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패턴 파괴_책 리뷰_갈등이 없는 사람은 없다! 갈등 해결의 가이드!

쿵야085 2022. 2. 4. 23:28
반응형

패턴 파괴

책 리뷰_갈등이 없는 사람은 없다! 갈등 해결의 가이드!

 

도서명ㅣ패턴 파괴
원  제 ㅣOptimal Outcomes
부  제 ㅣ최적한 성과와 관계를 만드는 컬럼비아 대학교 갈등고리 해결 프로젝트
저  자 ㅣ제니퍼 골드먼 웨츨러
역  자 ㅣ김현정
출판사ㅣ흐름출판
출판일ㅣ2022.01.20
페이지ㅣ288

 

 

 

저자 소개

제니퍼 골드먼 웨츨러
저자 : 제니퍼 골드먼 웨츨러
JENNIFER GOLDMAN-WETCHLER
터프츠 대학교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사회 조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교 법학대학원에서 협상 프로그램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컬럼비아 대학교 협력 및 갈등 해결 국제센터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친다. 뉴욕 소재 컨설팅 회사 얼라인먼트전략그룹 창립자이자 CEO로서 구글, IBM, 바이엘, 로슈, 오스카헬스, 시티그룹, 링컨센터, 뉴욕경제개발공사, 뉴 스쿨, UN 등 포천 선정 500대 기업, 스타트업, 대규모 비영리·정부 기관 CEO와 중역 들에게 조직을 건전하게 성장시키는 방법을 컨설팅하고 있다.

역자 : 김현정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경제경영 전문 번역가로 일했으며 현재 바른번역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경제학 오디세이』 『이 모든 것은 자산에서 시작되었다』 『돈 비 이블, 사악해진 빅테크 그 이후』 『오토노미 제2의 이동 혁명』 『인공지능 마케팅』 『경제는 어떻게 조작되는가』 외 많은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 차

1부 갈등고리 이해하기

머리말 | 우리가 갈등을 제대로 볼 때 일어나는 변화들
내가 걸어온 길
갈등의 이점
갈등은 갈등을 낳는다
최적의 결과 기법
갈등 해방이란 무엇인가
단어 선택의 문제
나의 갈등 상황은 무엇인가
요약
시작하기

1장 갈등 습관과 갈등 패턴에 주목하라
갈등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갈등 습관 유형
나의 갈등 습관은 무엇인가
갈등 패턴 유령
그룹의 갈등 습관과 갈등 패턴에 주목하라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요약
응용 훈련

2부 갈등 패턴 파괴하기

2장 갈등을 지도화하라
단순한 상황에서 복잡한 상황으로
불분명한 상태에서 명확한 상태로
지도의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여라
상황을 지도화하라
요약
응용 훈련

3장 감정을 활용하라
공감에서 자기인식으로
감정을 만드는 요소
감정 경험의 강도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감정의 덫
멈춤 훈련
감정을 인정하라
감정을 가라앉혀라
감정에 귀 기울여라
감정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혁명가가 아닌 보통 사람의 건설적인 변화
타인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요약
응용 훈련

4장 이상적 가치와 그림자 가치를 존중하라
그림자 가치의 은밀한 활동
누군가의 이상은 다른 누군가의 수치
당신의 이상적 가치를 찾아라
당신의 그림자 가치를 찾아라
자기 내면의 갈등
나와 타인의 가치 충돌
타인의 그림자 가치로 인한 갈등
당신이 직접 해볼 차례이다
가치를 어떻게 논할 것인가
준비성 테스트
비계를 만들어라
이야기할 내용을 준비하라
요약
응용 훈련

3부 갈등고리에서 벗어나기

5장 이상적 미래를 상상하라
모든 감각을 활용하라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이상적 미래를 상상하라
이상적 미래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이상적 미래에 대해 적거나 그리거나 녹음하라
이상적 미래를 알려라
요약
응용 훈련

6장 패턴 파괴 경로를 설계하라
패턴 파괴 경로란 무엇인가
행동 단계를 설계하라
패턴 파괴 경로를 따라 행동 단계를 설계하라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의도를 알려라
요약
응용 훈련

7장 패턴 파괴 경로를 검증하라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
의도치 않은 결과를 예측하라
예방과 대비
미니 실험을 진행하라
요약
응용 훈련

8장 최적의 결과를 선택하라
망설임의 이유
용기를 내라
최적의 결과가 안겨주는 보상을 누려라
최적의 결과를 퍼뜨려라
요약
응용 훈련

부록 | 가치 사전

 

ㅣ 회사 생활의 가장 큰 적, 갈등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갈등이 없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일을 진행해야 하고, 다른 팀과 협업하면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갈등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각각의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서로의 입장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서로의 시선에서만 바라보다 보면 오해가 생기고, 그런 일들로 인해서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저도 회사생활을 하면서 갈등 없이 평화롭게 일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지만, 끊임없이 갈등이 생기고 갈등으로 인해서 생산성이 저하되는 경험이 여러 번 반복적으로 발생을 했습니다. 몇 번이고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협업을 진행하고 싶었으나 같은 패턴이 반복되면은 또다시 갈등은 발생되기 마련이었습니다. 

 

'패턴 파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공감되었던 부분은 멈춰서 관찰하라는 부분이었는데요. 항상 갈등이 발생하면 왜 그런 갈등이 발생했는지에 관해서 멈춰서 주변을 살피고 했어야 했는데 그런 부분들이 부족했던 거 같습니다. 

 

책에서는 갈등도 습관이 된다고 하는데, 갈등의 고리 속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지 책을 보면서 오랜 숙제를 풀어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어 보았습니다. 

 

ㅣ 갈등의 습관과 갈등의 패턴을 찾아야 한다. 

 

책에서는 갈등 습관과 갈등 패턴이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우선 갈등 습관은 살아오면서 그동안 경험하거나 교육받아온 방식에 따라서 다르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부모, 그 외의 다른 구성원, 교사, 운동 코치, 성직자, 살면서 만나는 다른 영향력 있는 인물들에게서 배운 것들이 우리의 갈등 습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인생에서 중요한 누군가가 알려준 갈등 대처 방식에 따라 갈등 습관이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이런 습관에 관한 이야기를 누구에게서도 듣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갈등 습관에 대한 유형을 열린 마음으로 찾고 오래된 습관을 전과는 다른 새로운 습관으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나의 잘못된 갈등 습관을 고쳐나가야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이 오래된 습관을 고치는 방법 중에 하나로 멈춤 훈련이 제시되는데요. 혹시라도 감정적인 갈등 습관에 빠지고 있다면 선제적 멈춤과 반응적 멈춤을 통해 감정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추고 감정을 관찰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공감되었던 부분 중에 하나였는데요. 회사에서 화를 내거나, 내 감정을 추스르지 못했던 대부분의 사태들을 보면은 한 번쯤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멈췄다면은 갈등이 불러오지 않았을 사건들이 많았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멈춤 훈련을 반복적으로 연습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 갈등 고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책의 1부와 2부에서는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과거의 갈등 패턴들을 깨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이 되어 있다면 3부부터는 단순히 갈등 패턴을 깨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갈등 고리를 벗어나기 위한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갈등 고리에 빠져 있는 경우라면 갈등 고리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방법으로 두가 힘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하나는 갈등 고리 안에서 우리를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고, 다른 하나는 갈등 고리 밖에서 우리를 끌어당기는 힘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갈등 고리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갈등 고리 밖에서 끌어당기는 힘을 최적의 결과라고 저자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 최적의 결과란 내가 바라는 이상적 미래라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 관해서 설명을 더 하고 싶지만, 책에서 깊이 얘기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저도 완전히 이해를 하지는 못했네요. 그래서 시간을 내서 책을 한번 더 읽으면서 이 부분에 관한 것도 정확히 이해를 해보려고 합니다. 

 

ㅣ 중요한 것은 과거의 나를 알고 미래를 그리며 실천하는 것

 

이 책을 읽는 내내 메시지처럼 다가온 것은 과거의 내가 어떤 갈등 습관을 가지고 있고 갈등 패턴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관해서 그려보고 생각하면서 스스로 인정하고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것들이 그렇듯이 내가 스스로 알고 깨닫지 못한다면은 그 시작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 위해서 이상적인 미래를 상상하고 그것을 향해서 나아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기존의 갈등 습관과 패턴을 파괴하기 위해서 패턴을 파괴하기 위한 경로를 설정하고 이 경로 설계해서 실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이대로 따라만 한다면 분명히 기존에 내가 만들거나 했었던 갈등 습관들이 많이 줄어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역시 실천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않는 것이 가장 나쁜 행동이라고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이 책을 읽으면서 이번에는 꼭 실천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