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심리] 과부하 인간 (제이미 배런)
책 리뷰 _ 삶의 태도가 과부하를 만든다.
도서명ㅣ과부하 인간
부제ㅣ노력하고 성장해서 성공해도 불행한
저자ㅣ제이미 배런
역자ㅣ박다솜
출판사ㅣ알에이치코리아(RHK)
출판일ㅣ2023년 12월 12일
페이지ㅣ284쪽
저자 소개
저자 : 제이미 배런
개인의 경험과 사회 보편의 주제를 결합한 특색 있는 글로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한 미국 인기 칼럼니스트. 10년 넘게 온라인에서 글을 써오며 개인 블로그에서 시작해 〈틴 보그Teen Vogue〉, 〈허프포스트HuffPost〉, 〈굿GOOD〉, 〈컴플렉스Complex〉 등 다양한 매체로부터 러브콜을 받아 특집 기사와 출판물을 냈다. 브랜딩 전문가, 강의 크리에이터, 그래픽 디자이너로도 오랜 커리어를 쌓았으며, 현재 소셜 미디어 속 수많은 팔로워와 소통하며 사랑하는 삶을 만드는 법에 관한 생각을 전하고 있다.
역자 : 박다솜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했다. 책 『멍든 아동기, 평생건강을 결정한다』, 『만만찮은 여자들』, 『불안에 대하여』, 『매일, 단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관찰의 인문학』, 『죽은 숙녀들의 사회』, 『여자다운 게 어딨어』, 『스피닝』 등을 번역했다. 배우자와 아이, 고양이와 함께 행복해지는 길을 부지런히 찾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완벽을 협박당했습니다
PART 1 나를 고장 낸 자기계발
chapter 1 불만족이 나를 성장시킨다
chapter 2 더 많을수록 더 좋다
chapter 3 목표를 이루면 행복해질 것이다
chapter 4 여기서 안주할 수 없다
chapter 5 스스로를 채찍질해라
chapter 6 SNS는 시간 낭비다
chapter 7 수치심이라는 동기부여
chapter 8 나를 사랑하는 건 쉽고 아름답다
chapter 9 죄책감을 느껴야 마땅하다
PART 2 가장 인간적인 자기계발
chapter 10 의도한 대로 살아라
chapter 11 꾸준히 하면 자유로워진다
chapter 12 그냥 한번 해봐도 된다
chapter 13 일어날 일이 일어나게 두라
chapter 14 나부터 나를 믿어라
chapter 15 나는 나의 안전지대다
chapter 16 매일 나를 긍정하라
에필로그 : 당신의 의무는 즐거움이다
ㅣ 과부하에서 벗어나자
불만족은 동기부여의 수단이 될 수 없다. 불만족은 치유가 필요하다는 신호일뿐이다.
더 열심히 노력하면 분명히 더 많이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더 많이 벌 수 있게 되면 더 많이 풍족해질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렇지만 더 많이 노력하면 할수록 더 많이 힘들어지고, 과거보다 풍족해져도 채울 수 없는 공허함이 계속 있는 거 같습니다. 분명 매 순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삶은 더 힘들어지는 상황을 보면서 무엇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책은 힘들다고 생각되었던 저를 위로해 준 책입니다. 책 제목은 <과부하 인간>인데요. 책의 내용은 제목처럼 우리가 살면서 느끼게 되는 과부하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인 제이미 배런은 개인의 경험과 사회 보편의 주제를 결합한 특색 있는 글로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한 미국 인기 칼럼니스트라고 하는데요. 이번 책 <과부하 인간>에서도 본인의 경험을 결합한 이야기로 우리에게 과부하를 벗어나기 위한 방법들을 전해주는데요. 본인의 경험이 기반이라서 그런지 더 설득력 있고 공감이 되었답니다.
<과부하 인간>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우리에게 계속 던지는데요.
왜 우리는 끊임없이 더 많은 것을 원하고, 더 잘하려고 애쓰는 걸까?
왜 우리는 완벽하지 않은 인간으로 살아간다는 수치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왜 우리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행복해지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춰 살려고 하는 걸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앞부분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과부하 인간이 되었는지를 9개의 챕터를 걸쳐서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7개의 챕터에서 과부하 인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이미 배런은 책을 통해서 우리가 자신의 삶에 집중하고,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자신의 삶에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저는 챕터 3의 '목표를 이루면 행복해질 것이다'를 읽으면서 많은 공감을 했었는데요. 우리는 가끔 행복을 미래에 두고 행복을 꿈꾸고 있습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행복은 미래에 있지 않다. 행복은 조건에 있지 않다' 우리가 가진 행복 방정식에서 '언젠가'와 '하면'을 빼보면 우린 어떤 꿈을 지키고 어떤 꿈을 버릴지, 다음으로 가질 꿈은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여기'에서 행복을 찾는 연습을 한다면 분명 우리는 행복을 미래에서 찾지 않고 현실에서 찾게 될 것입니다.
저자는 <과부하 인간>에서 과부하 인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것들에 관해서이야기를 합니다. 우리는 완벽주의를 버리고,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신의 장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적합한 균형과 조화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기대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삶에 대해 결정하고 책임져야 합니다. 물론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당연한 이야기를 하지 못하고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강요하게 됩니다.
<과부하 인간>을 읽고 있으면 우리가 과부하 인간에서 벗어나고, 인간답게 살기를 포기하지 않고, 신처럼 살지 못해 불행하지 않고, 완벽한 만족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가 행복하려고 노력했던 것이 결국에는 행복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자가 <과부하 인간>을 통해 정확히 뭘 하라고 가이드를 주지 않습니다. 그냥 우리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이미 알고 있던 것을, 머리로 이해하도록 도울 뿐입니다. 특히 야망이 많고 꿈이 크지만, 무엇보다도 즐겁게 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고 저자는 이야기를 합니다. 저자가 치유의 여정을 밟는 동안 경험하고 깨달았던 것들을 누군가에게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침서로 쓰이면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저도 <과부하 인간>을 읽으면서 제 사람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제 사람에 대해 다시 결정하고, 제 삶에 대해 더 책임감 있게 살아야 한다는 다짐이 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 과부하를 느끼고 힘들었던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던 책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무언가를 해야 할거 같다고 강요받고 있다면 이 책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부하 인간>을 읽으며 자신을 되돌아볼 생각을 가진다면 분명 과부하 인간에서 벗어나는 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2022.11.06 - [기타/생활정보] -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Culture & Book > 내가 읽은 그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나는 왜 꾸물거릴까? (이동귀) _ 책 리뷰 _ 해야 하는데 바로 잘 못하는 이유 (1) | 2023.12.29 |
---|---|
[한국사/한국문화] 경연일기 (율곡 이이) _ 책 리뷰_ 율곡 이이가 전하는 조선시대의 경연 (2) | 2023.12.27 |
[그림책] 끈적맨 (차야다) _ 책 리뷰 _ 스파이더맨 대신 끈적맨! (1) | 2023.12.23 |
[그림책] 대레대레댑댑 (윤지혜) _ 책 리뷰 _ 마녀의 빗자루, 댑싸리 빗자루의 비밀 (2) | 2023.12.23 |
[부동산/경매]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부동산 경매 (주희진) _ 책 리뷰 _ 부동산 경매 입문 기본서 (0) | 2023.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