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아티클]
4. 사이트 흐름 vs 사용자 흐름 : 사용 시기
웹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려면 각 페이지에서 어떤 일을 일어나는지 파악해야 한다. 또한 해당 페이지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페이지 흐름을 계획하지 않으면 디자인을 시작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문제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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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프로세스 중 어떤 페이지를 디자인하는것을 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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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페이지를 서로 연결하는 콜 투 애션(call-to-action) 디자인(설계)를 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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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계층에서 특정 페이지가 어디에 속하는지 알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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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페이지를 서로 연결해야 하는지 알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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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탐색해야 할 페이지를 알 수 없음
이러한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사이트나 사용자 흐름을 만들었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당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사이트나 사용자흐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것들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해야 한다.
ㅣ 사이트 흐름과 사용자 흐름은 같지 않다.
많은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이 사이트 흐름을 사용자 흐름과 혼동하고 그 반대로도 사용한다. 두 가지 모두 페이지 흐름을 설명하지만 다른 수준과 목적으로 사용된다.
사이트 흐름은 그 지역의 지도를 보는 것과 같다. 지도는 모든 것에 대한 조감도를 보여주며, 어디로 갈 수 있는지 일반적인 방향을 알려준다. 이 높은 수준의 뷰를 통해 사이트의 크기와 복잡성을 느낄 수 있다.
사용자 흐름은 A 지점에서 B지점까지의 찾아 가는 법을 보는 것과 같다. 어느 길을 택해야 하는지, 어디서 방향을 틀어야 하는지, 어디까지 가야하는지 알 수 있다. 이 세부 사항들은 당신이 효율적으로 목적지에 도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낮은 수준의 지도 보기는 목적지까지 가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느끼게 해준다.
ㅣ 사이트 흐름 사용 시기
와이어프레임 작성을 시작하기 전 사이트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에는 어떤 페이지가 서로 연결되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사이트 페이지 흐름으로 사용자를 유도하는(call-to-action)을 설계할 수 있다.
사이트 흐름은 내비게이션 계층(navigational hierarchy)의 구조를 명확하게 그림으로 제공한다. 당신은 내비게이션의 폭과 깊이를 엿볼 수 있다. 탐색(navigational)구조가 너무 깊어지면 간소화 할 수 있다. 탐색(navigational)경로가 너무 넓어지면 관련 페이지를 병합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더 간단한 탐색(navigational)환경을 설계(디자인)하는데 도움을 된다.
다른 구성원도 사이트 흐름으로부터 헤택을 누릴 수 있다. 개발자들은 종종 코드를 추가할 때 어떤 페이지가 서로 연결되는지 알아야 한다. 사이트 흐름을 안내하여 링크가 잘못되거나 누락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것은 또한 개발자들에게 한 페이지에서 마이크로인터렉션(microinteractions)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마이크로인터렉션(microinteractions)은 종종 더 무거운 코딩과 기능성을 수반한다. 이를 통해 미리 계획하고 해당 요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ㅣ 사용자 흐름 사용 시기
모든 작업이 직접적이며 간단한 경로는 아니다. 어떤 것은 우여곡절이 있을 것이다. 이런 종류의 페이지 흐름은 더 복잡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 흐름은 이러한 작업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데 적합한다.
예를 들어,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려면 페이지를 클릭하는 것 이상의 작업이 필요하다. 사용자는 피드백을 확인하고 양식 필드에 입력한 후 이메일을 확인해야 한다. 사용자 흐름은 작업의 모든 측면을 검사하여 더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 흐름은 또한 시스템이 사용자 행동과 어떻게 상호작하는지 개발자들에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류가 발생하여 조치를 취할때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응답할 필요가 있다. 개발자는 사용자 흐름에서 모든 상호작용을 자세하고 적절하게하게 볼 수 있다.
ㅣ 더 빠른 흐름(flows) 생성을 위한 툴킷
흐름(flows)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해서는 안된다. 디자인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것이지만, 디자인 시작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그래서 플로우 패턴 같은 툴킷이 필요하다. 미리 디자인한 다양한 플로우 페이지가 있어 사용자가 정렬하고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흐름(flows)을 빠르게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이크로인터렉션(microinteractions), 마커(markers), 쿨아웃(callouts)이 제공된다.
플로우 패턴
https://uxmovement.com/products/flow-patterns-make-site-flows-in-fine-visual-detail/
ㅣ모든 사람을 위한 흐름(flows)
흐름(flows)은 단지 디자이너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팀의 모든 사람과 사이트 비전을 공유하기 위한 방법이다. 모든 사람이 지도를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더 편안하게 느낄 것이다.
사용자는 또한 흐름(flows)에서도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시간을 들여 계획했기 때문에 그들은 더 나은 탐색(navigation) 및 페이지 흐름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사이트 및 사용자 흐름은 구조적(architectural) 수준에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신이 사이트및 사용자흐름을 디자인 과정의 필수 부분으로 만들면 모든 사람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
ㅣ 원문 참고
https://uxmovement.com/wireframes/site-flows-vs-user-flows-when-to-use-which/
ㅣ 내 생각
이 글은 2015년에 씌여진 글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흐름과 사이트 흐름에 관해서 아주 잘 정리된 글이라고 생각이 된다. 내가 이 글을 더 빨리 발견했더라면 더 빠르게 사용자 흐름과 사이트 흐름에 관해서 개념을 잡고 웹기획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더 잘 했을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나는 개인적으로 잘 만들어진 사이트 흐름이 좋은 사용자 흐름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이트 흐름을 만드는데 꽤 많은 시간을 투여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나열식에 불과한 사이트 흐름도를 만들고 있어 이 흐름도를 통해서 우리팀의 구성원들이 얼만큼 혜택을 보았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그냥 나를 위한 흐름도였던거 같다라는 생각이 이 글을 보고 깨달게 되었다. 그리고 사용자 흐름에도 얼마나 훌륭한 영향을 미쳤을지도 의문이 들었다.
오랜만에 너무 훌륭한 아티클을 발견하였고, 앞으로 내가 IA(information architecture)를 구성하는데 있어서도 이 사이트 흐름을 활용해서 짠다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이트의 기본은 얼마나 이쁜 디자인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고객을 위한 사이트 흐름과 사용자 흐름으로 구성되어져 있느냐라는 사실을 오늘 이 아티클을 통해서 다시 한번 더 깨달게 된다.
이 글은 허접하지만 번역기를 이용하여 영문 아티클을 번역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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