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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_이 책에서 만난 여행의 이유!

쿵야085 2019. 10. 23.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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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이 책에서 만난 여행의 이유!

 

 

도서명 ㅣ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저  자  ㅣ 이동진, 최경희, 김주은, 민세훈 외

출판사 ㅣ 트래블코드

출판일 ㅣ 2019.10.01

페이지 ㅣ 250

 

 

 

저자 소개

저자 : 이동진
트래블코드 대표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총괄합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올리버와이만에서 전략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CJ E&M에서 전략 기획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퇴사준비생의 도쿄>, <퇴사준비생의 런던>을 공동 저술했습니다.
저자 : 최경희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에서 타이베이 콘텐츠를 담당합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현대캐피탈 글로벌전략팀을 거쳐 트래블코드에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저자 : 김주은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에서 홍콩 콘텐츠를 담당합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에이티커니에서 전략 컨설팅, 홈플러스에서 전략 기획과 글로벌 소싱 업무를 했으며, 트래블코드에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저자 : 민세훈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에서 상하이 콘텐츠를 담당합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GS칼텍스 재무본부를 거쳐 트래블코드에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목 차

우선 과거를 재해석해 보자

01. 추억의 맛을 초현실적으로 소환하는 디저트 가게 - 낯선 익숙함이 날선 새로움을 만든다 [잇 달링 잇]
02. 찻집에서 별자리를 찾아보는 이유 - 소통할 줄 아는 전통 문화는 시간을 이긴다 [스미스 앤 슈]
03. 감옥에 자유를 허하면 생기는 일 - 과거의 유산은 지키면 유물, 살리면 보물 [비하인드 바]

고객 경험을 바꿔보면 어떨까?

04. 오리지널 레시피 없이 미쉐린 스타를 단 레스토랑 - 남의 것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편집의 기술 [인 시투]
05. 디저트를 공짜로 대접하는 디저트 가게 - 구경을 구매로 바꾸는 접객의 기본 [써니힐즈]
06. 조리 과정을 메뉴로 만든 레스토랑 - 기다림을 기대감으로 끌어올리는 방법 [원 하버 로드]

고정관념은 부수라고 있는 거야

07. 바텐더가 없는 칵테일 바 - 업의 핵심을 버리면 혁신이 생긴다 [드래프트 랜드]
08. 신장개업을 달마다 하는 레스토랑 - 임대업과 컨설팅업은 종이 한 장 차이 [테이스트 키친]
09. 마시지 않을 와인을 파는 와인 매장 - 업을 재정의하면 고객층이 달라진다 [베리 브로스 앤 러드]

미래 기술을 도입해 본다면?

10. 카페와 바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로봇팔의 힘 - 비용은 낮추고 매출은 높이는 로봇 활용의 정석 [레시오]
11. AI 스피커가 술을 팔면 달라지는 것들 - 구매의 맥락을 파악하면 고객의 지갑이 열린다 [보틀로켓 와인 앤 스피릿]
12. 로봇 레스토랑은 업그레이드 중 - 상상하는 대로 현실이 되는 로봇의 쓸모 [로봇 허]

 

ㅣ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여행을 떠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배낭을 메고 여행을 가는 방법, TV를 통해 간접적인 여행을 떠나는 방법, 그리고 책을 통해 기록된 글들을 읽으며 여행을 떠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라는 책과 함께 여행을 떠나보려고 합니다. 커피 한잔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 왠지 즐거울 거 같습니다. 

 

ㅣ 뭘 하지는 모르지만 뭘 해야 할까?

처음 이 책의 표지를 봤을 때는 자기 계발서인가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살펴보니 여행이라는 부제가 아래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행의 기록을 적은 에세이 같은 책인가도 싶었습니다. 이 책은 자기 계발서도 아니고, 단순 여행 에세이도 아닙니다. 여행에는 이유가 있다고 말하는 트래블코드에서 나온 여행+외식+트렌드 보고서 같은 책이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이 책은 트래블코드라는 여행을 기획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슬로건이 '여행의 이유를 만듭니다.' 단순히 떠나는 여행이 아닌 여행의 목적을 고민하고 그 고민에 맞는걸 세계 곳곳에서 찾아보고 그걸 관찰하며 인사이트를 얻은 걸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회사입니다. 물론 책에서 나온 곳들로 여행도 떠납니다. 

사설이 좀 길기는 했는데 단순히 여행지에서 찾은 멋진 맛집을 소개하는 책은 아닌 거 같다는 걸 바로 아시겠죠?

 

ㅣ 목차만 봐도 모든 게 정리가 됩니다!

최근 책을 많이 보게 되면서 특별한 버릇 같은 게 하나 생겼습니다. 

목차를 더 꼼꼼하게 보게 되는 겁니다. 이전에는 목차는 상자 안에 들어 있는 간단 설명서처럼 포장지를 뜯고 나면 버려야 하는 구성품처럼 느꼈었는데요. 책을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목차를 제대로 봐야지 전체적의 책 구성에 관해서 빠르게 이해하게 된다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좋은 책과 나쁜 책을 구분한다는 게 좀 이상하기는 하지만 목차에 신경을 많이 쓴 책들은 대부분이 저에게 있어서는 좋은 책으로 느껴졌습니다.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이 책은 각각의 테마를 잘 묶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그 테마를 생각하며 책을 읽다 보면 더 이해하기 쉽게 읽히고 무엇을 중점으로 봐야 할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목차에 가게별로 주요하게 봐야 할 점을 정리를 잘해놓았기에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필요한 순간에 목차만 보고 찾아보기도 쉽습니다. 

 

ㅣ 테마별로 골라서 볼 수 있는 재미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테마별로 잘 묶어 놓았기 때문에 비슷한 테마의 글들을 읽어보면 됩니다. 그리고 그 테마 속의 들어가 있는 가게들을 비교해서 본다면 또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여행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회사라서 그럴까요? 이유 있는 여행이라는 말처럼 어떤 이유에서 이 파트를 읽어야 할지 정확하게 짚어주면서 읽을 수가 있습니다. 

 

ㅣ 풍성한 사진 자료들이 간접적인 경험을 줍니다. 

아무리 말로 설명해도 눈으로 보는 것만큼 정확하게 그 느낌을 전달할 수는 없습니다. 

이 책에는 사진들도 풍성하게 실려 있습니다. 그래서 글로서 그 현장을 상상해보고 사진으로서 다시 입체적으로 머릿속에서 그려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중에서 미쉐린 가이드의 메뉴들을 따라서 만드는 가게도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그 부분 중에서 나온 설명 중 미쉐린 가이드 별 3개짜리는 요리를 맛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레스토랑이라고 합니다. 

이 말처럼 이 책의 가게들이 미쉐린 가이드에 나온 곳들은 아니지만 이 가게를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나고 싶어 집니다. 사진만으로는 100% 모든 걸 채울 수가 없습니다. 

 

ㅣ 그래서 소리와 영상도 담아 놓았습니다. 

사진으로만 부족했다면 짧지만 영상으로 찍은 자료들을 QR코드를 통해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영상으로 만나보니 더 이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시 직접 체험하는 것만큼 더 좋은 것은 없는 듯합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여행을 떠나고 싶을 거 같습니다. 

 

https://youtu.be/eyokQY98Lc0

 

홍콩 원 하버 로드 주방에는 카메라가 있다?

원 하버 로드의 셰프스 테이블에는 모니터가 있습니다. 주방에 카메라를 설치해 셰프스 테이블 공간 내 모니터로 주방 상황을 실시간 중계합니다. 카메라는 팬 프라잉 등 조리 과정에 재미있는 볼 거리가 많은 구역을 비춥니다. 물론 손님들이 원하면 셰프를 대동해 직접 주방으로 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리에 앉아 음식을 기다리며 모니터를 지켜보기만 하면 됩니다. 원 하버 로드 셰프스 테이블에 모니터가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www.bagtothefutur

www.youtube.com

 

ㅣ 이 책을 마무리하며

 

"이번 여행이 끝나면 새로운 생각이 차오릅니다"

여행의 이유를 만듭니다라는 말처럼 여행을 통해서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우고자 했었던 저자들의 생각이 그대로 이 책에 녹아들어 가 있습니다. 혹시라도 외식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혹은 퇴사 이후에 외식업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쯤 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과 똑같이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 책에서 관찰한 것들을 바탕으로 저자들이 정리해놓은 방식을 배워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우선 과거를 재해석해 보자
  • 고객 경험을 바꿔보면 어떨까?
  • 고정관념은 부수라고 있는 거야
  • 미래 기술을 도입해 본다면?

이 4가지의 콘셉트만 잘 고민해보아도 나만의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정답은 기본에서부터 시작하는 거니깐요!

오늘은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와 함께 짧은 여행을 떠나보았습니다. 

이 여행은 다시 한번 더 해보고 싶네요!

대신 책 말고 진짜 여기 나온 가게들이 있는 곳들로요!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국내도서
저자 : 이동진 외
출판 : 트래블코드 2019.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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