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챗GPT 영어 혁명 _ 책 리뷰 _ AI 시대에도 영어 공부는 계속된다.

쿵야085 2023. 8. 24. 01:03
반응형

챗GPT 영어 혁명

책 리뷰 _ AI 시대에도 영어 공부는 계속된다. 

 

 

도서명 ㅣ 챗GPT 영어 혁명
부제 ㅣ지금 바로 0원으로 AI와 함께 떠나는 어학연수
저자 ㅣ김영익
출판사 ㅣ 동양북스(동양books) 
출판일 ㅣ 2023년 07월 25일
페이지 ㅣ 204쪽

 

 

 

저자 소개

저자 : 김영익

대학 졸업 후 한국무역협회 청년 무역인으로 선정되어 네덜란드에서 인턴 활동을 했고, 중견기업 DRB에 입사해 9년 동안 무역인으로서 전 세계를 누볐다. 한때는 여느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아임 파인. 땡큐, 앤쥬?”만 말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호주 워킹홀리데이에서 영어를 못한다는 이유로 갖은 수모와 어려움을 겪고, 그 일을 계기로 영어 공부에 매진해 수준급의 영어 실력을 갖게 되었다. 이후 매번 영어 공부에 도전하면서도 실패를 반복하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영어 공부법을 알려줘야겠다는 마음으로 ‘영어 정말 하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
그가 지금까지 전수해온 방법들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다. 마치 몸을 만들 듯 꾸준히 할 수 있는 양만큼 훈련하지만 누구나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막힘없이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애플,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구글 등 외국계 기업 직장인들에게 열광적인 호응을 불러일으키며 ‘테헤란로 영어 회화 바이블’로 자리 잡았다. 영어 때문에 막막하고 답답하다고 느끼는 10만 직장인을 ‘구원한 전설’로 불리기도 한다.
지은 책으로는《내 아이에게 들키기 싫은 영어 실력 몰래 키워라》, 《27년 동안 영어 공부에 실패했던 39세 김과장은 어떻게 3개월 만에 영어 천재가 됐을까》, 《딱 이만큼 영어 회화》가 있다.

 

목차

슈퍼윌’S MESSAGE
PROLOGUE

MINDSET 영어, 3가지만 바꾸면 된다

안 들리면 듣지 마라
틀려도 괜찮다
영어 ‘공부’를 하면 안 된다

CHAPTER1. 지금 당장 0원으로 떠나는 어학 연수
: 챗GPT 인생 영어 선생님

20대는 돈이 없고 30, 40대는 시간이 없다
당신이 영어를 포기하면 안 되는 이유
돈,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영어 잘하는 법

CHAPTER2. 당신의 영어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법
: 지금 바로 확인하는 영어 레벨

레테하러 학원 갈 필요 없다
CEFR 테스트
정답
당신의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

CHAPTER3. 이제는 영어가 무조건 들린다
: 챗GPT 인생 청각 선생님

한국에서 영어 리스닝 100% 성공하는 방법
챗GPT로 무한 리스닝 자료 만들기
All in English 유튜브 영어 채널 100

CHAPTER4. 영어 책은 사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 챗GPT 인생 필수 영어 책

단어를 얼마나 알아야 영어를 잘할 수 있을까?
반드시 익혀야 하는 핵심 단어
영어 하는 뇌를 만드는 필수 문법
단어, 문법, 문장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는 법

CHAPTER5. 당신은 모든 말을 영어로 할 수 있다
: 챗GPT 인생 랭귀지 파트너

일 년 내내 0원으로 어학연수하는 법
일상 대화를 모두 영어로 바꾸기
챗GPT로 한영 통역 훈련하기
챗GPT와 일대일 대화하기
원활한 소통을 이끄는 주제 100
대화의 밀도를 높이는 상황 100
오프라인에서 랭귀지 파트너 찾는 법

CHAPTER6. 공부, 노력 없이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
: 챗GPT 인생 빨간펜

영어가 완전해지는 20%의 시간
세상에서 가장 꼼꼼한 영작문 피드백
1분 만에 작성하는 비즈니스 이메일

특별부록 모르면 손해 보는 챗GPT 영어 프롬프트 154

EPILOGUE

 

ㅣ AI 시대의 새로운 영어 학습법

 

영어를 공부하니까
영어를 못하는 것이다.

 

 

 

공부를 하면서 매번 발목을 잡는 것이 있다면 영어라는 생각을 여러 번 했습니다. 사회에 나와서는 더 이상 영어를 쓸 일은 없겠구나 했었는데, 지금의 회사는 외국인 개발자와 일하는 회사입니다. 더군다나 최근의 스타트업들은 왜 그렇게 영어를 많이 쓰는지 일을 하면서 영어 반, 한국어 반을 섞어서 쓰는 거 같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 할수록 영어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기보다는 영어에 관한 필요성이 늘어나고만 있습니다. 이제는 바야흐로 AI시대가 도래했습니다. AI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영어통역도 모두 알아서 척척 해줄 거라고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할거 같습니다. 대신에 이 AI를 이용한 영어 학습방법들이 여러 곳에서 소개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읽은 <챗GPT 영어 혁명>은 챗 GPT를 활용해서 더 효율적으로 영어 학습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책에서는 우리가 영어로 말 한마디를 못하는 이유는 아웃풋 중심의 학습이 아니라 '영어 공부'라는 인풋만 반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뫼비우스의 대처럼 악순환을 거듭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아웃풋을 전제하지 않는 인풋은 금방 사라집니다. 영어를 잘하는지 못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문법과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영어를 어떻게 이용할지, 그 목적인 것입니다. 한마디로 공부보다 실전 적용이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챗GPT를 활용해서 실전 영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것도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돈이나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영어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책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챗GPT를 통해 해외 어학연수에 버금가는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소개를 하는데요. 수천만 원씩 들여야 했던 해외어학연수 효과를 한국에서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챗GPT와 대화하면서 영어에 완전히 노출된 삶을 살 수 있는 것인데요. 언제 어디서든. 효과 100%, 비용은 0원입니다.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해 이곳저곳 헤매던 학원 수업, 과외도 챗GPT가 대신해 줍니다. 챗 GPT에게 모르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 수 있고, 단어나 문법이나 예문 등 공부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면 바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을 보고 있으면 별도의 교재를 구매할 필요 없이 챗GPT를 활용해서 내 수준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들 수가 있는데요. 유튜브 영상과 읽고 싶은 원서를 쉽게 제 수준에 맞춰서 패러프레이징을 할 수 있다거나, 기존의 영어 공부 자료, 교재를 다시 바꿔 써 달라는 부탁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챗 GPT는 함께 공부하면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잘못된 문법이나 표현, 발음을 그 자리에서 교정받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이 문장을 체화해서 말할 수 있는 없는지를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헬스장에 비유하면 개인 PT를 받는 것과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챗GPT 영어혁명에는 챗GPT를 활용한 정말 다양한 학습법들이 소개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인상 깊었던 것이 바로 네이버 클로바 노트(Clova Note)를 활용한 영어학습 법입니다. 이건 일상의 대화를 모두 영어로 바꾸는 방법인데요. 클로바노트를 이용해서는 일상에서 하는 통화, 대화, 회의, 인터뷰 등의 녹음 자료를 텍스트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텍스트를 챗GPT를 이용해서 가공하는 것입니다. 한국어로 된 텍스트를 영어로 번역을 진행하고, 여기에서 불필요한 대화들은 제외하고 다시 본인에 맞는 수준으로 난이도를 조정해서 문장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누군가의 의해서 만들어진 말로 영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주 쓰는 표현과 특유의 말투를 통해서 영어를 배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항상 쓰던 말이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을 배우는 것보다 더 빨리 배우고 실력도 더 빠르게 향상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도 이 방법을 보고 나서 바로 실천해보려고 하는데요. 정말 유용한 팁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챗GPT를 활용해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이렇게나 많을까라는 것을 책을 보면서 느꼈는데요. 지금까지 업무용으로만 사용하고 있었던 챗GPT는 정말 제가 너무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영어공부라는 단 하나의 테마만으로 이렇게 책으로 나올 정도로 활용의 분야가 넓으니깐요. 정말 앞으로 돈이 없어서 영어공부를 못한다고 하거나, 해외에 나가지 않으면 영어 공부를 할 수 없다는 말은 모두 핑계로 들릴 거 같습니다. 책에는 챗 GPT를 활용해 영어 공부를 하는 독자들을 위해서 영어 공부에 필요한 프롬프트도 154개나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챗GPT 활용을 하는 데 있어서 프롬프트가 정말 중요한 만큼, 책에서 제공되는 프롬프트도 잘 활용한다면 더 나은 영어공부를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라도 챗GPT를 이용해 영어공부를 하려는 계획을 세웠던 분이 있다면 <챗GPT 영어 혁명> 책을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챗GPT 영어 혁명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영어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는 영어를 배울 수는 있어도 쓸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된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 있다. 학교, 학원, 과외 수업 이외에는 영어를 접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영어를 공부하지만 영어로 살아가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하루 종일 영어에 둘러싸여 살 수 있는 어학연수를 가는 것만이 영어를 잘하는 방법일까? 수천만 원이란 비용 때문에 엄두를 낼 수 없었던 어학연수의 효과를 챗GPT로 ‘국내에서’ ‘0원에’ 바로 얻을 수 있다. 마음껏 일대일로 영어 회화하고 맞는지 틀린지 괜찮은지 헷갈리던 발음과 문법을 바로 교정받으면서 말이다. 게다가 내 수준, 관심사에 딱 맞고 공부 동기를 확실히 끌어올릴 만한 좋은 자료까지 원하는 만큼 받을 수 있다. 지난 십수 년의 실패를 끝낼 방법이 여기에 있다. 챗GPT로 영어 공부 100% 성공하는 방법, 그 노하우가 이 책에 있다. 그 모든 것을 《27년 동안 영어 공부에 실패했던 39세 김과장은 어떻게 3개월 만에 영어 천재가 됐을까》, 《딱 이만큼 영어 회화》로 대한민국 직장인들을 영어 실패의 늪에서 구원한 전설, 애플부터 나이키까지 외국계 대기업의 회화 바이블로 불린 ‘슈퍼윌 김영익’이 제대로 알려줄 것이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당신도 영어 할 수 있다!
저자
슈퍼윌 김영익
출판
동양북스
출판일
2023.07.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