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책 리뷰 / 김윤태] 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_전문가의 시장 조사 노하우를 배워보자!

쿵야085 2021. 1. 20. 00:23
반응형

[책 리뷰 / 김윤태] 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전문가의 시장 조사 노하우를 배워보자!

 

 

도서명 ㅣ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_시장 조사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저   자 ㅣ김윤태
출판사 ㅣ좋은습관연구소
출판일 ㅣ2020.11.23
페이지 ㅣ196

 

 

 

 

저자 소개

김윤태
소비자 마케팅 전문가. LG생활건강,CJCGV, 삼성물산, 정관장에서 마케팅 담당자, 브랜드 매니저 그리고CMO로 25년간 활동했다. 소비재 관련 서비스 전략과 브랜딩에 관한 수백 번의 시장 조사를 직접 진행했다. 한양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최근까지 겸임 교수로 활동했다.

작가 브런치 brunch.co.kr/@yuntae

 

야갤이 윤태의 브런치

컨설턴트 | 소비자를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은 리얼 마케터 야갤이 윤태의 브런치입니다. 한양대에서 교수로 회사의 CMO로 컨설팅펌의 Head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brunch.co.kr

목차

서문

1부. 관찰
1. 기존 제품과의 차이점 100개를 적어보자
2. 소비자 자신도 모르는 속마음, 알아내는 법
3. 데이터 쓰레기를 만들지 않으려면

2부. 이해
4. 시장 조사를 두 번 반복하지 않으려면
5. 상황에 맞는 조사 방법 따로 있다
6. 시장 조사 공부에 도움을 주는 책 세 권
7. 데이터 가지고 놀기? 반복하는 것이 답이다

3부. 분석
8. FGI에서 사회자가 주의해야 할 20가지
9. 브레인스토밍, 제대로 알고 해야 성과 높아
10. 신제품 출시와 제품 개선에 관한 조사
11-1. 꼭 알아야 하는 시장 조사 용어 (1)
11-2. 꼭 알아야 하는 시장 조사 용어 (2)
12. 설문지 작성을 할 때 주의할 점
13. 엑셀로 끝내는 데이터 분석

4부. 응용
14. 제품 차별화를 위한 시장 탐색법
15. 과거의 조사 결과에 얽매여선 안 된다
16. 나만의 ‘소비자 이해 노트’를 만들자
17. 모바일로 시장 조사 해보기
부록. 시장 조사 연습 총괄

5부. 전달
18. 조사 보고는 간략하게 두괄식으로
19. 메시지가 드러나는 보고서 정리
20. 위트 있는 전달은 화룡점정

에필로그 -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시장 조사

ㅣ 직장인이라면 누구라도 시장조사

모든 직장인이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업무가 바로 시장조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했거나, 이직을 했을 경우에 대부분 첫 업무로 주어지는 것이 바로 시장조사인 거 같습니다. 시장조사를 진행하면서 시장을 이해하고, 현재 일하는 회사의 강점과 약점 혹은 경쟁사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시장조사를 한 번도 제대로 누군가에게 배워 본 기억은 없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 호기심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시장조사는 계속하게 될 텐데, 제대로 배워서 회사에서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ㅣ누군가의 경험을 이야기로 듣는 책

이 책을 읽기 전 겉모습만 봤을 때는 대학생 때 공부했던 전공서적과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책의 첫 장에도 '어쩌면 살짝 무거운(?) 제목임에도 불구하고...'라는 구절이 있음)

막상 읽기 시작하니 생각밖에 술술 잘 읽혀서 살짝 놀랬습니다. 그건 아마도 이 책의 주제의 무거움과 다르게 저자가 누군가 한 명을 앉혀놓고 차근차근 이야기하듯이 쓰인 책이라서 그런 거 같습니다. 또 저자가 읽는 사람이 어려워할까 봐 정말 쉽게 쉽게 이야기하려는 노력이 책 곳곳에 보입니다. 그리고 읽는 사람의 수준에 맞춰서 궁금해할 만한 것들은 질문의 형식으로 그 답을 설명하는 구절도 꽤 보입니다. 

 

그리고 저자가 지금까지 직접 일하며 경험해 왔던 스토리들을 적어놓았기 때문에 더 공부하는 책이라는 느낌보다는 누군가의 경험담을 듣는 듯한 느낌이 더 강했던 거 같습니다. 저는 책을 읽다가 저자가 경험했던 어려운 상황에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라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책에 더 몰입하기도 했었습니다. 

ㅣ 지식이 아닌 경험(노하우)을 전하는 책

지금같이 인터넷이 잘 되어 있는 세상에서는 간단한 정의나 지식은 검색만 하면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직접 경험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는 인터넷에 검색을 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저자의 노하우는 용어를 정리하는 파트에도 잘 설명되어 나오는 거 같았습니다. 

용어 하나하나에도 단순한 정의만을 정리해서 적어 놓은 것이 아니라, 저자가 직접 알고 이해한 내용을 읽는 독자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놓았습니다. 

 

저는 항상 책들 혹은 강의를 보면서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는 지식을 전해주는 것보다는 그 사람이 살아오면서 경험했었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었는지, 혹은 목표하는 것들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과정들을 거쳐왔는지를 전해주는 것들이 훨씬 좋았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 책을 확실히 좋은 책이었습니다. 

ㅣ 한 가지 아쉬움점이 있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좋은 책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한 가지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에게 더 최적화된 책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경험했었던 프로젝트의 규모가 대기업에서 진행되는 프로젝 트였다 보니, 짧은 기간에 빠르게 끝내는 시장 조사 단위가 아닌, 규모가 꽤 큰 규모의 시장조사 경험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작은 규모의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이 책을 보게 된다면 그래서 난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책을 통해서 배운 것을 더 많이 사용해 볼 수 있는 사람은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 다니는 직장일 거라는 것입니다. 

 

이 책의 서평을 마무리하면서의 결론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직장 선배들의 일하는 방식에 혹은 직장 선배만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입니다. 직장 선배의 일하는 방식과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이 책은 정말 친절하게 본인의 경험담을 통해서 일하는 방식과 노하우를 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회 초년생이라면 직장 이 책을 통해 직장 선배의 노하우를 훔쳐보면 좋을 거 같네요!

 

#시장조사잘하는습관

#김윤태

#좋은습관연구소

#직장인을위한책

 

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국내도서
저자 : 김윤태
출판 : 좋은습관연구소 2020.11.23
상세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