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마케팅에 우연은 없다 -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쿵야085 2017. 11. 5.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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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우연은 없다 l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그로스해킹은 시스템을 설계해서 사용자들이

우리를 위해 제품을 성장 시키게 만드는 일이다"

 

 

그로스해킹이란 단어를 최근에 많이 듣고 있었다. 스타트업의 유행과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이 유행을 하면서 생겨난 말인가 싶었다. 하지만 그로스해킹이란 단어는 최근에 생격난 말이 아니며, 그 말은 지금보다 좀 오래된 2010년에 션 엘리스가 본인의 블로그에 처음으로 쓰면서 생겨난 말이라고 한다.

 

 

션 엘리스는 그로스 해킹 방법로늬 개척자며'그로스해킹(Growrth Hacking)이란 용어를 만든 장본인이다. 드롭박스 마케팅 신화의 주인공이기도 하며, 드롭박스를 비롯하여 이벤트브라이트, 로그미인, 업로어, 록아웃의 마케팅 활동을 이끌어 시가총액 10억달러 이상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실리콘벨리 최고의 마케터이자 그로스해커다  


어찌보면 미국에서는 벌써 7년전에 생격난 방법론이지만, 지금 한국에서 가장 유행 중 하나인(유행이라고 말하기에도 조금 지났을지도 모른다) 스타트업들이라면 꼭 봐야하는 기법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어찌보면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성향과 매우 잘 맞는 책일거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실험과 분석, 그리고 아이디어 도출! 한국의 전통적인 기업들이 아직까지에는 쉬운 방법은 아니다.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과 수 많은 실험을 통해서 시장에 변화를 만들어 내고 싶은 스타트업이라면 '그로스해킹'이란 기법만큼 좋은 기법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로스해킹 추진방법

 

① 데이터 분석과 식견 정리.

② 아이디어 도출

③ 실험의 우선순위 결정

④ 실험의 진행

 

위의 4개의 핵심과정을 끊임없이 순환한다.

 

책의 구성

 

 Part 1. 그로스해킹 기업

Part 2. 그로스해킹 전략  


파트 1과 파트 2로 나눠서 설명을하고 있어, 파트1을 통해서 그로스 해킹이란 무엇인지에 관해서 그리고 그로스해킹의 기법들이 어떤 분석과 어떤 인사이트를 통해서 발견되고 실행에 옮겨졌는지에 관한 개념적인 이해를 확실히 할 수 있다. 더군다나 팀의 구성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상품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한 기업로서의 기본적인 것들을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그로스해킹이라는 개념에 관한 기본을 잡는데 있어서 유용하다. 파트 2는 그로스해킹이란 것은 알았는데, 어떻게 실제 실무에서 활용한 것인가에 관해서 이야기를하고 있다.

 

 

파트 2에서는 그로스해킹을 사용하기 위한 여러 전략틀들과 그로스해킹 설계법에서 관해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과거의 실제 션엘리스가 진행했었던 사례들을 바탕으로 설명이 되어져 있기때문에 유명한 스타트업들이 그로스해킹을 통해서 어떻게 성과를 냈는지, 성장을 했는지에 관한 히스토리들도 알수 있다.

 

 

이 책은 읽어야 하는가?

 

우선 저자가 션 엘리스이기 때문에 그로스해킹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야 할수밖에 없다. 그로스해킹의 대부가 쓴책인데 굳이 그로스해킹의 다른책을 읽기보다는 제대로된 개념을 잡기 위해서는 이책을 읽어야 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을 읽는다고 그로스해킹을 바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은아니다. 그로스해킹의 실행방법에 관해서도 얘기하고 있지만, 그 실행방법이란게 데이터 분석 혹은 마케팅 경력이 어느정도 되어야지 '아하'라고 말 할수 있을 것이다. 적당한 마케팅 경력을 가지고 혹은 데이터분석 경험을 가지고 이 책을 읽으려고 한다면 그저 이상적인 책일뿐이며, 어려운 책일뿐이다.

 

 

이책은 한번 읽고 영감을 얻기 위해서 읽는 책이 아니다. 그로스해킹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내 경력이 쌓이고, 보는 시야가 달라졌다고 느꼈을 때 계속 읽어본다면 새로운 시각으로 이책이 보일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책이 아직은 조금어려우니깐. 더 열심히 읽어야하겠다. 

 

 

목차

 

들어가며

Part Ⅰ. 그로스 해킹 기법

CHAPTER 1 그로스 해킹 팀 구축
마침내 무너진 부서 간 장벽
팀을 이루는 사람들
그로스 해킹 추진 방법
그로스 해킹을 시작하기 위한 그로스 해킹

CHAPTER 2 ‘머스트 해브’인가
브랜치아웃의 좌절
'아하 순간'이란 무엇인가?
'머스트 해브'에 이르는 길
예상치 못한 방향 바꾸기
'아하 순간'을 향하여

CHAPTER 3 성장의 지렛대
성장 전략 해킹하기
중요한 지표
북극성 선택하기
조준경 새롭게 맞추기
가장 좋은 길 밝히기
필수 데이터
종합하기

CHAPTER 4 급속 실험
갈수록 빨라지는 속도
그로스 해킹 순환 과정
이륙을 위한 준비
그로스 해킹 회의
몇 주 만의 성장

Part Ⅱ. 그로스 해킹 실행 전략

CHAPTER 5 고객 유치 해킹하기
호소력 짙은 메시지 만들기
언어 궁합은 브랜딩뿐 아니라 제품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경로 궁합을 맞추는 것은 포트폴리오 관리와 다르다
분야를 좁혀라
경로/제품 궁합을 맞추기 위한 실험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라
고객 순환고리 설계하기

CHAPTER 6 활성화 해킹하기
'아하 순간'으로 가는 길 그리기
전환과 이탈에 대한 깔대기 보고서 만들기
설문조사 수칙
끈질기게 노력하면 보상이 따를 것이다
저항 제거하기
신규 사용자 경험 최적화하기
최적화는 저항과의 밀고 당기기이다
긍정적인 저항의 힘
촉발제의 이모저모

CHAPTER 7 유지율 해킹하기
복리처럼 불어나는 고객 유지의 가치
가장 확실한 길로 곧장 나아가기
무엇이 유지율을 이끄는가?
고객 유지의 3단계
바람직한 유지율
코호트 확인과 도식화
초기 유지 해킹하기
습관 형성하기
장기 유지
'좀비' 고객의 부활

CHAPTER 8 수익화 해킹하기
수익화 깔때기 도식화하기
코호트로부터 얼마만큼의 매출을 올리는가
고객에 대해 학습하기
가격 최적화
소비자 심리 연구

CHAPTER 9 성장의 선순환
성장의 엔진 꺼짐
상어와 헤엄치기
더블 다운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데이터의 금광을 더 깊이 파라
새로운 경로에 뛰어 들어라
아이디어 창출 프로세스의 개방
로켓 쏘아 올리기

감사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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