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책 리뷰] 소소여행(고양테마여행기)_작지만 빛나는 소소한 여행을 떠나요

쿵야085 2019. 12. 1. 18:01
반응형

[책 리뷰] 소소여행(고양테마여행기)

작지만 빛나는 소소한 여행을 떠나요!

 

 

도서명 ㅣ 소소여행
저   자 ㅣ 이다빈
출판사 ㅣ 아트로드
출판일 ㅣ 2019.11.15
페이지 ㅣ 160

 

 

 

저자 소개

2003년 동화집 『모자선생님』으로 문예진흥기금을 받았으며, 2016년 시집 『문 하나 열면』, 2018년 인터뷰에세이집 『길 위의 예술가들』, 2019년 인문여행에세이집 『작가, 여행』, 『소소여행(성남편)』, 『말하지 않는 아이들의 속마음』을 출간했다. 「한국문예신문」 발행인으로 청소년들과 국내외 문학기행을 다니고 있으며 도서관과 평생학습센터에서 글쓰기를 지도하여 『소소여행(부천편)』, 『소소여행(인천편)』, 『오, 나의 사춘기』, 『시민이 쓰는 인천이야기』 등을 엮어냈다. 2017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도서관 상주작가로 활동했으며 문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7

창릉천 따라 흐르는 역사 여행
고양시 1번지 북한산 ·16
비운의 여인들이 묻힌 서오릉 ·36
백성들의 삶의 터 행주산성 ·50

경의선 따라 달리는 기찻길 여행
과거와 현재의 공존 일산역 ·68
전설이 남긴 흔적 백마역 ·82
신도시의 그림자 대곡역 ·96

마을에 꽃피는 예술 여행
시가 흐르는 송강마을 ·110
이야기를 수놓은 화전동 벽화마을 ·126
꽃과 음악이 춤추는 호수공원 ·142

 

ㅣ 지금 내가 사는 곳 얼마나 아세요? 

당신이 살고 있는 곳의 여행 가이드가 되어 주실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자신 있게 내가 지금 살고 있는 곳의 여행가이드가 되실 수 있을까요? 저라면은 아마도 자신있게 네라고 대답하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막상 매일매일 걸어 다니고 지나다니는 곳이지만 이곳에 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세계 곳곳의 유명한 곳을 보면서 꼭 저곳으로 떠나야겠다는 설렘을 가져보았지만,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곳에서 설렘을 느꼈던 적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이 책은 먼 곳이 아닌 내가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인 우리 동네를 떠나는 여행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로 떠나는 소소한 여행을 이 책을 통해서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ㅣ 3가지 테마로 떠나는 고양시 여행

이 책의 필자의 말처럼, 고양시라고 하면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일산신도시입니다.

군 생활을 고양시에서 했던 저에게도 고양이라는 단어보다는 일산이라는 단어가 더 친숙하고 익숙합니다. 그 정도로 일산신도시가 가지는 상징성이 너무도 큽니다. 하지만 일산은 정말 고양시가 가지는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북한산을 품고 있고, 경의선을 따라서 고양시를 느껴볼 수 있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호수인 호수공원도 고양시에 있습니다.

이 곳에 나와있는 6곳이 고양시의 전부는 아니지만, 고양시의 대표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는 생각됩니다.

 

ㅣ 저자의 발자취를 따라 떠나는 여행

이 책은 단순히 고양의 여행지를 소개해주는 책이 아닙니다. 저자가 직접 책에 나오는 곳들을 돌아다니며 느낀 것들을 적어 놓은 1인칭 관점의 여행기입니다. 그래서 작가의 시점에서 느끼는 생생한 모습들을 책을 통해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그곳으로 여행을 떠난 것은 아니지만 여행을 떠나고 있는 듯한 착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글만으로 느끼는 것이 아닌 사진으로 현장감 있는 모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글과 사진을 통해서 보이는 이곳들을 저자와 함께 여행하다 보면 정말 이곳으로 떠나고 싶은 욕구가 마구마구 솟구치는 듯합니다. 

 

ㅣ 소소 여행 시리즈

소소여행시리즈는 고양시테마로 첫 만남을 하기는 했지만, 이 책이 소소여행시리즈의 첫 책이 아니었습니다. 부천, 성남, 인천테마여행기들이 있었습니다. 서울에 살고 있는 저에게는 가까우면서 자세히 가보지 못했던 곳들이라서 관심이 가는 곳들이기는 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나면 소소여행 시리즈들을 읽어보고 저 곳을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ㅣ 소소여행 고양테마여행기를 마치며

군생활을 했던 곳, 처가댁이 있는 곳이면서도 내가 알고 있었던 고양시는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와이프에게 물어보았을 때도 잘 몰랐던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그 정도로 지금 내가 알고 있고 살고 있는 곳을 잘 알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입니다. 혹시 고양시에 살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내가 살고 있는 곳에 관해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제3자를 통해서 내 고향 고양에 관한 다른 시선을 느껴볼 수도 있습니다. 

 

오늘 당장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면, 이 책의 저자처럼 가장 가까운 내가 살고 있는 동네로 소소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소소여행: 고양 테마 여행기
국내도서
저자 : 이다빈
출판 : 아트로드 2019.11.15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