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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M/CEO]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PRODUCT GROWTH) _ 책 리뷰 _ 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할 네트워크 효과와 연결의 힘

쿵야085 2024. 5. 9.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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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M/CEO]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PRODUCT GROWTH)

책 리뷰 _ 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할 네트워크 효과와 연결의 힘

 

 

 

도서명ㅣ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PRODUCT GROWTH) 
부제ㅣ네트워크 효과와 연결의 힘
저자ㅣ신병휘
출판사ㅣ바른북스
페이지ㅣ308쪽  
출판일ㅣ2024년 04월 15일

 

 

 

 

 

저자 소개

저자 : 신병휘

 

플랫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가로 2000년부터 국내 최초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싸이월드를 시작으로 스타트업과 대기업에서 다양한 사업을 경험했다.
싸이월드가 SK로 인수합병된 후에는 실무를 총괄하며 도토리 열풍을 일으켰고 그후 벅스, 티빙, 엠넷닷컴, MCN사업(현 DIA TV), 아프리카TV, 엘포인트 등 국내의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이끌었다.
20년 넘게 다져온 성공과 실패들은 자연스럽게 ‘플랫폼의 성장패턴’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다.
대림정보통신에서 개발자를 시작으로 (주)싸이월드 사업팀장, SK컴즈 싸이월드 그룹장, 네오위즈 인터넷 사업본부장, CJ ENM 스마트미디어 본부장을 역임하고, 아프리카TV 소셜사업 본부장, 롯데맴버스 마케팅 부문장을 거쳐 현재 플랫폼컨설팅 기업인 플랫폼웍스의 대표이자 소셜기업 시지온의 부대표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인사이드 커뮤니티〉가 있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 성장을 위한 원씽

1장. 서막: 디지털 심장, 네트워크 효과
전 세계 창업가와 투자자가 네트워크 효과에 주목하는 이유

1. 네트워크 효과 세상 속으로
2. 세계를 재편한 3가지 법칙
3. 왜 네트워크 효과는 스타트업에 필수인가?
4. 네트워크 프로덕트의 탄생에서 확장까지
5. 네트워크 효과의 4가지 유형
6. 네트워크 효과의 기대와 배신 사이
7. 프로덕트 성장 프레임워크 가이드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1. 간단한 역사

2장. 론칭: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출발
시장 진입의 첫 단추

1. 스몰 네트워크, 큰 성공의 시작
2. 완벽한 시작, 최적의 장소 찾기
3. 타깃 사용자 발굴에서 참여까지의 여정
4. 적합한 행동이 중요한 이유
5. 잠자는 사용자를 깨우는 마중물 붓기
6. 스몰 네트워크의 나침반
7. 론칭 너머의 목표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2. 경쟁우위 8가지와 진입장벽 4가지

3장. 도약: 높은 밀도, 친밀한 관계
어떻게 단단한 1,000명을 만들 수 있을까?

1. 첫 1,000명의 충성 사용자
2. 초대받은 사람만 전략
3. B2B를 위한 사적 연결 강화
4. 도구 보러 왔다가 네트워크에 빠지다
5. 사용자 주도 혁신 촉진하기
6. 닭과 달걀 문제에 대한 해결책
7. 플린트스토닝 기법과 프로덕트의 발전
8. 핵심 성장 요소 3가지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3. 네트워크 밀도와 방향성

4장. 참여: 머물게 하기
사용자를 영원히 매혹시키는 비법

1. 사용자를 포용하는 리텐션 마술
2. 사용자 분류와 맞춤형 행동 제안
3. 끊임없는 참여 사이클 만들기
4. 10만 명의 협력자 만드는 법
5. 커뮤니티를 통해 머물게 하기
6. 탈퇴한 사용자를 데려오는 초능력
7. 행동하게 만드는 비밀
8. 머물게 하는 보상의 기술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4. 네트워크 속성

5장. 바이럴: 착륙에서 확장까지
자발적으로, 그리고 즐겁게

1. 사용자 확보를 위한 3가지
2. 바이럴의 골든 룰
3. 프로덕트 중심의 바이럴이 다른 점
4. 절대 강요하지 않는다
5. 바이럴 성장을 숫자 하나로
6. 마케팅 퍼널의 재검토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5. 방향성과 클러스터링

6장. 수익화: 디지털 시대의 경제학
수익창출의 핵심 이코노미

1. 시대를 초월한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2. 현금 흐름 전환: 유출에서 유입으로
3. 수익으로 연결하는 3가지
4. 사용자 경제학: 기업화되는 네트워크
5. 가치 기반 정책: 처음부터 돈을 받아도 된다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6. 디지털 이코노미 5가지 기둥

7장. 확장: 시장의 한계를 넘어서
두 번째 성장을 만드는 9가지 강력한 방법

1.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기회로 도약
2. 기존 고객: 그러나 새로운 경험
3. 포맷의 혁신: 네트워크에 새 옷을
4. 미개척 시장: 인접 사용자로 확장하기
5. 지역확장: 영토의 범위를 넓히다
6. 다차원적 활성화: 유료 마케팅을 넘어서
7. 커뮤니티: 끼리끼리, 더 강한 연결 만들기
8. 기술의 힘: AI를 활용한 네트워크 확장
9. 네트워크 브리징: 새로운 시장과의 연결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7. 전략적 방어 기법

에필로그 - 성장을 다시 생각하다

 

 

ㅣ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법칙

 

수십 년이 지난 지금 '네트워크 효과'는 디지털 프로덕트와 결합하여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을 만들어 주었다.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것인데요. 그런데 생각만큼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나와주면 다행이지만, 매번 결과는 노력한 것보다 적게 나오기 마련인데요. 이런 결과에 관한 실망감과 고민 때문인지 프로덕트 성장과 관련된 책들을 많이 찾아서 읽게 되는 거 같은데요. 이번에 읽은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도 프로덕트를 어떻게 하면 성장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실마리를 찾기 위해 읽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탄생 이후 성장한 수많은 기업들은 각기 저마다 가치 있는 프로덕트로 고객에게 접근했고, 각자 다른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는데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중에서 성장한 기업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그것은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오래된 기업부터 우버, 에어빕앤비, 슬랙, 줌, 카카오톡, 토스, 야놀자와 같이 최근 20년 안에 탄생한 기업들은 모두 성장 과정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럼 이 네트워크 효과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이 네트워크 효과에 관해 상세히 알려주는 책인데요. 

 

 

책에서 알려주는 네트워크 효과란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다른 사용자들이 느끼는 프로덕트 가치도 올라가는 현상'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네트워크 효과란 디지털 시대에 나온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디지털 시대가 되어서 그 진가를 발휘한 것인데요. 이 법칙들을 적절한 기업들은 엄청난 성장을 이루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오래된 이야기 중에서 팩스와 전화기의 작동방식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팩스를 가진 사람이 2명일 경우 연결하는 방법은 한 가지입니다. 그러나 팩스를 1명이 더 구매하여 3명인 경우 연결 방법은 3가지로 늘어나고, 또 1명이 추가되어 4명인 경우에는 방법이 6가지로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로 네트워크 가치가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입니다. N이 1,000에서 10,000으로 10배 증가하는 경우 네트워크 가치는 100배 증가하는 것입니다. 같은 논리로 전화기에서는 전화선과 연결되지 않은 전화기는 장난감도 아니고 과학기구도 될 수 없다고 했는데요. 전화기의 가치는 다른 전화기와 연결에 달려 있으며, 연결 수에 따라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갓 시작한 기업에서 론칭한 프로덕트로 어떻게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책에서는 스몰 네트워크라는 개념으로 작은 기업에서 시작할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에 관해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 스몰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프로덕트가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쉽고, 빠르고, 실용적인 방법인데요. 

 

스몰 네트워크는 프로덕트가 만들어 줄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스몰 네트워크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럼 이 가장 작은 단위의 스몰 네트워크는 크기는 작지만 강한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이후 스몰 네트워크를 또다시 만들고 서로 연결이 되면서 네트워크를 성장시켜 주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이 스몰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으로 다음의 4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스몰 네트워크를 위한 4가지 구성 요소

① 취적의 장소

② 사람들(노드)

③ 행동(링크)

④ 마중물(촉진제)

 

우선 첫 번째 최적의 장소를 찾아야 하는데요. 프로덕트가 장소와 상관이 없더라도 우선 장소는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적합한 사람들인데요. 적합한 사람들인지 여부는 특정 이벤트가 끝나도 다시 프로덕트를 찾는 사람들이며, 혹은 계획된 사람들인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적합한 사람들의 적합한 행동입니다. 프로덕트가 요구하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적합한 사람들이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촉진제입니다. 

 

위의 네 가지 방법이 스몰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간단해 보이지만 간단하지 않고 각각의 순서들도 차례대로 절대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책에서는 이외의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가는 다양한 방법들을 심도 있게 다뤄주고 있답니다. 

 

 

 

네트워크 효과라는 단어를 앤드루 첸의 콜드 스타트에서 읽어보며 알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콜드 스타트는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기 위한 상세한 가이드보다는 네트워크 효과를 이룬 기업들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나와 있어서 어떻게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 궁금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책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은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기 위한 상세한 가이드가 나와 있어서 실무적으로도 너무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되어요. 또한 국내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기에 앤드루 첸의 책보다는 더 주변의 이야기로 쉽게 이해할 수 도 있습니다. 앤드루 첸의 콜드 스타트를 읽고 감명은 받았지만,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고민했던 분들이라면 이번 책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아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디지털 세계에서 기업의 독보적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소개하는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은 AI 시대가 다가와도 변하지 않는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의 원칙을 탐구한다. 초기 론칭부터 바이럴 마케팅, 참여, 그리고 수익화의 성장 사이클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국내외 다양한 기업의 사례들과 함께 제시하며, 연결된 사용자를 통해 어떻게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한다.
저자
신병휘
출판
바른북스
출판일
2024.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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