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프래그머티스트

51. [강의리뷰 : 프랜차이즈] 당신도 혹시 점포를 열고 싶으세요?_프래그머티스트

쿵야085 2019. 9. 26. 13:04
반응형

51. [강의 리뷰 : 프랜차이즈] 

당신도 혹시 점포를 열고 싶으세요?_프래그머티스트

 

던킨도너츠에서 아르바이트

예전에 전략적으로 일을 배워보고 싶어서, 던킨도너츠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적이 있다. 경영학과를 공부하고 있는 나에게는 저런 프랜차이즈들의 서비스를 꼭 배워보고 싶다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전에 했던 다양한 일들이 대부분 서비스업보다는 제조업에 가까운 일들, 그리고 힘쓰는 일들이었다. 그래서 일을 하면서 경영적인 부분을 배우기는 힘들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서비스업 분야에서 일을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우연히 던킨도너츠에서 아르바이트를 찾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지원을 하였다.

  내가 일했던 곳은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이었기 때문에, 직영점과  같이 관리를 받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결혼을 하지 않은 젊은 점장님이 운영을 하는 곳이라서 술을 마시면서 많이 친해졌고, 그 덕분에 매장 운영관리 같은 부분들의 얘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특별히 무엇을 배웠겠냐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던킨도너츠에서 했던 많은 프로모션들의 현장 반응을 직접 보고 느낄 수가 있었다. 그리고 새로운 메뉴가 나오는 패턴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중요한 점은 던킨도너츠 본사에서 하는 정책에 관한 점장님의 반응을 직접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혹시 나중에 내가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기업에 취직을 한다면 이때 직접 겪은 경험들이 엄청나게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랜차이즈의 시스템

프랜차이즈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업무 내용이나 행동양식을 문자화나 도표화를 통해 표준화시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간편화 또는 체계화한 매뉴얼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매뉴얼을 통해서 똑같은 브랜드를 가진 모든 점포들은 똑같은 맛을 낼 수 있고,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런 매뉴얼들은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등을 달성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회사의 경영이념이 확실히 가맹점에게 전달이 안되었을 경우에는, 가맹점주들과 프랜차이즈 기업은 같은 길을 걸어가는 동지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목적을 향해서 걸어가고 있는데 그 목적지  또한 같을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자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자신이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고 있다 하더라도,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은 이 재밌는 이야기를 듣는 사람은 정말 재미가 없을 것이다. 얼마나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에 가맹점주들과 제대로 된 마케팅 활동들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들과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그런데 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현장의 소리를 잘 듣는 것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장의 소리를 듣지 않고 하는 마케팅 전략들이, 가맹점주들에게 공감을 일으킬 수도 없을 것이고, 큰 효과도 거두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만 알자!

가맹점주들이 가맹점에 가입을 해서, 점포를 여는 이유는! 바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이며, 생존의 의미이다. 혹시 미래에 프랜차이즈 관련 기업에서 일을 할 것이라면, 이것만은 절대 잊지 말자. 나에게는 서류 한 장이면 끝날 수 있는 일지만, 그분들에게 혼자가 아닌, 한가족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는 것을 말이다.

 

위의 리뷰는 프래그머티스트 활동하는 동안 작성하였던 리뷰를 맞춤법만 다시 점검하여 업로드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