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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스터디 1주차 _ 기획자 및 플랫폼 이해하기, 대화의 기술.

쿵야085 2023. 7. 8.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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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스터디 1주차

기획자 및 플랫폼 이해하기, 대화의 기술.

 

강사 : 정재용

날짜 : 2023년 7월 6일 목요일 19:30

스터디 장소 : 케어스퀘어빌딩 지하 2층

 

오늘의 기억해야 할 단어

박쥐

결근법

매직넘버 3

 

대화의 중요성
대화란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 

왜냐? 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1. 기획자의 마음가짐

기획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첫 번째,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 힘들어도 긍정적인 의미를 발견한다. 
세 번째, 어떤 단계도 마지막은 있다. 마지막 다음에는 변화될 수 있는 새로운 것이 있다. 
네 번째, 주어진 해결에 만족하고 다음 스텝의 발전을 얘기하자!

 

결국은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

 

작업자 : 지시가 내려온 일만 진행함. 
기술자 : 컨설팅을 통해 해야 할 일을 제시함.

> 우리는 작업자가 아닌 기술자가 되어야 함. 

그래서 우리는 경험을 만들고 경험을 쌓아야 함

 

ex) 우리가 이커머스에 일을 한다? 이커머스가 일이 아니라, 이커머스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

 


 

당신의 의지가 결과를 만든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가질 수 없다.

 

능동적인 기획자 : 일을 내려줄 필요 없이 알아서 찾아서 일을 한다 : 팀장은? 일을 만들어 줄 필요 없어 편하다

수동적인 기획자 : 해야 될 일을 누군가 지시해 줘야 일을 한다.  : 팀장은? 일을 만들어 줘야 해서 힘들다

 


 

사람들은 누구를 처음 만났을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정보도 없는 사람을 만났을 때 이미 5초 안에 모든 것이 느낌으로 결정된다)

 

1. 표정을 주의해라

2. 인사가 중요하다. 

3. 용모는 단정히 하라

 


https://www.youtube.com/watch?v=ti3vWlV_Kac 

 

고객에게 제대로 질문을 했는가?

제품을 설명할 것이 아니라, 고객이 제품에 관해 명확하게 매력과 가치를 느끼는가?

 

오프라인에 있는 행동들이 모두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들이 온라인에서 행동을 이끌어 낸다. 

 


2. 고객과의 대화 노하우

 

1) 대화가 끊기지 않는 방법

상대방의 취향 및 나만의 이야깃거리를 가져라!

- 고객스타일, 회사분위기, 업무스타일, 사회적 이슈, 음식, 애견....

 

2) 고객의 이야기를 이끌어내라! 당신은 들으러 온 사람이다. 

고객은 대화의 귀재가 아니다 - 할 말이 없는 사람에게 말을 시켜라

 

1번 듣고 / 2번 긍정하고 / 1번 말하고  →  1번 질문하고 / 2번 긍정하고(다음 질문을 생각하고) / 3번 듣고

신이 사람에게 입은 하나를 만들었다. 대신 귀는 양쪽으로 쫑긋. 남의 말을 더 들으라는 철칙

 

기획자의 대화 = 나에게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게 하라!

 

말꼬리 잡기 :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계속 화제를 만들어가면서 말을 이어나가라. 

상대방에 집중 : 상대방의 기분 좋은 부분을 잘 이야기하고 말을 이끌어 나가라. 

 

3) 의상의 중요성

다음에 협상하러 가는데 연두색 옷 입고 가겠는가?

 

4) 팩트를 메모하라

상대방에게 잘 듣고 있음을 메모로 암시하라!

 

사랑받는 화법

- 음성이 생기 있고 낙천적일 것.

- 즐거운 이야기를 많이 할 것.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표정은 밝고 유쾌할 것.

- 건설적인 이야기를 하며 부정적인 이야기는 말하지 말 것

>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프레임을 만들고 주변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준다.

- 말을 할 때는 정열적이며 진실되게 할 것.

- 추상적이거나 알지 못하는 내용은 말하지 말 것.

- 잘난 체하지 말 것.

- 널리 알려진 사실이나 유머를 활용할 것. 

 

좋은 첫인상 만들기

- 대화를 할 대는 상대방의 눈을 보며 이야기한다. 

- 처음 만났을 때와 헤어질 때, 인사는 악수를 청한다.

- 아는 것도 모르는 척 물어본다.

 

> 여자 대표들도 악수는 정말 꽉 쥐면서 한다. *자신감의 표현!

 

상대의 불평불만을 없애는 방법

- 끝가지 상대의 말을 들어주라.

- 그의 불만을 이쪽에서 말해준다. 

- 불평불만의 과녁을 치워버려라.

- 상대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 박쥐와 같은 사람이 되어 상대방과 함께 해라. 

 


3. 대화의 노하우

 

대화가 서투르다면?

 

1) 만남에서 안녕하세요! 인사로 끝내지 않고 추가로 덧붙임을 붙이면 좋습니다

- 오늘의 날씨 또는 즐거운 기분을 만들어주는 언어.

2)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근황을 물어봐라

- 만나는 상대방의 공통 관심사나 진행하는 업무 등 근황에 대해 먼저 문의하세요.

3) 상대방이 기분 좋은 기분을 느끼도록 경험을 얘기하도록 하라

- 만나는 분이 어떤 일을 하거나 성취했다면 그것을 이야기하라

4) 맞장구와 리액션을 통해 상대방이 기분 좋게 얘기하도록 해라

- 박수나 웃음, 또 말하도록 질문이나 리액션을 해라

5) 대화 중 또는 화제를 다르게 제공하고 싶을 때

- 아 참 또는 그러고 보니 등 화재를 전호나하는 말로 상대방의 포인트 멘트와 연관 지어 기억난 에피소드나 얘기하기 곤란했던 업무를 얘기한다. 

6) 센스 있게 칭찬해라!

- 예) 멋지네요, 대단하세요, 역시! 등의 칭찬을 해라.

7) 아 그러니까 이러한 말씀이로군요

- 상대의 말을 요약해 준다면 상대는 더없이 고마워한다.

- 비즈니스 상황에서 상대방 이름을 기억해 주는 것은 손쉽게 마음을 움직이는 최고 방법이다. 

 

부정적인 사람의 특징

- 하지만 이란 단어를 자주 쓰는 사람

성공한 사람은 결코 떠들지 않는다

- 오히려 상대방을 추켜 세워주고 스스로에게 겸손함으로써 자신의 진면목을 드러낸다.

- 잘난 척하는 사람은 결코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 

어떤 말에 대한 판단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 쉽게 판단의 덫에 걸리지 말라.

말꼬리를 자르지 말아라

- 상대방에게 아주 나쁜 인상을 심어주고 싶다면 그가 말하는 도중에 무작정 끼어들면 된다. 

- 상대방을 진정으로 존중하고 싶다면 그의 말이 끝나고 한 박자 쉰 다음 자신의 말을 하면 된다. 

함부로 불평이나 험담을 늘어놓지 말라

- 타인에 대한 불평이나 험담은 처음에는 재미있겠지만 그 말이 늘어질수록 지겨워진다.

 


 

4. 개발자와 디자이너와의 대화 노하우

개발자 = 아이 

- 나홀로족

- DB중심사고

- 주위반응 무관심

- 정의하지 않는다

 

디자이너 = 엄마

- 감성적인

- 감정적인

- 이미지 중심의 사고

- 주위반응 관심

- 작업스타일이 다르다

 

기획자 = 아빠

- 기술적 접근으로 대화하지 마라 사업 또는 팩트 관점으로 이야기하라. 

 

전문가적 관점으로 이야기하라!

샌드위치 전략을 구사하라

파트너로

생각하라

 

> 문서로 승부하라

 


5. 샌드위치 전략

샌드위치 전략 (칭찬 > 구박 > 칭찬)

= 칭찬은 개발자 디자이너를 춤추게 한다.

 

첫 번째 칭찬

= 나는 너를 인정한다! 너의 생각이 맞다!

두 번째 칭찬

= 이런 건 어때? 질문으로 상대방에게 팩트 전달

세 번째 칭찬

= 나는 네가 전달한 내용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해 줄 것이라 믿어!

 


6. 조리 있게 말하는 노하우

말하는 사람은 목적을 가지고 얘기를 한다. 

듣는 사람은 방향과 목적을 이해하도록 듣게 된다. 

어제 술을 먹었는데 점심 식사로 추천할 만한 곳이 있나요?

 

결근방을 기억하세요!

결론, 근거, 방법을 항상 기억하고 이야기해야 한다. 

 


7. 기획자의 두 가지 분류

행복하지 않은 자존감 나은 기획자

- 고민과 문제를 나에게서 찾지 마라

- 앞으로도 이런 문제가 계속될 것이다!라는 의식을 벗어나라

- 나의 부정적 경계를 세우지 말아라! OO 하지 말자!

- 싫어하는 사람의 말을 왜곡해서 듣지 말자!

 

퇴사하는 사람들에게 질문했을 때,

왜 퇴사해? 바뀌지 않을 거 같아서요. 

> 기획자라면 작업자가 아닌 기술자가 되어야 하는데, 본인 바꾸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 도망치려 한다.

환경에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는 사람은 작업자로 나을 뿐이다. 

 

행복한 기획자

- 주변의 선배를 찾아라! 사람이 가장 큰 스승이고 책이다.

- 감정은 전이되고 영향을 받게 된다. (긍정적인 사람을 찾아라)

- 긍정적 성취 목표를 찾아라!

 

항상 공부해서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외부의 트렌드를 경험하라. 

 


8. 설득의 기술

좋은 대화는 혀끝의 기술이 아니라 서로의 교감으로 이루어진다. 

(대화의 목적은 일차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용을 얻는 것이다)

 

말을 잘하기 위한 방법 1탄

1. 공통의 화제나 관심사를 적절하게 대화에 적용시킨다. 

2. 말의 속도와 높낮이, 목소리 크기 변화를 적절하게 조절할 줄 안다.

3. 친한 사이라 하더라도 말할 때의 예의를 지킨다. 

4. 말을 시작하기 전에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의 요점을 머릿속으로 정리한다. 

5. 문장의 띄어쓰기 속도를 유지한다. 

6. 무거운 이야기를 할 때 유머로 긴장감을 풀어주도록 한다.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며 이런 방법으로 공략하라

1. 서둘지 말고 차분히 공략하라

2. 상대방이 보이지 않은 곳에서 칭찬하라

3. 싫다는 생각이 있어도 그 사람을 제외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단점을 지적하려면, 대화의 앞부분에 단점을 놓고 뒷부분에 장점을 이야기해야 한다. 

 

당신이 보다 존경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1. 다른 사람의 단점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라

2. 자신에 대해 떠벌이지 말라

3. 남을 비난하고 고자질하지 말라.

4.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열중하라

5. 자기 자신을 고치려고 애쓰라

6. 다른 사람의 결점을 보는 것이 아닌 동정의 눈으로 바라보라

 

자신의 생각을 아무리 잘 표현한다 해도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내용은 불과 30%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격언 : 하이 컬러가 되려면 화술을 배워라

 

상대가 모르는 분야를 계속해서 질문을 하는 것은 결례가 될 수 있지만 상대가 알 만한 범위 내에서 질문하는 것은 결례가 아니라 상대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것이다.

 

아는 이야기라고 하더라도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주고, 약간의 조예를 보여준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요령

- 상대방이 왜 나의 말에 동의하지 않는지를 알아야 한다. 

- 논리적인 설명으로 왜 하지 않으면 안 되는지에 관해 이야기한다. 

- 그 일이 왜 꼭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간결하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상대로 하여금 '정말 그렇구나'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 이성과 감성의 적절한 줄다리기가 설득의 키워드다. 

- 상대를 설득해 내편으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일은 진행되지 않는다.

 

상대의 이익에 관한 이야기는 강력한 호소력을 지닌다.

상대의 말을 반복하는 효과는 의외로 크다.

반복할 때 감정을 집어넣거나 표정도 달라지면 효과가 커진다.

 


9. 대화 기술

좋은 대화란?

대화는 끝말잇기와 같다. 중간에 끊어지지 않고 계쏙 이어지는 대화를 나눌 때 핑퐁게임을 하듯 즐거울 수 있다. 

 

유쾌한 사람을 만나면 절로 즐거워진다.

대화를 흥겹게 하는 사람

- 이런 사람은 늘 만나고 싶은 사람 중에 우선이 된다. 

 

그는 누가 자신을 방문한다고 연락을 받으면 방문객이 좋아할 화재에 대해 관계 서적을 뒤지며 연구를 했다고 한다.

- 루스벨트 대통령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부드럽게 도움을 청하면 거절하기도 힘들다. 

 

미리 대화를 준비하라!

> 잘 알고 지내던 사람을 만나든 아니면 처음 보는 사람을 만나든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갖춘다.

>그 준비란 바로상대방과 만났을 때 무슨 이야기로 시작할 것인지를 미리 머리에 떠올리는 것이다.

 

웃는 얼굴은 모든 것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준다. 

 

인간이란 자신의 행복해지려는 결심의 강도에 따라 그만큼 행복해질 수가 있다. 

 

긍정의 화술에 자주 쓰이는 말

- 정말 필요하실 겁니다. 

- 마음에 드실 겁니다. 

- 잘 어울리시는군요

- 그건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가능하겠습니다. 

- 그처럼 생각되시지요?

 

한탄조의 말로써 상대방으로부터 약간의 동정심을 얻어 내는 것은 좋지만 그 이상 얻어낼 것은 없다.

오히려 당신은 잃은 것이 많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화법

- 자기의 실수는 과감히 인정하라

- 너그럽게 생각하고 생각의 폭을 넓혀 상대를 이해하려 하라

- 명료한 말을 사용하라

- 상대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들어라

 

용건만 간단히 말하지 말아라!

용건만 간단히 말하고 끝나는 사람들에게는 여운이 남지 않는다. 왠지 어딘가 냉랭하다는 느낌이 지워지지 않는다. 인사말에 한마디를 덧붙여두자, 덧붙이는 말이라고 해서 거창할 필요는 없다. 즉흥적으로 보이는 물체, 혹은 그때 그 상황에서 떠오르는 말 한마디이긴 한데 상대랑 관련 있는 정도의 말 한마디면 족하다. 

 

- 상대를 걱정해 주는 말은 상대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준다. 

 

기분 좋게 거절하는 리액션

- 거절을 하더라도 웃으면서 거절하자

- 바로 그 자리에서 거절하는 것보다 시간을 둔다. 

- 거절하는 이유를 확실히 알려준다. 

- 많은 사람들 앞에서 거절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 거절한 이유를 메일이나 서신을 통해 설명한다. 

- 거절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고 다른 것을 도울 수 있는지 묻는다. 

- 부탁을 들어줄 명확한 조건을 제시해 본다. 조건을 맞추면 들어준다. 

 

상대방 배려의 멘트

- 제가 아직 이해를 다 못한 거 같습니다. 조금만 더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십니까?

 

상대가 말을 알아듣기 쉽게 하는 방법

- 주제어와 서술어를 떨어뜨리지 않는 것 (꽃이 피었다)

- 전하고자 하는 요점의 수를 정리하는 방법(매직 No.3)

> 보통 제안을 할 때는 여러가지를 제안하는 것이 적은 수를 제안하여 선택지를 줄여준다. 

> 임팩트 있게 얘기를 할 때 3 이라는 숫자를 활용해서 이야기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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