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책 리뷰]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_새로운 브랜딩 방식에 관하여

쿵야085 2019. 11. 7. 23:39
반응형

[책 리뷰]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새로운 브랜딩 방식에 관하여

 

 

도서명 ㅣ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저   자 ㅣ 우승우, 차상우

출판사 ㅣ 폴인이 만든 책

출판일 ㅣ 2019.10.21

페이지 ㅣ 228

 

 

 

저자 소개

우승우

저자 : 우승우 (엮음)
더.워터멜론 공동 대표. 국내 대기업에서 외식, 주류, 매거진 등의 라이프스타일 관련 계열사를 거치며 마케터와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다. 교육 경험 디자인 회사인 더/플레이컴퍼니를 공동 창업한 후 인터브랜드에서 브랜드 컨설턴트로, KFC KOREA에서 CMO, 72초TV에서 CBO로서 브랜드, 비즈니스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다양한 일상의 모습을 브랜드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을 좋아하고 일반 기업은 물론 스타트업, NGO, 공공기관, 학교, 축제, 개인에 대한 브랜딩 작업에 관심이 많다. 주류 속의 비주류를 꿈꾸며 오리지널과 아날로그, 콘텐츠와 미디어, 브랜드와 디자인, 책과 서점, 사람과 여행, 맥주와 야구 등의 키워드를 좋아한다. 브랜드 커뮤니티 BE MY B를 처음으로 시작했으며 현재는 브랜드 민주화를 꿈꾸는 브랜드 테크 기업 더.워터멜론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저자 : 차상우 (엮음)
더.워터멜론 공동 대표. 고객 접점의 생활문화 기업 CJ 및 장치산업의 B2B 기업 LG에서 글로벌 사업전략 담당 및 브랜드 마케터로,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에서 컨설턴트로 일했다. 다양한 분야를 거치면서 국내외 폭넓은 영역에서 사업과 브랜드에 대한 전략 수립 및 실행 업무를 담당해왔다. 몸으로 먼저 익히고 그다음 머리로 배운 현업의 경험이 지금까지도 브랜드와 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힘이 되고 있다. 끊임없이 갈망하는 삶을 지향하며 사업과 브랜드, 브랜드 전략과 크리에이티브 그리고 사람과의 연결에 관심이 많다. 아울러 꾸준함, 지속성, 쌓임의 힘을 믿는다. 브랜드 커뮤니티 BE MY B를 처음으로 시작했으며 현재는 브랜드 민주화를 꿈꾸는 브랜드 테크 기업 더.워터멜론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브랜딩의 고수들이 모이다

fol:in editor's note. 내가 만난 브랜드 커뮤니티, Be my B

Prologue. 새로운 브랜딩의 탄생

1장. 인플루언서의 시대, 퍼스널 브랜드

최인아책방: 생각의 숲을 이루다
프레임몬타나: 나만의 빈티지 스타일
EO(태용): 1인 크리에이터에서 미디어 브랜드로

2장. 공간의 힘, 공간 브랜드

플레이스 캠프: 단순한 호텔이 아니다
성수연방: 공간을 리폼하다

3장. 오래된 것의 매력, 장수 브랜드

모카골드: 오래되었지만 좋은 것들
태극당: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4장. 요즘 것들의 브랜드, Z세대 브랜드

핑크퐁: 세상을 더 재미있게
여행에미치다: 대한민국 최대 여행 커뮤니티
매거진 [B]: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Epilogue. 살아남는 브랜드가 되기 위하여

부록.
커뮤니티 Be my B, 브랜드 Be my B
내가 경험한 Be my B

 

 

ㅣ 브랜드를 만나는 건 언제나 설렌다

브랜드라는 것 자체가 사람들을 설레게 만들도록 이쁘게 포장하고 홍보해서 그런지 브랜드라는 단어가 들어 간 단어가 들어간 책을 보면 너무 재밌을 거 같아서 설레게 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서 리뷰를 쓰면서도 잘 써야지라는 욕심이 너무 과했는지 잘 써야지라는 너무 큰 욕심에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갈팡질팡만 하다가 겨우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브랜드는 누구나 만들려고 만들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좋은 브랜드, 훌륭한 브랜드, 사랑스러운 브랜드, 존경스러운 브랜드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좋은 브랜드, 훌륭한 브랜드, 사랑스러운 브랜드, 존경스러운 브랜드는 그런 수식어가 붙기 위한 훌륭한 브랜딩이라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 브랜딩 과정에서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존재합니다. 

저는 이런 훌륭한 브랜드를 만들어 과정 중에 생겨나는 스토리들이 너무도 재밌습니다. 이 책은 그런 스토리들이 너무나도 잘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저랑 궁합이 좋은 책이었습니다. 

 

ㅣ 10가지의 브랜드를 테마별로!

이 책의 좋은 장점 중의 하나는 테마별로 브랜드를 잘 묶어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묶인 것들도 각각의 테마의 성격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를 너무나도 잘 가져와서 소개해 준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목차 분류

① 인플루언서의 시대, 퍼스널 브랜드

② 공간의 힘, 공간 브랜드

③ 오래된 것의 매력, 장수 브랜드

④ 요즘 것들의 브랜드, Z세대 브랜드

 

마지막 챕터의 '요즘 것들의 브랜드'라고 표현한 것이 너무 적절하게 잘 표현한 것 같아서 마음에 팍 꽂히는 느낌이었습니다. 역시 브랜드를 안다는 사람은 이런 표현 정도는 써줘야 하나 봅니다. 

 

최인아 책방, 프레임 몬타나, 태용, 플레이스 캠프, 성수 연방, 모카골드, 태극당, 핑크퐁, 여행에 미치다, 매거진 <B> 

 

페이스북을 통해서 먼저 알게 되었던 최인아 책방이 역시 인플루언서의 시대, 퍼스널 브랜드로 먼저 나와있다는 게 너무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너무너무 좋아하는 브랜드 매거진 시리즈인 매거진 <B>까지. 이 책에 담은 브랜드도 너무 적절하게 잘 담아 놓은 거 같습니다. 

 

ㅣ Be my B가 궁금하세요?

이 책을 읽다 보면 브랜드 Be my B(비 마이비)라는 커뮤니티는 도대체 뭐 하는 곳이지라는 궁금증도 생겨날 거 같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곳이라서 이런 커뮤니티가 있다는 것이 너무도 신기하고 궁금해서 사이트를 찾아서 직접 들어가 보기도 했습니다. 

Be my B는?

Be my B는 2017년 3월 브랜드 업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우승우, 차상우가 시작한 오프라인 기반의 브랜드 커뮤니티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 관계자를 초청해 참가자들과 함께 각자의 인사이트를 나누는 느슨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지향합니다.

Be my B는 ‘책(Book)’, ‘맥주(Beer)’, ‘야구(Baseball)’ 등의 주제는 물론 발뮤다 (Balmuda), 오월의 종(Bakery), 브롬튼(Bike)등의 브랜드, 
그리고 ‘BTS(콘텐츠), ‘Busan(도시)’ 심지어 ‘빈대떡(Bindaeddeok)’등 일상의 다양한 키워드들을 브랜드 관점으로 해석하고 제안합니다.
Be my B는 참가자인 멤버가 곧 크리에이터인 수평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멤버들은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 모임에서는 '당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을 수 있는 모임입니다. 슬램덩크의 '농구 좋아하세요?'라는 질문처럼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심쿵할만한 질문이 아닐까요?

이런 질문을 하는 모임에서 만든 책이기에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었던 거 같고 이 책을 읽으면서 저도 이 모임에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 요즘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새로운 브랜딩 방식.

무겁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는 않게.

브랜드가 직접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 의해서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시대가 변함에 따라서 브랜딩의 방식도 변했습니다. 

 

그저 많이 보여주고 좋은 광고모델을 통해서 이쁘게 포장하는 방법이 아주 잘못된 정답은 아닙니다. 우린 아직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니깐요. 그렇지만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의 브랜딩 방법은 그저 매스미디어를 통한 노출이 모든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Be my B가 폴인에서 연재 중인 브랜드 소셜 샬롱에서 내용을 묶어서 낸 책인 거 같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브랜드 소셜 샬롱에 연재 중인 스토리북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olin.co/storybook/278

 

storybook / <브랜드 소셜 살롱> Be my B의 BRAND WEEKLY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지닌 Linker들이 공유하는 인사이트

www.folin.co

 

그리고 아래는 Be my B(비마이비)의 사이트 주소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방문해보세요!

https://bemyb.kr/

 

Be my B 비마이비

Brand Thinking Platform Be my B 비마이비

bemyb.kr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국내도서
저자 :
출판 : 중앙북스 2019.10.21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