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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_혁신을 다시 말하다!

쿵야085 2019. 8. 18.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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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

혁신을 다시 말하다!

 

책명 : (남과 다른 생각을 인큐베이팅하는) 크리에티브 지니어스

 

원제 : Creative Genius

 

저자 : 피터 피스크

 

옮긴이 : 김혜영

 

페이지 : 480

 

출판사 : 빅북

 

 

 

 

저자소개 

 

피터 피스크

 

경험이 풍부한 비즈니스 전략가이며 전 세계적으로 리더들에게 널리 알려진 컨설턴트요, 칼럼니스트이다. 또한 영감이 넘치는 비즈니스 연사이며 기업가이기도 하다. 그는 여러 해 동안 브리티시 항공사(BRITISH AIRWAYS)와 코카콜라(COCA-COLA), 막스 & 스펜서(MARKS & SPENSER)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버진(VIRGIN)과 보더폰(VODAFONE) 등 여러 기업과 협업하기도 하였다. 또한 ‘더 지니어스 웍스(THE GENIUS WORKS)’의 창립자 겸 CEO로, 전 세계 일류기업의 리더들에게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영감이 넘치는 전략과 혁신방안, 마케팅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 ‘더 마케팅 패스트 트랙(THE MARKETING FAST TRACK)’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CNBC 방송의 ‘마케팅 쇼(THE MARKETING SHOW)’의 사회를 맡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여러 기업과 그 회사의 CEO들과 일하면서 기업을 위한 특별한 의제를 정하여 최적의 아이디어로 하여금 실제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피터 피스크는 베스트셀러 『마케팅 천재 MARKETING GENIUS』, 『게임 체인저 GAME CHANGERS』, 『완벽한 CEO THE PERFECT CEO』의 저자이기도 하다. 『마케팅 천재』는 24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비즈니스 스트러티지 리뷰 BUSINESS STRATEGY REVIEW>는 그를 ‘최고의 신진 비즈니스 사상가 중의 한 명’으로 선정하기도 하였다. 

 

https://youtu.be/c46XExCueHQ

 

 

목차


프롤로그 4 

PART 1 크리에이티브 씽킹; 상상력과 꿈을 실현시켜 주는 창의적인 세계로 떠나보자 

01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창의력 혁신코드…크리에이티브 씽킹의 멘토 17 
끊임없는 호기심과 통찰력에 영감을 받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주는 창의적 재능은 무엇일까? 
-시대를 앞서간 다빈치, 예술과 과학을 초월하다 

02 시간과 공간…미래 세계 탐험하기 56 
시간여행과 최고의 기회를 찾을 화이트스페이스를 통해 미래 세계 탐험하기 
-버진 갤럭틱의 우주선과 매력 

03 창의적 태도…세상을 위한 신사고와 아이디어 66 
일과 삶에 대한 신사고와 아이디어가 성공의 새로운 통로가 되는 곳 
-닌텐도 최후의 게임 디자이너, 시게루 미야모토 

04 변화하는 세계…시장을 변혁시키는 엄청난 변동 73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마어마한 영향력으로 시장을 변혁시키고 있는 대변동 
-아라빈드 안과병원의 인도를 위한 새로운 비전 

05 화이트스페이스…여성, 물, 그리고 500억 가지 기기 84 
여성과 노년층, 유전학과 물, 네트워크와 500억 가지 기기 
-픽사의 창의적 애니메이션에 주어진 절호의 기회 

06 미래 여행…불가능한 것으로 시작하여, 방법을 찾아내기 103 
불가능한 것으로 시작하지만, 더욱 놀라운 결과로 실현시키는 법을 찾아내라 
-노벨상 수상한 기업가, 무하마드 유누스 

07 창의력…아이디어의 가공할 힘 114 
새로운 연결점과 실현가능성을 만들어내는 광대와 현인에 영감을 받은, 아이디어의 비범한 힘 
-도나 카란의 창의적 우아함 

08 디자인…기능과 형태의 퓨전 123 
새로운 아이디어 구조와 스타일을 주는 기능과 형태의 융합 
-신기술의 스타, 삼성 ‘태극문양’에서 영감을 얻다 

09 혁신…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주는 것 128 
최고의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주기 
-모래 언덕을 달리고, 사이클론의 힘을 이용한 제임스 다이슨 

10 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천재의 연구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41 
영감이 노력과 만나는 ‘천재의 연구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책이 어떤 도움을 주게 될까? 
-스티브 잡스의 현실왜곡장 

PART 2 아이디어 팩토리; 어떻게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을까? 

11 시작하기(아이디어의 출발점)…혁신의 흐릿한 앞면 155 
문제의 ‘흐릿한 앞면’과 기회, 꿈과 냅킨 위의 그림 
-창의적 세계의 ‘거물’, 필립 스탁 

12 사물을 다르게 바라보기…아이디어, 상상력, 직관 162 
다양한 세계관을 통해, 그리고 단순히 그곳에서 빠져나옴으로써 얻는 아이디어와 상상력 
-팀 버너스리처럼 더 큰 그림그리기 

13 유형과 역설…불확실한 미래를 이해하기 170 
패턴 인식과 역설 해결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 이해하기 
-미래가 작은 로봇 혼다 아시모가 되는 곳 

14 시나리오 플래닝…대안적 미래의 비전 구축 181 
시야를 확장해 주고 의사결정을 뚜렷하게 하는 대안 미래의 시각 구축 
-우주로 가는 로켓과학자 버트 루탄 

15 깊은 몰입…고객의 세계에 빠져라 191 
직관과 깊은 잠수를 통해 고객의 세계에 자신을 몰입시켜 더 많이 이해하기 
-라탄 타타와 함께 하는 뭄바이에서의 하루 

16 크라우드 소싱…사람들의 힘을 이용하기 200 
다수가 소수보다 더 스마트하므로, 사람들의 파워를 활용하기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멋진 티셔츠 쓰레드리스 만들어내기 

17 극단과 유사…보더크로서로부터 배우기 206 
주류가 아닌 주변부, 마사이 마라에서까지 일탈자와 보더크로서 찾아내기 
-폴 스미스의 독특한 비틀기 

18 규칙 파괴자…단절과 분열을 수용하기 213 
단절과 분열 포착하기, 규칙과 전통을 깨뜨려 다른 방식으로 일하기 
-데미안 허스트의 상어, 양, 해골 

19 관념화…창의력의 파워에 불붙이기 220 
아이디어와 가설의 힘으로 더 나은 해결책을 최대한 발휘하고, 도전하며, 상상하기 
-IDEO의 진일보한 팀워크 

20 아이디어 툴킷 229 
더 나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다섯 가지 필수 도구 
-미래 여행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다양한 시각의 아이디어를 함께 모으기 

PART 3 디자인 스튜디오; 상품으로서의 가치에 영감을 불어넣어라 

21 디자인 씽킹…창의적 기업을 위한 사고방식 237 
창의적 기업을 위한 사고방식으로서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창조, 형성, 의사소통하는 기업 
-진정한 애플맨, 조너선 아이브 

22 맥락 재구성…더 큰 아이디어 찾기 244 
어떤 아이디어를 인지하는지에 따라 참고할 틀을 바꿈으로써 더 큰 아이디어 찾기 
-뱅크시로 인해 그래피티가 예술작품으로 재탄생되다 

23 공동 창작…고객 ‘우분투’와 함께 디자인하기 249 
고객 ‘우분투’의 파워를 열어 더 의미 있는 해결책으로 발전시킨 창의력 
-프록터 앤 갬블(P&G)의 푸시에서 풀로 

24 창의적 파트너…협력, 코이니아 정신 258 
‘코이노니아’ 정신으로 오픈 이노베이션과 아이디어 교환을 활용한 협력 
-계속되는 디즈니의 마법 

25 실험…시제품, 시뮬레이션, 일단 해보자! 265 
시제품과 시뮬레이션, ‘테스트 런 테스트’로 제품출시 기간 앞당기기 
-세계 최고 레스토랑 엘 불리의 분자요리법 

26 콘셉트 융합…분자 해결책 구축하기 270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해 더 나은 해결책 만들어내기, 그리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줄 콘셉트 명료화하기 
-아니쉬 카푸어의 대형 조각품에서 영감을 얻다 

27 단순함…아름다움의 방편으로 받아들이기 275 
과학자들은 아름다움은 복잡함의 단순함에 있다고 한다. 그리고 현실에서도 그렇다 
-디지털 아티스트 존 마에다의 여덟 가지 법칙 

28 경험 디자인…사람들을 위해 더 많은 것을 하기 281 
경험은 제품과 서비스에 극적 효과와 열정을 더하며,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해 준다 
-프랭크 게리가 구겐하임 빌바오에 추구했던 창작품 

29 콘셉트 평가하기…무엇을 선택할지 결정하기 288 
어떤 디자인이 승리할까? 역사도 없고 수요도 보장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알레시의 승리 공식 

30 디자인 툴킷…디자인 컨셉 5가지 도구 296 
더 나은 콘셉트를 디자인하는 다섯 가지 필수 도구 
-창의적 아이디어를 매력적인 콘셉트로 바꾸어내는 실용적 단계 

PART 4 임팩트 존(아이디어 실현과 가치창출); 아이디어의 보호와 가치 확충전략을 확보하라 

31 론칭(출시)…새로운 아이디어를 시장에 내놓기 305 
혁신의 확산을 이용하면서도 캐즘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빨리 시장에 내놓기 
-귀의 놀라운 초콜릿 주전자 맛보기 

32 창의적 대본…아이디어를 팔고, 스토리를 들려주자 313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디어 팔기 
-나이키 제품 출시전략의 과대광고와 히스토리 

33 수익 모델…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319 
혁신적 사업 모델과 효율적인 가격책정 전략을 통해 아이디어가 수익을 창출하기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돈 버는 재주 

34 브랜드 제안…아이디어를 의미 있고 독창적으로 만들기 326 
주요 이득에 집중한 제안을 통해 아이디어를 고객에게 의미 있고 독창적으로 만들기 
-테슬라의 고객을 챙기는 스포츠카 

35 전염성 있는 아이디어…밈, 바이러스, 그 모든 광고 332 
아이디어를 확산시키는 밈과 바이러스 포착하면서, ‘과대광고 곡선’ 극복하기 
-많은 아이디어를 가진 록스타, 데이브 스튜어트 

36 시장 형성…소용돌이 속에서 승리하기 338 
지속적인 시장 내 혁신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소용돌이 속에서 승리하기 
-자하 하디드의 끈질긴 고집 

37 아이디어 보호 장치…저작권, 트레이드마크, 특허 348 
창의적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자산이 되는 저작권, 트레이드마크, 특허 
-라이브네이션의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세계 

38 더 멀리 확장하기…브랜드 라이선스와 프랜차이즈 354 
라이선스와 프랜차이즈를 통해 인접시장에 진출하여 보유하고 있는 창의적 자산으로 더 많은 것 하기 
-혁명적인 크리스천 오디저의 에드 하디 

39 결과 도출…아이디어로 수익 개선하기 361 
가치 동인과 실적 측정을 활용해 혁신이 수익을 내는 성장을 달성하게 만들기 
-월풀의 창의적 철저함 

40 임팩트 툴킷…아이디어 시장에서의 5가지 필수 아이템 370 
최고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게 하는 다섯 가지 필수 도구 
-시간이 흘러도 이루어낸 성공을 유지하기 

PART 5 리더의 임무와 역할; 혁신의 리더가 알아두어야 할 모든 것 

41 창의적 리더…메디치 효과를 재창조하기 379 
메디치 효과, 직원들과 제휴사들이 뛰어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연결해주는 능력 재창조하기 
-상하이 탕의 오리엔탈 패션 

42 혁신 전략…유리한 성장을 이끄는 아이디어 390 
사업과 혁신을 맞추어 나가 아이디어가 수익을 내는 성장을 달성하도록 하기 
-레고의 ‘사업을 위한 디자인’ 

43 창의적 기업문화…신나고 행복하게 일하기 399 
변화와 상상력을 일상적으로 수용하는 혁신적 조직에서의 핫스팟과 행복 
-페라리에서 ‘엔초의 정신’ 재창조하기 

44 혁신 프로세스…NASA에서 네트워크 혁신까지 408 
개방적이고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NASA의 스테이지 게이트에서 배우는 신제품 개발 
-3M에서의 혁신 재창조 

45 창의적인 사람들…공상가, 보더크로서, 게임체인저 420 
공상가, 보더크로서, 게임체인저와 같은 창의적인 사람들의 파워를 어떻게 촉발시킬까? 
-차이 구어치앙처럼 불꽃놀이 만들어내기 

46 혁신 벤처…더 빨리 시장에 내놓는 법 찾기 430 
아이디어를 기업 내외부에서 더 빠르게 실현시키는 벤처와 인큐베이터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많은 연결고리를 가진 레이드 호프만 

47 창의적 네트워크…장소와 파트너의 창의력 438 
장소와 파트너의 창의력, 창의적 기업들은 어떻게 함께 모여 더 나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낼까? 
-IBM의 이노베이션잼 

48 혁신 관리하기…사람,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447 
직원, 프로젝트, 항상 최고의 혁신안을 실현시키는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구글과 함께 하는 구글플렉스에서의 생활 

49 게임 체인지…창의적 혁명과 X프라이즈 457 
창의적 혁명 그리고 일반적인 프로세스로는 이룰 수 없는 획기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X프라이즈’ 
-부단히 노력하는 혁신가, 니클라스 젠스트롬 

50 남겨진 과제…우위 찾아내기 465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변화하는 세계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까? 
-여기 미친 사람들이 있다 

에필로그 474

 

 

책을 읽다 보면은 한 번에 읽으면서 모든 내용이 술술 읽어 나가야 하는 책이 있는가하면은 한번에 읽기 힘든 책이 있다. 한번에 읽기 술술 읽어 나가는 책들은 대부분이 글을 쓴 작가 또한 한번에 술술 책을 썼을거 같은 책들이 대부분이다. 문맥적 흐름이나, 단어의 선택이라든가 어느 한부분에서 막힘이 없다. 그래서 읽기는 좋지만 머릿속에 의미 있게 남는 책은 많이 없다. 한번에 술술 읽기 힘든 책들은 대부분은 나의 노력을 요구한다. 단순히 읽는다고 이 책은 끝나지 않는다고 지속적으로 신호를 보낸다. 개인적으로 이런 책의 종류는 그다지 좋아라 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나에게 무엇인가 요구하는 책은 머릿속에 오래 남는다. 그리고 다시 어디인가 든 쓸만한 곳이 생긴다. 크리에티브 지니어스는 후자에 해당한다. 처음에 다빈치 이야기를 읽으면 마냥 재미가 있다. 하지만 점점 나오는 내용들에 관해서 내가 스스로 파고들어야 한다. 물론 중간중간 마무리에 나오는 사례들은 너무 재미있고 앞에 나온 내용들을 정리하기에는 좋다. 

노력이 없이 그저 바라는 것을 얻기만 원한다면은 이 책에서 많은 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가 쓴 의도를 계속 파악하고 있는다면은 얻는 것이 많을 것이다. 

 

다양한 흐름도를 재밌게 그려 놓은 책

이 책에서 좋았던 부분 중의 하나는 다양한 흐름도 및 프로세스들을 노트에 적은 것처럼 필기해놓은 것들이다. 실제 수업시간에 보고 들은 내용들을 노트에 적은 것처럼 나와 있는데, 실제로 이 책을 보면서 내가 공부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는 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보면서 단순히 책이라는 생각보다는 혁신적인 생각들에 관한 저자의 생각을 모두 옮겨 놓은 저자의 노트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의 분량이 많은가도 싶기도 하지만..... 

저자의 생각이 잘 정리되고 집대성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주니어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은 확실히 아니다. 주니어가 읽기에는 조금 벅찬 내용들이 많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이 책은 현재 같은 체바큇 속에서 헤매고 있거나,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원동력이 필요한 기업에서 읽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든다. 물론 많은 스타트업 기업을 이끌어나가는 대표님들께서 이 책을 보고 기업문화를 잘 만들어간다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들었다. 

 

단, 하루만에 혹은 단기간에 이 책을 완독하려는 욕심을 버리자!

꾸준히 읽기에는 조금 지루할 수 있으니, 파트별로 나눠서 잘 읽어보자!

 

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
국내도서
저자 : 피터 피스크 / 김혜영역
출판 : 빅북 2019.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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