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엘리어트 파동이론_서평_주식 시장의 시장분석 투자도구를 만나다

쿵야085 2021. 5. 25. 23:35
반응형

엘리어트 파동이론

서평_주식 시장의 시장분석 투자도구를 만나다

 

 

도서명 ㅣ엘리어트 파동이론
저   자  l 엘리어트
출판사 ㅣ이레미디어
출판일 ㅣ2006.04.30
페이지 ㅣ309

 

 

저자 소개

저자 : 엘리어트
지은이 R. N. ELLIOTT(1871-1948)는 1871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그는 전신 오퍼레이터, 속기사, 배차원, 역의 사무원, 선로원 등으로 근무했다. 후에 회계공부를 하여 6년간 뉴욕의 한 레스토랑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하였다. 이어 그는 멕시코와 중미지역 철도회사에서 관리직에 있었고, 한때 회사의 구조조정을 담당하는 업무에서 탁월한 수완을 보이기도 했다. 엘리어트의 최초 저서는 「찻집과 카페테리아 경영」이라는 레스토랑 창업과 운영에 관한 책이다. 그는 1927년부터 5년간의 죽음을 넘나드는 투병생활 동안 주식시장에 대해 연구하여 독창적이며, 전 세계 금융시장을 뒤흔든 ‘파동원리’를 발견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엘리어트 파동이론’이다. 그는 마치 예언가처럼 당시 활황이던 주식시장에 대해 대폭락을 예언했고, 그의 예측대로 1937년부터 38년 사이 주식시장은 50%나 대폭락을 하였다. 엘리어트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주식시장의 하락 예상치를 시간별로 짚어내는 놀라운 정확도를 보여 전문가들도 혀를 내두르게 만들었다. 60세가 넘어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금융시장의 아웃사이더에 불과했던 그는 수많은 질시와 견제 속에서 그의 존재는 오랜 세월 묻혀 있다가 파동이론의 놀라운 정확성으로 인해 재조명되었다.

저자 : 이형도 (엮음)
많은 TV, 라디오 드라마, 라디오 다큐멘터리를 쓰며 방송 작가로 활동했다. 책 《거래의 신, 혼마》를 집필하였고 경제경영서를 비롯해 아동 청소년 서적을 기획한 기획자이자 출판 전문가다. 현재도 책을 기획하고, 쓰고,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역자 : ROBIN CHANG
옮긴이 ROBIN CHANG은 미네소타 대학을 졸업하고, 시카고 중앙일보 외신기자, 시카고 조선일보 외신부장, 시카고 파이언 정보통신 매니저, 뉴욕 시티콥, 타이거 캐피털 마케팅 매니저 등을 지냈다. 현재 뉴욕에서 무역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목 차

1부 파동의 원리 (The Wave Principle)

자연의 리듬
주식시장의 파동들
파동을 파악하는 방법
용어
파동의 제반 특성
속도, 수량, 그리고 도표 그리기
지엽적인 사항들과 차트 만들기
파동 원리의 응용
침체 시장의 희귀한 사례들
타 분야에 있어서의 파동 원리

2부 파이낸셜 월드(Financial World Articles)에 게재된 글들

'파동 원리'의 소개
파동의 요인들
파동의 구성
파동의 사이클
파동의 변동 범위와 기간
교정파동
교정의 형태
연장파동
파동의 적용 사례
파동 적용할 때의 유의점
시장 전체 주기와 개별 주식의 주기의 상이함에 대해


3부 자연의 법칙(Nature's Law)

서문
기제의 대 피라미드
자연의 법칙
인간의 활동들
인간 활동들의 특성
교정파동
연장(extensions)파동
비정상 정점들(irregular tops)
교대(alternation)
그래프 그리는 법
사례들
13년간의 삼각형
인플레이션
금의 가격
특허권
기술적인 특징들
다우존스 철도지수
뉴스의 가치
차트 그리기
투자의 타이밍
거래 종목의 선택
피라미드의 상징들
운동의 법칙
대공황(The Great Depression)
개인들의 감정 사이클
피타고라스
기타 보충할 사항들
1942-1945 불 마켓

 

ㅣ 주식의 기술적 분석

주식을 하다 보면 투자방법 중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두 가지가 있었던 거 같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투자하는 가치투자와 주식의 차트를 이용해서 투자하는 기술적 투자입니다. 대체로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기술적 투자하는 사람들을 폄하하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투자하는 사람들은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을 폄하는 내용을 많이 봤었던 거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좋은 가치를 가진 주식도 특정한 흐름을 타야지만 주식이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도 좋은 흐름을 타지 못하면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경우를 봐야기에 적절한 기술적 분석을 투자를 통한 투자가 주요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을 가진 가운데, 한 번도 제대로 주식차트에 관해서 분석하는 원론적인 책을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관해서 적은 원서 같은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ㅣ 주식의 움직임도 자연의 법칙 같은 것!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모든 것에는 법칙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자연에도 법칙이 있다는 것을 관찰하고 여기에서 인사이트를 얻었던 거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도 인간이 관여하는 부분이기에 자연과 마찬가지로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런 의미 없이 움직이는 법칙이 없듯이 주식에도 법칙이 있고 이 법칙을 관찰해서 나온 것이 여러 가지 파동인 것입니다. 

ㅣ 파동의 패턴을 찾아내자

실질적으로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오래전에 나온 책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적용하기 힘든 부분이 일부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을 하다 보면 이런 패턴들을 알고 있는 사람을 속이기 위한 패턴들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리어트 파동이론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다양한 파동들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예측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책에서 나오는 파동의 흐름을 외워야 할 것이 아니라, 엘리어트가 분석한 방법들을 관찰하면서 어떻게 분석했는지에 관한 노하우들을 전수받는 느낌으로 책을 보면 좋을 거 같았습니다. 

ㅣ 기술적 분석은 필요하다! 

최근의 주식시장의 흐름이 인플레의 영향으로 좋지 못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곳곳에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하향이 아니라 우상향 하는 주식들은 분명 존재하는 거 같습니다. 이런 흐름들은 곳곳에서 보이고 그 흐름을 제대로 볼 줄 아는 사람들이라면 우상향 하는 주식에서 많은 이익을 얻는 거 같았습니다. 제가 최근에 했었던 투자법을 보면 많이 떨어진 거 같다는 주식을 매수했었고, 하지만 그 방향성이 밑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이번 책을 보면서 내가 투자하려는 주식의 방향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차트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겠다는 것을 많이 깨달았던 계기가 된 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R.N. Elliott 저/이형도 편/Robin Chang 역
 
예스24 | 애드온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