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셰종보)
책 리뷰 _ 인생의 선택과 투자에 실패하지 않는 경제학
도서명 ㅣ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부제 ㅣ인생의 선택을 도와주는 경제 상식 모음
저자 ㅣ셰종보
역자 ㅣ하은지
출판사 ㅣ더페이지
출판일 ㅣ2023년 12월 05일
페이지 ㅣ304쪽
저자 소개
저자 : 셰종보 (謝宗博)
홍콩 중문대학 회계학 석사, 공공관리학 석사
오스트레일리아 공인회계사
미국 공인관리 회계사
현재 상하이 소재 바이오테크 회사의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
전체 성(省) 공무원 시험에서 1등을 기록한 뒤 10여 년간 정부 부처에서 거시경제 정책을 연구했다. 아시아개발은행 등 국가 기관의 경제 과제 연구 프로젝트를 이끌면서 각 관련 기관으로부터 ‘선구자’라는 칭호를 얻었다. 이후 국가 재정부 지원으로 영국 맨체스터 대학에서 공부했다. 카이신 미디어 ‘글로벌 영 리더스 포럼’의 회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사람과 사회를 연구하는 경제학이 얼마나 우리 삶에 쓸모 있는 학문인지를 제대로 보여 준다. 인생을 살면서 만나는 수많은 선택 앞에서 경제학 상식을 활용한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훨씬 밝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역자 : 하은지
역자 하은지는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대기업에서 인하우스 동시통역사로 일했으며 국내 유수 기업에서 출강 및 번역, 통역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사랑하는 남편, 딸과 중국에 거주 중이며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중국어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마음을 숨기는 기술』,『혹등고래 모모의 여행』,『정서적 협박에서 벗어나라』,『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감정대화』,『하버드 인맥 수업』,『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1』,『제가 말을 잘 못해요, 소심해서요』,『살면서 외국어 하나쯤은 하고 싶다』,『하버드에서 배우는 내 아이의 표현력』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_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경제학
PART 1·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학
Chapter 1 경매 시장에서 ‘줍줍’이 가능할까? - 줍줍 경제학
· 경매의 목적은 판매자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
· 서로 다른 4가지 경매 방식
· ‘승자의 저주’를 경계하라
· 2020년 새로운 경매 방식의 등장
· ‘줍줍’을 통한 경제학 공부
Chapter 2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 행복 경제학
· 얼마를 벌어야 행복할까?
· 돈은 고통을 줄이거나 즐거움을 마비시키거나
· 돈과 행복의 관계가 달라졌다
· 행복은 소비 습관에 달려 있다
Chapter 3 예쁜 게 밥 먹여 주나? - 미인 경제학
·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
· 외모가 좋을수록 소득이 높다
· 선거에서도 ‘외모’가 통한다
· ‘외모 경제’는 상품과 브랜드에도 적용된다
PART 2·
비즈니스에 필요한 필수 경제 지식
Chapter 4 가게에서 할인쿠폰을 나눠 주는 이유 - 가격차별
· 할인쿠폰은 일종의 가격차별이다
· 1급 가격차별: 흥정
· 2급 가격차별: 구매량에 따라 다르게 가격 설정
· 3급 가격차별: 타깃별로 다르게
· 구매자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인터넷 시대, 더 은밀히 진행되는 가격차별
· 모두를 만족시키는 가격차별
· 가격차별을 즐기는 소비자도 있다
Chapter 5 음료수를 무한 리필해 줘도 식당은 괜찮을까? - 한계 효용
· 무한 리필은 펩시와 코카콜라 덕분에 탄생했다
· 많이 먹는 게 남는 것이다?
·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
· ‘무한 리필’이 ‘무한대로 먹는다’는 뜻은 아니다
· 동쪽 벽을 허물어 서쪽 벽을 메워라
· 되로 주고 말로 받는 마케팅 방법
Chapter 6 비즈니스에서 가장 비싼 비용은 무엇일까? - 신뢰 비용
· 신뢰를 얻기 위한 판매자들의 노력
· 가시 효과로 인지 편향을 깨뜨릴 수 있다
· 소비자 체험으로 신뢰를 끌어올린다
· 권위 있는 기관이 방패 역할을 한다
· 서비스 문제는 품질 보증으로 해결
· 브랜딩이 장기적 신뢰를 구축한다
· 플랫폼으로 정보 비대칭을 해결한다
· 먼저 믿을 만한 사람이 돼라
Chapter 7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있다 - 동기 부여
· 역사 이야기가 알려 준 동기 부여 방식의 중요성
· 동기 부여가 사회의 선순환을 이루어 낸다
· 인재는 돈으로만 살 수 없다
PART 3·
돈을 버는 기본 원리
Chapter 8 투자를 배우고 싶어요 - 투자 입문 이론
· 투자 공부가 필요한 이유
· 왜 상식을 깨야 할까?
·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
· 수익과 리스크, 양날의 검
· 위험이 적으면 왜 수익률이 낮을까?
· 리스크를 정확히 파악하라
· 롱터미즘과 장기(長期)는 의미가 다르다
· 롱터미즘을 지지하는 이유
· 우리는 모두 장기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 롱터미즘을 유지하는 방법
· 매몰비용은 비용인가, 아닌가?
· 투자에서 매몰비용을 생각하지 마라
· 당신이 보는 수익은 수익이 아니다
Chapter 9 시장에서 기회를 잡는 법 - 돈 버는 기회
· 언제 하층민으로 추락할지 모르는 두려움
·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 어떻게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을까?
· 배움은 세상을 알아가는 근본적인 힘
Chapter 10 200만 원이 50년 후 20억이 되는 원리 - 복리의 힘
· 복리의 3가지 기본 논리
· 복리는 쉽게 버는 돈?
· 복리는 수익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 복리에 숨어 있는 함정
Chapter 11 왜 내가 주식을 사면 내리는 걸까? - 주식의 등락
· 주가수익률은 주가를 결정하는 근거가 아니다
· 기업의 시가가 순자산 가치보다 낮은 이유
· 기업의 경영 실적 예측은 언제나 변한다
· 금리와 주식의 관계
Chapter 12 주식을 팔아야 할 때는 언제인가? - 주식의 매매
· 장기투자인지 단기투자인지부터 결정하라
· 누가 단기투자를 원하는가?
· 장기투자를 잘하는 법
Chapter 13 투자 입문자들을 위한 조언 - 내 상황에 맞는 투자 방향
· 각자 상황에 따라 투자법이 달라야 한다
· 리스크 없는 수익은 없다
· 당신만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Chapter 14 꼭 보험을 들어야 할까? - 보험
·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보험은 빠질 수 없다
· 불확실한 인생에서 보험의 본질은 안정과 평안이다
· 보험으로 원금은 유지하면서 가치를 키운다
· 어떤 보험에 먼저 가입해야 할까?
Chapter 15 튤립 한 뿌리가 집값과 맞먹는다고? - 시장에 이상 기류가 나타나는 이유
· 17세기 유럽을 휩쓸었던 튤립 투기 광풍
· 폭탄 돌리기와 다를 바 없는 더 큰 바보 이론
· 내가 최후의 바보는 아니라는 위험한 믿음
· ‘더 큰 바보’가 되지 않는 법
· 사기도 일종의 ‘더 큰 바보’ 게임
ㅣ 세상을 이해하는 경제학
모든 운명에게 주어진 선물에는 보이지 않는 가격이 매겨져 있다.
인생을 살아가며 꼭 알아야 할 지식은 영어, 수학이 아니라 경제학이라는 걸 많이 깨닫게 되는 거 같습니다. 아마도 살아 가는데 있어서 돈은 생존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데 이 돈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바로 경제학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정된 시간 속에서 다양한 선택을 해야 하는데 그 선택을 통해 많은 시간이 필요할지 적은 시간이 필요할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번에 읽은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불가결 한 결정들을 할 때 더 나은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받기 위함입니다. 책의 저자도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경제학은 사회과학의 일환으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고 말합니다. 또 수많은 가설과 논리 중에서 각자의 환경과 기회, 상황에 맞는 선택지를 찾아내어 우리에게 제시를 합니다. 이 책에서는 특히 돈과 관련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예쁜 게 밥 먹여주는지, 행복을 돈으로 살 수 있는지,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등 살아가는 데 중요한 돈에 대한 상식과 투자의 기본을 이 책을 통해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은 아름답지만 어지럽습니다. 그 속에서 침착하게 살아가야 하지만 그렇다고 세상을 등지거나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점점 늙어가고 생각도 둔해지겠지만 그렇다고 '산송장'처럼 숨만 쉬며 살아서는 안됩니다. 분명 이 책이 우리가 이성적이면서도 마음이 따듯한 사람이 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궁금한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요.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라는 것입니다. 이는 오랫동안 인류가 논쟁해 온 문제라고 합니다. 돈과 행복의 관계는 최근 20년 동안 행동경제학에서 활발하게 연구되는 중요 과정입니다. 행복 경제학의 대표 학자 리처드 이스털린은 최초로 주관적 쾌락을 대상으로 이론 연구를 진행한 현대 경제학자인데요. 그는 1974년 발표한 [경제 성장과 행복의 상관관계]에서 이스털린의 역설을 소개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한 시점에서 부자가 일반적으로 가난한 자에 비해 더 행복하지만, 소득이 증가하다가 일정 시점을 지나면 행복도와 소득은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한마디로 행복과 돈의 관계는 어떤 임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정비례하지만 이 임계치를 넘어서면 상관관계가 없어진다는 말입니다. 이후 대니얼 카너먼은 동료이자 동료인 앵커스 디턴과 함께 2010년 오늘날 광범위하게 인용되는 [소득 증가에 따른 행복감 향상]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170만 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연봉이 7만 5천 달러일 때 행복감을 느끼며, 자신의 생활 전체가 전반적으로 행복하는 평가를 내린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연봉이 7만 5천 달러라는 임계치를 넘으면 소득이 더 증가하더라도 행복감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요. 이렇게 연봉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여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면 소득과 행복 사이에는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 나타납니다. 이런 내용을 본다면 돈을 무조건 많이 번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닌 거 같습니다.
비즈니스에서 가장 비싼 비용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책에서는 '신뢰 비용'이라고 말합니다.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판매자는 별짓을 다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믿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고객과 판매자는 영원한 대립 관계입니다. 앞에서 살펴보았던 '정보 비대칭'처럼 시장에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판매자가 파악하는 정보가 서로 다르므로 생각과 의견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자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많으므로 비교적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위에도 위험은 존재합니다. 소비자의 불신이라고 하는데요. 신뢰가 없으면 거래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판매자는 결국 판매를 위해 반드시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하는데요.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판매자들은 어떤 노력을 할까요?
책에서는 '2.8 이론'을 설명하는데요. 80%의 이윤은 20%의 고객에게 나온다는 말입니다.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이윤 공헌도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기존 고객 한 명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하는 비용과 신규 고객 한 명을 새롭게 발굴하는 데 드는 비용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도 신뢰의 문제가 작용하는 것입니다. 신제품, 신규 브랜드는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상상을 뛰어넘는 방법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각인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책에는 투자 방법론에 관한 이야기도 자세히 나오는데요. 경제학은 우리 생활관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일상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이 말은 투자경제학을 잘 공부해 놓으면 자산 가치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투자 인생까지 잘 운영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투자도 세일즈도 모두 시장에서 거래를 통해 수익을 얻는 행위입니다. '익'은 어디서 올까요? 상대에게서 옵니다. 주식을 사려면 반드시 파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제품을 팔려면 반드시 사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상대에게서 수익을 얻어 내려면 일단 상대의 생각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의 논리를 거슬러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거든요. 특히 대중 시장에서 수익을 얻고 싶다면 대중의 공통적인 생각을 이해한 다음 그것을 거슬러 거래의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대중의 공통적인 생각이 바로 상식입니다. 상식을 거슬러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만일 당신의 생각이 대중과 똑같다면 사람들이 사는 걸 같이 사고, 파는 걸 같이 팔아 버립니다. 그럼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승다죽소'라는 성어가 있습니다. 중은 많은 데 먹을 죽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어떤 투자 기회를 모든 사람이 발견하고 거기에다 같이 참여한다면 당신이 얻어 갈 수 있는 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워런 버핏도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날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에서는 일상을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경제학 상식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삶의 어려움을 경험해 보고 더 나은 결정을 잘 못하고 있다면 분명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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