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프래그머티스트

㊹ [강의리뷰 : 혁신] 멈춰있는 것은 변화하지 않는다_프래그머티스트

쿵야085 2019. 9. 20. 12:59
반응형

㊹ [강의리뷰 : 혁신] 

멈춰있는 것은 변화하지 않는다_프래그머티스트

 

모든 것은 변화한다!

새롭게 만들기 위해서는 완전히 무너뜨려야 한다.!

 

혁신 "완전히 새롭게 바꾼다"

- 혁신은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목표? 왜 하는데?

누가? 전 직원들

무엇으로? 프로세스, 업무 패턴, 업무 스타일

더 중요한 것은? 사람(조직원)

 

  어느 조직이든지 처음 들어간 조직에서는 3개월 동안까지는 문제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그 조직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미 그 조직에 적응을 해버렸기 때문이다. 이렇게 모든 사람들이 적응이 잘된 조직에서는 기존의 것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조심스럽다. 굳이, 기존의 일들이 편하게 돌아가고 있는데 변해야 될 이유를 못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에서는 지금 당장 자신이 있을 동안 성과만 올려놓으면, 언젠가 다른 부서로 옮기게 될 것이고 그때가 되면은 자신의 후임이 모든 일을 해줄 것이라는 근거 없는 믿음으로 일을 하게 된다. 이런 조직은 절대 오래갈 수가 없다. 어느 순환의 순간에 무너지게 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는 기존에 잘못된 것을 발견해서 무너뜨리고, 새로운 것을 쌓아 올릴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은 열심히 했다.

 

회사에 취직을 하고 나면 열심히 시키는 일을 해서 차례차례대로 그 단계를 밟아서 올라간다. 하지만 그 끝이 어디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힘겹게 올라온 곳에서 다시 밑으로 추락시키는 거대한 손이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우린 그 거대한 손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사회에 부속품으로 살아가면서 그 거대한 흐름을 따라가야 한다. 억울하더라도 말이다. 이런 것이 사회의 현실이다. 조금은 슬프지만 말이다.

 

겸손해져라!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사람은 먼저 고개를 숙여야 한다.

 

당신은 똑똑하세요? 당신은 일을 잘하십니까? 예라고 대답하는 순간에 당신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들의 반을 떨어져 나갈 것이다. 당신 스스로, 당신의 부족함을 먼저 깨닫고 예기한다면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하지만 사회에서는 그 겸손함도 잘 표현해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의 부족함점을 약점으로 파악하는 곳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겸손함과 부족함을 약점으로 잡히는 것은 정말 한 끗 차이라도 생각한다. 당신이 열심히 할 수 있다는 것은 당당히 말하여라! 하지만 못하는 것은 배워서 얼마든지 해낼 수 있다는 것도 말하여한다. 그러면 주변의 사람들이 당신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 밀어줄 것이다.

 

인생의 전환점

 

내 인생의 전환점은 기존의 다니는 영남대학교를 그만두고, 수능을 다시 보고 중앙대학교에 진학을 한 것이다. 보통의 재수와 똑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은, 이때 결심을 한 것은 내가 진짜 공부하고 싶은 것을 위해서 학교를 관두었던 것이다. 그래서 선택한 학과가 경영학과였고, 지금까지 이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만약 기존의 영남대학교에 남아있었다면은 내가 선택한 과에 대해서 확신이 없이 후회를 하였을 것이다. 지금 내가 프래그머티스트에 있을 수 있는 것도 이 당시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 3개월이 주어진다면...

 

나에게 3개월이 주어진다면, 스케치를 배워보고 싶다. 지금 당장은 내가 마케터로서의 꿈을 꾸고 있지만, 30년 뒤에는 꼭 건축가를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작은 도약의 발판으로 스케치를 배워보고 싶다. 틈틈이 평소에 내가 만들고 싶은 집에 대한 스케치를 해보고 싶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스케치 능력으로는 표현의 한계를 너무 느끼기 때문이다. 또 다른 미래를 향한 준비를 나에게 주어질 3개월에 해보고 싶다.

 

위의 리뷰는 프래그머티스트 활동하는 동안 작성하였던 리뷰를 맞춤법만 다시 점검하여 업로드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