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이유 있는 브랜딩_서평_아마존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쿵야085 2021. 6. 29. 02:35
반응형

이유 있는 브랜딩

서평_아마존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도서명 ㅣ 이유 있는 브랜딩
부   제 ㅣ 아마존은 어떻게 브랜드를 관리하는가
저   자 ㅣ 스티브 수시
역   자 ㅣ 조유미
출판사 ㅣ 유엑스리뷰
출판일 ㅣ 2021.06.18
페이지 ㅣ 296

 

저자 소개

저자 : 스티브 수시
STEVE SUSI

수비아코 아카데미와 마이애미 대학을 졸업했다. 뉴욕의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에서 16년간 근무한 후 2012년에 뉴욕 아마존 애드버타이징에 광고 디자인 및 UX 부문의 첫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합류했다. 그의 팀은 전 세계 수백 개의 브랜드와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독창적인 브랜드 경험을 선보였다. 2014년에는 전 세계 아마존 최초의 그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었고, 2년 후에 제작 전문 임원(ECD)으로 승진하며 런던으로 건너가 유럽과 아시아, 캐나다의 광고 제작을 총괄했다. 특허 출원 혁신으로 아마존 발명가 상을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

역자 : 조유미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에서 번역을 공부했고, 다년간 연구소와 기업체에서 번역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세계 문화 여행-아랍에미리트』, 『세계 문화 여행-싱가포르』가 있다.

목 차

들어가며

1부 브랜드 커런시란 무엇인가

1장 브랜드 커런시의 배경
2장 내가 아마존에서 배운 것
3장 새로운 시대의 브랜드

2부 화폐

4장 화폐의 시대적 흐름
5장 화폐와 고객
6장 화폐와 브랜드

3부 정보

7장 정보의 기원과 발전
8장 정보와 고객
9장 정보와 브랜드

4부 충성도

10장 유대감의 형성
11장 충성도와 고객
12장 충성도와 브랜드

5부 시간

13장 시간의 가치
14장 시간과 고객
15장 시간과 브랜드

나가며

 

ㅣ 아마존이라는 브랜드에 관하여

아마존이라는 기업이 국내 기업도 아니고, 나이키, 코카콜라, 아디다스처럼 생활에 밀접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도 아니지만, 우리나라에 사람들에게 세계에서 세상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을 이야기하라면 손에 꼽힐 정도로 나올 수 있는 기업이 바로 아마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하게는 미국의 쇼핑몰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아마존이라는 기업이 IT기업으로서 점점 우리의 세상 주변으로 범위를 넓혀 오는 거 같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애플, 구글처럼 와닿는 접점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미 우리는 아마존이라는 브랜드를 알고 있고 그 기업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지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왜 우리는 이런 아마존이라는 브랜드에 관해서 신뢰하게 되었고, 뛰었나다고 느끼는 것일까요?

ㅣ 아마존의 리더의 리더십도 다르다!

세계 각국에서 뛰어난 인재가 몰려오는 아마존인만큼 그 뛰어난 인재들을 이끌어가는 리더는 훨씬 더 뛰어나야 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실제로 아마존의 특별한 리더십 원칙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고, 이 책에서도 그 리더십 원칙이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4가지 리더십 원칙

 

1. 고객에게 집착하라.

2. 주인의식을 가져라

3.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4. 리더는 옳다

5. 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

6.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라

7. 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8. 대담하게 생각하라

9.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10. 근검절약을 실천하라

11. 신뢰를 얻어라

12. 깊게 파고 들어라

13. 주관을 가지며, 반대하되 받아들여라

14. 구체적인 성과를 내라

 

아마존은 위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에 관해서 철저하게 지키려고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이 리더십 원칙이 바로 아마존의 뿌리이며, 아마존의 성장하는 데 있어서 원동력이 된다는 내용이 이 책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채용과정에서 아마존은 인재를 선발하는 과정이 바로 이 14가지 리더십 원칙에 적절하게 녹아들 수 있는 인재라는 부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마존이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근간에도 바로 이 14가지 리더십 원칙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ㅣ 아마존의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

브랜드에 관해서 잘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라는 개념에 관해서는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란, 브랜드가 추구해야 하는 핵심가치이자 브랜드의 관리 기준을 화폐, 정보, 시간, 충성도라는 분류 해서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라는 개념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 시는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본질이자, 브랜드 관리에 있어서도 중요 요소로 이 책에서는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다소 생소한 개념이기는 하여서, 이 책을 처음 읽을 때 이 개념에 관해서 이해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이라는 역사가 길지 않은 기업이 미국의 역사 깊은 기업들보다 훨씬 큰 시총을 가지게 된 배경은 기존의 기업과는 다른 브랜드 개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지 않을까라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 4요소

 

1. 화폐 : 사용할 수 있는 화폐를 고객에게 투자하여 장기적인 사업 성공을 이룬다. 

>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돈을 고객에게 써라. 고객에게 배우고, 고객의 말에 귀 기울이며, 신속하게 대응하고, 고객을 기쁘게 하고,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며, 당신이 아닌 고객의 돈을 절약하라. 

 

2. 정보 : 데이터를 생성하고 확보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아마존에서는 데이터가 만연해 있다. 아마존에서는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사전에 마련하는 데 이용한다. 모든 직원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신과 팀의 실적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한다. 아마존에서는 데이터로 증명할 수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라는 점을 기억해라. 

 

충성도 : 겸손한 태도로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여 지속적인 브랜드 소비를 이끌어 낸다. 

> 고객 충성도를 얻는 데는 수년이 걸리지만 잃는 것은 순간이다. 소비자들은 모든 참가자가 돈을 벌기 위해 경쟁하는 시장에서 엄청나게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당신에게 두 번의 기회는 주지 않는다. 

 

시간 :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여 즉각적인 만족을 제공한다. 

>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궁극적인 존중의 표시고, 이것이 고객의 충성도와 최고의 '기쁨을 동반한 충성도'를 얻기까지의 여정을 단축시키는 방법이다. 창업 후 몇 년 안에 빠르게 성공하기를 바라는 스타트업은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ㅣ 아마존에 관해서 알아간 시간.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저에게 아마존은 그저 유명한 기업이었을 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아마존에 관해서 이야기만 들었지 아마존이라는 기업에 관해서 깊이 있게 찾아보거나 알아보려고 했던 적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책인 '이유 있는 브랜딩'이라는 책을 통해서 조금 더 아마존이라는 기업이 어떻게 그렇게 빠르게 미국에서 초일류 브랜드라고 불리게 되는 기업이 되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 책을 앞으로 읽으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저자의 본인 이야기들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 공감이 안 가는 영역들이 있다 보니 조금 읽기가 힘들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이 책은 아마존에 관해서 더 알고 싶고,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라는 개념에 관해서 알고 싶다면 분명히 도움이 될 책이라는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유 있는 브랜딩
스티브 수시 저/조유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