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미래
책 리뷰 _ 전문가형 마케팅에서 기업가형 맠팅으로
도서명 ㅣ 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미래
부제 ㅣ 기업가정신이 담긴 마케팅이 온다
저자 ㅣ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후이 덴 후안, 재키 머스리
역자 ㅣ 방영호
출판사 ㅣ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ㅣ 2023년 8월 10일
페이지 ㅣ 432쪽
저자 소개
저자 :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마케팅 이론도 그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는 단순 판매기법이었던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리며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교과서를 집필하였고,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한 것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마케팅 조직, 국제 마케팅 등에 관해 컨설팅을 해왔다. 2002년 미국 마케팅 학회로부터 마케팅의 1인자로 뽑혔으며, 최우수 마케팅 교육자 대상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파이낸셜타임스」에서 뽑은 비즈니스 구루에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잭 웰치와 함께 선정된 바 있다.
시카고 대학교와 MIT에서 각각 경영학 전공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박사과정 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수학을, 시카고 대학교에서는 행동과학을 연구했다. 현재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 켈로그 경영대학원(Kellog School of Management) 마케팅 분야 석좌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이 학교에 있으면서 켈로그 경영대학원이 <비즈니스 위크>로부터 '마케팅 최고의 명문'으로 선정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했다. 지금도 세계적인 기업의 고문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유럽,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 전세계를 누비며 활발한 강연과 컨설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11차례에 걸쳐 명예 학위를 받았다. 현재 일리노이 주 에번스턴에 살고 있다.
미국 마케팅 협회(AMA)의 '수훈 마케팅 교육자 상', 유럽 마케팅 컨설턴트 및 세일즈 훈련자 협회의 '마케팅 우수상', AMA 학회 회원 선정 '마케팅 사상 지도자' 상, AMA의 '폴 컨버스 상', 세일즈 마케팅 임원 세계 모임의 '올해의 마케터'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명'에 선정된 바 있다.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마케팅 원리(Principle of Marketing)』, 『마케팅 관리론(Marketing Management)』(「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0') 등 다양한 마케팅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고, 그 밖의 저서로 『B2B 브랜드 마케팅』, 『미래형 마케팅』, 『마케팅 A to Z』, 『마케팅 리더십』, 『수평형 마케팅』,『카오틱스』 등이 있다. 특히 『마케팅 관리론』은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0'에 포함되었다. 최고논문상을 받은 상당수를 포함해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의 주요 저널에 130편이 넘는 논문을 기고했다.
저자 : 허마원 카타자야 (Hermawan Kartajaya)
컨설팅, 시장조사, 교육, 미디어 등에서 종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네시아 회사 마크플러스MarkPlus의 창립자이자 회장이다. 인도네시아 공립대학교 ITS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아시아마케팅연합을 창립했으며, 아시아중소기업위원회 회장이다. 영국의 차터드마케팅연구소CIM 선정 ‘마케팅의 미래에 영향을 준 50인의 구루’에 이름을 올렸으며, 범태평양 국제경영학회에서 유수글로벌리더십상을 받았다.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인 필립 코틀러와 함께 《마케팅 3.0》 《마케팅 4.0》 등을 공저하였다.
저자 : 후이 덴 후안 (Hooi Den Huan)
난양기술대학교 경영대학원 부교수이며, 아시아마케팅연합의 관리자이자 아시아중소기업위원회의 고문을 맡고 있다.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 상업지점의 명예 컨설턴트이자 인도의 영자신문 〈타임스오브인디아〉의 글로벌대학평가기관인 타임스고등교육과 반둥공과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자문위원회 위원이기도 하다. 영국 브래드퍼드대학교에서 학사학위, 맨체스터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필립 코틀러와 함께 쓴 《마케팅 4.0시대 이기는 마케팅》 등이 있다.
목차
서문
들어가며
포스트 노멀 시대,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화하다
1장. 옴니하우스 모델
기업가형 마케팅의 전체론적 관점
2장. 전문가형 마케팅에서 기업가형 마케팅으로
옴니하우스 모델의 핵심 요소
3장. 경쟁을 다르게 생각하라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협업
4장. 고객을 이끌어가라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진보적 접근법
5장. 조직의 능력을 통합하라
조직 내 마인드셋을 조화시키기
6장. 조직의 기능을 통합하라
조직 내 부서들을 하나로 결합하기
7장. 창의성과 생산성을 융합하라
아이디어 창출부터 자본 최적화까지
8장. 창의성과 대차대조표
창의적 능력을 높이는 투자 확보하기
9장. 혁신과 개선을 하나로 집중하라
이윤을 높이는 솔루션 중심의 접근법
10. 리더십과 경영의 균형을 유지하라
강력한 리더십으로 시장 가치 높이기
11장. 기회를 포착하고 붙잡으라
비즈니스 전망에서 마케팅 아키텍처로
12장. 옴니 능력을 구축하라
준비에서 실행으로
13장. 미래 궤도를 확실히 하라
순이익에서 시장 가치로
14장. 마케팅과 재무를 통합하라
분리에서 통합으로
15장. 휴머니티를 위한 기술
하이테크, 하이터치
16장. 공동체를 위한 기술을 사용하라
가치 확대에 각종 툴 활용하기
17. 사후 운영의 탁월성
엄격함과 유연함의 균형을 유지하라
마무리하며
다음 변곡점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라
부록
감사의 글
주석
ㅣ 전문가형 마케팅에서 기업가형마케팅으로
전 세계에 거짓 정보가 넘쳐나는 후기 진실의 시대에 명확하고
투명하며 거짓 없는 길라잡이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다.
대학생때부터 정말 마케팅이라고 할때 가장 많이 읽었던 책이 바로 필립 코틀러가 저술한 마케팅 원론이었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서로 너무나도 유명해서 마케팅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한번은 읽어야 할 책이 필립 코틀러가 쓴 책들이었습니다. 특히 과거에 마케팅 3.0, 마케팅 4.0, 마케팅 5.0 시리즈는 현 시대의 마케팅을 진단하고 마케팅의 미래에 관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책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유명했던 위상과는 달리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마케팅의 기본보다는 기술적인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점점 마케팅 원론에 나오는 4P, 4C와 같은 단어들은 점점 잊혀지는 같았습니다. 이런 시점에 오랜만에 필립 코틀러의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책의 제목도 <마케팅의 미래>이기 때문에 필립 코틀러가 생각하는 앞으로의 마케팅은 어떤 변화일지 기대도 되었습니다.
이 책은 앞서 말한 것처럼 마케팅의 대가인 필립 코틀러가 쓴 최신 저서로, 팬데믹과 기후변화, 인공지능과 디지털 미디어 등 다양한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의 영어 원문 제목은<Enterepreneurial marketing>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자는 기존의 전문가들에 의해서 이끌어가는 마케팅이 아니라 기업가형 마케팅으로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옴니하우스 모델이라는 통합적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관방법을 소개하는데요. 옴니하우스 모델은 경쟁, 고객, 조직, 창의성, 리더십, 기회, 옴니 능력, 미래 궤도 등 여덟 가지 핵심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자는 이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은 필립 코틀러의 장점인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현대적인 트렌드를 잘 조화시킨 책이는 점입니다. 저자는 마케팅을 단순히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지속가능성과 공동체를 중시하는 마케팅 철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춰 고객과의 상호작용 방식과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안하는데요. 필립 코틀러의 책을 매번 읽으면 느끼는 것이지만 이 책은 마케팅 전문가뿐만 아니라 경영자, 창업가, 관리자 등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전달 해줄거라고 생각입니다.
물론 지금 유행하고 있는 기술적인 마케팅 책을 기대한다면 분명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기술적인 마케팅은 분명 마케팅의 본질을 제대로 알지 힘든 부분들이 존재 할 것입니다. 마케팅이란 왜 해야 하는 것이며, 마케팅을 통해 어떤 영향이 미치게 되는지 이번 책을 통해 이런 기본적인 사고들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정말 좋을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Culture & Book > 내가 읽은 그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 영어 혁명 _ 책 리뷰 _ AI 시대에도 영어 공부는 계속된다. (0) | 2023.08.24 |
---|---|
세력주의 神신 100법칙 _ 책 리뷰 _ 세력 주를 통해 수익 올리기 (0) | 2023.08.23 |
선사시대의 바다 괴물들 _ 책 리뷰 _ 바닷속에는 무슨 공룡이 살았을까? (0) | 2023.08.16 |
익룡의 비상 _책 리뷰 _ 하늘 위에는 무슨 공룡이 살았을까? (0) | 2023.08.16 |
뉴욕은 어떻게 뉴욕이 됐을까? _ 책 리뷰 _ 뉴욕에게 빠져들다 (0) | 2023.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