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투자일기

[신문스크랩] 2022년 6월 9일 목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쿵야085 2022. 6. 9. 09:55
반응형

[신문스크랩] 2022년 6월 9일 목요일 신문/뉴스/기사/코로나/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6월 9일 목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코로나 확진 감소추세에 어제(8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들의 격리의무가 해제됐습니다. 또 코로나 백신으로 면역 형성이 어려운 환자를 위한 예방용 항체 치료제, 이부실드가 국내에도 곧 도입됩니다. 이달 중 긴급사용승인 절차를 마친 뒤 다음 달부터 차례로 2만 회분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 여야의 당권 경쟁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와 정진석 의원이 원색적인 비난을 주고받으며 난타전을 벌였습니다. 민주당은 내일 우상호 새 비대위 체제를 가동하며 조기 내홍 수습을 노리지만, 이재명 의원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 용산 대통령 집무실 옆 미군 전용 호텔인 '드래곤 힐'을 반환받고 대체부지를 제공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은 구체적인 사실을 말하기 이르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대통령실 이전 비용부담을 두고 다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 지난달 수출이 615억 2천만 달러로 역대 두 번째 규모를 기록했지만, 수출보다 수입이 빠르게 늘며 무역수지가 두 달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내일 발표될 4월 경상수지도 적자를 기록했을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 화물연대 파업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물류 대란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노조원 15명이 업무 방해 혐의로 체포되는 등 갈등이 격화하고 있지만, 화물연대와 정부 간 협상은 진전이 없는 상황입니다. 

 

● 세계보건기구는 원숭이 두창이 빠르게 확산하며 29개 국가에서 천 명이 넘는 확진자가 보고됐다고 밝혔습니다. 비풍토병 국가에서도 풍토병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전망이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도 원숭이두창을 2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에 들어갔습니다. 

 

● 세계은행과 OECD 등 주요기구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크게 낮춰잡고, 물가 전망치는 대폭 상향했습니다. 우리경제 전망도 어두워진 가운데 세계 경제가 70년대 석유파동 때와 비슷한 스태그플레이션을 맞을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 북한이 어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소집했다고 북한 관영매체들이 오늘 보도했습니다. 당 전원회의는 북한이 국가 중대사를 논의하고 주요 정책 노선을 결정하는 주요 회의체입니다. 이번 전원회의 확대회의에는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했고,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들과 당 중앙위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한 가운데 최근 잇단 미사일 도발에 대해 남북이 유엔 총회에서 팽팽히 맞섰습니다. 우리나라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며 안보리의 대응이 실패했다고 비판한 반면 북한은 무기 현대화가 '합법적인 자위권 행사'라고 주장했습니다. 

 

● 2,500억 원대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 디스커버리 자산운용사 장하원 대표가 구속됐습니다. 경찰은 편드에 거액을 투자한 장 대표의 형인 장하성 주중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한국 대중 문화의 산증인이기도 한 송해씨의 별세 소식에 방송인 동료들은 물론 일반 시민들도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향년 95세 일기로 별세한 고 송해 씨 빈소에는 방송계와 가수계, 정치계 인사들이 대거 찾아 국민MC의 마지막 길을 함께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고인에게 금관문화훈장을 추서했습니다. 

 

● 삼성전자 등 국내 주요 기업들 노동조합에서 임금피크제 폐지 요구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SK하이닉스, 포스코, KT, KB국민은행 등 금융권 노조도 임금피크제 폐지나 전면 개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년을 연장하는 조건으로 임금 피크제를 적용하는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는 연령 차별에 해당하지 않아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시각도 많습니다. 

 

● 국가공무원 7급 공채 시험 경쟁률이 최근 10년간 추세적으로 하락하던 끝에 올해 경쟁률은 평균 42.7대 1로 43년 만에 최저치를 보였습니다. 최근 2~3년 동안 정보기술 분야 대기업의 임금 수준이 급등하고 창업 열충이 거세게 부는 등 고용 시장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 선호 변화의 원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손실보상금을 앞당겨 받을 수 있는 선지급 신청이 오늘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선지급 금액은 100만원으로 손실보상선지급 쩜 kr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난 4월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과 소기업 61만 곳이 신청 대상입니다. 

 

● 서울 강남과 강북의 중형 아파트 매매가격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서울 중형아파트 매매가격은 한강 이남이 평균 9억 원, 강북은 5억 7천만 원으로 3억 원 정도 차이가 났는데요. 5년 새 격차가 더 커졌습니다. 올해는 7억 원 이상으로 벌어졌는데요. 다주택자 규제를 피해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 올여름 서핑을 즐기러 해수욕장에 갈 계획이라면 미리 '서핑지수'를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해수욕장이 서핑을 즐기기 좋은 상태인지 '매우 좋음'부터 '매우 나쁨'까지 5단계로 표시한 지수인데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에서 부산 송정과 동해 망상, 양양 죽도, 태안 만리포 등 4개 해수욕장의 서핑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극심한 봄 가뭄의 영향으로 올해 마늘 작황이 나빠 생산량이 급감했습니다. 경매 가격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급등하면서 수입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10kg 기준 1등급 경매 가격은 재작년 2만 5천원에서 작년에는 4만 9천원, 올해는 7만 8천원까지 올라 2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케어 키즈존'이라고 아시나요? 아이들 출입을 금지하는 노 키즈존은 들어봤을 텐데, 생소하죠? 카페에 자녀를 데리고 온 고객들은 아이를 잘 돌봐야 하고, 부주의로 매장 기물이 파손되거나 사고가 나면 보호자에게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는 내용으로 공지를 하고 있는데요. 노키즈 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지자, 어린이 출입은 허용하되 부모의 관리 의무를 강조하는 '케어 키즈존'이 새롭게 등장한 겁니다. 

 

● 방탄소년단이나 손흥민 선수 얼굴과 이름을 상업적으로 함부로 썼다가는 앞으로 법적 제재를 받게 됩니다. 유명인의 얼굴이나 이름, 서명, 목소리 등을 재산권으로 인정하는, '퍼블리시티권' 보호를 핵심으로 한 개정법이 시행됐기 때문인데요. 무단 사용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면 손해배상 청구를 하거나 특허청에 행정조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6월 9일 아이보스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카톡 프로필은 미니홈피처럼, 오픈채팅은 부캐 놀이터로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운다. 카톡 프로필에는 소통을 강조한 SNS 기능을 넣고, 오픈채팅은 관심사 기반으로 바꾼다. 카카오는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메타버스 비전 '카카오 유니버스'를 공개했다. 3D 아바타를 조작하는 타 서비스와 달리 텍스트 기반으로 메타버스 환경을 구현한다.

 

2. 엔데믹 휴가시즌 잡아라... 여행 앱 광고·마케팅 경쟁↑

 

본격적인 '엔데믹' 휴가철을 앞두고, 야놀자·여기어때·트리플 등 여행 관련 앱들이 이용자 유치를 위해 마케팅과 기획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여행 플랫폼들이 엔데믹에 맞춰 전반적으로 모델 선정부터 노래 활용 광고 캠페인 등 여행의 흥을 돕기 위한 기획전들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 넷플릭스 1일권 등장... OTT 법적 대응하겠다

 

OTT 플랫폼의 월 단위 구독 서비스를 하루 단위로 빌려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업체들이 고심하고 있다. 한 달에 정해진 비용을 내면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붕괴할 수 있어 법적 대응까지 고려 중이다.

 

4. 구글, 한국 음악 시장 접수 직전... 1위 멜론 턱밑까지

 

5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음악 앱 조사에서 1위 멜론 649만 명과 2위 유튜브뮤직 586만 명 격차는 63만 명으로, 지난 2월의  144만 명 보다 절반 넘게 줄었다. 반면 유튜브뮤직과 3위인 KT 지니뮤직의 격차는 183만 명에서 259만 명으로 더 벌어졌다.

 

5. 연예인 사진 함부로 올리면 안 된다는데... 무슨 일

 

유명인의 성명, 초상 등을 무단 사용을 금하는 '퍼블리시티권'을 골자로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이전까지는 유명인의 성명이나 초상을 상업적으로 무단 이용하더라도 인격권 침해에 따른 정신적 피해 보상만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금지 조치 청구와 재산적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해진다.

 

6. '마약 OO' 들끓는 마케팅... 쿠팡·옥션서 이제 검색 못한다

 

쿠팡, 11번가, 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더는 '마약'을 검색할 수 없게 됐다. '마약 OO' 등 이른바 '마약 마케팅'에 기댄 상품들의 노출 빈도도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현재 이들 오픈마켓에서 '마약'을 검색하면 "마약에 대한 검색 결과는 현재 제공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이 뜬다.

 

7. 카카오, '웹 결제' 아웃링크 유지... 구글 대응에 '관심'

 

카카오가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 정책에 반기를 들었다. 구글의 수수료 인상 방침에 따라 이모티콘 플러스의 요금을 16%가량 높였지만 기존 가격으로 결제할 수 있는 '웹 결제' 아웃링크는 여전히 남겨두고 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의 이 같은 방침을 두고 구글의 정책에 사실상 반기를 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

 

★★06월 09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라임·옵티머스 재검토"…檢風 부는 윤석열표 금감원...이복현 금감원장 재조사 시사 尹, 당선인때 금감원 작심비판 "감독기능 제대로 수행 못해"...공정위에도 "문제있다" 지적 조직 개혁 의지 내비치며 법조출신 수장 임명 고심

 

 

☞은행 비금융업 빗장 풀린다…규제완화 추진...금융위원회가 은행권이 가상자산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규제 완화를 추진한다. 전날 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금산분리' 완화를 비롯한 금융 규제 쇄신을 언급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라이트코인 상장폐지 공지…상폐빔에 25% 급등 주의보...비트코인·이더리움에 이어 코인계 동(銅)으로 불렸던 라이트코인이 국내 거래소에서 결국 상장폐지된다. 최근 라이트코인이 전송 정보 익명화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상장폐지 여파로 국내 코인 거래소 업비트에서는 가격이 한때 25% 이상 상승하며 '상폐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해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데이터 관리가 금융사 성패 좌우"…경제금융협력硏 세미나...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팬데믹 이후 기업의 혁신 트렌드와 금융의 시사점'을 주제로 경제금융협력연구위원회(GFIN)가 주최하고 매일경제신문이 후원한 제21차 공개 세미나가 열렸다. 

 

 

《금 융》

 

 

☞코로나 앓고난 후 시총변화…2차전지·플랫폼株 대약진...코로나19 사태가 엔데믹(풍토병화) 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기간에 국내 증시 지형도가 크게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중 절반이 교체됐고, 자동차·철강·금융주는 시총 순위가 하락하거나 '톱10' 밖으로 밀려난 반면 2차전지·언택트 관련주가 대거 약진했다.

 

 

☞카카오페이 '블록딜 쇼크'…8만원대로 털썩...2대 주주 알리페이 500만주 매도..."파트너십 지속" 해명에도 15%↓카카오페이 주가가 8일 15% 이상 급락했다. 2대 주주인 앤트그룹 계열 알리페이싱가포르홀딩스가 보유하던 주식 일부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로 판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아이폰14 앞뒤 카메라 사로 잡은 LG이노텍…2분기 최대 실적 기대감↑...LG이노텍이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아이폰14 시리즈의 전면카메라 부품을 공급한다는 예상이 나오면서 오는 2분기 역대급 실적을 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카카오페이, 2대주주 매각 '충격'…알리페이, 지분 3.7% 팔아...카카오그룹의 간편결제 계열사 카카오페이가 전일 주가 대비 15.57% 급락한 8만9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2대 주주인 알리페이싱가포르홀딩스가 전날 시간 외 대량매매(블록딜)로 지분을 대거 매각했기 때문이다.

 

 

《기 업》

 

 

☞현대차 좌표 찍은 화물연대…車생산 멈추나...울산 등 6곳서 부품운송 거부...노조, 물리적 충돌 자제했지만 부품 수급 차질땐 생산 중단 소비자들 출고지연 피해 클듯

 

 

☞테슬라 3위로 밀렸다…한국 전기차 시장 1위에 오른 차는...출시 1년 만에 테슬라 제쳐 1~5월 전기차 판매량 1위 50·60대 연령층서 선호...테슬라 모델3 3위로 밀려 겨울철 주행거리 저하에 가격까지 올리자 인기 하락

 

 

☞외부환경 위험 선제적 대응…삼성SDI '컨트롤타워' 신설...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주요 원자재 가격 폭등, 세계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국내외 경영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프로젝트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컨트롤타워' 조직을 신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年40% 급성장 '동박'…롯데·LG 진출 눈독...머리카락보다 얇은 구리막 車배터리에 쓰이며 수요 폭발...세계4위 일진머티리얼즈 매물 롯데케미칼·LG화학 인수 검토 SK·포스코·GS는 한발 물러나 희망가 3조대 고평가 의견도

 

 

 

《부 동 산》

 

 

☞오세훈서울시장 연임··· 세운·용산등 도심개발 기대감 높아진다...오 시장은 지난 4월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을 발표하며 종묘에서 퇴계로로 이어지는 종로구 세운지구 44만㎡를 재정비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종묘와 퇴계로 일대 건물 높이 제한을 완화해 고밀·복합 개발하고, 마포구 연남동 '연트럴파크'의 4배가 넘는 약 14만㎡의 녹지·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월세 불안한데…해법 못찾는 정부...정부, 곧 대책 발표한다지만 임대차 3법에 막혀 전전긍긍 "무주택자 월세지원 강화해야"...3개월새 서울 매물 16% 감소 7월 계약갱신청구 만료 전후 당분간 전셋값 더 오를듯

 

 

☞"같은 지방인데"…규제로 갈린 중소 도시 vs 광역시 청약 경쟁률...지난 정부 임기 동안 같은 수도권 외 지역의 청약시장 분위기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5대 지방광역시가 하락세를 보인 반면,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도시(이하 지방도시)는 여전히 청약열기가 유지되고 있다.

 

 

☞전주시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 본격화...전북 전주시는 한민족의 전통문화를 연구, 전시, 체험하는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사업이 정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 회 유 통》

 

 

☞상공회의소, '순천형 ICT·SW 전문인력 양성교육' 개강...전남 순천상공회의소(회장 이흥우)는 8일 상의회관 컨퍼런스홀에서 지역의 신성장 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 ICT/SW 융합 전문인력 양성 교육훈련 개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고양~은평, 강동~남양주 광역철도 '시동'...국토부, 3기 신도시 교통대책 타당성 평가·계획 용역 착수...새절역 출발 창릉신도시 지나 고양시청까지 14㎞가량 운행 3·6호선, GTX-A와 연계 전망...미사 지구~왕숙신도시~진접 경기 동북부 교통중심축 기대

 

 

☞94억 빼돌려 도박 탕진한 KB저축銀 직원 구속...90억원이 넘는 회삿돈을 빼내 도박에 탕진한 KB저축은행 직원이 구속됐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KB저축은행 직원인 40대 A씨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사문서 위조 혐의로 전날 구속했다고 밝혔다.

 

 

《국  제》

 

 

☞중국의 위협서 지켜줄 방패…대만, 반도체공장 확 늘린다...반도체에 151조원 투자 TSMC 타이난 공장 등 20곳 신설·완공 가속도...對美교섭력 높이기 위해 파운드리 생산능력 확대

 

 

☞EU, 애플 충전단자 퇴출...애플의 충전단자인 라이트닝 케이블이 유럽 국가에서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EU)이 2024년까지 회원국 내 모든 휴대 기기의 충전단자를 USB-C 타입으로 통일하는 방안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중동 산유국 나홀로 호황…UAE·카타르 경제도 휘파람...세계 경제에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공포가 드리우고 있지만, 고유가 덕에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산유국들은 나 홀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日, 전력난에 '실내온도 28도' 호소…7년 만에 대국민 절전 요청...여름철 전력 사용 증가로 수급 불안이 예상되면서 일본 정부가 7년 만에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절전을 요청했다. 노후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과 지난 3월 후쿠시마현 앞바다 지진 영향 등으로 올해 전력 공급량이 유독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

 

2022년6월9일 부동산 주요뉴스

 

 

1인당 국민소득 2배로 뛸 동안 서울 집값 3배로 올랐다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609060104049

 

"월 400만원 줘도 안옵니다"..구인난에 비상걸린 건설업계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609060017971

 

'똘똘한 한 채'로 갈린 강남·강북..집값 무려 '7억' 벌어졌다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609060003931

 

강남-강북 아파트값 차이 '7억원'.. 전세 격차 '3억원'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609054604847

 

서울 6억 이하 아파트 62.7→7.6%로 줄었다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609000440506

 

전·월세 시장 불안한데..해법 못찾는 정부

https://realestate.v.daum.net/v/20220608171200643

 

 

—————————————

 

글로벌 주식시장 변화와 전망(6월 9일)

 

미래에셋증권 미디어콘텐츠본부 서상영

 

■ 미 증시, 경기 침체와 그에 따른 실적 부진 우려로 하락

 

 

미 증시는 중국 정부의 무역 둔화 언급과 OECD의 글로벌 성장률 하향 조정 여파로 경기 침체 이슈가 부각되며 하락 출발했으나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기도 했음. 그러나 인텔(-5.28%)에 이어 CS(-1.01%)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IB 부분 실적 부진을 언급하자 시장 참여자들은 ‘경기 침체’ 이슈에 따른 ‘기업 이익 둔화’에 초점을 맞추며 매물이 출회. 특히 국채 입찰에서 채권 수요 둔화에 따른 국채 금리 상승이 이어지자 하락폭 확대(다우 -0.81%, 나스닥 -0.73%, S&P500 -1.08%, 러셀2000 -1.49%)

 

 

◆ 변화요인 : ①경기 침체 이슈 ②실적 둔화 우려

 

 

■ 해외 금융시장

 

 

◆ 미국 증시

 

- DOW: 32,910.90p (-269.24p, -0.81%)

 

- S&P500: 4,115.73p (-44.95p, -1.08%)

 

- NASDAQ: 12,086.27p (-88.96p, -0.73%)

 

- 러셀2000: 1,891.01p (-28.56p, -1.49%)

 

 

◆ 한국 관련

 

- MSCI 한국지수 ETF: $66.03 (-0.47, -0.71%)

 

- MSCI 이머징지수 ETF: $42.96 (+0.23, +0.54%)

 

- Eurex kospi 200: 345.10p (-1.55p, -0.45%)

 

- NDF 환율(1개월물): 1,256.75원 / 전일 대비 2원 상승 출발 예상

 

- 필라델피아 반도체: 3,019.10 (-73.86, -2.39%)

 

 

◆ 외환시장

 

- 달러인덱스: 102.565 (+0.247, +0.24%)

 

- 유로/달러: 1.0714 (+0.0011, +0.10%)

 

- 달러/엔: 134.26 (+1.67, -1.24%)

 

- 파운드/달러: 1.2539 (-0.0053, -0.42%)

 

 

◆ 미국 국채시장

 

- 2년물: 2.7760% (+5.0bp)

 

- 5년물: 3.0303% (+4.5bp)

 

- 10년물: 3.0215% (+4.8bp)

 

- 30년물: 3.1672% (+4.4bp)

 

(국채선물)

 

- 2YR T-Notes: 105*03 1/2 (-0*03 1/4, -0.1%)

 

- 5YR T-Notes: 111*29 1/4 (-0*07 3/4, -0.22%)

 

- 10YR T-Notes: 118*02 1/2 (-0*13 1/2, -0.36%)

 

- US T-Bonds: 136*30   (-1*27 , -0.84%)

 

- Ultra US T-Bonds: 152*26   (-1*10 , -1.09%)

 

 

◆ 상품시장 ($, 단 곡물, 구리는 센트)

 

- WTI: 122.11 (+3.24, +2.71%)

 

- 브렌트유: 123.58 (+3.52, +2.92%)

 

- 금: 1,856.50 (+3.20, +0.17%)

 

- 은: 22.09 (-0.10, -0.46%)

 

- 아연(LME, 3M): 3,821.50 (+24.50, +0.65%)

 

- 구리: 445.45 (+0.95, +0.21%)

 

- 옥수수: 717.75 (+2.00, +0.28%)

 

- 밀: 1,074.75 (+3.25, +0.30%)

 

- 대두: 1,568.00 (+19.00, +1.23%)

 

 

———————————————

 

 

@ 2022년 6월 9일 목요일  #신문을통해알게된것들 

 

 

1. 이젠 ‘천국~ 노래자랑’ → ‘송해, 천상의 무대로 떠나다‘ (1927∼2022). 그가 1980년 시작된 전국노래자랑 사회자가 된 건 그의 나이 61세 때, 1988년이었다. 코로나 확진 뒤 체력 급속 약화... 희극인葬. 금관문화훈장 추서. 장지는 대구 달성군 송해공원.(경향, 세계 외) 

 

2. 물가, 당초 전망치보다 2배 → 기관별 물가 수정전망치 (기존전망치). ▷OECD 4.8%(2.1%) ▷IMF 4.0%(3.1%) ▷정부 4%대(2.2%) ▷한국은행 4.5%(3.1%) ▷KDI 4.2%(1.7%).(서울)▼

▲기관별 물가 전망치

3. 7월부터 음주운전 의무교육 시간 2~3배 늘어 → 정지·취소된 운전면허를 다시 취득하기 위해 현재 6~16시간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7월부터는 12~48시간으로 늘어. 하루 교육시간이 4시간으로 제한 되는 걸 감안하면 3회 음주자(48시간)는 12일 출석교육 받아야.(아시아경제) 

 

4. 올 예·적금 금리 8% 갈수도… ‘만기는 짧게’하는 것이 유리 → 신한銀 ‘새희망적금’ 연 5%... 예·적금 금리 계속 오를 가능성. 예,적금은 장기보다는 단기 계약이 유리하다는 전문가 조언.(문화) 

 

5. 마크 트웨인의 ‘수박 예찬’ → (수박은) ‘세상 모든 사치품의 으뜸이며, 한번 맛을 보면 천사들이 무엇을 먹고사는지 알 수 있다’. 美 소설가 마크 트웨인.(문화) 

 

6. 사라지는 디지털 카메라 → 2010년 1억 2146만대로 정점을 찍었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이 카메라를 대신하면서 2020년엔 889만대로 1/14로 쪼그라들었다.(헤럴드경제) 

 

7. 풀뿌리 정치 ‘여성 바람’ →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여성이 기초 의회 과반을 차지한 지자체는 경기 의정부, 과천, 강원 태백, 경남 고성 등 4곳. 남성 중심이던 지방의회에 ‘여풍’기대.(경향) 

 

8. ‘채식 조례’ → 채식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자체 현재 7곳. 서울시, 경기도, 광주시, 전라북도, 서울 중구, 광주 동구, 전남 곡성. 그러나 대부분 원론적 수준의 선언적 조항, 실효성 낮아.(서울) 

 

9. 건조했던 5월, ‘오존 농도’ 2001년 관측 이래 역대 최고 → 5월 평균 오존 농도 0.051PPM으로 지난해 비해 21% 상승. 강수량 적고 일사량은 증가한 탓. ‘주의보’ 작년보다 열흘 늘어. “지속 노출 땐 호흡기 등 영향.(경향) 

 

10. ‘낮으막하다’(x), '나즈막하다‘(x), ’나지막하다‘(o) → ‘나지막하다’는 ‘낮다’가 아닌 ‘나직하다’에서 온 말이므로 ‘나지막하다’로 적어야 한다. ‘큼지막하다’ ‘높지막하다’도 마찬가지.(중앙) 

 

이상입니다

 

 

———————————————————

 

 

■ 6월 9일 아이보스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카톡 프로필은 미니홈피처럼, 오픈채팅은 부캐 놀이터로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운다. 카톡 프로필에는 소통을 강조한 SNS 기능을 넣고, 오픈채팅은 관심사 기반으로 바꾼다. 카카오는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메타버스 비전 '카카오 유니버스'를 공개했다. 3D 아바타를 조작하는 타 서비스와 달리 텍스트 기반으로 메타버스 환경을 구현한다.

 

2. 엔데믹 휴가시즌 잡아라... 여행 앱 광고·마케팅 경쟁↑

 

본격적인 '엔데믹' 휴가철을 앞두고, 야놀자·여기어때·트리플 등 여행 관련 앱들이 이용자 유치를 위해 마케팅과 기획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여행 플랫폼들이 엔데믹에 맞춰 전반적으로 모델 선정부터 노래 활용 광고 캠페인 등 여행의 흥을 돕기 위한 기획전들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 넷플릭스 1일권 등장... OTT 법적 대응하겠다

 

OTT 플랫폼의 월 단위 구독 서비스를 하루 단위로 빌려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업체들이 고심하고 있다. 한 달에 정해진 비용을 내면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붕괴할 수 있어 법적 대응까지 고려 중이다.

 

4. 구글, 한국 음악 시장 접수 직전... 1위 멜론 턱밑까지

 

5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음악 앱 조사에서 1위 멜론 649만 명과 2위 유튜브뮤직 586만 명 격차는 63만 명으로, 지난 2월의  144만 명 보다 절반 넘게 줄었다. 반면 유튜브뮤직과 3위인 KT 지니뮤직의 격차는 183만 명에서 259만 명으로 더 벌어졌다.

 

5. 연예인 사진 함부로 올리면 안 된다는데... 무슨 일

 

유명인의 성명, 초상 등을 무단 사용을 금하는 '퍼블리시티권'을 골자로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이전까지는 유명인의 성명이나 초상을 상업적으로 무단 이용하더라도 인격권 침해에 따른 정신적 피해 보상만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금지 조치 청구와 재산적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해진다.

 

6. '마약 OO' 들끓는 마케팅... 쿠팡·옥션서 이제 검색 못한다

 

쿠팡, 11번가, 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더는 '마약'을 검색할 수 없게 됐다. '마약 OO' 등 이른바 '마약 마케팅'에 기댄 상품들의 노출 빈도도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현재 이들 오픈마켓에서 '마약'을 검색하면 "마약에 대한 검색 결과는 현재 제공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이 뜬다.

 

7. 카카오, '웹 결제' 아웃링크 유지... 구글 대응에 '관심'

 

카카오가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 정책에 반기를 들었다. 구글의 수수료 인상 방침에 따라 이모티콘 플러스의 요금을 16%가량 높였지만 기존 가격으로 결제할 수 있는 '웹 결제' 아웃링크는 여전히 남겨두고 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의 이 같은 방침을 두고 구글의 정책에 사실상 반기를 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

 

6월 9일 모닝 Daily 

[Macro]

220609

대신법인 김현석입니다

[Summary]

* 경제성장 둔화 경고, 유가, 금리 상승

* OECD도 세계 성장률 전망 3.0%로 하향

* 10년물 美국채금리 3.021%대 기록

* 이번주 증시 일정

 - 6/9 :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수

 - 6/10 : 5월 실질소득, 5월 CPI, 6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

#해외 증시 동향

- 뉴욕증시는 주요지수는 경제성장 둔화 경고, 유가, 금리 상승에 하락 마감

- OECD도 세계 성장률 전망 3.0%로 하향, 전일 세계은행이 글로벌 성장률 전망치를 2.9%로 내린데 이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기존 4.5%에서 3.0%로 하향 조정

- 섹터별로는 에너지 업종 제외 전 업종 약세, 종목별로 반도체 수요 악화 우려로 인텔(INTC) -5.28%, 엔비디아(NVDA) -1.45%, AMD -3.21%, 마이크론(MU) -3.05% 각각 하락, 모더나(MRNA)는 신종 백신이 기존 대비 강한 면역반응을 보였다는 소식에 +2.19% 상승, 美증권사 에드부시는 어펌(AFRM)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하며 -4.19% 하락

- WTI 상승, 中 코로나 봉쇄 해제시 유가 수요 증가 전망에 2.21달러(2.26%) 상승한 배럴당 122.11 달러 기록 

*news

전문가들 "유로존 1Q GDP 상향조정 아일랜드 때문…경제전망 어두워"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7653

Kenya Edible Oils Refiner Suspends Operations on Dollar Shortage - BNN

https://www.bnnbloomberg.ca/kenya-edible-oils-refiner-suspends-operations-on-dollar-shortage-1.1776119

IMF's Gopinath:It will be challenging to bring inflation back to Fed target w/o turbulence - ForexLive

https://www.forexlive.com/news/imfs-gopinathit-will-be-challenging-to-bring-inflation-back-to-fed-target-wo-turbulence-20220608/

Fed tigthening should result in dollar strength against most G10 currencies – Wells Fargo - FXStreet

https://www.fxstreet.com/news/usd-fed-tigthening-should-result-in-dollar-strength-against-most-g10-currencies-wells-fargo-202206081638

Housing crisis compounded by record shortage of construction workers - WRAL News

https://www.wral.com/housing-crisis-compounded-by-record-shortage-of-construction-workers/20321582/

This big investor called inflation early and says it will be up 7% in 2022 - MarketWatch

https://www.marketwatch.com/story/this-hedge-fund-manager-called-inflation-early-he-now-says-consumer-prices-will-finish-2022-at-a-level-that-screams-failure-by-the-fed-11654699936

JP모건 "중국 주식, 추가 상승할 다섯 가지 이유" -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06098023i

실러 교수 “시장이 美 침체 올 거라 생각…그럼 꼭 온다” -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06098057i

WHO "원숭이두창, 비풍토병 지역 29개국 확산…1000건 넘어"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20609_0001900975

OECD, 2022년 글로벌 성장률 4.5% → 3.0%로 하향 - 세계일보

https://www.segye.com/newsView/20220608524541

[국내, 금융]

# 주요종목신고가신저가

기간별 거래소 신고가 종목

-60일 : SK이노베이션, HD현대, 한국가스공사, 롯데지주, 롯데쇼핑, 현대로템, LS, 신세계인터내셔날, SK가스, 신성이엔지

-52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X인터내셔널

-역사적 : 서울가스, 대성홀딩스

기간별 거래소 신저가 종목

-60일 : SK텔레콤, 두산밥캣, 한일시멘트, 부광약품, SPC삼립, DI동일, 코리아써키트, 한일현대시멘트, 삼양사

-52주 : 영진약품, 엠씨넥스, 동원F&B, 삼화콘덴서

-역사적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기간별 코스닥 신고가 종목

-60일 : 네이처셀, 삼강엠앤티, 유니슨

-52주 : 없음

-역사적 : 선광

기간별 코스닥 신저가 종목

-60일 : 에코프로, 다원시스, 유진테크, 에이스침대, 미래에셋벤처투자

-52주 : 리노공업, 두산테스나

-역사적 : 없음

* news 

[에너지, 화학]

[키움/화학정유 이동욱]     

 

6월 9일 리포트  

 

 

1. Chemical Reaction 

 

- 제목: 역내 PX 스프레드, 톤당 $700 상회 

 

- PX 스프레드, 2018년 이후 최고치 기록 

 

* 역내 PX 스프레드가 톤당 $713로 201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방 폴리에스터 업황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가솔린 업황 호조로 PX 가동률이 축소되며 수급이 견고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제마진이 초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SK이노베이션/S-Oil/한화토탈에너지스 등 국내 관련 업체들의 실적 개선이 전망됩니다.  

 

- 첨부링크: https://www.kiwoom.com/h/invest/research/VMarketCIDetailView?sqno=4194

 

 

 

2. Chemical Reaction 

 

- 제목: 미국 에탄 가격 급등세 

 

- 미국 에탄 가격, 201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 기록 

 

* 금주 미국 에탄 가격은 갤런당 64센트로 2012년 초반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예상보다 미국의 화학 수요가 견조한 상황에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며 에탄의 연료 가치가 부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탄 가격이 재균형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셰일 및 업스트림업체들의 추출을 위한 투자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첨부링크: https://www.kiwoom.com/h/invest/research/VMarketCIDetailView?sqno=4193

* news 

美 원유재고 202만배럴 늘었다…한 달만 증가세로 전환 -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206088002i

Brazil Mulls Using More Biodiesel to Avoid Fuel Shortage t

https://financialpost.com/pmn/business-pmn/brazil-mulls-using-more-biodiesel-to-avoid-fuel-shortage

Ukraine Refugees Cause Spike in Poland Fuel Sales Amid Diesel Shortage - Bloomberg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2-06-08/ukrainians-spur-polish-fuel-sales-amid-strained-diesel-supply

BofA sees US oil hitting $140/barrel within months, as analysts say China's recovery will boost demand - Business Insider South Africa

https://www.businessinsider.co.za/oil-price-outlook-wti-us-china-demand-bank-of-america-2022-6

UAE 에너지 장관 "유가 정점 아니야…중국 수요 회복 예상"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2/06/504046/

[뉴욕유가] 휘발유 재고 감소에 120달러 돌파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2/06/504099/

[Metal, 상사]

1, 中 불법 생산 단속, 철강 감산 효과 있을까? 

= 中 탕산, 연내 용적1,000㎥이하 고로•100톤급 이하 컨버터 전면폐쇄 지시. 상하이강롄 “고로•컨버터 전부 폐쇄해도 탕산 쇳물 생산 2.1%만 감소”

= 탕산+4지역 위법 생산능력 줄일 시 중국 철강 생산량 3% 줄어들 것

2, 中 후판 오퍼 가격 지난주 수준 유지 

= 그간 철광석과 점결탄 등 철강 원자재 가격 고공행진에도 하락세  이어지던 중국산 후판 오퍼 가격 최근 보합세 이어가

= 8월말 선적분 기준 톤당 835달러로 보합세

3, 화물연대 총파업, 철강업계도 장기화 여부 “노심초사”

= 포스코, 포항제철소 출입구 봉쇄 영향으로 1일 물동량 평균 5만톤 가운데 트럭 운송량 2만톤 수준 출고 지연

= 현대제철도 하루 평균 4만톤 수준 출하 차질. 고객사 보유 재고 감안시 단기 피해 미미할 것으로 예상, 장기화시 국내외 출하 지연 피해 불가피

4, 닛폰스틸, 나고야 고로 재가동 연기

= 닛폰스틸, 나고야 제철소 제3고로 재가동 연기

= 동사는 당초 6월 중에 조업을 재개할 계획이었으나, 자동차 등 전방산업계에서의 수요가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어 재가동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판단. 재가동 시기에 대해서는 명시 하지 않아. 

5, 日 JFE스틸, 6월 전제품 추가 가격 인상

= 지난 1분기까지 4만엔 인상에 이어 4월 주원료 가격 인상에 따른 2만엔

= 에너지와 망간, 니켈, 크롬 등 부자재 및 물류비 등의 상승 비용 1만엔 등 총 3만엔 인상안 발표. 추가 인상도 검토할 계획

6, 철광석 가격, 3월 이후 주간 상승률 최고치 경신

= 지난달 톤당 평균 130불에 거래됐던 철광석 가격, 중국 봉쇄 해제 영향으로 톤당 140불 돌파하며 13주 만에 최고치 경신

= 또한, 주요 항구의 철광석 재고 올해 최저 수준으로 감소

 *news

美 상무부 “중국산 철강 관세 유지할 것”...韓, 부정적 기류 - 철강금속신문

https://www.sn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98374

[Tech]

키움 반도체 박유악입니다.

♠ 티씨케이 [TP 19만원]

  : 사상 최대 실적 흐름 지속

♠ 투자 포인트

 1) 2Q22 영업이익 312억원(+7%QoQ, +21%YoY) 전망

  삼성전자 P3와 SK하이닉스 M16 공장의 가동률 상승 효과 등으로 인해 SiC Ring 부문의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5%QoQ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그 동안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반도체 Graphite 부문의 실적도 '전세계적인 wafer 수급 난'에 따른 효과로 인해,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실적 성장 예상

 2) 3Q22 영업이익 328억원(+5%QoQ, +23%YoY) 전망

  삼성전자의 P3 초기 가동과 SK하이닉스의 M16 가동률 상승이 본격화되며, SiC Ring의 출하량이 +3%QoQ 상승할 것으로 예상

  반도체 Graphite 부문의 매출액도 84억원을 기록하며,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

 3) 티씨케이의 SiC Ring은 고객들의 신규 공장 가동과 3D NAND의 단층 수 증가 등에 대한 수혜로, 2022~2025년 큰 폭의 실적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목표주가를 19만원을 유지하고, 반도체 업종 top pick으로 매수 추천함.

♠ 리포트: http://bit.ly/3mm6RVf

* news

TSMC, 美 공장 건설비용이 예상보다 클 것으로 전망하며 美에 지원 폭 확대를 요청. (Nikkei Asia)

https://s.nikkei.com/3mnKLlc

Western Digital, 플래시 메모리 사업부와 HDD 사업부를 분할하는 방안을 포함한 전략 방안들을 검토 중. (Reuters)

https://bit.ly/3yKUx8b

WSTS, 22년 메모리 반도체 시장 성장률을 1% → 18%로 대폭 상향 조정. (WSTS)

https://bit.ly/3Q6tjPM

ASE, Unimicron이 Apple의 M2 프로세서에 대한 패키징 및 기판을 제공할 것으로 추정. (Digitimes)

https://bit.ly/3H5QdT9

Digitimes, Apple의 자체 칩 생산을 통해 TSMC의 매출액이 25년까지 CAGR 15~20% 수준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 (Digitimes)

https://bit.ly/3NVP3Me

삼성·인텔 vs SK·퀄컴… 100조 英 ARM 인수전 합종연횡 - 조선비즈 -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06/09/A4UDXK4SPRDU5GCXN5ZSOYBVAY/

인텔이 BoA 컨퍼런스에서 기존 제시했던 가이던스보다 2분기에 대해 조금 더 보수적인 톤을 제시하며 부정적인 의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https://www.barrons.com/amp/articles/intel-intc-stock-bear-case-51654689306

침체기 돌입한 스마트폰 시장... 애플·중국도 줄줄이 감산(전자신문)

- 러-우크라 전쟁·中 봉쇄령에 글로벌 출하량 13억대 전망

- 전년보다 3.5%↓…소비 위축, 체질개선이 시장 성패 가를 듯

- https://bit.ly/3xuVPTV

OLED TV 출시 머뭇거리는 삼성전자… 대세라지만 점유율 4% 불과(조선비즈)

- OLED 대세 맞나…시장 60% LG에 의존

- OLED 높은 패널가, 후발주자 뛰어들기 어려워

- 삼성, LGD 패널 사용 OLED TV 연내 출시 논의 중단

- https://bit.ly/3zpNQbY

ASE, Unimicron, 새로운 Apple M2 칩용 기판 제공(digitimes)

- 대만에 기반을 둔 ASE Technology와 Unimicron Technology

- Amkor Technology 및 삼성전기와 함께 Apple M2 칩용 FC-BGA 기판 제공

- https://bit.ly/3xdQlvv

 

ASE, Unimicron to provide packaging, related substrates for new Apple M2 chip

Taiwan-based ASE Technology and Unimicron Technology have both seized flip chip ball grid array (FC-BGA) packaging and related substrate orders for the recently unveiled Apple M2 MacBook processors.

bit.ly

[모빌리티, 배터리]

* news

中 바이두, 전기자율주행차 '로봇' 컨셉 공개. 내년부터 양산. 판매 개시 - 오토데일리

http://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542

[게임, 인터넷, 미디어]

* news

카페24-JYP 쇼핑몰 협업…글로벌 공략 JYP샵 오픈(서울경제) 

- JYP쓰리식스티, 카페24 플랫폼 기반 온라인 스토어 'JYP샵' 런칭 

- 글로벌 물류·배송, 해외 번역, 고객응대 등 D2C 서비스 지원 계획 

https://bit.ly/3H4ilWF

 

[음식료, 건기]

 [메리츠증권 음식료 김정욱]

[2022년 하반기 전망 시리즈13] 음식료/유통: 新인류 소비자

I. 소외된 유통업, 세대 변화에서 기회 찾기

- 22년 하반기 유통 섹터 투자 의견 Neutral 제시, 온라인 경쟁 심화의 변화를 거스를 수는 없으나 차별화된 오프라인 컨텐츠 제공 및 소비자 세대 변화 대응 여부로 채널간 매력도 결정. 업태별 선호도는 백화점>편의점>대형마트>홈쇼핑

- 유통업이 어려운 이유: Shopping은 영원하고, Retailer경쟁은 무한하다.

- 세대 변화에서 찾는 기회: 자기만족/개인주의/다양성/공정의 新인류

II. 新인류, 팍팍한 지갑에도 늘어나는 소비

- 29세 이하 가구, 다른 세대와 차별화되며 소비지출 비중 증가세 뚜렷

- 혼인, 출산, 주거, 최저임금, SNS 등 외부환경 분석 

- M+Z 비중은 10년 후 35.2% → 46.9%로 상승, 인구의 절반을 차지

- 백화점 전 카테고리 고성장세 지속, 22.4월 매출 성장 백화점 +19.1%

- 세대 변화에 따른 백화점 시나리오 분석 Base-Best Case 매출 성장 전망 +2.2~6.6%

III. 현장에서 살펴본, 新인류 외식 소비

- 여의도, 강남, 홍대 주요상권 식당 방문 인터뷰, 주요 상권 매출 성장 전년비 +55%, 맥주 점유율 테라 72.3%, 카스 27.7%, 소주 점유율 참이슬+진로 76.0%, 처음처럼 24.0%

- 배달음식은 외식비+배달비+플랫폼수수료 포함, 오프라인 외식 물가를 상회

- 오프라인 음식점 채널, 거리두기 해제 효과로 월별 성장 흐름 지속 예상

- 음식료 섹터 투자 의견 Overweight, 주류/외식업 실적 고성장 본격 확인 국면 돌입

IV. Top Picks 하이트진로, CJ프레시웨이

- 하이트진로(000080)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48,000원 新인류의 세대 변화, 제품 변화도 지속된다

- CJ프레시웨이(051500)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57,000원 新인류 식생활, 배달에서 다시 외식으로

- 자료(요약): https://bit.ly/3H7u9HV

[기계 및 조선, 건설, 운송]

안녕하세요? 삼성증권 한영수입니다. 

금일 현대중공업그룹 수주 공시 관련 코멘트 드립니다. 

■ 현대중공업그룹 수주 공시

-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이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선가는 척당 124백만 달러이며, 총 수주 규모는 744백만 달러 입니다. 발표된 선가와 최근 언론보도를 감안하면, 이는 7,900TEU급의 이중연료(DF) 시스템을 탑재한 선박으로 추정됩니다.

- 한편, 현대미포조선도 벌크선 4척을 수주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총 수주액은 146백만 달러입니다.

■ 높아지는 수주목표 달성 가시성

- 오늘 수주를 포함하면, 현대삼호중공업은 올해 현재까지 약 59억 달러를 수주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연간 목표의 130%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 현대미포조선의 올해 누적 수주액은 2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연간 수주목표의 56% 수준입니다.

- 현대중공업 그룹 전체로는 올해 현재까지 128억 달러를 수주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연간 조선/해양 수주 목표의 73%에 해당됩니다.

- 현재 논의되고 있는 프로젝트들(카타르 LNG 관련 추가 물량, 컨테이너선 프로젝트 ) 감안하면, 그룹의 올해 수주 목표는 달성 가능하다는 판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