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책 리뷰] 내 사업을 한다는 것_실패하는 않는 사업의 첫걸음

쿵야085 2019. 10. 13. 22:43
반응형

[책 리뷰] 내 사업을 한다는 것

실패하는 않는 사업의 첫걸음

 

 

제목 ㅣ 내 사업을 한다는 것_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저자 ㅣ 이경희

출판 사 ㅣ 굿모닝미디어

출판일 ㅣ 2019.09.30

페이지 ㅣ 452

 

 

 

 

 

 

저자소개

저자 : 이경희
한국 창업컨설팅 업계의 산 역사이자 대모로 불린다. 신사업 개발, 창업 및 마케팅, 경영전략, 프랜차이즈 컨설턴트. 칼럼니스트. 창업 및 CEO교육 강사. 현재 ㈜리더스비전 대표이사 및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데일리 창업뉴스 ‘부자비즈(WWW.BUZA.BIZ)’ 운영중.

고려대학교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컨설팅을 하면서 경영학 박사를 마쳤다.

80년대 말부터 MBC [손에 잡히는 경제], KBS [경제가 보인다] 등 많은 방송과 언론에서 사업 아이템과 성공 노하우를 전달해온 이경희 소장은 한국의 소상공인, 중소기업 창업경영에 가장 정통한 전문가 중 한 사람이다. 그동안 그가 만난 창업자와 기업가는 10만여 명이 넘는다. 예비창업자부터 소점포, 중소 중견기업,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대기업까지.

MBC, KBS, SBS, JTBC 등의 방송과 [매일경제], [한국경제], [중앙일보], [조선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시사저널], [이코노믹리뷰] 등 다양한 언론에서 패널과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삼성, 현대, CJ, 연세대, 한양대, 동국대, 세종대, 경희대, 한국방송통신대학, 한국능률협회, 중소기업청 등 기업과 경영대학원, 공공기관 등에서 강의를 해왔고, 일자리 창출과 창업컨설팅 부문 공로를 인정받아 정보통신부장관상, 여성부장관상, 대통령 직속 중소기업 특별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목차

 

I. 사업 준비의 모든 것

01. 최초 사업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 _인생성적표
02. 나의 강점으로 어디서 싸울 것인가 _사업 시점 / 업종 선정
03. 다른 사람이 가보지 않은 길을 갈 때 _시장 분석 / 기회 발굴
04. 손실은 예방하고 성공확률 높이기 _사업성 및 성장성 검토
05. 내 사업을 위협하는 자들에 대비하라 _경쟁 우위 / 경쟁자 분석
06. 수익만 보지 말고 점검해야 할 것들 _운영상의 문제
07. 숫자 분석을 소홀히 하지 말라 _투자금액과 기대소득 설계
08. 사업 후 춤을 춰도 좋을 시점 _손익분기점
09. 실제 일처럼 생생한 모험담도 수록하라 _사업계획서 / 시뮬레이션
10. 나처럼 일해줄 직원을 확보하라 _인적자원 설계와 관리
11. 어떻게 경쟁시장에 침투할 것인가 _마케팅 전략 / 상품 매력도
12. 어떻게 제품을 포지셔닝할 것인가? _콘셉트 전략
13. 고객을 열광하게 만들고 기억하게 하라 _브랜드 전략 / 브랜드 네이밍

II.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01. 당신은 어떤 사장입니까? _사장의 자격
02. 돈이 벌리는 구조를 정착시켜라 _마케팅 툴 / 킬러 콘텐츠 / 상품력
03. 사업초기 매출보다 중요한 것은? _초기 고객 발굴 / 평판 관리
04. 고객을 향한 사랑 고백 _마케팅 지향적 기업
05. 비전과 사업방향을 공유하라 _사장의 미션과 철학
06. 나를 복제한 2인자를 키워라 _친위부대장
07. 직원을 노예로 만들지 말라 _조직 및 목표 관리 / 일 시키기 기술
08. 사장이 하는 가장 비싼 쇼핑은? _인재 채용
09. 사업초기엔 영업의 최전선에서 뛰어라 _영업 마인드
10. 진짜 승부는 무엇에서 갈리는가 _사장의 경쟁관
11. 숫자경영을 중시하라 _재무와 코스트 관리

III. 지속성장의 길

01. 경영의 늪에 빠질 때 _변화 적응력 / 핵심역량 부족 / 브랜드 파워 실종 / 경영자 리스크
02. 성장이 멈춘 회사는 늙은 사자와 같다 _루게릭 기업 탈피
03. 경영의 늪 극복하기 _나쁜 신호 감지 / 머릿속 쓰레기 치우기 / 긍정자산
04. 사장이 빠지기 쉬운 함정 _소통 부재 / 전문가적 리더십 / 질문 능력 부족
05. 성장기 회사가 대비해야 할 것들 _조직역량 / 핵심인재 / 기업문화
06. 사장 홀로 바쁘면 조직은 놀게 된다 _권한위임
07. 작지만 강한 회사를 만드는 조건 _전략기능 강화
08. 급성장 후 우는 사자가 안 되려면? _정보수집 시스템 / 외부자원 활용
09. 과거의 성공공식을 버려라 _동태적 역량 강화
10. 성장기 때 자산 어떻게 쓸 것인가 _이익금 배분과 비축
11. 소비자 피로증을 몰아내라 _지속성장의 비결
12. 고객과 헤어질 수 없는 관계 _사랑받는 브랜드
13. 잘나가는 사장이 깊이 고민해야 할 이슈 _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14. 2세에겐 기업가정신과 철학을 물려줘라 _가업승계
15. 100년 기업의 비밀 _지속경영전략 / 기업수명 연장 기술
16. CEO가 포기하지 않는 한 실패란 없다 _작은 실패, 큰 성공

에필로그 / 당신의 사업 여정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l 실패 없는 비즈니스는 모두가 꿈꾸고 있는 것!

누가누가 이번에 어떤 사업을 시작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하더라, 친척 중에 누가 이번에 어떤 장사를 시작했는데 그게 잘 된다고 하더라 하는 누가 성공했다는 이야기들은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말처럼 여기저기 쉽게 퍼져나가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제 주변의 사업을 하고 있는 친구 혹은 지인들을 보고 있으며 생각처럼 그렇게 쉽게 쉽게 일을 헤쳐나가는 사람이 많은 거 같지는 않습니다. 이전까지는 회사의 보호 속에서 굳이 내가 챙기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사업을 시작하면서는 내가 챙겨야 하는 것들도 많아지고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챙겨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여간 힘들어 보이는 게 아닙니다. 

 

이 책에 관해서 주변에 이런 책이 있더라라고 말을 해주었는데, 벌써 이 책을 구매해서 봐야겠다는 사람들이 한두 명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고 사업에 관해서 궁금하고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내 사업을 한다는 것을 쓴 이경희 작가님의 말을 들어보면 이전에 출판했었던 CEO의 탄생을 다시 개편해서 이번 책으로 쓴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책을 내기 위해서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비록 CEO의 탄생을 읽어보지는 못했으나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을 만큼 이 책의 구성은 탄탄하다고 생각됩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혹은 사업을 준비하면서 사소하게 고민했을 것들을 컨설팅받듯이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ㅣ 구멍가게도 CEO의 마인드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저 작은 구멍가게를 내는데 사업계획서나 브랜드, 마케팅 이런 것들이 필요할까라고 생각하는 건 구시대적인 생각입니다. 최근에는 어느 동네의 구석에 있는 가게에 들어가도 그 가게의 철학이라든가 고객을 대하는 태도라든가, SNS에 올리면 어떤 서비스를 준다든지 하는 마케팅적인 사고까지 작은 가게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가게의 이름도 예사의 동네에 있을만한 가게 이름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가게의 브랜드에도 엄청 신경 쓰고 있습니다. 

 

이 책은 창업자로서의 마인드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상세히 적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가로서 점점 성장해가기 위한 훈련방법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는 듯합니다. 

 

ㅣ 사례가 있는 책은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각 챕터별로 혹은 소주제별로 엄청 많은 사례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사례를 통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례가 많이 들어가 있는 책은 언제나 추천하게 됩니다. 이 책의 사례를 통해서도 사업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본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ㅣ중요한 부분들을 더 잘 읽을 수 있도록 친절한 책입니다. 

책의 페이지수가 적은 페이지가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중요한 내용들을 인지 못하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핵심 내용들을 쉽게 넘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 부분마다 밑줄과 별도의 색상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바쁜 순간에는 이렇게 중요하다고 밑줄 그은 부분들만 우선 보아도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읽을 때는 이렇게 밑줄 그어진 부분만 봐도 그 내용이 다시 떠올라서 좋을 거 같습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중요한 팁들을 다시 한번 더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저자가 내 사업을 한다는 것이라는 책을 쓰면서 정말 더 많은 것들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 것이 퐉퐉 티가 납니다. 절대 놓치지 말고 꼭꼭 다 읽으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사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저렇게 저자의 생각을 정리한 글들을 보면서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ㅣ 더 많은 것이 궁금하다면 방문해보세요!

http://www.buza.biz/

 

부자비즈

부자비즈,창업,유망업종,신사업,프랜차이즈시스템,컨설팅,외식업,창업교육,가맹법,정보공개서,한국창업전략연구소

www.buza.biz

이 책을 쓴 이경희 대표님이 만든 부자비즈라는 홈페이지입니다. 다양한 창업정보와 교육프로그램까지 정말 창업에 관한 모든 것들이 모여있었습니다. 이 책으로도 부족한 정보는 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채우신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무리

 

창업과 관련된 책을 보면 대부분의 책들이 요식업과 관련된 창업을 이야기하는 책들이 많거나, 동네에서 시작하는 창업의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 책은 창업이라는 것에 관해서 소상공인이라는 부분으로 한정 짓지 않고 더 넓은 부분으로 확장해서 얘기하고 있어서 좋은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져야 하는 고민이나 혹은 마인드 같은 부분들에 관해서도 잘 이야기해주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경영 이슈들에 관해서도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창업을 한 이후에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읽어도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내 사업을 한다는 것
국내도서
저자 : 이경희
출판 : 굿모닝미디어 2019.09.30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