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경제경영]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최덕재) _ 책 리뷰 _ 한 권으로 배우는 B2B 마케팅

쿵야085 2024. 1. 4. 21:48
반응형

[경제경영]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최덕재)

책 리뷰 _  한 권으로 배우는 B2B 마케팅

 

 

 

도서명ㅣ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부제ㅣ한권으로 끝내는 B2B 마케팅 총정리
저자ㅣ최덕재
출판사ㅣ북아지트
출판일ㅣ2023년 12월 10일         
페이지ㅣ298쪽

 

 

 

 

저자 소개

해외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에서 총 36년의 경력을 지녔다. 대학 졸업 후 삼성그룹에 입사해 당시 삼성항공에서 해외 B2B 마케팅 업무로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약 4년간 현지 사무소장으로 일했고, 귀국 후 11년간 국내 대형 개발 프로젝트에 장비 및 서비스 분야 구매 관리자로 참여했다.
국립경상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학생들에게 실무와 이론을 융합한 경영학의 지평을 넓히는 가교역할을 하였으며, 현재 한국폴리텍대학 반도체융합캠퍼스에서 산학협력중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를 포함하는 여러 국가기관 및 기업체 등에서 해외 비즈니스 마케팅과 관련하여 많은 특강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가 있다

목차

 

C H A P T E R 1 비즈니스 마케팅의 기본

1 기업은 왜 마케팅이 중요한가?
2 고객이 다르면 마케팅도 다르다?
3 비즈니스 시장의 규모와 구성은 차이가 있는가?
4 비즈니스 시장의 특성은 무엇인가?
5 마케팅의 핵심인 가치에 대하여

C H A P T E R 2 비즈니스 고객의 특성

1 비즈니스 고객, 너는 누구인가?
2 기업은 왜 구매 부서 역량을 강화하는가?
3 구매 의사결정은 누가 하는가?
4 구매하는 상황은 어떻게 다른가?
5 구매는 어떤 과정으로 하는가?
6 공급선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는가?

C H A P T E R 3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전략

1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은 어떤 관계인가?
2 마케팅 전략의 출발은 거시 환경분석에서부터
3 적합한 세분 시장은 어떻게 찾는가?
4 선정한 세분 시장에는 어떻게 진입하는가?
5 세분 시장에 대한 미시 환경분석
6 SWOT 분석은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C H A P T E R 4 마케팅 세부 계획 - 5P 믹스

1 가치 실현의 첫걸음은 제품
2 경쟁력의 기본 원천은 가격
3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유통경로
4 고객과의 의사소통
5 고객과의 장기 관계를 구축하는 마케터
6 마케팅 성과평가를 위한 요소

C H A P T E R 5 프로젝트 착수

1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2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3 누가 프로젝트를 선도하는가?
4 누가 프로젝트 관계자이고 어떻게 관리하는가?
5 프로젝트를 어떻게 요약하여 공유하는가?

C H A P T E R 6 프로젝트 계획

1 프로젝트 계획은 무엇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인가?
2 범위는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
3 일정은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4 예산은 어떻게 산정할 것인가?
5 리스크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6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C H A P T E R 7 프로젝트 실행, 통제 및 종결

1 프로젝트를 어떻게 실행하는가?
2 계획과 실적의 차이는 어떻게 통제하는가?
3 프로젝트를 어떻게 마무리 짓는가?

 

 

ㅣ 책으로 배워보는 B2B 마케팅 & 프로젝트 관리

 

비즈니스 시장에서 타 기업과 정부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사업화를 위한 초기 마케팅 활동에서부터 수주한 해당 프로젝트를 종결하기까지 전체 비즈니스 과정을
실무적으로 담당하는 공급선의 마케터 또는 프로젝트 관리 요원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실무에서 일을 하다 보면 일을 더 잘하기 위한 이론과 스킬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잘 안 되는데요. 눈앞의 일들을 처리하기에 바쁘거나 혹은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사람이 딱히 없다는 핑계로 그렇게 되는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무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더 배워보고 싶다면 책을 스승 혹은 선배로 삼아서 공부하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읽은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가 비즈니스 마케팅 혹은 프로젝트 관리 쪽에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선배와 같은 역할을 해줄 책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특히 이 책의 저자인 최덕재님은 해외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에서만 총 36년의 경력을 지니고 있으며, 대학교의 겸임교수로 활동하시며 학생들에게 실무와 이론을 결합한 강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B2B마케팅 분야에서는 확실한 구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B2B마케팅을 알려주시는 분들이 많이 없다는 걸 감안한다면 더욱더 이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최덕재님 저자님이 쓰신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또한 비즈니스 마케팅에 관한 내용에 최근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어 이 분야에 일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책의 내용은 1부에서는 비즈니스 마케팅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시장의 특성과 고객에 대한 이해,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전략, 인적 자원을 포함한 세부 이행 계획까지 비즈니스 마케팅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하여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부분들이 정리되어 있는데요. 프로젝트 관리 개요, 프로젝트 범위, 일정, 예산 및 리스크 등의 계획 수립, 프로젝트 실행, 통제 및 종결에 관한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비즈니스 마케팅에 관한 내용들도 지금까지 보았던 B2C마케팅과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지만 2부의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내용들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무의 영역에서 점점 관리의 영역으로 일의 영역을 바꿔가면서 자연스럽게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일들이 많은데요. 어떻게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을지에 관해 실무단위에서 도움 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아 집중하며 읽었던 거 같습니다. 

 

 

B2C 마케팅과 다르게 B2B 마케팅 시장은 확실한 차이들이 있었는데요. 이 시장의 특성을 정리해 놓은 부분을 읽었던 게 1부의 내용 중에서는 가장 인상 깊었던 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비즈니스 시장의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답니다. 

 

1. 파생적 수요입니다. 이는 최종 소비자의 수요가 비즈니스 시장 수요와 직접 연결되는 것입니다. 최종 소비자의 수요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시즈니스 시장의 수요도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2. 수요의 변동입니다. 파생적 수요와 같이 최종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에 따라 비즈니스 시장의 수요가 변동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비즈니스 시장만을 볼 것이 아니라 최종 소비시장까지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수요가 자극입니다. 공급선이 최종 소비자의 수요를 직접 자극하게 된다면 자연스레 자사의 매출도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4. 가격의 비탄력성입니다. 최종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할 수 있어도,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고객과 이에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선은 원가에 덜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5.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특정 시장이 아니라 기술 발전에 따른 대량 새산, 물류 효율화 등에서 발전은 기업의 경영 활동 부대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6. 인적 네트워킹이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으로 유인하기 위한 판매촉진 활동으로 TV 광고나 신문 광고를 중시하는 소비자 시장과 달리, 비즈니스 시장에서는 인적 네트워킹이 중요하다는 것이니다. 

 

책을 읽으며 단순할 거만 같아 보였던 B2B시장이 B2C시장과도 꽤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내용을 보며 꽤 인상적이었답니다.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이 책의 좋은 점은 PM에 관한 내용도 나와 있다는 것인데요. 제가 지금 일하고 있는 IT의 PM과는 다른 부분도 있지만, 유사한 부분이 많아 읽으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읽었던 내용 중에 인상 깊었던 건 PM의 역량과 중요한 자질에 관한 부분이었는데요. PMI에서는 PM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기술적 프로젝트 관리, 리더십, 전략 및 비즈니스 관리가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조사에서도 PM의 이 세 가지 역량의 중요도는 각각 81%, 79% , 70% 순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프로젝트 기반의 업무 비중이 증가하면서 PM의 중요한 자질 6가지를 언급했는데요. 

 

PM의 중요한 자질 6가지

1. 프로젝트 관리 기술
2. 관련 전문지식
3. 전략과 비즈니스 통찰력
4. 리더십과 변화관리 기술
5. 민첩성과 적응력
6. 윤리와 가치

 

 

PM은 비유적으로 상선의 선장과 같다고 하는데요. PM이 어떤 역량과 자질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 관리>를 읽으며 지금까지 몰랐던 부분에 관련해서 지식의 넓이를 넓힐 수 있는 기회였고, 알고 있었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잘 몰랐던 내용에서는 깊이를 깨닫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 관리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이번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이 책은 시장 규모에 비하여 그간 연구가 제한적인 비즈니스 시장에서 타 기업과 정부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사업화를 위한 초기 마케팅 활동에서부터 수주한 해당 프로젝트를 종결하기까지 전체 비즈니스 과정을 실무적으로 담당하는 공급선의 마케터 또는 프로젝트 관리 담당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이들이 비즈니스 마케팅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목표 고객을 선정하고, 고객의 니즈를 식별하며, 이를 충족하면서 고객의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들을 위해 비즈니스 마케팅 - 계약 - 프로젝트 관리로 진행되는 사업 과정 전체에 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저자
최덕재
출판
북아지트
출판일
2023.12.11

 

2022.11.06 - [기타/생활정보] -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OTT 서비스를 처음 접한 것이 넷플릭스였던거 같은데요. 넷플릭스 이외에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OTT 서비스들이

ilsang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