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EBS 지식채널e x 생각의 힘_서평_생각은 사람을 더 강하게 만든다!

쿵야085 2021. 7. 30. 23:26
반응형

EBS 지식채널e x 생각의 힘

서평_생각은 사람을 더 강하게 만든다!

 

도서명 ㅣ EBS 지식채널 x 생각의 힘
저   자 ㅣ 지식채널e 제작팀
출판사 ㅣ EBS BOOKS
출판일 ㅣ 2021.07.10
페이지 ㅣ 264

 

 

저자 소개

지식채널e 제작팀
세상 곳곳에서 포착한 다양한 테마 아래 우리가 알고 싶은 이야기, 알아야 할 이야기를 촘촘히 엮어 ‘살아 있는 지식’으로 전한다. 2005년 9월 5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5년간 2,800여 편이 방송되었다. 5분의 영상 속에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우리 삶과 긴밀하게 연결된 주제들을 감각적이고도 예리하게 담아내 큰 호응을 얻어 왔다. 책으로 새롭게 만나는 지식채널ⓔ는 각 권마다 ‘오늘’을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관점에서 다룬 방송 편들을 시리즈로 엮어 나간다.

 

목 차

PART 1 읽기
호모부커스, 나는 읽어야 산다
내겐 너무 무거운 책
나를 잊지 말아요
물론 읽지는 않았습니다
당신을 밑줄 긋다

PART 2 쓰기
호모파베르, 내 삶의 도구는 ‘글’이다
E 빠진 글
세상을 바꾼 이야기
다시 쓰는 사람
세상에 없던 글
작가의 탄생

PART 3 사색하기
호모사피엔스, 나의 생존 전략은 생각의 힘
걷는 인간
인간의 조건
어디로 가고 있나요?
어떻게 해야 잘 살 수 있을까
서울대 공대

PART 4 질문하기
호모콰렌스, 질문 없는 A+ 인생을 사는 당신에게
이상한 연극
하브루타 학습법, 질문과 답
위대한 질문
아무것도 모르는 철학자

 

ㅣ믿고 보는 지식채널e

TV에서 즐겨봤었던 지식채널e의 시리즈들이 책으로 많이 출간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이전에도 몇번 지식채널e 시리즈가 책으로 나온걸 읽어 보았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읽어보았던 시리즈는 기존의 지식채널e에서 나왔던 내용들이 그대로 책으로 출판되는 형태였는데요. 반면에 이번에 보게 된 지식채널e 시리즈는 특정한 주제를 잡아서 그 주제에 관한 지식과 조금 더 깊이있는 나눔을 나누고자 하는 방향성이 있는거 같았습니다. 

특히 이번의 주제는 생각의 힘이라는 주제로 책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목차도 이 구성에 맞게 읽기, 쓰기, 사색하기, 질문하기로 이뤄져 있는데요. 생각이라는 주제에 너무 알맞은 구성으로 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ㅣ 많이 와닿았던 글쓰기의 힘

이번 EBS지식채널e X 생각의 힘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와닿았던 파트는 '쓰기'였는데요. 글을 쓰는 것에 관한 중요성과 글쓰기 가져다주는 혜택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안 그래도 저도 최근에 글쓰기 모임을 하면서 일주일에 한 번씩은 글쓰기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 쓰기 부분의 내용들을 보면서 내가 글을 씀으로 인해서 나의 자아에 대해서 더 고민하게 되는 과정이며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나답게 되는 법을 아는 것이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입니다.

16세기의 철학자 몽테뉴는 그 방법을 알기 위해 글을 썼다고 하는데요. 혹시라도 나답게 되는 법을 알고 싶다면 글쓰기를 시작해보는 건 어떤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ㅣ 질문이 가지는 위대함

생각의 깊이를 더 깊게 해 주고, 나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꼭 해야 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질문'일 것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 파트는 '질문하기'로 되어 있는데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왜 질문을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지에 관해서 이 책은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타벅스도 아주 작은 질문 하나에서 시작을 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이탈리아와 같은 에스프레소 바를 미국에서 재현할 수 있을까?"

"어디서나 1달러만 내면 마실 수 있는 커피를 왜 사람들은 호텔에서 몇 배나 되는 돈을 주고 마시는 걸까?

 

이 질문의 답을 하워드 슐츠는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IT업계의 가장 위대한 혁신가라고 불리는 스티븐 잡스도 아침에 일어나 거울 속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가?'라고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위대한 질문은 답보다 훨씬 값어치 있다고 중요하다고 책에서 이야기하는데요. 사소한 질문이라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습관을 가져보는 건 어떤지라는 걸 책을 보면서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 생각에 생각을 더 하는 책

항상 기대하지 못했던 책에서 더 큰 감동을 얻게 되거나, 재미를 붙이게 될 때가 가장 좋은 순간인 거 같습니다. 이번 책도 기대하지도 못하게 재미있게 읽었던 거 같습니다. 

이전에 TV로 봤었던 지식채널e도 5~7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흡입력 있는 구성으로 재미있게 봤었는데요. 이번 책도 몇 장 넘기지 않았는데도 집중하고 몰입해서 읽었던 거 같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유익한 지식을 전달받았으며, 책의 제목처럼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사색 거리들도 많이 볼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읽기, 쓰기, 사색, 질문에 고민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인문에세이  #ebs지식채널생각의힘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