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_책 리뷰_나만의 인생 키워드를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로 표현하다.

쿵야085 2022. 12. 21. 02:44
반응형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

책 리뷰_나만의 인생 키워드를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로 표현하다.

 

 

 

도서명ㅣ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
부제 ㅣ자신과 고객 모두가 행복해지는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만드는 법
저자 ㅣ최태원
출판사ㅣ한스미디어
출판일ㅣ2022.11.30.
페이지ㅣ324

 

 

저자 소개

저자 ㅣ최태원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전환이 시작되던 2018년 초 출간된 베스트셀러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라는 개념을 세상에 처음 소개했다. 라이프스타일 컨설턴트로서 수많은 전자·유통·뷰티·건설 등 대기업들과 중소·개인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만들고 전환하는 컨설팅과 강의를 진행했다. 인공지능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 CEO로서 세계 여러 도시를 다니며 투자자, 고객사, 협력 기업들을 만났다. 그전에는 서울대를 졸업한 후에 SK, 티맥스소프트, LIG, 토니모리에서 조직 전략을 수립하고, 정보(IT)시스템을 기획·개발하며 신사업을 추진하는 일을 담당했다. 현재는 라이프스타일 컨설팅 기업 ‘더라이프파트너스’와 라이프 커머스 스타트업을 경영하며 강의·워크숍·컨설팅·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 《시각화, 생각을 그리다》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진정한 나를 아는 것에서 시작해 나로 살아가는 방법

1장 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인가? (lifestyle)
나로 살기
라이프스타일을 팔아라
라이프스타일이란·돈이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어부 이야기·포스트모더니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만의 특징
큐레이션 서비스이다·열광하는 팬이 있다·모두를 고객으로 만들려 하지 않는다·인생 점유율을 늘린다·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한다
[Summary]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이해하기

2장 나의 인생 키워드 (life keywords)
버킷 리스트 키워드
나라는 사람
성격 키워드
재능 키워드
가치관 키워드
나의 인생 키워드 발견하기

3장 제안할 라이프스타일 설계 (designing)
나의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 구성 요소
라이프스타일 제안 보조물
음악·식물·커피·조명·책과 콘텐츠·숙박
라이프스타일 제안
[Summary] 나의 라이프스타일 제안 만들기

4장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플래닝 (planning)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유형
1인 크리에이터·소규모 독립 매장·온라인 서비스·독립 제작판매사
라이프스타일 브랜딩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모델링
WHY: 가치와 인생 키워드, 꿈꾸는 삶
WHO: 잠재 고객과 그들의 키워드
WHEN: 환경 분석, 시의적절성
WHERE: 경쟁 분석과 경쟁 전략
WHAT: 매력적인 라이프스타일 제안과 구성 요소 큐레이션
HOW: 수익 모델과 장애요인 및 해결방안
[Summary] 나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5장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스타팅 (starting)
린 스타팅
린하다·MVP 만들기·피보팅
린 마케팅
10분 만에 인스타그램에 광고하기·린 광고·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마케팅
린 재무
고정비와 변동비·얼마나 벌어야 할까?·손익계산서·부가가치세와 소득세
[Summary] 나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바로 시작하기

6장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확장(expansion)
제안의 복제
해외로 복제
제안의 확장
확장 도구들 - 콘텐츠·식음료·공간·교육과 커뮤니티·가치 활동
[Summary] 나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확장하기

에필로그 |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돈과 효율 그 이상의 가치를 찾아서

 

ㅣ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회사일에 너무 지쳐 있을 때 회사를 떠나 내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마음이 지쳐하는 투정 같은 거란 생각도 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조심씩 내 라이프스타일(삶)과 함께 하는 사업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순간에 정말 딱 맞는 책 제목을 발견했습니다.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 이 제목을 보자마자 지금 나에게 딱 맞는 책이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진정한 나를 아는 것에서 시작해 나로 살아가는 방법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라는 말은 어떤 의미일 거 같다는 추측은 가능하지만, 이 개념 자체를 들어 본 것은 처음이기는 합니다. 책의 저자도 한국에서 이 개념은 생소한 개념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부모가, 사회가 강요하는 길을 따라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공무원이 되려는 젊은이들이 꽤 많은 세상에서 이 말은 더 어울리지 않는 말인데요. 여전히 그런 청년들이 적지 않지만, 얼마 전부터 꿈을 위해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자기 일을 시작했다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 나이부터 인생 키워드를 찾아 자기 일을 시작하는 기특한 젊은이들도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젊은이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저자는 책을 써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는 진정한 나를 아는 것에서 시작해 나로 살아가는 방법을 말한다고 합니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마찬가지인데요. 조직에서는 그 조직의 핵심 의사결정자가 <내>가 될 뿐입니다. 그런데 "나를 안다"는 추상적이고 철학적이기도 한 이 질문에 무어라 답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간신히 첫 번째 허들을 넘었더라도 "과연 나로 살아갈 수 있을까", 쉽게 말해 "과연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충분한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아주 현실적인 두 번째 허들과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 질문들을 보면서 저 또한 "나를 안다"라는 철학적인 질문에 용기 있게 답 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좋아하는 이을 하면서 충분한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답을 찾기 위해 이 책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각 단계를 거치며 아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무엇이지? (1장)

 ● 내 라이프스타일의 근간이 되는 나의 가치관은 무엇일까? (2장)

 ● 다른 사람에게 제안할 매력적인 나의 라이프스타일은? (3장)

 ● 이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상품화하지? (4장)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는 어떻게 시작할까? (5장)

 ● 그리고 어떻게 확장해 나갈 수 있을까? (6장)

 

ㅣ 나를 아는 것에서 시작하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책에서 가장 강조를 많이 하는 것은 바로 '나'를 제대로 잘 아는 것입니다. 그래서 책에는 나를 잘 알기 위한 방법론에 관해서도 많이 소개하고 있는데요. 나를 정의하는 버킷리스트, 성격, 재능, 가치관으로부터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에 관해서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으며, 해당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선정된 키워드들의 조합이 나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는 인생 키워드이며, 내가 추구하는 삶의 모습이고 라이프스타일이자,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핵심이 된다고 설명을 합니다. 대신 키워드의 개수가 너무 적으면 차별화가 덜 되고, 너무 많으면 명료함이 떨어지고 대상 범위가 좁아진다고 합니다 인생 키워드의 수는 3개에서 7개 사이가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키워드 수가 적어도 조합이 희소하면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남겨진 최종 키워드를 다음 문장의 빈칸에 여러 조합으로 넣어보고 이 문장을 통해 비즈니스 핵심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무엇>을 활용하여 세상에 <어떠한>, <무엇>을 <어떻게>, <무엇>한다.

위의 문장을 만드는 예시로 홍콩 애버딘 경사길에 위치한 합 모요라는 퓨전 한식당의 경영자인 한국인 청년 프랜시스코 리의 예시가 나오는데요. 이들의 인생 키워드는 요리, 한국, 이탈리아, 퓨전, 창의이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핵심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자신들의 <한국과 이탈리아 요리 문화와 지식>을 활용하여 세상에 <창의적인>, <퓨전 요리>를 <동서양 문화가 만나는 곳에서> 선보인다.

 

ㅣ 빠르게 시작하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이 책을 읽으며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나'를 발견하고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바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실행할 수 있도록 단계가 잘 나눠져 있다는 것입니다. 나눠져 있는 단계 중 후반부에 있는 실행의 단계도 인상 깊었는데요. 우리는 흔히 모든 것들이 준비된 상태에서 실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책에서는 모든 것이 준비된 상태에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사업을 테스트하고, 라이스타일 제안의 디테일을 조정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알려줍니다 

 

린(Lean)하다

 

린(Lean)이라는 영어 단어에는 <기대다>라는 의미도 있지만, 여기서는 <기름기를 쫙 뺐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과정, 비용, 행위를 모두 없애고 꼭 필요한 것만을 남기는 것을 <린 방식(lean methodology>이라 합니다. 이 방법론은 제조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먼저 활용되기 시작했지만, 이제는 비즈니스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론으로 시장에 더 빨리 진입하고,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줄여서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린하게 시작하는 방법은 사업에서 핵심적이지만 시장 반응이 불확실한 부분을 아주 간단한 실험으로 빠르게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실험 결과를 보고 발전시키거나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최소의 노력을 들여 시장을 검증하는 수단을 <MVP. minimum viable product>라고 부릅니다. 

 

모든 일이 예상한 대로 진행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만약 MVP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피보팅. pivoting>을 해야 합니다. 농구에서 피보팅은 한 발을 고정시키고 다른 발만 움직여 몸만 회전하는 움직임입니다. 이처럼  비즈니스 핵심은 고수하면서 방향을 바꾸는 것을 피보팅이라고 하는데,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에서 중심은 명확합니다. 지키고 싶은 가치, 이상적인 삶의 모습, 행복을 주는 삶의 순간, 나의 인생 키워드가 변하지 않는 중심입니다. 이것을 축으로 두고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바꿔서 다시 실험하는 것입니다.

 

 ㅣ 이제는 시작해야 할 시기

 

책을 읽는 내내 가슴속에서 무언가 꿈틀대는 것을 느꼈고, 가슴이 뜨거워지며, 하고 싶은 일이 생겼다는 걸 느꼈습니다. 또한 꼭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하지 않더라도 살면서 공부하고, 일하고, 직업을 정하고, 투자를 하고, 반려자를 선택하고, 그리고 더 행복한 인생을 사는 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학생들에게 좋은 대학과 좋은 직장에 들어가려고 공부에만 시간을 쓰기보다 더 많이 읽고, 더 많이 경험하고, 더 자주 실패하기를 조언합니다. 그런데 인생 키워드가 공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공부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직 우리 사회가 그들에게 주는 무언의 압박 때문입니다. 하지만 똑똑한 소수가 세상을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세상은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보다 무언가에 진정성 있는 사람들이 세상을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는 공부 잘한 사람보다 이런 사람들의 수요가 높아질 것입니다. 프라모델에 영화 같은 색을 입히는 방법을 알고, 밥맛으로 쌀을 구분해 내며, 원하는 커피 맛을 블렌딩해 내는 사람들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만의 인생 키워드를 찾고, 개성이 살아 있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시도해 보는 행복한 순간을 가져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평을 마무리하며 다시 한번 더 이 책을 정독해봐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
“지금까지의 내 삶을 멋진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로 만들어 볼 수는 없을까? 진정한 ‘나 자신’과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발견하고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법 오늘날의 한국은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상품을 사고파는 사회가 되었다. 삶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타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돈만을 좇지 않고, 자기 나름의 레저를 즐기며, 유행과 겉치레보다 진정성과 의미를 살핀다. 이제 사람들은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기꺼이 살 준비가 되어 있다. 문제는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팔 것이냐 하는 것이다.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전환이 시작되던 2018년 초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라는 개념을 세상에 처음 소개했던 베스트셀러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의 저자가 5년 만에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실전서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를 발간했다. 그간 라이프스타일 컨설턴트로서 수많은 전자ㆍ유통ㆍ뷰티ㆍ건설 등 대기업들과 중소ㆍ개인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만들고 전환하는 컨설팅과 강의를 진행했던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세상에 없던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만들고 성공시키는 법을 이야기한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개념에서부터 설계와 플래닝, 스타팅과 확장의 방법까지, 전 세계 주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흥미로운 사례들과 함께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야말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완벽한 해법서라 할 만하다. 천 명의 라이프스타일은 천 개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삶을 토대로 세상에 없던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꿈꾸는 당신에게 최고의 해답을 선사한다.
저자
최태원
출판
한스미디어
출판일
2022.11.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