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웹기획 & 툴

기획 스터디 2주차 _ 기획서 & 제안서 교육과정

쿵야085 2023. 7. 11.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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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스터디 2주차

기획서 & 제안서 교육과정

 

강사 : 정재용

날짜 : 2023년 7월 11일 화요일 19:30

스터디 장소 : 케어스퀘어빌딩 지하 2층

 

2023.07.08 - [IT/웹기획 & 툴] - 기획 스터디 1주 차 _ 기획자 및 플랫폼 이해하기, 대화의 기술.

 

기획 스터디 1주 차 _ 기획자 및 플랫폼 이해하기, 대화의 기술.

기획 스터디 1주 차 기획자 및 플랫폼 이해하기, 대화의 기술. 강사 : 정재용 날짜 : 2023년 7월 6일 목요일 19:30 스터디 장소 : 케어스퀘어빌딩 지하 2층 오늘의 기억해야 할 단어 박쥐 결근법 매직

ilsang2.tistory.com

 

제안서 기획서이란 무엇인가?

1. 기획서 & 제안서의 이해

 

우리가 회사에서 만들어 내는 문서는?

제안서, 기획서, 기안서, 보고서...

 

모든 문서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문서를 받는 수신자에게 다음의 행동을 암시하거나 승낙하도록 하는 수단

-> 그러므로 실제로 유형과 형태가 다를 뿐이지 수신자에게 얻어내고자 하는 것을 얻어 내는 것. 

 

기획서  → 목적전달

보고서 제안서  ← 목표행동

 

2. 왜 제안서가 필요한가?

 

제안서는 많은 도구 중의 하나이다. 

 

3. 제안서 제작 장점은?

첫 번째.

시각화 툴을 통한 이미지 연상기법으로 수신자에게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사람은 TEXT를 자신이 기억하는 이미지와 결합시키려는 심리가 있으며, 이를 통해 연상된 이미지로 기억한다. 

제안서는 수신자에게 결정에 근거를 이미지가 같이 전달되기에 정/오답의 결정의 근거가 된다. 

 

두 번째. 

제안자가 의도하는 이미지(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패턴 분석에 매우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도 사람이 가지고 있는 패턴에 대한 분석 기술을 따라잡기 힘듦. 

 

3. 제안서 제작 장점은?

 

세 번째. 

세계 공통적인 표준 제안서 포맷이 POWER POINT이다. 

사회 저변에 깔려 있는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가 MS계열이 대부분임. 

발신자가 다양한 문서 편집 틀을 쓴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제출하는 수신자에게는 보여줄 수 없는 파일이기에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암묵적인 협의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문서편집 툴을 쓰고 있음. 

 

*최근에는 피그마를 많이 사용하고 있음. 

 

1. 카피의 구분

 

가. 고객의 눈을 주목시키는 역할을 가진 헤드라인

나  주목시킨 고객에게 원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서브카피

 

2. 좋은 카피란?

가. 직관성 + 재미를 추구하자. 

나. 일관성을 지키자

다. 문장은 짧게, 리듬감 있게

- 글이 쉽게 읽히도록 하려면, 한 문장이 3줄 이상이 안되도록 해야 함. 웹에서 글을 쓸 때 중간중간에 줄 바꿈을 해야 함. 

라. 짧고 정확한 헤드라인을 쓰자

마. 헤드라인 카피는 정보를 주지말자.

-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궁금증을 유발하여 본 정보에 대한 확인 욕구를 증대하는 방안이 머릿속에 오래 남는 카피임

사. 한 가지만 말하자. 

'하나만 말하자' 이것은 카피 작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임

 

3. 고객이 원하는 카피를 만들자!

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나. 믿음직한 권위를 만드는 방법

광고에 있어서 권위는 수상내역, 매스컴 노출 외부로부터 인정받은 사실과 '무료상담. 비교견적, 정보제공'과 같은 내부의 사실에서 만들어진다. 

다. 검색한 키워드와의 연관성 노출

키워드가 광고문구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클릭률이 현저하게 높아진다. 자신의 관심사가 한번 더 노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높아서이다.

 

4. 컨셉 카피의  원리

01. 단정의 원리 : 아는 것이 힘이다. 

02. 충돌의 원리 : 적과의 동침, 풍요 속의 빈곤 : 소리 없는 아우성

03. 반전의 원리 : 내 최대의 장점은 겸손하다는 점이고, 약점은 지나치게 잘났다는 것.

04. 부정의 원리 : 침대는 과학이다. 

05. 의미부여의 원리 

06. 영어 짜맞춤의 원리 

 

글을 쓸 때 필요한 것. 

1. 대상 : 누구에게?

2. 문제의 본질 : 무엇이 무제인가?

3. 각인될 이미지 : 어떤 것을 기억시킬 것인가?

4. 목표 행동 : 어떤 행동을 만들 것 인가?

5. 시나리오 컨셉 : 스토리의 플로우를 만들어 읽게 만들고 결국에 행동하게 만들어야 함. 

 

작성 시나리오

USE CASE 작성 → 컨셉키워드 발굴 → 리드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 리뷰 및 순서배열

 

글쓰기 점검

1. 단문으로 작성하라

2. 그룹핑하라

3. 숫자

4. 글마감 스타일을 통일시켜라

5. 반복문구를 제거하라

 


상사의 마음을 움직이는 한 장의 기획서

기획서 작성요령

결근방을 이용함. 

1. 반복되는 패턴을 파악함. 

2. 팩트를 근거로 사용함.

3. 방법을 제시하여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함. 

 

뜻을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작성하라. 

가. 애매한 표현사용 예시

- 빠른 시일 내에 검토를 완료할 예정이다. 

- 3일 내(또는 5월 3일까지) 검토를 완료할 예정이다.

- 2차 사이트 테스트 결과가 상당히 우수하다(X)

- 2차 사이트 테스트 결과가 우수하다(O)

나. 이중 부정 사용 금지

다. 수동적 표현 금지

 

간결하게 작성하라

가. 문장을 짧고 굵게 작성하라

나. 중복표현금지

다. 수식어 중복사용 금지


기획서 작성요령

MECE를 이용하라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배타적이면서 전체를 모아 놓았을 때는 누락되지 않는 것. 

 

Magic Number3

대화를 할 때 3가지 근거를 제시하면 설득력이 있음. 

 

내용에 따른 보고의 변화

1. Owner가 내용을 잘 모를 때 : 배경 상황 결론

2. Owenr가 내용을 잘 알 때 : 결론 근거 방법

 

보고서

가. 내용 전달 보고서

목적 보고내용 결론

나 방법 제안 보고서

현황분석 결론 제안

 

기획서

다. 전략 기획서

목적 전술제안 일정/예산/효과

라. 전술 기획서

마. 종합 기획서

 


제안서 작성방법

1. 제안서 구성요소

가. 개요 : 서론, 배경, 목적 등을 말한다. 

나. 소개 : 주체의 조직 및 연혁 등을 소개한다.

다. 현황 : 제안배경에 대한 현재의 문제점과 가능성을 소개한다.

라. 방향 : 현황 타개를 위한 수행 방법 및 과정, 관련정보 등의 제안사항을 제시한다.

마. 실행 : 제안내용 수행 다른 실행 조건을 제시한다. 

바. 사후 : 제안 내용에 대한 실행 후 효과를 얘기함

사. 주지 : 다시 한번 중요한 것을 제시함. 

 

2. 제안서 작성방향

가. 내용과 목적의 일관성 유지

나. 현황과 핵심과제의 제시

다. 방향과 제안사항의 제시

라. 일정과 작업사항 제시

마. 상대방을 배려하는 문구 제시

 

3. 제안서 작성 스토리

1단계 :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수집

2단계 : 제안서 스타일 규정

3단계 : 제안서 템플릿 제작

4단계 : 아이디어 스케치 및 표현 구성

5단계 : 제안서 최종 점검

 

제안의 목적 3가지가 제시되었는가?

매직넘버 3

 

4. 제안서 불필요한 요소

가. 향후에 논의해야 할 영역의 구체적인 내용

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

다. 컨설팅을 통해 다룰 문제의 논평과 정보

라. 정보원에 대한 사항 및 만났던 경영자의 이름과 정보

마. 조직에 관한 기밀정보

바. 부서들 간의 관계 및 가치 판단 등의 정보

 

5. 작성된 제안서의 점검

상대에게 제출했을 경우 문제가 없을까 고민하면서 제안서를 검토할 경우, 다음 사항에 대해 생각하면서 다시금 검토해 보도록 한다. 

가. 내용

1) 우리가 그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겠는가?

2) 우리가 그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는가?

나. 점검

1) 폰트. 맞춤법, 자간

2) 폰트 사이즈 검사

3) 핵심문구 색상지정 또는 밑줄

 

제안서 큰 탭스

1. 제안서 제목_중댑스

   가. 제안서 제목_소댑스

   나. 제안서제목_소댑스

       1) 제안서 내용

       2) 제안서 내용

            가) 제안서 부연댑스

            2) 제안서 부연댑스

               - 최종설명내용

               ① 최종구성내용

 


Presetation을 만드는 예술과 과학

1. Presetation이란?

조직 내부/외부에서 행위를 이끌어내는 도구다. 

 

2. 장표를 선택하는 방법

청중이 읽는 것 도는 듣는 것 무엇이 효과적인지 따라 결정된다. 

문서 : 토의자료나 백서용도

텔레프롬프터 : 발표하는 사람에게는 발표의 텍스트 제공

Presetation : 발표자의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시각적 보조재

 

3. 제안서의 분류

Presetation 문서는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그 성격에 맞게 제안서를 작성하자

- 매우 맞은  밀도의 문서

- 보통 밀도의 문서

- 고밀도의 문서

 

4. Presetation 생태계

Presetation은 고객을 사로잡는 고도의 전략이다. 

가. 메시지 

나. 화술

다. 시각스토리 

 

5. 청중의 요구사항 분석

1. 어떤 이들인가?

2. 왜 여기 있는가?

3. 무슨 고민거리가 있는가?

4.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5.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6. Presetation 아이디어 수집

마인드맵을 통한 아이디어 수집

 

7.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그룹 핑

단순한 단어를 통한 Fact 정의로 공감대 형성

브레인스토밍 회의 규칙

가. 아이디어에 대한 판단 금물

나. 엉뚱한 게 좋다. 

다. 양으로 승부한다. 

 

8. 스케치를 통해 가시화시켜라

동료와 함께 발표할 Presetation의 흐름을 점검하자. 

동료평가 및 발견

스토리텔링 스케치 전개  팩트 발견 및 레벨링 해결전략 제시

 

Tip. 나만의 폴더를 만들고, 활용하라.

 

9. 제작프로세스 - 상세한 조사 후 이야기 구조화 하기

보고서의 주제가 파악되었다면 그에 답변할 수 있게 자료를 모으고 관련 담당자들과 인터뷰를 하여 정보를 수집하라.

노트로 핵심 주제 메모 - 마인드맵 만들기 -> 살 붙이기

 

10. 제작프로세스 - 템플릿을 통한 제안서 스타트

슬라이드 마스터를 통해 일관성 있는 템플릿을 제작한다. 

 

11. 제작프로세스 - 한 장 짜리 보고서를 정리하자. 

One page proposal을 만들고 해당 내용들을 각각의 장표에 녹여 넣는다. 

 

12. 제안서 디테일 : 상황에 따른 차트 표현기법

파이차트 : 비율차이가 많이 나는 것.

막대차트 : 항목수가 많거나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싶을 때

꺾은선 차트 : 비교 및 변화를 강조하고 싶을 때

 


청중은 왕이다. 

청중은 내가 보고 싶어서 Presetation에 오는 것이 아니다. 

내가 그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 보고 싶어서 온 것이다. 

 

Presetation에서의 성공이란?

청중에게 시간을 투자한 만큼의 값어치를 해주는 것

울림이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앞으로 무엇을 할지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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