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금연일기

[금연 도전 스토리] D+15_금연클리닉, 서초구 금연지원센터(서초 보건소) 주말 방문 후기

쿵야085 2020. 1. 20. 02:25
반응형

[금연 도전 스토리] D+15

금연클리닉, 서초구 금연지원센터(서초 보건소) 주말 방문 후기

 

금연 시작일 ㅣ 2019년 12월 21일

 

 

 

 

 

 

 

이번에 보건소를 방문하겠다고 생각을 하고 이곳저곳에서 금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국민건강에 가장 가까이에 있다고 생각했었던 보건소의 경우에는 직장에 다니는 제가 찾아가기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금연클리닉이 있는 보건소는 평일에는 9시~18시까지만 운영하고, 주말 토요일에는 한 달에 한번 정도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토요일에 운영되는 보건소도 보건소 홈페이지마다 안내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쉽게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겨우 겨우 찾은 곳이 바로 서초구 금연지원센터입니다. 

서초구 금연지원센터(금연클리닉)의 위치는 양재역 2번 출구에서 5분 거리에 있으며 한라비발디 스튜디오 193 빌딩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물 입구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금연지원센터(금연클리닉) 엑스배너가 반갑게 맞이해주고 있습니다. 

2016년 1월 18일부터 운영을 해왔다고 나와 있는데요. 

강남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고, 토요일도 운영하고 있어서 직장인들이 찾아오기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구에 들어가면 바로 엘리베이터가 보입니다. 

그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면 바로 오른쪽에 서초구 금연지원센터(금연클리닉)가 눈에 들어옵니다. 역에서도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고 엘리베이터를 타면 바로 우측에서 있어서 정말 찾기 쉽습니다.

 

금연클리닉은 처음 방문하신 분들은 금연클리닉 등록카드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도착하자마자 그곳에 계신 분들이 처음 방문이냐고 물어보고 처음 방문이면 저 등록카드를 작성하라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줍니다.

금연클리닉 등록카드는 제가 지금까지 흡연습관을 어떻게 가지고 있었는지에 관해서 진단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하시는 선생님들이 제가 적은 등록카드를 바탕으로 상담을 해주십니다. 

지금까지 내가 어떻게 담배를 피워왔는지에 관해서 솔직 담백하게 작성하면 될 거 같습니다. 

 

금연캠프와 금연사업에 관한 안내책자도 있었는데요.

사실 이번 금연을 다짐하면서 찾아봤었던 국가지원들은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지금까지 담배를 피워오면서 얼마나 많은 세금을 내왔는데, 정작 금연을 시작하겠다고 다짐을 하니깐.

금연을 도와주는 정부의 정책이 정말 엉망이더라고요.

특히 온라인에서 그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서초 금연지원센터(금연클리닉)에 있었던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폐 모양인데요. 

정말 저 폐 모양을 보니깐 바로 담배를 끊어야지 생각이 들더라고요.

건강한 저의 폐를 다시 찾고 싶습니다!

 

 

상담은 제가 지금까지 얼마나 담배를 피워왔는지, 그리고 어떤 순간에 담배를 피우는지,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많은지에 관해서 이것저것 많이 질문을 하고 거기에 대한 대처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제가 담배를 못 참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바로 '담배를 피울 핑곗거리'를 만든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런 이유로 담배를 피우고, 저런 이유로 담배를 피우는 등 항상 담배를 피우는 것에 관한 핑곗거리를 찾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또 상담 외에도 일산화탄소 측정기를 통해서 제 몸에 얼마나 많은 일산화탄소가 있는지 측정을 해주시는데요. 저는 그래도 조금 참았던 기간이 있어서 그런지 일산화탄소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흡연 욕구를 참는 법(금연에 도움이 되는 법)

1) 흡연욕구는 3~5분간 참으면 사라진다
2) 시원한 물 1~2잔을 입에 오래 머물고 천천히 마신다(얼음 물고 있기, 양치질, 가글 등)
3) 심호흡 10회 하기(4초 동안 코로 들이마시고, 4초 참고, 6초 동안 입으로 내쉬기)
4) 손지압기 활용, 숫자 세기(300부터 거꾸로 세기), 주먹 쥐었다 펴기(300회 이상), 종이접기 등
5) 간식 먹기(껌, 은단, 다시마, 뻥튀기, 볶은 콩, 견과류, 당근, 오이, 토마토, 감초 등)
6) 흡연행동 변화(스트레칭, 팔 굽혀 펴기, 밖으로 나가서 산책, 계단 오르기, 세수하기, 손 씻기, 샤워, 숫자 세기, 설거지, 서랍 정리 등)

흡연은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상담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금연을 도와주기 위한 보조 도구들을 제공해 줍니다.

 

아래는 제가 받은 금연 보조 도구들입니다. 

이 안에 가득 금연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담아준답니다. 

제가 받았던  금연 보조 도구들인데요.

이렇게 모아서 사진을 찍어보니 정말 많이 받았네요.

 

밥을 먹고 나서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시원한 멘솔담배를 그리워하시는데요. 

그런 느낌의 가그린 쿨키스 페퍼민트입니다. 

이거 먹으면 입안이 상쾌해져서 담배 생각이 조금 덜나게 됩니다. 

 

혹시라도 담배를 정말 정말 피우고 싶어 질 때 사용하게 되는 금연 보조제(사탕)입니다. 

담배보다 니코틴 함량이 높기 때문에 반으로 잘라서 천천히 녹여서 먹는 것을 권장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참을 수 있다면 가급적 사용을 안 하는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역시 흡연을 참는 방법에 껌과 목캔디가 빠질 수 없죠?

껌을 씹다 보면은 자연스럽게 담배 생각이 덜 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담배 중독이 아니라 껌 중독이 되는 거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 손지압기가 정말 대박이였는데요.

담배가 생각날 때 이 손지압기를 주물럭주물럭하면서 담배를 참으라는 용도입니다. 

은근 손지압도 되고 담배를 참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나의 금연을 도와주는 금연생활입니다!

저는 지금 잘 참고 있어서 이 책을 보지는 않았는데요.

매일매일 내가 담배를 잘 참고 있다는 것을 기록해나가면 더 의지가 되고 더 잘 참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효자 팡팡 안마기입니다.

더 건강해지라는 의미에서 효자 팡팡 안마기를 준거 같습니다.

 

금연은 정말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서초구 금연지원센터를 방문해보세요!!

정말 도움이 됩니다.

 

주변의 보건소와 금연지원을 받고 싶다면 금연두드림 홈페이지도 방문해보세요.

엄청 잘되어 있지는 않지만....도움은 됩니다^^

https://nosmk.khealth.or.kr/nsk/ntcc/index.do

 

금연두드림

금연두드림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정보 및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nosmk.khealth.or.kr

 

서초구 금연지원센터
전화번호 ㅣ02-2155-8078 / 8079
주소 ㅣ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9길 15-10 / 지번 서초동 1363-25 한라비발디스튜디오193 빌딩 305호
운영시간 ㅣ 평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13:00(1~4주 토요일만 운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