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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_서평_실전에서 써먹는 기획서 작성법

쿵야085 2021. 6. 25.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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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서평_실전에서 써먹는 기획서 작성법

 

도서명 ㅣ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부   제 ㅣ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 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저   자 ㅣ 최성호
출판사 ㅣ 아틀라스북스
출판일 ㅣ 2021.05.20
페이지 ㅣ 312

 

 

저자 소개

최성호
저자 : 최성호
전략기획 전문기업, 연구개발 전문기업 등을 거쳐 현재 특허법인에서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15년 이상 정부정책기획, R&D기획, 신사업기획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500건 이상의 제안서, 기획서 등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현재 특허법인 이노의 기술사업화본부 본부장으로 있으며,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동원대학교 데이터문헌정보학과 겸임교수, 더비앤아이 책임연구원, 이디리서치의 책임연구원 등을 역임했으며, 다수의 자문 및 평가위원으로 활동했다.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글로컬),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다수의 대학 및 기관에서 강의를 진행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가 있다.

목 차

글을 시작하며
이 책의 주요 구성
기획 단계별 실전 PPT 문서 작성 사례 찾아가기

1장_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기본 상식

0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0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0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04 기획서를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_ 기획회의 합시다!

01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02 기획이 왜 필요한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1]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
[유형 1] 우리는 정책변화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국내외 정책이슈를 나열 | ② 분석결과를 포함하여 작성 | ③ 시사점을 포함하여 작성

[유형 2] 우리는 시장변화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산업동향과 이슈 작성 | ② 요약하여 정리 | ③ 고객환경 변화를 정리

[유형 3] 우리는 데이터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잘못된 그래프 유형 (1) | ② 잘못된 그래프 유형 (2) | ③ 시장규모와 동향 작성 | ④ 시장규모와 경기지수 작성 | ⑤ 그래프 시각화하기 | ⑥ 시장 시나리오 제시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2] 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유형 1] 우리는 경쟁제품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기술스펙을 정리하여 작성 | ② 제품특성을 정리하여 작성 | ③ 경쟁제품의 성공요인 도출 | ④ 경쟁제품의 포지셔닝분석

[유형 2] 경쟁기업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작성사례 ① 경쟁기업의 기술개발 동향 | ② 경쟁기업의 기술경쟁력분석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3] 내부환경분석 : 우리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유형 1] 우리는 비용에 민감하다
〈작성사례〉 ① 그래프를 이용한 비교 (1) 91 | ② 그래프를 이용한 비교 (2) | ③ 원가구조분석

[유형 2-1] 우리는 경쟁력에 민감하다 : 시장경쟁력분석
〈작성사례〉 ① 시장경쟁력 비교분석

[유형 2-2] 우리는 경쟁력에 민감하다 : 기술경쟁력분석
〈작성사례〉 ① 기술경쟁력 비교분석

03 기획의 목적이 무엇인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1-4] 기획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작성사례〉 ① 사업목적 작성

〈TIP〉
1_ 기호 만들기 | 2_ 도형 변형하기 | 3_ 내 맘대로 도형 변형하기 | 4_ CAGR 계산 및 활용방법 | 5_ 이중 축 그래프 간결하게 시각화하기 | 6_ 막대그래프 배열 변경하기 | 7_ 특허정보로 경쟁제품 분석하기 | 8_ 정부과제분석을 통한 경쟁기업 도출하기 | 9_ 문차트 만들기 | 10_ 결합도형 만들기

3장_ 좀 더 구체화한 뒤 다시 회의합시다

01 무엇을 구체화해야 할까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1] 신사업 기술개발 아이디어 도출하기
〈작성사례〉 ① 기술동향분석 | ② 기술이슈 정리 | ③ 아이디어 후보 도출 | ④ 아이디어 확정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2] 적용분야 도출하기
〈작성사례〉 ① 적용분야 조사 | ② 적용분야별 시장분석 | ③ 적용제품 확정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3] 시장수요 분석하기
〈작성사례〉 ① 뉴스에 기반한 시장수요분석 | ② 검색어에 기반한 시장수요분석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4] 경쟁구도 분석하기
〈작성사례〉 ① 신규진입자 위협분석 | ② 산업 내 경쟁자분석 | ③ 대체재의 위협분석 | ④ 공급자의 교섭력분석 | ⑤ 구매자의 교섭력분석 | ⑥ 결과종합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5] 수익시장 도출하기
〈작성사례〉 ① 수익시장 도출 | ② 시장 포트폴리오분석 | ③ 무료 이미지 활용

02 그래서 의미가 무엇인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6] PEST 분석 : 우리의 기회와 위협은 이렇습니다
〈작성사례〉 ① PEST분석 초안 작성 | ② 요인 재분류 | ③ PEST분석 재정리 | ④ 이슈 및 우선순위 도출 | ⑤ 기회 및 위협요인 도출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7] 가치사슬분석 : 우리의 강점과 약점은 이렇습니다
〈작성사례〉 ① 산업구조분석 | ② 내부활동 정의 및 역량분석 | ③ 차별성분석 | ④ 종합분석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8] 3C분석 : 우리의 차별화방향은 이렇습니다
〈작성사례〉 ① 고객분석 | ② 경쟁사분석 | ③ 자사분석 | ④ 종합분석 | ⑤ 대응전략 도출

03 그래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2-9] 전략이슈 도출하기
〈작성사례〉 ① 내·외부환경분석 결과 정리 | ② Cross-SWOT분석 | ③ 사업목표 도출

〈TIP〉
1_ 빅카인즈를 활용한 뉴스분석 | 2_ 구글 트렌드 활용하기 | 3_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하기 |4_ 매트릭스 활용하기 | 5_ 무료 이미지 활용하기

4장_ 우선 목차를 작성해 보고 다시 회의합시다

01 기획서 종류 이해하기

02 목차 만들기

5장_ 이제 기획서를 작성해 봅시다

01 ‘진짜 기획서’의 의미

02 기획서 요약하기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1] 요약자료 만들기
〈작성사례〉 ① Q&A형 | ② 목차형 | ③ 성과제시형

03 그래서 결론이 무엇인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2] 정성적 기대효과와 정량적 기대효과 제시하기 : 기대효과
〈작성사례〉 ① 정성적 기대효과(잘못된 사례) | ② 정성+정량적 기대효과 혼합 | ③ 3C 관점에서의 정성+정량적 기대효과

04 그래서 무엇을 하려는 것인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3] 사업목표 제시하기
〈작성사례〉 ① 전체 구조 형태 | ② 로드맵 형태 | ③ 비즈니스모델 우선순위 도출 | ④ 비즈니스모델 (1) | ⑤ 비즈니스모델 (2)

05 어떻게 시장에 진입할 것인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4] 이렇게 시장에 진입하겠습니다
〈작성사례〉 ①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②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 ③ 포지셔닝(Positioning)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5] 이렇게 마케팅하겠습니다
〈작성사례〉 ① 제품(Product)전략 | ② 가격(Price)전략 | ③ 유통(Place)전략 | ④ 촉진(Promotion)전략 | ⑤ 결과종합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6] 누구와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작성사례〉 ① 추진조직 구성 | ② 추진조직 및 투입인력계획 | ③ 외부협력체계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7] 이렇게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작성사례 ① 추진업무절차 수립 | ② 추진일정계획 수립


06 얼마나 벌 수 있을 것인가

[실전! 기획자료 만들기 3-8] 재무계획
작성사례 ① 추정매출액 작성 | ② 손익분기점 작성 | ③ 추정손익계산서 작성

〈TIP〉
1_ 픽토그램을 이용한 그래프 만들기

ㅣ 나도 기획서를 잘 쓰고 싶다. 

직장을 다니면서 어떤 일을 하게 되든지 어떤 형태로든지 기획서를 쓰게 되기 마련입니다.

저도 오래도록 기획자라는 직군에 있으면서 매번 기획서를 작성하지만, 할 때마다 어려운 것이 생각을 기획서로 옮기고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기획서를 잘 쓰는 방법에는 목마름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그럴때 마다 누군가가 써놓은 잘 쓴 기획서를 훔쳐보면서 어떻게 썼는지를 자세히 관찰하지만, 막상 내가 쓸 때는 그만큼의 퀄리티가 나오지 않아 속상함이 남습니다. 

정말 어떻게하면 기획서를 잘 쓰게 될까요?라는 마음속의 질문을 가지고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를 읽게 되었습니다. 

ㅣ친절한 사례들이 많은 책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는데, 실전에서 어떻게 써먹어야 할지 몰랐던 이론들에게 관해서 기획서에서는 어떻게 활용해서 작성할지를 친절하게 작성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를 보면서 '아하' 라는 감탄사를 몇 번이나 속으로 외쳤던 거 같습니다. 이미 쓰인 기획서는 여러 번 봤지만, 기획서를 쓰는 과정의 노하우를 이렇게 공유받았던 경험은 처음이었던 거 같습니다. 

ㅣ 가장 도움이 된 목차 정리하기

기획서를 작성할 때 정말 가장 가장 어렵고 힘이 드는 과정이 바로 이 목차를 잡는 과정입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기획서를 작성해서 나가다보면 어느 순간에 그 무의식 속에서 작성된 목차 때문에 이게 여기 왜 나오는지라는 순서의 PPT페이지들이 막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다음은 어떻게 얘기를 하는 게 좋을지, 막상 그다음 페이지를 구성하고 나면 이게 정말 뒤에 나오는 게 맞는가를 고민하면서 다시 배치를 해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저렇게 막 구성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내가 작성한 기획서가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도 의문이 들고, 정말 이 기획서가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적인 기획서인가라는 고민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목차를 만드는 방법을 단 한문장으로 이야기를 해줍니다.

'상사의 업무지시를 질문으로 쪼개고 스토리로 재배열한다'

상사의 업무지시를 쪼갤 수 있는 단위까지 계속 쪼개면서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 갑니다. 그리고 그 질문들을 다시 재배열해봅니다. 어떤 질문은 다시 쪼개 보고, 또 어떤 질문은 합쳐보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질문들을 그룹핑하고 나서 그 결과물을 보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목차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ㅣ 기획서의 부담감은 계속 된다. 

아무리 일을 잘 하는 사람이라도 기획서의 부담감을 100% 떨쳐낸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 내 생각에는 잘 된 기획서라고 생각했지만, 누군가의 눈에는 정말 빈틈이 많은 기획서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에서 저도 누군가의 기획서를 보면서 다시 피드백을 줘야 하는 입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내 기획서도 빈틈이 많은데,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이 책을 읽으며 지금까지 내가 작성했었던 기획서를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은 다음에 바로 기획서를 더 잘 쓸수는 없겠지만, 이 책은 필요한 부분들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회사에서 유사한 일을 하게 되면 꺼내서 읽을 때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최성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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