물수출 4자협상 금주 개최 가능성"

 

* 상반기 전기차 판매량 中 BYD가 테슬라 추월…현대차·기아 5위

 

* 확진자 폭증 시작됐다…오후 9시에 이미 7만명 넘어

 

* 전국 흐리고 더워…남부·제주도 가끔 '비'

 

 

[기업/산업]

 

* SK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 전격 보류…"글로벌 불확실성 커져"

 

* '진격의 삼바'…7조 들여 송도에 제2 바이오캠퍼스 짓는다

 

* "원자력, 녹색에너지에 포함"…'탈원전 백지화' 작업 잰걸음

 

* 'K대체식' 214조 세계시장 홀린다

 

* 폴란드 가는 K방산…이달말 19兆 수출계약

 

* '한국형 전투기' KF-21 오늘 이륙...항공산업 새 역사 쓴다

 

* "주름 또 줄었네"…'갤폴드4·플립4' 유출된 역대급 스펙 보니

 

* 스마트워치 칩도 미세공정 경쟁… 애플 7나노에 삼성·퀄컴 5·4나노 대응

 

* 한국IDC, 2021년 국내 PC·태블릿·스마트폰 출하량 2765만대…전년비 5.6%↑

 

* 'LCD 가동률' 바닥쳤다…9월 77% 회복 전망

 

* 중국 반도체 좀비 ‘칭화유니’… 파산 신청 1년 만에 정부가 되살렸다

 

* 배재현 CIO "카카오 빠지는 것이 카카오모빌리티 성장에 더 나아"

 

* 추경호 "대우조선 하청파업, 철 지난 투쟁…법적 책임 못 피해"

 

* '나쁜 원低'의 늪…기업들, 경영전략 전면수정·투자계획 재검토

 

* 車리콜 200만대 역대급…“전동화 결함 급증”

 

* 윤 대통령 "제2 중동 붐 일으켜 달라"…국토부에 당부

 

* 포스코케미칼, 통큰 투자에도 주가 '뚝뚝'…사외이사 '줍줍'

 

* SK플라즈마 회사채 신고서 정정으로 발행 밀려…SK·KB증권 오명

 

* 금융지주, 최대실적 예상에도 '표정관리'…고통분담 압박 걱정

 

* 성사땐 K바이오 힘얻는데…세계 최대 제약 M&A 연기?

 

* 정제마진 3주만에 3분의 1토막…정유사 실적 잔치 끝나나

 

* 국내 자동차 생산량 4년 연속 400만대 밑도나

 

* 현대차그룹 '하늘 나는 전기차' 전 세계 뜬다

 

* 국토부 업무보고, UAM·자율차 등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나온다

 

* 현대차 노조,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시작

 

* 통신3사 2분기 영업이익 1.2조 전망에… 거세지는 5G 중간요금제 확대 여론

 

* 1000만원 넣으면 月 2.25만원?…'파킹통장' 금리 가장 높은 곳은

 

* 韓 주도로 개발한 5G 기술…국제전기통신 표준으로 채택

 

* SK E&S, 美 청록수소기업에 330억 투자

 

* 'LPG' E1, 수소차 충전 사업 진출

 

* 단군이래 최대 우주개발사업 닻 올랐다··· “궤도상 위성 8기 배치”

 

* 에어부산 100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엔데믹 '코앞' 버티기 '안간힘'

 

* 인천~삿포로 하늘길… 28개월만에 다시 열리다

 

* "야심차게 내놓은 제네시스마저…" 베이징현대의 '반전 카드'

 

* 삼성전자, 3나노 고객 확보 쉽지않네

 

* "경유값 비싼데 누가 찾나"…디젤車 개발 중단 수순

 

* (주)두산, ESG로 2500억 가치 창출

 

* 美하만 주주 집단소송, 합의로 일단락

 

* 개발자 빨아들이는 IT업계…中企는 속수무책

 

* 네이버 크림, 超국경 리셀 플랫폼 만든다

 

* 매일 받는 선톡에 두근두근…"'숨막히는 밀당' 이젠 안녕"

 

* 尹 공약에 유통 격전지 된 광주...무신사도 오프라인 매장 낸다

 

* 샤넬, 첫 '슈퍼리치 매장'…한국에 들어서나

 

* 네이버웹툰 작가 파리에 뜨자 '인산인해'

 

* "800달러라고 해봐야 쓸만한 명품 가방 하나도 못 사요"

 

* 연내 상장 추진 케이뱅크…경력직 대규모 채용 나서

 

* 반도체 클린룸 아니에요…여긴 엘리베이터죠

 

* "모더나가 했던 '하이브리드임상' 곧 대세…한국도 빨리 준비해야"

 

* 간병 수요 늘자…'돌봄 플랫폼' 케어닥, 매출 3배 껑충

 

* 레고켐바이오, 독자 기술 ‘ADC 플랫폼’으로 하반기도 해외 기술수출 기대

 

* "한약재로 '미지의 영역' 치매 치료…내달 日진출"

 

* 바이로큐어 "항암 바이러스로 최초의 먹는 대장암藥 만들 것"

 

* 카나리아바이오엠, 세종메디칼 인수

 

* 소주의 미래…증류식 제조서 답 찾는다

 

* "이재명 의원과 친분 없다"…쌍방울, 압수수색에 호소문

 

* 성일하이텍 '흥행몰이'…삼성물산이 웃는 까닭

 

* 이노시뮬레이션 IPO '청신호'‥코스닥 기술특례상장 기술성 평가 통과

 

* 한은 빅스텝에 차입금 11兆...롯데·신세계·신라 ‘호텔3사’ 긴장

 

* 美증시 떠나는 서학개미, 테슬라는 꽉 붙잡았다

 

* 사모펀드, 약세장에도 순자산 29조 증가

 

* "불황에도 명품 구입"…신세계인터 반등

 

* 힘 못쓰는 국내증시…증권사들, '베트남' 깃발 꽂기 경쟁

 

* "2차전지, 적수가 없다…저가매수 기회"

 

* 자사주 취득에 소각까지…하락장에 주가 방어 나선 상장사들

 

* 외국인 매수강도 세진다…반도체株 바닥 찍었나

 

* 반도체 ETF도 일제히 '기지개'

 

* 신한금융투자 본사 6400억에 매각…매각대금 자본확충에 활용

 

* 배당 독보적인 SKT…KT는 플랫폼기업 전략 순항

 

* 인플레 완화 기대…네카오 동반상승

 

* 한미약품 깜짝 실적공시…증권사 추정치에 반박나서

 

* 갈곳잃은 투자금 CMA로…잔액 40% 늘어

 

* "현금·장기투자·냉정한 판단…추락하는 증시서 쿠션 역할"

 

* "에스티로더, 리오프닝 수혜…내년엔 주가 크게 뛸 것"

 

* 주춤한 中 증시…당분간 완만한 흐름 보일 듯

 

* "리튬·화학 관련주 투자 유망하다"

 

* 美 핀테크株 시총 4600억달러 증발

 

* '시간외거래 ETF' 美서 출시…"낮 거래보다 수익률 높아"

 

 

[경제/증시/부동산]

 

* '한국 증시 바닥' 힘 실리나…외국인, 사흘간 1조 넘게 샀다

 

* 한은 통화정책국장 "공급發 인플레도 금리인상 대응이 효과적"

 

* 한은 조사국장 "고물가 제어 못 하면 경제 전반에 더 큰 피해"

 

* 강달러에 전세계 빅 스텝…경쟁적 금리 인상에 '역 환율전쟁'

 

* "미국도 제 코가 석잔데..." 1300원대 환율, 통화스와프로 잡는다고?

 

* Fed 보폭 맞춰라…55개국 넉달새 빅스텝만 79회

 

* 김주현 "코인 빚탕감 아니다"지만…금융대책 도덕적 해이 논란 여전

 

* 수백억 먹튀 기업사냥꾼 없게… 부정거래자 주식 매매 막는다

 

* 대출금리 年7%땐 190만명 원리금 못 갚아…부실 우려 부채 123조↑

 

* 코로나대출 170조 놓고…정부 "고통 분담하라" 은행 "부실 촉발할것"

 

* 안심대출 4%대라는데…MBS 금리 벌써 4%대

 

* 조합장 사퇴에도…"둔촌주공 공사 재개 힘들다"

 

* '빅스텝' 밟자 월세가 대세 됐다

 

* 변동 〉 고정…'빅스텝'이 만든 금리역전, 영끌족 '발동동'

 

* 尹 "GTX-A 최대한 앞당겨야…임대차법 2년, 각별히 챙겨달라"

 

* 국토부 업무보고, 주택공급 로드맵 내달 둘째주 발표

 

* 거래 줄고 금리 뛰자…1년내 되파는 '초단타매매' 늘었다

 

* 조합 없이도 도심 재개발 허용…역세권 주택공급 늘린다

 

* 강원 아파트 거래 역대 최고…원주·춘천 등 하반기 공급 잇달아

 

* 흑석동, 논현동이랑 집값 비슷해졌네…평당 5000만원 돌파

 

 

[정치/사회/국내 기타]

 

* 윤 대통령, 19일 옐런 접견…대북 제재·통화 스와프 논의

 

* '尹 메시지' 들고 일본 찾은 박진…"지소미아·수출규제 종합적 논의"

 

* 한일 "日기업 자산 현금화 전 징용문제 해결해야"

 

* 減稅로 서민 부담 낮춘다…직장인 소득세 완화 추진

 

* 秋 부총리 "서민·중산층 위해 부동산 세제 손질하겠다"

 

* 본회의 일정부터 잡은 與野…원구성 협상 21일로 또 미뤄

 

* 尹 "다른 질문 없나요"…인사문제 나오자 침묵

 

* “尹 30% 붕괴땐 큰일”…文정권 진상조사 공세도 안통하는 이유

 

* 李 출마선언문 살펴보니…'공정·성장' 빠지고 '민생·실용'

 

* 박지현 당대표 출마 무산

 

* '브라더' 갈등 재점화…장제원, 권성동에 "말이 거칠다"

 

* IPEF 화상장관회의 26~27일 개최…"세부 협상 범위·의제 설정"

 

* 윤석열 정부 노동개혁 첫발 뗐지만…주52시간·호봉제 개편 '첩첩산중'

 

* "3년 뒤면 없앤다더니"…일몰규제 9200개 중 폐지는 고작 2.9%

 

* 美국무부, '탈북 어민 북송' 논란 질문에 "北인권 우려"

 

* 확진자 '보름째 더블링'…당국 "4차접종 대상 늘리고 치료제 추가확보"

 

* "상추 한 장이 200원"…채솟값 너무 올라 고깃집·쌈밥집 비상

 

* 정황근 "추석 지나면 농식품 물가 10~20% 떨어질 것"

 

* 임태희 신임 경기교육감 "9시 등교제 폐지는 시작일 뿐…학교 자율 늘려 교육 바꾸겠다"

 

* 해외여행 앞두고 '날벼락'…항공권 취소·변경 피해 급증

 

 

[국제/해외]

 

* 끝 모를 강달러…월가 "유로, 95센트까지 떨어질 것"

 

* "연준, 7월 자이언트스텝에 무게"…'1%P 인상' 전망 잦아들어

 

* "韓, 칩4 동맹 땐 득보다 실" 中관영매체 경고

 

* 美공급망 3개월 연속 개선…"수요 둔화發 침체" 경고도

 

* 기저귀·물티슈…더 오르기 전에 사재기하는 美 소비자들

 

* 전쟁중인 우크라…젤렌스키, 검찰총장 안보국장 해임, 왜?

 

* 독일 총리 "석탄발전 부활안돼…석유·가스에서 탈피해야"

 

* 이탈리아 총리, 알제리서 '가스확보 외교'…"공급 늘어날 것"

 

* EU, 아제르바이잔과 가스 공급 계약 체결…수입량 두배 늘려

 

* 펄펄 끓는 유럽… 英서 사상 첫 폭염 적색경보

 

* 美, 중국·러시아 극초음속 미사일 추적용 위성 시스템 추진

 

* 영~ 힘드네…스타벅스, 英사업 매각 검토

 

* 14년 전 버핏이 콕 집은 비야디, 테슬라 제쳤다

 

* 中 BYD, '전기차' 테슬라·'배터리' 파나소닉 역전

 

* 40여개국 기후회담…유엔사무총장 "대응안하면 집단자살" 경고

 

* "中, 유럽 정상들 11월 베이징서 시진핑과 만남 초청"

 

* 세계 최대 아이폰 공장 폭스콘, 신작 출시 앞두고 채용 보너스

 

* EU 영토 절반가량 가뭄에 노출…강수량 부족·폭염 등 영향

 

* 치사율 88% 마버그바이러스, 서아프리카 가나서 발병

 

* 벼랑 끝 中 부동산…당국, 긴급 유동성 투입

 

* 러시아·中 '에너지 밀월'…직통 가스관 추진

 

* 日, 5천억엔 들여 반도체·AI 키운다

 

* 태국 "일손 부족"…외국인 노동자 비자 연장

 

* 이탈리아 드라기 내각 운명 20일 결정…존속·붕괴 갈림길

 

* 글로벌 자본, ‘中 엑소더스’ 가속… “反시장 - 親푸틴 정책 불안”

 

 

————————————————

 

7월 19일 모닝 Daily 

[Macro]

220719

대신법인 김현석입니다 

# 이번주 증시 일정

- 7/19 : 6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허가, 존슨앤드존슨, 넷플릭스, 록히드마틴 실적

- 7/20 : 6월 기존주택 판매,.테슬라, 바이오젠, 라스 베이거스 샌즈, 유나이티드에어라인스 실적

- 7/21 :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7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6월 경기선행지수, AT&T, 아메리칸 에어라인스 실적

- 7/22 : 7월 S&P 글로벌 제조업·서비스업 PMI(예비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버라이즌, 슐럼버거 실적 

# 해외 증시 동향 

-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애플의 고용축소 소식에 하락 마감

- 어닝시즌 순항, S&P500지수의 10%가량 기업 실적 발표, 평균 실적은 예상치를 3.7%가량 상회

- 애플의 긴축 경영, 잠재적인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부서의 고용과 지출 확대 속도를 둔화시킬 계획 추진

- 자이언트 vs 울트라 스텝, 금리선물 시장서 0.75%p 인상 가능성 70%, 1.00%p 인상 가능성 30%

- 섹터별로는 에너지업종외 전업종 약세, 종목별로는 골드만삭스(GS)는 2Q EPS 7.73달러 순익 발표, 뱅크오브아메리카(BAC)는 2Q EPS 0.78달러 순익 발표로 시장 예상치 상회하는 실적 발표에 투자심리 일부 개선, 비트코인 가격이 위험선호 심리에 2만2천 달러를 회복하며 코인베이스(COIN), 마이크로스트래터지(MSTR) 등 관련주 매수세 유입, 델타항공(DAL)은 보잉(BA)의 737맥스 항공기 100대가량 구매 예정, 

- 경제지표 : 7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7월 주택시장지수 55 기록 (上)

- WTI 상승, 바이든의 중동 순방에서 '빈손 귀국' 소식에 5.01달러(5.1%) 상승한 배럴당 102.60 달러 기록

*news

IMF 총재 “스리랑카 위기, 다른 亞개도국도 겪을 우려” -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0718/114516238/1

골드만삭스 '깜짝실적'에도 감원 예고..."인플레, 깊게 자리잡았다"

https://www.fnnews.com/news/202207190327211003

"고용·지출 줄여라"...골드만·애플·구글 등 美대기업 '긴축모드'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71904135425313

French supermarkets agree on "energy saving" plan to face electricity shortage - Yahoo Eurosport UK

https://uk.sports.yahoo.com/news/french-supermarkets-agree-energy-saving-104757881.html

애플 긴축경영 소식에 투자위축…침체 현실화 가능성 커졌다? - 매일경제

http://vip.mk.co.kr/news/view/21/21/3547521.html

중국, 5월 미국채 보유액 1조달러 하회...'12년래 최저'

http://www.newspim.com/news/view/20220719000010

Europe braces for a potential gas crisis as historic heatwave boosts demand - CNN

https://www.cnn.com/2022/07/18/energy/europe-gas-crisis-heatwave/index.html

Bear market 'far from over' as recession risks rise: Morgan Stanley - Fox Business

https://www.foxbusiness.com/markets/bear-market-far-over-recession-risks-rise-morgan-stanley

[국내, 금융]

* news 

“더블링 연속, 조만간 10만명”…심상찮은 확진자 급증

-  오늘 신규확진 7만명 훌쩍 뛰어넘을 듯

https://bit.ly/3ILgIhG

[Metal, 상사]

7/18 철강금속 News Briefing

[하나증권 철강금속/운송 박성봉 02-3771-7774]

*중국 철강가격 업데이트*

블룸버그 업데이트 지연으로 중국 상해상품거래소 선물 가격으로 대체

= 열연 +3.0%, 철근 +2.1%

1, 상반기 전철강 수출 전년比 5.7% 감소

= 중국 생산규제 및 봉쇄조치, 러-우 전쟁으로 인한 유럽 에너지 대란과 산업 활동 둔화, 통화 긴축에 따른 미국의 경기 침체, 국제 물류대란 영향

= 또한, 국내 철강업계 내수 판매에 집중하며 상반기 전철강 수출 1,392.6만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5.7% 감소

2, 中 방역 강화·건설 투자 감소에 '↓' 

=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이상기후로 인한 건설 투자 감소,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방역조치 강화로 인해 중국 철강가격 2주 연속 큰폭 하락

= 미국은 연준의 잇따른 금리인상과 물류대란에 따른 내수 침체로 인해 판재 가격하락, 인프라투자 확대로 봉형강류 가격은 전주대비 보합

3, 중국 시황, 봉형강 위주로 재고 감소세 꾸준

= 15일 기준 중국 철근, 선재, 열연, 후판, 냉연 재고량 전주 대비 2.3% 감소한 2,043.2만톤 기록

= 시중재고 1,433만 톤, 생산자재고 610만 톤, 5대품목 생산도 소비도 전년 대비 감소세. 6월 中 조강 전월비 증가세 ‘한 풀 꺾여’'

4, 냉연, 주춤해진 시장 수요에 가격 하락 분위기 이어져

= 가격 하락에 하절기 비수기 영향까지 겹쳐 판매 부담 지속, 결국 줄어든 수요와 낮아진 수입재 가격에 가격 약세 흐름

= 한편, 하반기 자동차관련 수요 회복 및 상반기 가격 상승으로 지연된 건설 관련 공급량 회복 기대

5, 11주 연속 리그수 증가, 캐나다 리그수 ‘껑충’

= 7월 둘째 주 북미 지역 리그수는 전주 대비 늘어나며 11주 연속 증가세

= 캐나다 리그수 증가, 북미 리그수 증가 견인, 북미 리그 947곳으로 전주대비 2.1%, 전년동기 대비 46.2% 증가 

6, 中 철광석 가격 7개월 만에 100달러 아래로

= 중국 철광석 가격, 전일 대비 3.65달러 하락한 96.6달러 기록. 지난해 12월초 이후 7개월 만에 100달러 하회

= 각종 경제지표에 대한 우려, 경기 침체 및 이에 따른 철강 수요 감소 및 철강재 가격 하락이 철광석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연결

 *news

[Tech]

[하나증권 IT 김록호]

Company Comment

# 해성디에스(195870.KS/매수): CAPA 제한 속에서 양호한 실적

원문 링크: https://bit.ly/3PzjpoD

◆ 2Q22 Review: 환율과 판가 상승으로 호실적 달성

해성디에스의 22년 2분기 매출액은 2,162억원(YoY +36%, QoQ +8%), 영업이익은 541억원(YoY +197%, QoQ +12%)을 기록. 하나증권의 추정치대비 각각 7%, 10% 상회했고, 최근 상향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의 실적. 

우호적인 환율 속에서 1) 패키지기판은 타이트한 수급 상황이 전개되며 견조한 수요가 확인되었고, 2) 전장향 리드프레임은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의 일부 완화와 믹스 개선에 의한 가격 상승으로 매출액이 전분기대비 12% 증가했음. 

일반 IT제품향 리드프레임은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도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되며 전분기대비 소폭의 매출액 증가를 시현.

◆ 22년 하반기에도 견조한 실적 전망

해성디에스의 22년 하반기 실적은 상반기의 호실적 흐름이 지속될 전망. 패키지기판은 수요 둔화 우려 속에도 고객사의 재고 축적으로 견조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전장향 리드프레임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완화되기 시작하며 출하량이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 

다만, 해성디에스의 CAPA로 인해 분기 실적의 증가폭은 제한될 것으로 추정. 연초에 결정한 CAPA 증설은 설비 입고의 지연으로 인해 4분기부터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4분기는 계절적으로 연말 재고조정이 예상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2023년에 패키지기판과 차량용 리드프레임 중심의 실적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 과도한 저평가 구간

해성디에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14,000원을 유지. 해성디에스의 영업이익은 2020년 436억원에서 2021년 863억원으로 증가했고, 2022년에는 2,113억원으로 재차 레벨업될 전망. 현재 시가총액은 9,979억원에 불과해 과도한 저평가 구간으로 판단. 

본래 저수익성 제품이었던 IT용 리드프레임은 현재 공급 부족으로 인해 유례 없는 수익성을 시현중. 다만, 해당 제품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향후 수요가 불확실한 것은 사실. 해당 제품의 수익성이 BEP 수준으로 하락한다고 가정해도 연간 영업이익 1,900억원 이상은 가능할 것으로 추정. 

2022년 기준 PER 6.2배에 불과하며, 앞서 언급한 연간 영업이익 1,900억원이라 가정해도 PER 8.0배에 불과함.

[신한금융투자 혁신성장 심원용, 오강호]

대덕전자: 든든한 버팀목이 있다

▶️ 2Q22 Preview: 영업이익 611억원 추정

- 2분기 매출액 3,294억원(+43.2% YoY), 영업이익 611억원(+320.6% YoY) 추정

- 1) 패키지 기판 비중 상승 믹스개선, 2) FC-BGA 물량 확대, 3) 우호적 환율 영향

▶️ FC-BGA 출하가 돋보이는 구간

- 세트 수요 둔화, 계절적 서버 주문 감소 등 하반기 반도체 불확실성 존재

- 전장 등 공급 제약 지속되는 FC-BGA 출하 물량 확대로 불확실성 상쇄

- 2022년, 2023년 FC-BGA 매출액 2,471억원, 3,622억원 추정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3,000원 유지

- 12개월 선행 EPS 3,920원에 Target P/E 10.9배 적용

- 시장 조정에 따른 멀티플 하락에도 추정치 상향으로 목표주가 유지 

대덕전자 원문 보고서: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do?attachmentId=305907

* news

IBM, 실적 예상치 상회…35억 달러 외환 손실 우려

http://www.newspim.com/news/view/20220719000008

애플 경기 침체 대비 고용·지출 축소, 2% 이상 급락(상보) - 뉴스1

https://www.news1.kr/articles/?4746079

LG디스플레이, 애플 맥북 패널 시장 과반 점유 (디일렉)

-옴디아, 맥북패널 MS LGD(55%)-샤프(28%)-BOE(17%)

-아이패드 패널 MS BOE(45%)-LGD(38%)-샤프(18%), BOE MS 전년비 11%p ↑

https://bit.ly/3B4G34t

[모빌리티, 배터리, 로보틱스]

유럽 자동차 6월: 현대차/기아 -4% 

[하나증권 자동차 Analyst 송선재]

1. 한국 완성차

- 현대차 4.7만대(-9%), MS 4.7%(+0.4%p)

- 기아 4.9만대(+10%), MS 4.9%(+0.9%p)

- 합산 -4%, MS 9.6%(+1.3%p)

- 아이오닉5/EV6 판매량 2,433대/2,328대

2. 유럽시장

- 6월 유럽 자동차 판매 106.6만대(-17%)

- 스페인(-8%), 프랑스(-14%), 이탈리아(-15%), 독일(-18%), 영국(-24%) 순

- 기아/르노/닛산 양호 vs. VW/포드 부진

3. 판단

- 유럽 상반기 누적 14% (YoY) 감소

- 공급망 악화/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12개월 연속 전년동기대비 감소

- 현대차/기아 상반기 누적 +8%/+17%, 점유율 4.7%/5.2%(+1.0%p/+1.3%p)

- 아이오닉5/EV6 상반기 누적 판매는 1.50만대/1.62만대

전문: https://bit.ly/3RSeRMe

[메리츠증권 이차전지/석유화학 노우호]

2022.7.19 (화)

▶ 나노신소재(121600):

CNT도전재 시장 성장성의 승수효과

  

(URL)   https://bit.ly/3oajbIX

[Summary]

- 2Q22E 매출액 270억원, 영업이익 44억원을 추정→ 태양광소재/CNT도전재가 견인

- 2H22 CNT도전재 해외 설비 구축의 첫걸음: 일본/폴란드/미국 초기 Capa 0.9만톤

- 자동차용 전지 CNT도전재 수주 증가 중: 기존 고객사 증량 및 신규 고객사 확보 중

- 고객사들의 중장기 채택 사례 증가로 동사의 기존 가이던스(4만톤)는 상향 가능성

-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12만원을 유지

* news

테슬라, 비트코인 보유로 2분기에만 4억달러 이상 손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7186795i

한온시스템, 매도 신호..2분기 영업익 컨센서스 20%↓-한투

https://www.fnnews.com/news/202207190712108228

현대차, 中CATL 배터리 모든 차에 탑재 검토(디일렉)

- 납배터리 대체용, 가격 문제로 난항

- 환경 규제 강화로 재협상 여지 남겨

- https://bit.ly/3uWYYdy

車리콜 200만대 역대급…“전동화 결함 급증” (전자신문)

https://bit.ly/3OmcfTI

[게임, 인터넷, 미디어]

* news

호불호 엇갈리는 ‘외계+인’… “관객은 천재, 본능적으로 흐름 따라가”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20719/114516546/1

송강호 주연 '비상선언' 169개국 선판매(한국경제) 

- 쇼박스 배급 송강호·이병헌 주연 '비상선언' 169개국에 선판매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도 개봉일 확정 

https://bit.ly/3PBNbsQ

 

[제약, 바이오] 

[NH/박병국] 한미약품

[한미약품(TP 305,000원 유지, Hold 유지)] 2Q22 Review: 북경 한미가 이끄는 성장

■요약

한미약품 연결 기준 2분기 매출 3,165억원, 영업이익 296억원으로 당사 추정치 소폭 하회. 북경 한미는 영업이익 171억원을 기록하며 성장 주도. 핵심 가치인 신약 개발 역량은 하반기 검증될 전망

▶ 북경 한미 및 우호적인 영업 환경으로 실적 성장

목표주가 305,000원 투자의견 HOLD 유지. 연결 기준 2분기 매출액은 3,165억원(+13.3% y-y), 영업이익 296억원(+86.4% y-y)로 당사 추정치 10% 하회, 컨센 대비 24% 상회. 실적 성장은 북경 한미가 주도

실적 성장을 주도한 연결 회사 북경 한미의 2분기 매출액은 785억원(+31.8% y-y), 영업이익 171억원(+98.6% y-y)을 달성하며 연결 영업이익의 58% 차지. 2분기 한미약품 별도 매출은 2,373억원(+6.6% y-y), 영업이익 135억원(+31.5% y-y)을 달성. 다만 기술료 수익이 부재하는 상황

▶ NASH 파이프라인의 하반기 성과가 밸류를 결정하게 될 것

MSD와 2a상을 진행중인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 듀얼 아고니스트는 올해 12월 말에 종료될 예정이며 데이터는 그 전에 공개될 것. 같은 적응증으로 개발중인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글로벌 2b상 진행 중. 듀얼 데이터는 하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며 후기 임상의 빠른 진행 및 그에 따른 마일스톤 수령도 기대 가능. 이후 트리플 데이터가 공개될 예정. 또한 로슈에 기술이전 된 pan-RAF 저해제 벨바라페닙은 NRAS 변이 흑색종을 대상으로 로슈 약물인 코텔릭, 티센트릭 3중 병용 임상 1상 순항 중

허가 이후의 시장성 검증이 필요한 스펙트럼 파이프라인 또한 하반기에 허가 여부 결정.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는 3월에 FDA에 BLA 재신청, PDUFA 일자는 올해 9월 9일로 지정. 타임라인 상 공장 실사 진행 단계로 파악되며, 신약으로 심사되기 때문에 경쟁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약가 전략 및 스펙트럼社의 미국 유통 전략이 해당 약물의 밸류를 결정할 것

■ [NH/박병국(제약/바이오), 02-768-7469]

▶ 보고서 링크 : https://bit.ly/3IMbLFi

[신한 제약/바이오 장세훈/이동건]

* 지씨셀(Not Rated); 다시 한번 봐도 될 시점

 

□ R&D update: 4분기 AB-101 임상 1상 중간 결과 기대

- 4분기에 AB-101(naive 동종 CB-NK)의 임상 1상 단독 용량 상승 시험에 대한 초기 결과 예상. 지씨셀-아티바의 리드 에셋 첫 임상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

- AB-101 용량은 1B(십억) or 4B cells weekly로 총 4주 투여. 최근 좋은 결과를 나타냈던 엔카르타 CAR-NK 에셋의 고용량은 1~1.5B cells weekly 3주. CAR-NK가 아니라 직접 비교하기 어렵지만 안전성 확보된다면 향후 유효성 기대 가능

- 핵심인 CAR-NK 에셋들의 임상 진입도 시작 전망. HER2 CAR-NK AB-201은 2H22, CD19 CAR0NK AB-202는 2023년 IND 제출 예상

□ NK세포치료제 분야는 여전히 CAR-T의 대안 중 하나

- 페이트 테라퓨틱스의 iPSC 기반 동종 CAR-NK에서도 다른 동종 CAR-T와 같이 효능 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상황. CAR-감마델타 T세포가 긍정적 초기 임상 결과로 경쟁 심화

- 아직 증명할 부분은 남아있지만 CAR-T 재발 환자 군에 대한 효능 및 동종 개발에 따른 접근성 등 NK의 수요 포인트는 여전

- 감마델타 T세포가 지속성에서도 긍정적일지 연말 아디셋바이오의 임상 결과 업데이트 체크 필요. 고형암에 대한 개발 속도가 NK 분야에서 빠르다는 점은 아직 긍정적

□ 돈도 벌고 CGT CDMO 경쟁력도 보유한 바이오텍은 매력적

- 2021년 기준 연간 300억원 이상의 이익 체력 보유 중. 4월 BioCentriq 인수로 미국 CGT CDMO 시장 진출

- 아티바는 6월 4번째 S-1 amend 제출 확인. 정확히 알 수 없지만 IPO 지연 이유는 급격한 시장 하락에 따른 상장 밸류 차이로 추정. 이는 최근 냉랭한 나스닥 바이오 IPO 현황에서도 확인 가능

-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관계사 지분가치 재평가 요소도 매력적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링크: https://bit.ly/3OhlZi9

[내수, 유통, 화장품]

[메리츠증권 화장품/섬유의복 하누리]

▶ 화승엔터프라이즈 (241590): 2Q22E Preview: 드디어 성장

- 2Q22E 매출액 3,864억원(+27%), 영업이익 219억원(+82%, OPM 6%)

- 화승엔터: 수주 회복, 달러 강세(평균 환율 +13%), 수율 개선(가동률 91%)

- 아디다스: 노후 제품 소진 일단락 -> 재고 비축 채비(재고자산: 1Q22 +15%)

- 아디다스 매출 전망 호조(2Q22E +9%, 3Q22E +21%) -> 화승엔터 낙수효과 기대

- 고객사 재고 비축 구간 진입 및 의류 OEM향 카테고리 다각화 -> 매수 추천

자료: https://bit.ly/3B0F5pQ

[음식료, 건기]

*news

식품업체, 성장하는 '대체육' 시장에 힘 쏟는다···사업 본격 속도 - 뉴스웨이

http://www.newsway.co.kr/news/view?ud=2022071819083644103

[기계 및 조선, 건설, 운송]

*news

신규 수주가 살아났다…오랜만에 날개 편 보잉 [미국종목 돋보기] -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119686632395832&mediaCodeNo=257

현대미포조선, 컨테이너선 3척 수주 

출처: Dart 

URL: https://han.gl/qtCg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