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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_책 리뷰_부담없이 쉽게 배우는 경영학

쿵야085 2022. 6. 10.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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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책 리뷰_부담 없이 쉽게 배우는 경영학

 

도서명ㅣ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부  제 ㅣ30일 만에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경영학 교양입문서
저  자 ㅣ일본능률협회매니지먼트센터 
역  자 ㅣ김정환 
출판사ㅣ미래와사람 
출판일ㅣ2022.05.20 
페이지ㅣ224

 

 

저자 소개

저자 :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역자 : 김정환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번역과를 수료했다. 21세기가 시작되던 해에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책 한 권에 흥미를 느끼고 번역의 세계를 발을 들여,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경력이 쌓일수록 번역의 오묘함과 어려움을 느끼면서 항상 다음 책에서는 더 나은 번역,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번역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공대 출신의 번역가로서 공대의 특징인 논리성을 살리면서 번역에 필요한 문과의 감성을 접목하는 것이 목표다.
번역 도서로는 《스티브 잡스 업무의 기술 45》, 《머릿속 정리의 기술》, 《교양경제학》, 《CEO의 메모: 시간과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1분 업무술》, 《하버드의 생각 수업》, 《재밌어서 밤새 읽는 화학 이야기》 등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어떻게 사고할 것인가》, 《잘나가던 기업이 왜 망했을까?》, 《일을 잘 맡긴다는 것》, 《사장을 위한 MBA 필독서 50》, 《노후파산》, 《수학 사전》, 《전쟁의 역사를 통해 배우는 지정학》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 《불안과 외로움을 다스리는 인생의 약상자》,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하버드의 생각수업》, 《마흔, 버려야 할 것과 붙잡아야 할 것들》, 《청춘 명언》, 《온기: 마음이 머무는》, 《영원한 청춘》, 《나답게 살다 나답게 죽고 싶다》, 《마흔에 다시 읽는 수학》, 《프로가 되기 위한 웹기술 입문》, 《그림으로 보는 상대성이론》, 《모두가 궁금해하는 열과 온도의 비밀》 등 과학, 인문사회, 경제경영, 자기계발, 실용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했다.

감수 : 나카가와 고이치
오사카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연구과 경영학 전공 준교수. 1982년에 태어나, 2008년에 도쿄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연구과 박사 후기 과정을 수료하고 2009년에 박사 학위(경제학)를 취득했다. 이후 고마자와 대학교 경영학부 시장전략학과 전입 강사와 오사카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연구과 경영학 전공 강사를 거쳐 현직에 이르렀다. 오사카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가운데 연수ㆍ강연을 통한 사회인 교육, 기업과의 산학 연계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나카가와 선생의 쉬운 비즈니스 연구’와 온라인 강좌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경영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서로는 《전략 경직화의 악순환 - 왜 기업은 변화하지 못하는가》, 《국제 경영의 기초》(이상 유희카쿠), 《왕초보도 이해할 수 있는 경영학》(쇼에이샤) 등이 있다.

목차

PROLOGUE 4
배움의 성과 확인용 다이어리 10

[ 경영학의 기본 ]
DAY 1 ‘경영학’이란 무엇일까? 행동이나 환경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더 나은 회사 경영을 위해 활용하는 학문 _13
DAY 2 ‘회사’란 무엇일까? 회사는 이익을 만들어내고 사회 공헌에 힘써야 할 의무가 있다 _20
DAY 3 기업의 종류 대기업과 벤처기업에는 각각의 강점과 사회적 역할이 있다 _27
DAY 4 M&A 합병과 인수를 반복하는 가운데 기업은 성장하고 경제는 활성화된다 _34

[ 조직 행동 ]
DAY 5 조직으로서 움직인다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한 기본은 서로 협력하는 것이다 _43
DAY 6 조직의 리더 조직의 수, 업무의 수만큼 다양한 리더상이 존재한다 _50
DAY 7 조직 속의 ‘사람’ 조직과 사람의 대등하고 양호한 관계가 건전한 업무 환경을 뒷받침한다 _57
DAY 8 사람의 평가ㆍ관리 사원의 의욕을 지탱하는 목표 설정과 자유로운 대화 _64
DAY 9 인적 자원 자신이 가진 자본력을 높이고, 사회와 연결되며, 가치를 상승시킨다 _71

COLUMN 1 성공은 운에 달려 있다? ‘계획된 우발성 이론’ _78

[ 경영 조직과 관리 ]
DAY 10 경영 조직론 모든 기업은 조직론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_81
DAY 11 매니지먼트 컨트롤 사업의 성장성ㆍ수익성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자본을 투자하는 것이 핵심 _88
DAY 12 생산 관리 개발과 생산을 연동시켜 효율적이고 신속한 공급 체제를 만든다 _95
DAY 13 프로세스 관리 공급 사슬을 부감하며 최적의 제조 흐름을 확립한다 _99

[ 경영 전략 ]
DAY 14 경영 전략의 기본 미래의 변혁 시나리오를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_107
DAY 15 조직 전략을 세우는 방법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자사의 강점ㆍ약점을 분석한다 _114
DAY 16 전략의 실행과 평가 사전 시뮬레이션과 실행 후의 평가를 균형 있게 실시한다 _120
DAY 17 기업의 성장 전략 신제품 개발, 해외 진출, 외부 기업과의 연대를 경험하며 기업을 성장시킨다 _124
DAY 18 참가 시장을 결정하려면 참가 예정인 업계를 자세히 분석해 ‘블루오션’을 노린다 _131
DAY 19 다른 회사와의 경쟁 상대의 생각을 읽고 행동하며, 때로는 함께 손잡을 필요도 있다 _137

COLUMN 2 앞으로 중요해질 ‘공감력’ _144

[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
DAY 20 마케팅의 기본 물건을 만들어서 파는 것에는 수많은 가능성이 숨어 있다 _147
DAY 21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 마케팅 전략은 요소를 몇 겹으로 쌓은 끝에 완성된다 _153
DAY 22 고객의 조사 새로운 시대의 마케팅은 IT 기술과 함께 진화한다 _160
DAY 23 소비자 심리 구매에 이르는 심리에서 소비 행동을 디자인한다 _166
DAY 24 채널 전략 고객을 기점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디자인한다 _172
DAY 25 제품 이노베이션 혁신적인 상품을 만들어내는 지름길은 일단 만들고, 시험해 보고, 개선하는 것 _177

COLUMN 3 현대 사회에서 문제시되는 ‘스텔스 마케팅’ _184

[ 비즈니스 모델 ]
DAY 26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자사의 독자적인 미래상과 사명으로 이어진다 _187
DAY 27 수익 모델의 궁리 사업의 수익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채용한다 _193
DAY 28 사업 리스크를 낮추는 제품 제공 방법 제품 제공 방법을 재검토해 사업의 성공 확률을 높인다 _199
DAY 29 IT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비즈니스도 진화하고 있다 _203
DAY 30 경영학의 미래 일본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줄 것은 AI인가, 아니면 일하는 방식 개혁인가!? _210

색인 _217
참고문헌 _222

 

ㅣ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이란 무엇일까요? 대학교에서 경영학과를 전공하고서도 경영학이란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거 같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기업이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나는 건 주주들의 가치를 위해서 운영되어야 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읽게 된 <30일만에 배우는 경영학수첩>은 제가 지난 대학시절에 배웠던 경영학을 정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벌써 네 번째로 읽은 30일만 배우는 시리즈로 그동안 철학, 심리학, 경제학을 읽었는데, 이번에도 앞의 시리즈와 유사하게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기에 좋았던 거 같습니다.

 

한정된 경영 자원으로 최대한의 이익을 지향한다.

 

'경영학'이란 기업이 성장·발전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는 학문이라는 것입니다. 다만 경영학의 연구 대상은 일반 기업만이 아니며, 지방 자치 단체부터 학교에 이르기까지 온갖 조직이 연구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어떤 조직이든 '사람·물건·돈·정보'가 경영 자원임에는 변함이 없으며, 그 자원들을 어떻게 활용해서 수익을 올릴지 연구하는 것이 경영학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경영학과를 나오면서 경영학은 오직 기업을 위한 학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 책을 통해서 단순히 기업만을 위한 학문이 아님을 알게 된 거 같습니다. 또한 경영학은 6개의 전문분야가 있다고 하는데요. 조직 행동론, 조직 경영론, 경영 전략론, 마케팅론, 이노베이션론, 비즈니스 모델론의 6 분야가 그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경영학의 전문분야에 당연히 회계와 재무도 들어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 부분이 빠져있는 건 조금 의아하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경제학과 경영학은 무엇이 다른지 궁금해하는 사람도 있을 거 같은데요. 경영학이 기업 활동이나 그 안에서 일하는 개인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학문인 데 비해, 경제학은 사회에서 기업이나 정부, 개인이 하는 행동을 분석하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경영학의 목표는 좋은 기업을 만드는 것이며, 경제학의 목표는 좋은 사회, 경제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ㅣ 효율을 높이는 경영 조직론 

 

저는 경영학과의 과목 중에서도 조직론과 행동론에 관련된 분야에서 많은 흥미를 느끼고 성적도 잘 나왔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요. 아마도 회사의 구조, 사람의 일하는 방식, 효율적인 생산 관리 등이 너무도 재밌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일반적인 기업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것일까요?

 

보통 사업 규모가 커지면 회사는 조직 편성을 실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조직의 형태는 무엇을 축으로 삼느냐에 따라 기능별 조직과 사업부제 조직의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경영자는 이것을 잘 파악해야만 합니다. '기능별 조직'이란 생산, 판매, 개발, 경리 등 담당하는 업무 내용(기능)에 따라 조직을 세분화하는 형태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단일 사업을 좁은 범위에서 실시하는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이 기능별 조직을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능별 조직의 가장 큰 장점은 각 부문 내에서 스킬이나 지식의 축적이 가능한 까닭에 전문성을 발휘하기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업무 내용에 따라서 조직을 나누는 기능별 조직과 달리 사업 분야별로 부문을 편성한 것이 '사업부제 조직'이라고 합니다.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별로 역할 분담이 실시된다고 하는데요. 가령 명함의 직함 부분에 에어컨 사업부, 텔레비전 사업부 등 제품 카테고리가 적혀 있다면 그 회사는 사업부제 조직을 채용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업부제 조직은 복수의 사업을 하며 비교적 규모가 큰 회사에서 볼 수 있는 조직 편성으로 제너럴 모터스가 처음 시작했다고 합니다. 

 

저도 돌이켜보면 단일 사업을 하거나, 단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었던 조직에서는 기능별 조직으로 운영되었던 거 같으며, 조금 규모가 크거나 여러 사업을 운영하는 곳에서는 사업부제 조직으로 운영되었던 거 같습니다. 다만 사업부제 조직에서도 사업부제 조직을 돕기 위해서 여러 기능별 조직이 존재하기는 했었습니다. 

 

ㅣ 물건을 팔기 위한 필수, 마케팅 그리고 심리학

 

저는 경영학을 배우면서 심리학에도 호기심이 생겨서 부전공으로 전공을 했었는데요. 심리학을 공부하게 된 계기는 사람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도 있지만, 마케팅이라는 학문을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영학과를 전공하면서 심리학을 함께 전공하면 장점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기도 했었습니다. 

 

그럼 경영학에서 말하는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보통 물건을 팔기 위해서 광고를 많이 하는데요. 무작정 광고를 한다고 하여서 상품이 잘 팔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상품을 확실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나 적정 가격, 유통 경로나 판매 장소 등을 파악하고 판매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 일련의 프로세스를 '마케팅'이라고 하며,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 지향'이라는 사고방식입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마케팅은 '고객 지향'이라는 사고방식이라고 한다면, 곧 소비자에 관해서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걸 가르쳐주는 학문이 바로 소비자 심리학입니다. 소비자를 상품의 구맬 이끌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데요. 소비자 심리와 동떨어진 마케팅을 아무리 열심히 한들 구매 행동으로는 연결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자사의 상품에 대해 지금 어떤 심리 상태에 있는지를 읽어내기 위한 힌트로 'AIDA 모델'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 관심)', 'Desire(욕구)', 'Action(행동=구매)'이라는 4가지 심리 프로세스를 거쳐 구매에 이른다는 이론으로, 각각의 머리글자를 따서 AIDA라고 부릅니다. 

 

고객의 상태를 프로세스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Attention(주의) : 모른다 → 알고 있다 / Interest(흥미, 관심) : 알고 있다 → 흥미가 생겼다 / Desire(욕구) : 흥미가 생겼다 → 원한다 / Action(행동) : 원한다 → 구입한다. 이런 단계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소비가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이며, 현재 어느 단계를 자극해야지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지를 자극해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 심리에서 브랜드 파워를 배경으로 기존의 마케팅 전략과는 정반대의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있는데요. '고객이 구입하기 어렵게 만든다.' , '유통 경로를 좁힌다.', '수요 증대에 대응하지 않는다.' 등 기존의 마케팅과는 정반대의 전략도 있습니다. 루이비통이나 에르메스, 샤넬처럼 세계적으로 열광적인 팬을 보유한 럭셔리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수법으로 '럭셔리 전략'이라고 부릅니다. 기업의 대부분은 고객 지향을 첫째로 내걸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럭셔리 전략에서는 '고객의 요망에 영합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삼으며, 오히려 싸게 팔지 않는 자세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인다고 생각을 합니다. 

ㅣ 지금의 IT 시대, 지금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

 

지금은 IT 시대이기 때문에 이전에 배웠던 다양한 경영학적 이론들이 잘 맞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이익을 얻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해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기본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도대체 어떻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일까요? 이런 애플리케이션은 '프리미엄(Freemium)'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Free(무료)'와 'Premium(할증 과금)'을 조합한 말로, 프레드 월슨이 제창했으며 크리스 앤더슨의 저서를 통해 널리 알려진 개념이라고 합니다. 기본 무료 서비스의 수익 구조는 '광고'와 '과금', '관련 상품'의 3가지라고 합니다. 특히 과금은 수익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과금을 이끌어낼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것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프리미엄과 유사하게 무료를 저면에 내세운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데요. 바로 플랫폼 전략이 있습니다. 플랫폼이란 '장소'라는 의미로, 그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는 구글은 이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현재 수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구글의 서비스는 대부분 완전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데도 구글은 수조 엔에 이르는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대체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일까요? 그 답은 구글의 광고 기능에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과거 검색 이력 같은 온갖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광고를 표시함으로써 사용자와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대가 변함에 따라서 경영학도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노동에서도 로봇이 도입이 되고, AI가 대신 일하는 시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서 이전과는 다르게 업무의 장소가 직장으로 한정되지 않고, 집에서도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 5일제에서 주 4일제를 실험한다는 나라들이 생기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일과 삶의 밸런스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서 기업이 성장·발전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꾸준하게 찾아보고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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