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㉖ [프로젝트 리뷰 : 브랜드] Not to do를 아는 마케팅 스페셜리스트_프래그머티스트

쿵야085 2019. 8. 21.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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㉖ [프로젝트 리뷰 : 브랜드] Not to do를 아는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프래그머티스트

 

당신의 산업을 사랑하라.

당신은 사랑에 빠졌을 때 어떻게 하나요?

 

  당신이 지금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당신이 몸 담고 있는 산업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당신조차도 그 산업을 싫다고 하면서도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김응수 과장님께서도 얘기를 해주셨고,  김응수 과장님을 보면서 나도 느꼈던 점이다. 정말 타이어 산업을 사랑하고 계시는 분이라는 것을 말이다. '삼성은 절대 타이어 산업을 못해'라고 말하시면서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산업에 대한 자부심도 느껴졌다. 나도 앞으로 어떤 한 산업에서 마케팅에 관련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혹시 내가 생각하지도 못한 산업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그 산업과 사랑에 빠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고 싶다. 지금의 나의 모습을 생각했을 때, 어떻게든 적응은 하겠지만 그 산업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고 싶어 할 만큼 사랑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마케팅을 하려는 사람으로서는 어떤 산업에서 일을 하게 될 것인가도 중요하다.

 

브랜드 자산이 가지는 가치

 

 

출처 - http://www.interbrand.com 2010년 세계 100대 브랜드

 

세계 100대 브랜드를 보면서 모르는 기업은 한두 개 정도밖에 발견을 하지 못했다. 세계 100대 브랜드라는 명성만큼이나 여기에 실린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에 대해서 실감을 했다. 정말 전 세계 사람들 중에서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만큼 유명하다는 코카콜라. 그 음료 브랜드 하나가 최첨단의 전자제품을 생산해내는 회사보다, 더 큰 값어치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신기할 뿐이다. 이런 브랜드 가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바로 이 중간의 교집합을 넓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업이 소비자에게 기억시키려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인식이 부분이 겹치는 부분을 어떻게 넓혀야 할 것인가를 많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기업이 성공적인 Brand Management를 할 수 있다.

 

Not to do를 실천하는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일수록 알고 있는 지식을 실전에 써먹기 위해서 많은 욕심을 부린다. 하지만, 그런 지식들이 모두 현재 종사하는 사업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많이 알고 깨달은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일수록 자신이 하지 말아야 되는 실수에 대해서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만 제대로 알고 실천해 나가는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라면은 큰 욕심으로 인한 기업에 손실을 가져다주는 일이 없을 것이다.

 

과제

 

처음 접해보는 문제였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다. 실제 기업에서는 이런 종류의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하지만,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고민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강의 시간에 풀이를 했을 때는 공급량의 부족을 생각하지 않고, 가격을 먼저 생각하는 바람에 문제가 더 어려워져 버렸었다. 하지만 김응수 과장님께 배운 대로 다시 한번 더 공급량 차이에서 고민해보고 가격을 생각하니 생각보다 문제가 쉬웠다. 

 

어떻게 생각하면 너무 어처구니없게 가격을 배분한 거 일수도 있지만, 주어진 값에서 내가 생각했을 때 부족한 양을 더 필요로 하는 만큼 가격을 더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기존 대비 필요량의 증가에 대해서 가격을 상승시켜버렸다. 그러니 확실히 더 많이 필요하게 된 삼성이 가장 많은 가격의 상승이 일어났다.

  이번 문제를 통해서 제조기업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된 거 같다. 앞으로 실무에 나아갔을 때 확실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위의 리뷰는 프래그머티스트 활동하는 동안 작성하였던 리뷰를 맞춤법만 다시 점검하여 업로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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