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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의 공부법이 궁금하다면? [어떻게 기술이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가]

쿵야085 2019. 6. 23.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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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의 공부법이 궁금하다면? [어떻게 기술이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가]

책명 : 어떻게 기술이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가

저자 : 홍정민, 이현욱, 이상준, 김지언

출판사 : 행복한북클럽

페이지 : 408

 

프롤로그 중

변화를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

H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교육은 인재를 길러냄으로써 조직과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원동이었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더 만은 지식에 탐닉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고, 끝내 변혁을 이루는 자양분이 된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교육과 기술의 결합, 즉 에듀테크가 교육의 힘을 극대화하고 HRD의 혁신을 위한 에너지를 불어 넣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변화를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 H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장. 왜 H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가? 
기업환경의 변화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도래 
교육과 기술의 결합, 에듀테크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유입과 학습자의 변화 
H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정의와 5가지 변화 

2장. 이러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학습법, 마이크로 러닝 
마이크로 러닝이란 무엇이며, 왜 주목받는가 
마이크로 러닝이 선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마이크로 러닝,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까? 
마이크로 러닝의 8가지 가이드 

3장. 집합교육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집합교육을 뒤집다, 플립러닝 
플립러닝의 개념 
플립러닝의 특장점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근거 
HRD 담당자를 위한 플립러닝 커리큘럼 설계 가이드 

4장. 비정형 학습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누구나 선생님이 되고, 누구나 학생이 되는 소셜러닝 
소셜러닝이란 무엇인가? 
왜 소셜러닝인가? 
소셜러닝과 HRD의 접목을 위한 가이드 
소셜러닝이 가져올 HRD의 변화 

5장. 학습 몰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몰입감 있는 HRD의 등장, VR·AR 러닝&게이미피케이션&게임러닝 
실감 나고 재미있는 교육이 선사하는 학습의 몰입 
몰입감 있는 HRD, VR러닝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HRD, AR러닝 
재미있는 HRD, 게임러닝 
HRD에 게임을 입히다, 게이미피케이션 

6장. 학습효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 
인공지능의 정의와 종류 
인공지능과 HRD의 접목 
인간을 닮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 상호작용의 개인 맞춤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 구현을 위한 가이드 
개인 맞춤형 학습을 넘어 초개인화 학습으로 

7장. 학습내용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시대의 디지털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 데이터 리터러시 | 협업 역량 | 융합적 사고 | 애자일 
구성원의 스킬셋을 재구성하라, 업스킬링·리스킬링 

8장. 디지털 시대, 새로운 리더 | 디지털 리더십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새로운 리더십 
디지털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리더십의 확보와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어떻게 디지털 리더십을 구축할 것인가? 

9장. 마음챙김과 회복탄력성 
왜 비즈니스 세계는 마음챙김을 찾는가 
잊고 있던 ‘지금 이 순간’을 되찾는 방법 
마음챙김 훈련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마음을 챙기면서 일하면 무엇이 좋은가 
기업의 마음챙김 훈련 사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마음 
왜 기업은 회복탄력성에 주목해야 하는가 
스스로를 지켜내는 능력, 회복탄력성 
어떻게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가? 

10장. 빠르고 민첩한 학습설계 
애자일 교수설계 
민첩함이 필요한 시대와 애자일 방법론의 대두 
오랫동안 교수설계의 표준으로 군림한 ADDIE 모델 
애자일 방법론에 따른 ‘민첩한’ 교수설계, SAM 
ADDIE 모델을 애자일 방식으로 개조한 LLAMA 
HRD 분야에서의 활용 

11장. HRD 담당자의 새로운 역할 변화 
교육 설계에서 학습경험 설계자로 
‘무엇을’ 배우는가보다 ‘어떻게’ 배우는가가 중요해진 시대 
교육 설계자에서 학습경험 설계자로의 전환 
LXD가 추구하는 방향 
LXD 5단계 
조직 변화 관리는 HRD의 핵심 역할 
기술 친화적인 Tech-savvy ADDIE 
개인 차원에서 HRD 담당자가 생각해야 할 점 

에필로그 | 디지털과 결합한 HRD의 미래 
참고문헌

 

 

주요내용

 

H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정의와 5가지 변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효과는 물론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하는 변혁의 과정이며, HRD 업무 프로세스를 데이터 및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증대하는 것. 

 

첫째, 기업의 교육 담당자가 더욱 고차원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끔 돕는다. 

둘째, HRD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한다. 

셋째, 교육과 비즈니스 성과 간의 인과관계가 아니라 상관관계를 규명한다. 

넷째, 교육(education)이 아닌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을 제공한다. 

다섯째, 더욱 몰입감 있는(immersive) 학습을 제공한다. 

 

마이크로 러닝이 선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1. 개인 맞춤형 학습경험

2. 적시학습just-in-time

3. 뛰어난 접근성

4. 효율적인 학습시간 운용

 

*교육 담당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1. 경제성과 신속함

2. 수월한 업데이트

3. 유연하고 다양한 활용

4. 행동변화 촉진

 

마이크로 러닝의 8가지 가이드

1) 콘텐츠 멀티유징 전략의 활용

2)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되, 다양한 콘텐츠 활용

3) 킬러 콘텐츠의 필요성

4)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를 시스템과 함께 구축

5) 게이미피케이션으로 학습동기 강화

6) 1 Concept-1 Behavior - 1 Outcome의 활용

7) 큐레이션의 다양한 활용

8) 사용자의 UI·UX를 최대한 반영

 

AR과 VR의 차이점

VR는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몰입감을 높이는 데 견주어 AR는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가상의 요소를 접목하여 몰입감을 높임.

즉 현실 세계와 가상의 세계가 공존하는 것. 

 

AR의 차별적 특성

첫째, 일하는 현장과 학습을 결합할 수 있는 최적의 도구

둘째, 고가의 HMD Head Mouted Display 장비가 필요 없다.

셋째, VR를 오랫동안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멀미가 상대적으로 적다. 

 

플립러닝의 특장점

 

1. 학습의 개인화

2.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 완화

3. 학습 참여도와 협업 증대

 

*온라인 과정과 오프라인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 Wathc : 학습자들이 반드시 온라인 학습을 수강하게 한다. 

2. Summary : 학습자들이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요약하게 한다. 

3. Question : 학습자들이 학습과 관련된 내용을 질문하게 한다. 

 

소셜러닝이란 무엇인가?

소셜러닝이란 넓게는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는 방식을 의미하며,

최근 이 개념이 에듀테크와 결합하며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하여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학습방식

 

왜 소셜러닝인가?

1. 지식의 폭발적 증가

2. IT의 발달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

3. 1인 미디어의 확산과 학습방식의 변화

4. 일과 학습의 결합

 

게임러닝과 게이미피케이션의 차이

게임러닝은 학습자가 게임 자체를 즐기면서 부수적인 효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

게이미피케이션은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게임 요소를 활용한다는 점

 

게이미피케이션을 구현하는 방법

1. 포인트

2. 배지

3. 레벨

4. 리더보드 

5. 챌린지

 

인공지능 기반 교육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개인 맞춤형 학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개인 맞춤형 학습은 학습 부문의 오랜 숙원이자 벤저민 블룸이 개인 맞춤형 학습은

비개인 맞춤형 학습보다 50배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

 

디지털 리터러시에게 필요한 역량

첫째, 질문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둘째, 디지털 기기와 친숙해져야 한다. 

셋째, 코딩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데이터 리터러시에게 필요한 역량

첫째, 데이터를 찾고 평가하는 역량

둘째,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역량

 

성공적인 업스킬링·리스킬링을 위한 전략

첫째, 현재의 위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해야 한다. 

둘째, 필요한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 

셋째, 새로운 에너지를 주입해야 한다. 

넷째, 새로운 경험과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들을 설득해야 한다. 

 

디지털 리더의 유형 4가지

1. 디지털 투자자

- 밴처 캐피털 마인드를 바탕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재능과 아이디어에 투자하고,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혁신을 이루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리더.

2. 디지털 개척자

- 미래를 상상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며, 성공적인 디지털 전략을 이끌 수 있는 비즈니스 리더.

3. 디지털 혁신가. 

-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조직과 그 사람들을 관리하는 리더. 

4. 디지털 조력자

새로운 기술에 대한 깊은 분석을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 설계와 개발, 인지 컴퓨팅 및 데이터 사이언스 같은 중요한

기술을 도입하고 구축하는 리더. 

 

디지털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

첫째, 조직의 리더십 모델을 재설계하는 것. 

둘째, 조직 내에서 디지털 리더가 될 가능성이 있는 이를 발굴하는 것. 

셋째, 젊은 직원들의 리더십을 제고하는 것. 

넷째, 위험을 감수하고 실험을 장려하는 것. 

 

'마음챙김'이란 무엇일까?

아무런 판단 없이 현재에 온전히 집중함으로써 매 순간을 온전히 경험하는 것. 

> 이는 집중력과 분별력을 갖추는 능력이며, 주의를 어디에 둘 것인지 선택하고 

매 순간 현명한 선택을 하는 습관

 

마음챙김 훈련의 실질적인 효과

1. 직원 결근과 이직 감소

2. 집중력·기억력·학습능력과 같은 인지 능력 향상

3. 직원 생산성 향상

4. 고용주·직원·고객 관계 개선

5. 직무 만족도 향상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것 

1. 부정적인 감정에서 빨리 벗어나라 

2. 일과 휴식의 경계를 분명히 하라

3. 강력한 지원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애자일 선언문

· 절차와 도구를 넘어선 개성과 화합을

· 종합적인 문서화보다 제대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

· 세워진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을

 

'무엇을' 배우는가보다 '어떻게' 배우는가가 중요해진 시대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학습자에게 어떤 내용을 전달할지보다 학습자가

어떤 경험을 통해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함. 

 

LXD의 특징

LXD는 학습자가 학습자 중심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방식으로 목표를 달성하게끔 돕는 학습경험을 만드는 과정

1. 인간 중심의 디자인

2. 목표 지향적 설계

3. 경험의 강조

 

LXD 5단계

①연구 ②아이디어화 ③개념화 ④프로토타입 개발 ⑤테스트·반복

 

개인 차원에서 HRD 담당자가 생각해야 할 점

첫째, HRD 기술 전략 Technology strategy에 대한 오너십을 지녀라

둘째, 조직의 인재 육성 방향 및 비즈니스 전략과 HRD 디지털 기술을 일치시켜라. 

셋째, 효과성과 효율성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하라. 

넷째, 디지털 기술에 대한 민첩성을 높여라. 

다섯째, 교육과 기술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인식하라. 

 

디지털과 결합한 HRD의 미래 방향성

첫째, 개인 맞춤형 학습의 구현

- 마이크로 러닝 환경

- 개인 맞춤형 학습 시스템

- 자발적인 학습문화

둘째, 몰입형 학습의 구현

- VR·AR·게임·게이미피케이션

셋째, 일·학습 결합의 구현

- 학습의 양

- 학습 시기

- 학습기술

- 대량생산의 시대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큰 위협이자 기회가 되고 있음. 

지금 일어나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전통적인 방식의 HRD를 고집한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음.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주도하는 HRD로 나아간다면 기업의 전략 파트너로서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 

 

참고하면 좋은 블로그

 

저자 홍정민 블로그

https://blog.naver.com/redmin00

 

추천하는 사람

현재 교육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면, 굳이 기업 교육 담당자가 아니라도

이 책을 읽음으로써 교육이 현재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됨. 

 

어떻게 기술이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가

 

느낀 점 및 감상평

 

· 생각밖에 많은 주제를 담아 놓은 책

 

저자가 4명, 그리고  페이지 수가 무려 400페이지가 된다. 4차 산업이라는 단어가 나온 이후에

교육 쪽에서 계속 화두가 되고 있는 개념들에 관한 내용들은 모두 들어가 있으며, 실제 기업 교육담당자들이

고민할 만한 내용들은 모두 담겨 있는 책이다. 

 

사실 길어서 일주일 내에 다 읽어야지 하는 목표의식보다는.... 필요한 내용들을 틈틈이 참고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 뻔하지만 뻔하지 않은 고민들 

 

교육이라는 분야는 지식, 지혜, 경험 등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고민들을 할 수밖에 없는 분야이다. 왜냐하면 교육이라는 업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고민들이 최근의 기술발전과 더불어서 더 다양한 전달 방식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다양한 방식들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서 어쩌면 예전보다 더 다양한 교육방식들의 혼란이라는 홍수 속에 살고 있을 수도 있다. 그 속에서 전달자는 어떤 방식을 선택할지 고민되고, 교육을 받는 자 또한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행복한 고민일지 불행한 고민일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문제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 과연 우리의 현재는 어떠한가?

 

이 책에서 말하는 교육방식들이 실제로 많이 적용되었지만, 아직도 그런 교육방식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 또한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된다. 정보의 빈부격차가 있다고 하듯이 교육의 빈부격차가 생기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에듀테크의 기본정신은 교육의 빈부격차가 사라지는 것이다. 하지만, 과도기적인 시기에서는 필연적으로 생기지 않을까.....

 

1년도 전에 에듀테크에 관해서 정리해서 간략하게 발표해 본 적이 있다. 그때는 지금과 같이 잘 정리된 책을 구하지 못해서 많이 아쉬웠던 기억이 있다. 지금이라도 이렇게 잘 정리된 책이 나왔다는 것이 앞으로 에듀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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