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
책 리뷰 _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대시보드
도서명ㅣ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
부제ㅣ모두가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읽는 방법
저자ㅣ이케다 슌스케, 후지이 아츠코, 사쿠라이 마사노부, 하나오카 아키라
역자ㅣ김성준
출판사ㅣ프리렉
페이지ㅣ312쪽
출판일ㅣ2024년 1월 24일
저자 소개
저자 : 이케다 슌스케
프로페셔널 서비스팀. 데이터 분석가, 선임 분석 엔지니어. 대학과 대학원에서 통계학과 데이터 시각화 기초를 배우고 2014년 글로벌 디지털 에이전시 입사. 데이터 분석을 주축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음료, 식품, 가전, 의류, 주택, 담배, 의약품, 자동차, 중기, 정보통신, IT 서비스, 스포츠 등 다양한 업종과 업태의 기업에 마케팅 활동 지원. 2016년부터 BI 도구를 이용한 대시보드 구축 지원 업무 시작. 그 후 더 큰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시화하는 기술을 익히고자 2019년 Treasure Data 입사.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구축을 중심으로 Treasure Data CDP 도입 기업의 데이터 활용 지원 담당.
저자 : 후지이 아츠코
프로페셔널 서비스팀. 데이터 관리, 솔루션 아키텍트. 대학원 졸업 후 디지털 마케팅 지원 기업 입사. UX 디자인 컨설턴트로서 보험사, 식품 제조사, 기기 제조사 등 사용자 조사와 웹 사이트의 UX, UI 개선 프로젝트 담당. 이후 동사의 웹 접속 분석 SaaS 사업에서 고객 성공 담당으로 도입 기업의 도구 활용 지원 업무 담당. 더 전문적인 영역을 다루고 싶어 2020년 Treasure Data 입사 후 국내 외 Treasure Data CDP 도입 기업 활동 지원 업무 담당. 주로 데이터에 기반을 둔 설계, 개발, 운용 지원과 함께 BI 도구를 이용한 대시보드 구축 담당.
저자 : 사쿠라이 마사노부
프로페셔널 서비스팀. 데이터 분석, 선임 매니저. 2006년 마케팅 조사 회사 입사. 이후 마케팅 조사 회사, 사업 회사에서 다양한 과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을 담당. 15년 이상 많은 프로젝트를 이끌며 다양한 업계(자동차, 정보통신, 가전, 화장품, 의약품, 게임 등)의 조사와 분석을 지원. 전 직장이었던 광고 대행사에서는 DMP 개발과 활용 지원 업무도 담당. 2019년 Treasure Data에 입사. 자동차 제조사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에 고객 이해, 유망 고객 특정, 시책 입안과 효과 검증 등 데이터 이용과 활용을 지원. 또한, BI 도구를 이용한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필요한 조건 정의~구축, 운용 지원도 담당.
목차
시작하며
1장 대시보드의 종류와 과제
_1.1 대시보드에 필요한 요소와 종류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_대시보드에 필요한 요소
__대시보드 종류(대표 예)
_1.2 대시보드가 널리 퍼진 배경
__대시보드 보급을 이끈 3가지 요소
__데이터를 대하는 자세 변화
__도구 발전
__기술 향상에 필요한 정보 증가
_1.3 대시보드의 과제
__사용하지 않는 대시보드
__요구 사항과 요건 정의 또는 설계가 문제
__데이터 구조나 운용·지원이 문제
2장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 전체 모습
_2.1 프로젝트 전체 모습과 개요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_프로젝트 전체 모습
__요구 사항과 요건 정의 단계(3장에서 설명)
__대시보드 설계 단계(4장과·5장에서 설명)
__데이터 준비 단계(6장에서 설명)
__대시보드 구축 단계(6장에서 설명)
__운용·검토·지원 단계(7장에서 설명)
_2.2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
__프로젝트에 필요한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
__하드 스킬
__소프트 스킬
_2.3 프로젝트 체계
__프로젝트 구성원과 역할
__겸임해서 진행할 때의 구성원 조합
_2.4 프로젝트 진행 방법
__폭포수 방법론과 애자일 방법론
__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의 최적 진행 방법
__프로젝트 단계별 요구 성과물
__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내용
__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의 진행 관리
__칼 럼 BI 도구 선정 시 참고할 내용
3장 대시보드 요구 사항과 요건 정의
_3.1 대시보드 요구 사항과 요건 정의 개요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_대시보드 구축에서 요구 사항 정의란?
__대시보드 구축에서 요건 정의란?
_3.2 대시보드 요구 사항 정의 과정
__요구 사항 정의의 전체 모습
__비즈니스와 업무 이해
__KGI, KPI, CSF 정리
__로직 트리 정리
__As-Is/To-Be 확인
__과제 정리
__대시보드가 어울리지 않을 때
_3.3 대시보드 요건 정의 과정
__요건 정의의 전체 모습
__사용 사례 가정하기
__구체적인 행동 가정하기
__대시보드 전체 구성 정리
__주제별 대시보드 범위 검토
__구축할 대시보드 순번 정하기
__대시보드 구성 요소 정리
__확인해야 하는 지표와 분석 관점 정리
__이용할 데이터 소스 선택
4장 대시보드 설계
_4.1 대시보드 상세 설계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_대시보드 상세 설계의 필요성
_4.2 분석 설계 개요
__분석 설계란?
_4.3 분석 설계에 필요한 지식
__왜 데이터 분석 지식이 필요한가
__차트 구성 요소
__데이터 분석 목적
__의사 결정 패턴과 과정
__4가지 분석 유형
__대시보드 종류와 적절한 분석 유형
_4.4 분석 설계를 위한 사고법
__비즈니스 성과와 의사 결정에서 역추적하기
__비즈니스 과제와 ‘질문’
__대시보드 설계에서 과제와 질문 정리
__질문의 가설을 세울 때 중요한 점
__지표 검토
__비교 방법 검토
__그 밖의 비교 방법
__분석 설계 시 주의점
_4.5 분석 설계를 위한 데이터 조사
__데이터 조사란?
__데이터 조사의 장점
__데이터 조사 내용
__데이터 소스 수준 조사
__테이블 수준 조사
__칼럼 수준 조사
5장 대시보드 디자인
_5.1 대시보드 디자인 개요와 전체 모습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_대시보드 디자인의 특징
__대시보드 디자인의 작업 단계
_5.2 템플릿 디자인
__대시보드 크기 설정
__와이어프레임 만들기
__배색 규칙 정하기
_5.3 레이아웃 디자인
__디자인 작업과 함께 상세 설계서 추가·수정하기
__시선 흐름을 고려한 배치
__세로로 긴 대시보드의 차트 배치 설계 방법
__레이아웃과 차트 배치 관련 디자인 요령
_5.4 차트 디자인
__간단한 차트로 시각화하기
__가장 알맞은 차트 선택하기
__신호와 잡음을 고려한 디자인
__복잡한 차트는 여러 개의 차트로 분리하기
__막대그래프는 만능 선수
__목업 만들기
_5.5 상호작용 기능 디자인
_상호작용 기능 도입의 장점
6장 데이터 준비와 대시보드 구축
_6.1 데이터 준비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6.2 대시보드에 필요한 요건 확인
__지표 확인과 계산 로직 결정
__데이터 정밀도 검토
_6.3 테이블 설계하기
__이용할 데이터 확인하기
__마트 테이블 생성하기
__데이터 마트 환경 패턴
__테이블 설계하기
__테이블 사이 관계 정리하기
__보충: 테이블 유형
_6.4 테이블 생성하기
__데이터 크기
__어디까지 데이터베이스에서 계산하고 가공할 것인가
_6.5 테이블 업데이트 규칙화
_6.6 데이터 준비에 따른 과제와 해결 방법
__과제 1: 다시 작업해야 하는 내용이 늘어남
__과제 2: 분석하기에는 데이터가 너무 정밀함
__과제 3: 원본 데이터가 너무 큼
_6.7 대시보드 구축
__칼 럼 Treasure Data CDP에서의 데이터 마트 환경 정비
7장 운용·검토·지원
_7.1 구축이 끝난 후부터가 진짜 시작
__이 장에서 살펴볼 내용
_7.2 검토
__검토 단계와 내용
__기능 검토
__디자인 검토
__수치 정확도 검토
__테스트 운용 검토
__도입 후 효과 검토
_7.3 지원
__설명회 열기
__설명 자료 준비
__Q&A 코너 마련
_7.4 개선과 유지보수
__대시보드 구축 후 대응
실습 무료로 사용하는 Microsoft Power BI
_1. Power BI 소개
_2. Power BI Desktop 설치하기
_3. PowerBI에서데이터가져오기
_4. 파워쿼리 사용해보기
_5. DAX란
_7. 시각적 개체 상호작용
_8. 보고서 게시 및 공유
부록
_체크시트
_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 포인트
_에필로그
_제공 데이터 안내
_제공 데이터 내려받기
_이 책에서 설명한 설계서, 체크시트 등의 템플릿
_저자 소개
_역자 소개
ㅣ대시보드 구축을 위한 A to Z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각적으로 자사의 영업이나 고객 상태를 파악하고
현재 과제에 대해 원인 분석과 개선을 위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과정이 빨라지도록 하는 것이 데이터를 시각화한 대시보드입니다.
IT 서비스 기획 일을 하면서 대시보드 제작을 위한 기획서를 몇 번 작성해 본 기억이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정작 필요한 대시보드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왜 필요한지도 모르는 대시보드의 구성을 요구했었던 일이 훨씬 많았던 거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대시보드라는 구색을 맞춰달라는 요구에서 만들어지는 화면들이었는데요. 열심히 만들어 놓으면 진지하게 해당 화면을 보는 일은 없고, 결국에는 대시보드가 있는지조차 모르고 지나가는 사람만 늘어났던 거 같습니다.
최근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번 프로젝트는 대시보드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요. 대시보드에 관해서 열심히 고민하던 순간에 이번 책을 알게 읽게 되었습니다. 이번 책의 제목은 꽤 긴 편인데요. <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라는 게 이번 책 제목입니다. 책 제목이 너무 정직한 거 아닌가라는 느낌도 들기는 했는데요. 책 제목만큼이나 내용도 정말 정직하게 대시보드 구축을 위해서 필요한 내용들이 모두 들어가 있었답니다.
책을 소개하기 전에 대시보드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하게 대시보드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차트나 표 등 여러 가지 정보를 하나의 화면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보통 비즈니스에서 대시보드를 활용하는 정보는 매출, 이익, 이익률, 판매량, 평균 단가 등입니다. 이 지표들을 부문이나 상표별로 비교하며 보여주어 시각화하고 관측할 수 있도록 하면서 필요한 행동을 취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하는 대시보드의 중요성에 관해서 많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보지 않지만 의미 없이 만들어지는 대시보드가 아니라 정말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의미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하는 대시보드의 조건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비즈니스 목적 달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끊임없이 시각화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위의 말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대시보드의 목적은 시각화 자체가 아니라 '비즈니스 과제 해결'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대시보드를 만드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고 하는데요.
첫 번째는 '목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행동으로 옮기는 데 필요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어야 합니다.
위의 3가지 요소를 잘 충족해야지만 좋은 대시보드로 탄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 책이 좋은 점은 특정 도구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 특히 비즈니스 현장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해 구축되는 비즈니스 대시보드 설계·디자인 ·데이터 준비에 초점을 둔 해설서라는 것인데요. 사실 대시보드는 검색한다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곳도 많이 없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구축에 관한 학습 자료도 많이 찾기 힘든데요. BI 도구 조작 방법, 데이터 시각화 등에 집중한 책들은 있지만, 그 외의 기술이나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 등을 포괄적으로 설명한 자료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저도 대시보드만을 다루는 책은 정말 처음 만나 보았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이번 책은 대시보드 구축에서 프로젝트 진행, 문제 해결 사고, 데이터 분석, 디자인, 데이터 설계 등의 전문 기술을 되돌아보면서 대시보드 구축을 주제로 한 방법론 찬찬히 정리해 줍니다.
저는 이번책이 IT 쪽에 종사하는 다양한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거라는 생각이 되었는데요.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기획자에게는 꼭 한 번은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어 컨설턴트, 마케팅 담당, 경영·사업 책임자, 데이터분석, 엔지니어, 대시보드 운용 책임자 등 폭넓은 대상들이 읽어보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책이 정말 기초적인 분야에서부터 다양한 영역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했다는 게 많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요구사항과 요건 정의 방법, 대시보드를 설계하기 위한 와이어프레임을 구성하는 부분, 디자인, 템플릿 등등의 실무적인 내용들이 이렇게까지 나와 있는 책은 많이 보지 못한 거 같습니다.
물론 이번 책만을 읽는다고 대시보드 구축 전문가가 되기는 힘들 것입니다. 많은 대시보를 만들어보면서 도전도 하고, 성공, 실패를 모두 경험해야지만 거기에서 얻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는 한 사람만의 힘으로는 어려우므로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대시보드 구축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 때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
>는 분명히 좋은 가이드 책으로 역할을 할 것이란 생각을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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