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나는 이렇게 읽었다]_책 리뷰_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쿵야085 2021. 4. 23. 22:50
반응형

[나는 이렇게 읽었다]

책 리뷰_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도서명 ㅣ나는 이렇게 읽었다
            각 분야 전문가가 말하는 영역별 책읽기
저   자 ㅣ이권우, 고봉준, 전호근, 이병주, 전중환, 윤민희
출판사 ㅣ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일 ㅣ2021.04.15
페이지 ㅣ280

 

저자 소개

※ 이권우 
경희대학교 국문과를 나오고 경희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서 특임교수를 지냈다. 저서로 《고전 한 책 깊이 읽기》 《마이 시크릿 독서 노트》 《책읽기부터 시작하는 글쓰기 수업》 등이 있다.

※ 고봉준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석규비평문학상(2006), 젊은평론가상(2015), 시와시학평론상(2017)을 수상하였다. 저서로 《근대시의 이념들》 《문학 이후의 문학》 등이 있다.

※ 전호근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1,300년 한국의 지성사를 정리한 《한국 철학사》와 《대학 강의》 《장자 강의》 《동양철학산책》(공저) 《유학, 시대와 통하다》(공저) 등이 있다.

※ 이병주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에서 주제 연구 등 글쓰기와 교양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 《근대적 육체와 일상의 발견》(공저), 번역서로 《라캉과 정치》 등이 있다.

※ 전중환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진화한 마음》 《본성이 답이다》 《오래된 연장통》, 번역서로 《욕망의 진화》 《적응과 자연선택》 등이 있다.

※ 윤민희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조형예술 이론 전반에 관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조형예술의 융합연구 및 교육, 논문작성법 등이다. 저서로 《문화의 키워드, 디자인》 《새로운 조형예술의 이해》 《조형예술 작품 분석 및 글쓰기》 등이 있다.

 

목 차

머리말
1. 교양도서 읽는 법이권우
2. 문학도서 읽는 법고봉준
3. 인문고전 읽는 법전호근
4. 사회과학도서 읽는 법이병주
5. 자연과학도서 읽는 법전중환
6. 예술도서 읽는 법윤민희
도서 목록

ㅣ 책을 읽는 방법

무엇이든 배우기 위해서 사교육의 힘을 빌리는 대한민국의 사람으로서의 특징인지 모르겠지만, 책을 읽는 방법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살면서 간혹 하기는 했었습니다. 핑곗거리로는 대한민국의 의무교육을 받으면서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 것이 아닌 시험을 치기 위해서 글을 분석하는 방법만을 배워왔기 때문이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간에 내가 지금 읽는 책들에 관해서 어떻게 읽으면 더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읽을 수 있을지 안다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읽었다'라는 책이 너무 기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한 명의 저자가 쓴 책이 아닌 각 분야의 전문가가 저자로 참여하고 있기에 각 분야의 전문가가 전하는 책 읽기 방법은 조금 더 전문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ㅣ 책을 읽는 디테일한 방법들

'나는 이렇게 읽었다' 책을 읽으면서 꽤 놀라웠던 점은 단순히 겉핥기 수준의 책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세세하게 책을 읽는 방법에 관해서 단계적으로 알려주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다 보면은 내가 책 읽기에 관해서 이렇게 체계적으로 배워 본 기억이 있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체계적으로 책 읽기에 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첫챕터인 교양도서 읽는 법에 나오는 글 중에 한 부분에 교육도서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려주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책을 읽을 능력이 아직 부족한 사람이 지식의 기초 체력을 키우기 위해 읽는 책이되. 한 분야에 매몰되어 있기보다 좀 더 넓은 분야를 아우르고자 하는 독서가에게 적합한 책"

 

단 한번도 교양도서란 무엇인가에 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의 첫 파트를 보면서 교양도서란 무엇인지에 알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ㅣ 6개 분야의 책 읽는 방법

사실 전 책을 편식적으로 읽는 편입니다. 주로 사회과학 분야의 책을 즐겨 읽는 편이며 문학과 자연과학쪽의 책은 너무 어려워 보여서 피하는 편입니다. 그나마 읽는 예술 분야의 책은 글자보다는 그림이 많은 경우가 많아 그 재미로 보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이 책을 보면서 다른 분야의 책을 느낀점은 다른 분야의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몰랐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괜히 저의 수준에도 맞지 않는 책을 유명하다는 이유로 읽어려고 했던 것이 아녔나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이야기했던 부분 중에 하나로 하나의 책을 다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책을 그냥 흩어보기 식으로 읽으려고 했던 거 같습니다. 

그 분야의 재미를 알려고 했다면 하나의 책을 다독하면서 책에서 전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ㅣ 이제는 바꿔야 할거 같은 책 읽는 습관

이번 책을 읽으면서 책을 보는 저의 나쁜 습관들을 몇 가지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제목을 잘 보지 않는다던가, 책이 쓰여진 배경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는다던가, 목차도 제대로 보지 않고 무작정 책의 앞부분부터 보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읽고나서 제 마음속에 남기는 것들이 많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지금의 이 책을 읽고 나서 마음속에 많이 남기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특정 분야의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을 다시 한번 더 보면서 읽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읽기 시작한다면 앞으로 책을 읽는 저의 습관도 차츰 바뀌면서 자리 잡을거 같습니다. 혹시 지금 책을 읽기 위한 가이드가 필요하시다면 이 책의 가이드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독서에세이 #나는이렇게읽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나는 이렇게 읽었다
이권우,고봉준,전호근,이병주,전중환,윤민희 공저
 
예스24 | 애드온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