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웹기획] 웹/모바일 접근성, 모두를 위한 비즈니스 확장
책 리뷰 _ 우리 모두를 위한 접근성
도서명ㅣ웹/모바일 접근성, 모두를 위한 비즈니스 확장
부제ㅣ포용성 접근성을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안내서
저자ㅣ수크리티 차다
역자ㅣ김현영
출판사ㅣ글로벌콘텐츠
출판일ㅣ2024년 01월 5일
페이지ㅣ196쪽
저자 소개
저자 : 수크리티 차다 (Sukriti Chadha)
안드로이드 개발자 출신으로 현재 Spotify에서 모든 플랫폼에 대응하는 접근성 제품을 관리하고 있다. 현재 관심사는 Spotify의 모바일 앱을 전 세계 사용자에게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모바일 인프라를 연구하며 이를 수익화하는 것이다. 수크리티는 2016년 Yahoo Finance에서 모바일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허 및 오픈 소스 기술의 제공 등으로 접근성 분야에 기여하였다.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사 학위와 금융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훈련된 파일럿이자 공인된 요가 강사이다.
역자 : 김현영
수학을 전공했지만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에는 전자책 및 교육 서비스 접근성을 연구하고, 이의 구현을 위한 제작 도구 및 검증 도구 자동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ISO/IEC JTC1 SC34 전문위원, TTA PG608 부의장으로 국내 시장의 표준 기술을 적용한 상품화도 노력 중이다.
목차
작가에 대해
기술 검토자 정보
Meta의 마이크 셔버넥 서문
XR 액세스의 래리 골드버그 서문
감사의 말
서론
제1장 | 10억 명에 대한 질문
· 장애란 무엇입니까?
· 접근성과 포용성, 둘 사이의 차이
· 숫자의 힘
· 장애인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혁신의 역사
· 정책과 규제
· 사례 연구: 시각장애인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 1단계: 시각적 표현 없이 어떻게 정보를 요약합니까?
- 2단계: 사용자가 흥미를 잃지 않고 데이터에 몰입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합니까?
- 3단계: 시각장애인에게 차트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4단계: 장애인 전용 화면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5단계: 사용자 맞춤 설정은 무엇입니까?
- 6단계: 추가적으로 어떤 개선이 가능합니까?
- 사례 연구 요점
· 가장 어려운 도전
· 모바일 포커스
· 요약
제2장 | 닭인가 달걀인가?
· 영향력 측정
· 이미 시장에 있는 제품은 어떻습니까?
· 접근성 검사 오버헤드의 정량화를 위한 참고 사항
· 요약
제3장 | 기본 사항: 기능적 사용자 요구와 일반적인 솔루션
· 장애유형별 사용자 요구사항과 보조기술의 예시
- 시각장애인
- 청각장애인
- 인지장애인
- 언어장애인
- 이동장애인
- 모든 사용자
· 요약
제4장 | 해결 방안
· 기존의 문제 해결 방안
· 소프트웨어 제품 라이프사이클: 포용성 포함
- 제품 관리
- 사용자 연구 및 통찰력
- 프로젝트 관리
- 디자인
- 엔지니어링
- 고객 경험
- 마케팅
- 테스트
- 조달라인
- 리더십 및 비즈니스 이해관계자
- 법률,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접근성팀 또는 접근성 컨설턴트
- 접근성 챔피언/홍보대사
· 어디까지 하면 됩니까?
· 요약
제5장 | 모바일 접근성에서의 뉘앙스 처리
· 제한된 문서 및 지침
· 세분화
· 더 작은 화면 크기와 상충되는 지침
· 방향
· 출시 주기 및 롱테일 채택
· 햅틱 및 기타 센서
· 데이터 사용량
· 양방향 스크롤링
· 사례 연구: 실내외에서 길 찾기
· 사례 연구: 플로팅 액션 버튼
· 사례 연구: 의도된 임시 경험
- 구현
· 요약
제6장 | 구축한 이후
· 자동화된 테스트
- 스캐너
· 수동 테스트
· 외부 테스트 공급업체 평가
· 고객 서비스: 고객을 돕고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 요약
제7장 | 차세대 개척: 접근성 정의 확장
· 2040년의 하루
· 성능, 로컬라이제이션 및 금융 접근성
- 기술적 성능
- 로컬라이제이션
- 멀티모달 입력 및 출력
· 상호 운용성과 플랫폼의 역할
· 사고방식
· 요약
찾아보기
l 모두를 위한 접근성 구현
왜 우리는 자율주행차를 만들고 인공위성을 우주로 쏘아 올리면서도 가장 기본적인 일상적인 제품을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찾지 못하는 것일까요?
IT 쪽에서 일을 하다 보면 정말 자주 듣는 단어는 바로 UX입니다. 그리고 정말 정말 가끔씩 듣는 단어가 바로 이번에 읽은 책과 연관이 있는 웹 접근성입니다. UX는 유저의 경험에 관한 단어이기 때문에 어떻게 생각하면 접근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단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시간과 비용적인 문제로 인해 정말 접근성 개선이 필요한 장애인들의 문제는 간과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인 [웹/모바일 접근성, 모두를 위한 비즈니스 확장]은 바로 이 웹 접근성에 관한 책입니다.
저자인 수크리티는 2016년 Yahoo Finace에서 모바일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접근성 향상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저자의 아버지가 당뇨합병증과 한쪽 눈의 시력 손실 등의 일상적 생활의 어려움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이후 저자는 시각장애인이 음악 차트를 이용하고 햅틱과 음성 합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특허 출시 및 오픈 소스 기술의 제공 등으로 접근성 분야에 기여하였습니다
이 책은 '접근성’이란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특성을 말한다는 개념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소외된 10억 명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데요. 저자는 웹/모바일 접근성을 구현한 제품 개발의 동기를 단순히 도덕적, 윤리적인 문제로 연결하지 않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시장성을 갖추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저는 책의 이런 파트를 읽으면서 꽤 인상 깊었는데요. 단순히 장애인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모든 사람들이 더 편해지고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장애 없는 사람들이 불편에도 그걸 감수하고 사용했던 문제들을 장애인까지 해결하려다 보니 더 편해진 기능이 나온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애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해 비즈니스 사례 연구, 영향력, 접근성 검사와 솔루션, 기존 문제의 해결 방안 등 접근성 분야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그림과 함께 보여주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저자가 개발자 출신이라서 그런지 실제 웹사이트 구축이나 모바일 앱 기능에 적용할 수 있는 코드도 제공합니다. 단순히 개념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실무에서도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어서 실용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번 책을 통해 장애인을 위한 제품 개발이 단순히 개인적 특성이나 신체적인 제약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일상에서의 경험을 더 풍부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일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생각했던 방식 외에도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도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책은 웹/모바일 접근성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 디자이너, 제품 매니저, 마케터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접근성은 장애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이라는 저자의 메시지가 강하게 와닿는 책이며,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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