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경제적 해자]_책 리뷰_부자를 만들어 주는 투자 공식이 궁금하다

쿵야085 2021. 4. 1. 20:58
반응형

[경제적 해자]

책 리뷰_부자를 만들어 주는 투자 공식이 궁금하다

 

도서명 ㅣ경제적 해자
            부자를 만드는 주식투자의 공식
저   자 ㅣ팻 도시
역   자 ㅣ전광수
출판사 ㅣ북스토리
출판일 ㅣ2021.03.22
페이지 ㅣ264

 

 

저자 소개

저자 : 팻 도시
CFA. 전 모닝스타 주식회사의 주식 분석 담당이사. 모닝스타 주식 평가법과 모닝스타의 경제적 해자 등급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웨즐리언 대학교에서 정부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MORNINGSTAR :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이 있다.

역자 : 전광수
연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삼성 SDS에서 10년간 근무했다.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성공의 집을 짓는 통나무를 쌓아라』『하나 : 세계 종교가 전하는 메시지』『패턴츠 : 독창적인 발명품의 탄생 과정』 등이 있다.

 

목 차

추천사 / 감사의 말
프롤로그_세계 최고 투자자들의 게임 플랜

1장 무너지지 않는 기업에는 해자가 있다
2장 거짓 경쟁력에 속지 말라
3장 첫 번째 해자-무형 자산
4장 두 번째 해자-전환 비용
5장 세 번째 해자-네트워크 효과
6장 네 번째 해자-원가 우위
7장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
8장 침식되는 해자
9장 해자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10장 뛰어난 기수라는 환상
11장 진가를 발휘하는 기업들
12장 해자의 가치는 얼마인가
13장 주식을 고르는 도구들
14장 언제 매도할 것인가

추천사

ㅣ양장으로 된 멋진 책과의 만남

정말 오랜만에 양장으로 된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양장으로 된 책들은 오래도록 보관하면서 보라는 의미였던 거 같은데요.

이 책도 오래도록 두고두고 보면 책이라는 관점에서 출판사에서 특별히 양장으로 낸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경제적 해자'라는 책을 읽게 된 이유는 그 유명한 워렌 버핏의 투자법이 바로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해서입니다. 도대체 투자의 귀재가 말하는 경제적 해자는 무엇이고,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은 어떤 기업을 말하는지가 정말 궁금해집니다. 

 

우선 이 책의 프롤로그에 나온 투자 전략이 너무 좋아 본문을 옮겨와 남깁니다. 

 

1단계, 여러 해 동안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들을 찾는다. 

2단계, 그 기업들의 주식이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수한다. 

3단계, 주가가 과대평가되었을 때, 회사가 상승 가도를 달리다가 악화되려고 할 때, 또는 더 나은 투자처를 찾을 때까지 이들 주식을 보유한다. 이때 보유 기간은 개월이 아니라 연 단위로 측정해야 한다. 

4단계, 필요할 경우 위의 단계들을 반복한다. 

 

정말 쉬워 보이지만, 이 간단한 방법을 잘 이해하고 투자에 적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라는 생각이 됩니다. 

ㅣ 경제적 해자란 무엇인가?

훌륭한 기업은 주위에 깊은 해자를 두른 견고한 성과 같다 - 워렌 버핏 -

 

도대체 경제적 해자란 무엇일까요? 책에서 말하는 것은 경제적 해자란 경쟁자들이 넘볼 수 없는 기업 고유의 경쟁력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여기서 해자란 무엇인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해자란 성벽 주벽에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도랑을 만들거나, 자연하천을 이용하여 성벽 주변에 설치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런 의미에서 보면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이 당연히 경제적 해자가 없는 기업들보다 더 좋은 기업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게 경제적 해자인지 우리는 단번에 알 수가 없기에 이 책에서는 4가지의 경제적 해자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 전환 비용, 네트워크 효과, 원가 우위입니다. 

 

이 4가지를 간단하게 이야기하면은 무형자산은 브랜드, 특허, 라이선스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력이며, 네트워크 효과는 특정한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집단이 있어서 소비자들이 그 집단에 들어가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경쟁력입니다. 그리고 전환 비용은 다른 회사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비용이 많이 들어 쉽게 브랜드를 바꾸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원가 우위는 경쟁기업 대비 낮은 원가로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가격적인 경쟁력이 높은 것입니다.

 

너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서 정말 쉬운 개념 같지만, 막상 실전의 예를 찾으려면 쉽지가 않답니다. 하지만 책에서는 예시들을 잘 설명하고 있어서 실제 개념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ㅣ 산업별로도 해자가 다르다!

해자라고 하여도 모두 동일한 것도 아니라는 것을 책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산업별로도 어떤 사업은 경제적 해자가 오래도록 유지되지 않고 쉽게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공공사업의 경우에는 단기간일 수 있지만 꽤 튼튼한 해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하드웨어의 경우에는 규격이 정해진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자의 퍼센트가 낮은 편입니다. 이런 식으로 회사의 경쟁력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경쟁력을 이해하는 눈도 분명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ㅣ 좋은 책은 오래도록 읽힌다.

경제적 해자를 다 읽어 갈 때쯤 궁금한 것이 있어서 인터넷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오래된 경제적 해자 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이 언제 처음 출판되었는지 확인했을 때 미국에서는 2008년에 The Little Book That Builds Wealth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고, 한국에는 2009년에 처음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꽤 오래 전의 책인데도 불구하고, 오래된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이 없어서 전혀 느끼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역시 좋은 책은 세월이 지나도 그 가치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 맞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할 것이냐고 생각이 됩니다. 혹시라도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가 고민이라면 이 책이 바로 그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 #경제적해자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경제적 해자
팻 도시 저/전광수 역
예스24 | 애드온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