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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_ 책 리뷰 _ 남자를 설레게 만드는 모터사이클

쿵야085 2023. 6. 30.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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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책 리뷰 _ 남자를 설레게 만드는 모터사이클

 

도서명 ㅣ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부제 ㅣ라이더의 심장을 울리는 모터바이크 메커니즘 해설
저자ㅣ이치카와 가쓰히코 
역자 ㅣ김정환
감수 ㅣ조정호
출판사ㅣ보누스
출판일ㅣ2023.06.15
페이지ㅣ216

 

 

저자 소개

저자 : 이치카와 가쓰히코

자동차·모터사이클 전문 작가 겸 칼럼니스트. 자동차와 모터사이클의 메커니즘부터 교통안전과 유지 보수에 이르는 폭넓은 분야의 기사와 칼럼을 쓰고 있다. 주요 저서로 《BMW 최강 유지 관리》 《컬러 그림으로 이해하는 자동차의 구조》 《볼보 트러블 해결 사전》 등이 있으며, 자동차 제조 회사의 기술 자료를 제작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자 : 김정환 (金廷桓)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번역과를 수료했다. 21세기가 시작되던 해에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책 한 권에 흥미를 느끼고 번역 세계에 발을 들였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자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경력이 쌓일수록 번역의 오묘함과 어려움을 느끼면서 항상 다음 책에서는 더 나은 번역,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번역을 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공대 출신 번역가로서 논리성을 살리면서도 문과적 감성을 접목하는 것이 목표다. 야구를 좋아해 한때 iMBC스포츠에서 일본 야구 칼럼을 연재하기도 했다.번역 도서로는 『재밌어서 밤새 읽는 화학 이야기』『법칙, 원리, 공식을 쉽게 정리한 수학 사전』『자동차 구조 교과서』『비행기 조종 교과서』『근현대 전쟁으로 읽는 지정학적 세계』『세상의 모든 법칙』외 다수가 있다.

감수 : 조정호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KAIST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기계공학과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KAIST 기계공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현대자동차 생산총괄본부에서 재직했으며 지금은 충북대학교 레이저 플라스마 다물리 연구소에서 여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목 차

머리말 _ 5

Chapter 1 엔진의 구조

엔진의 원리 _ 14
엔진의 종류 _ 16
엔진의 성립 _ 18
배기량과 압축비 _ 20
4행정 엔진의 구조 _ 22
2행정 엔진의 구조 _ 24
출력과 토크 _ 26
최고 속도와 엔진 파워 _ 28
토크 특성과 가속의 관계 _ 30
피스톤 _ 32
크랭크축과 커넥팅 로드 _ 34
장행정과 단행정 _ 36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_ 38
밸브 구동 방식 _ 40
실린더의 수 _ 42
실린더 레이아웃 _ 44
싱글 엔진 _ 46
패러럴 트윈 엔진 _ 48
V트윈 엔진 _ 50
인라인 4 엔진 _ 52

토막 상식 1 엔진의 진화_ 54

Chapter 2 엔진 주변의 구조

흡기 시스템의 메커니즘 _ 56
흡기 시스템의 진화 _ 58
기화기의 기본적인 구조 _ 60
가변 벤츄리식 _ 62
VM 유형과 CV 유형의 차이 _ 64
인젝션 시스템의 구조 _ 66
인젝터의 구조 _ 68
에어 클리너의 구조 _ 70
터보 엔진의 구조 _ 72
배기 시스템의 메커니즘 _ 74
집합관 _ 76
머플러의 작동 원리 _ 78
윤활 시스템 _ 80
엔진 오일 _ 82
공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_ 84
수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_ 86
점화 시스템 _ 88
점화 플러그의 구조 _ 90
점화 플러그의 특성 _ 92
엔진 스타터 _ 94

토막 상식 2 휘발유의 종류

Chapter 3 구동 시스템의 구조

구동 시스템의 역할 _ 98
클러치의 역할 _ 100
클러치의 구조 _ 102
변속기의 역할 _ 104
기어 변환의 원리 _ 106
기어 변속 방식 _ 108
기어비 _ 110
자동 변속기의 구조 _ 112
자동 변속기의 종류 _ 114
체인 드라이브 _ 116
축 구동 방식과 벨트 구동 방식 _ 118

토막 상식 3 듀얼 클러치 변속기_ 120

Chapter 4 차체의 구조

차체의 기본 구조 _ 122
모터사이클의 스타일 _ 124
프레임의 역할 _ 126
프레임의 구조 _ 128
연료 탱크의 구조 _ 130
카울의 역할 _ 132
시트 _ 134
배터리의 역할 _ 136
배터리의 구조 _ 138
발전기의 구조 _ 140
헤드램프의 밸브 _ 142
디스차지 램프의 구조 _ 144
헤드램프의 형상 _ 146

토막 상식 4 핸들과 계기 주변_ 148

Chapter 5 바퀴 주변의 구조

스티어링의 메커니즘 _ 150
모터사이클의 운전 _ 152
모터사이클의 주행 특성 ① _ 154
모터사이클의 주행 특성 ② _ 156
서스펜션의 역할 _ 158
서스펜션의 구조 _ 160
댐퍼는 무슨 일을 할까? _ 162
프런트 서스펜션의 구조 _ 164
텔레스코픽식의 메커니즘 _ 166
리어 서스펜션의 메커니즘 _ 168
타이어의 역할 _ 170
타이어의 기본 구조 _ 172
타이어의 종류 _ 174
브레이크의 원리 _ 176
디스크 브레이크의 구조 _ 178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_ 180
드럼 브레이크 _ 182
콤비 브레이크 _ 184
ABS(Anti lock Brake System) _ 186

토막 상식 5 모터사이클의 종류_ 188

Chapter 6 안전과 친환경

모터사이클의 안전성 _ 190
헬멧 _ 192
보디 프로텍터 _ 194
에어백 시스템 _ 196
배기가스 정화 장치 _ 198
하이브리드 시스템 _ 200
바이오매스 연료 _ 202
전동 모터사이클 _ 204
차세대 모터사이클 _ 206

참고 문헌 _ 208
찾아보기 _ 209

 

 

ㅣ 모터사이클을 분해하다!

 

모터사이클, 우리나라에서는 오토바이라는 말이 더 익숙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읽은 책의 제목이 <모터사이클>로 되어 있어 모터사이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또한 오토바이가 우리나라의 표준어사전에 실린 표준어이기는 하지만, 일본에서 들어와 자리 잡은 단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오토바이보다는 모터사이클이라는 말을 쓰는 게 나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모터사이클은 자전거와 같이 두 바퀴로 달려가지만, 자동차와 같이 엔진을 가지고 자동차보다 더 빠른 속도를 내기도 하는데요. 자동차와 다른 것은 별도의 실내공간 없이 실외 공간에서 온몸으로 바람을 맞으며 달려간다는 것입니다. 기동력도 자동차보다 훨씬 뛰어나서 골목 곳곳을 다니기도 하고, 사람들이 다닐 수 있는 공간은 거의 웬만해서는 모터사이클도 문제없이 다닐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 있으면 모터사이클은 세상 어느 탈것보다 더 자유로워 보이며, 내가 마음만 먹으면 어디든 달려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터사이클은 운전하는 재미도 어느 탈것보다 재밌습니다. 라이더가 외부에 몸을 노출한 상태로 승차해 온몸을 써서 조종을 하고, 함께 바람을 맞고, 엔진 소리도 그대로 들려오고, 지면의 느낌도 온전히 몸으로 느끼며 달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 몸을 노출하기 때문에 주위의 기온, 지금 달리고 있는 장소의 공기, 달리고 있는 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냄새를 맡을 수 있기 때문에 온몸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터사이클은 정말 매력적인 이기 때문에, 남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갖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거 같은데요. 저도 어릴 적 이쁜 모터사이클을 사서 전국 일주를 해보고 싶다는 상상을 해보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모터사이클은 쉽게 생각하고 덤볐다가는 큰코다칠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주변에 마실 가는 정도로 운전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수 있겠지만 본격적으로 모터사이클을 타기 시작했다면 조금 더 섬세한 스킬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특히 모터사이클은 외부로부터 보호되는 자동차와 달리 외부로 몸을 노출할 뿐만 아니라, 온몸을 써서 조종해야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손이나 발로 스로틀과 브레이크를 조작하고 전후좌우로 하중을 이동하며 몸 전체를 사용해서 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모터사이클은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요령이 중요한데, <모터사이클의 구조 원리 교과서> 책의 저자도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모터사이클은 요령을 파악하는 순간 그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움직임이 매끄러워지며 실력이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령을 파악하기까지는 아무래도 일정 수준의 경험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경험과 함께 중요한 것이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아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모터사이클의 구조 원리 교과서>는 바로 이 구조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단순히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메커니즘의 역할과 다른 메커니즘의 관계 등을 알 수 이도록 힘썼을 뿐 아니라 멋진 사진과 정밀한 일러스트를 활용해 보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하는데요. 저도 이번 책을 읽으면서 예상외로 지금까지 몰랐던 모터사이클의 구조에 관해서 쉽게 이해하고 많이 알게 된 거 같습니다. 

 

 

<모터사이클의 구조 원리 교과서>의 목차 구성과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 하고 싶은데요. 모터사이클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에 관한 이야기를 챕터 1. 엔진의 구조, 챕터 2 엔진 주변의 구조에서 합니다. 모터사이클에서 엔진이 가지는 상징성은 정말 크다고 생각하는데요. 자동차와 다르게 외부로 노출되어 엔진의 떨림을 그대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엔진의 소음이 정숙한 게 좋은 자동차와는 다르게 모터사이클은 그 특유의 엔진소리가 좋아서 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책에서는 정말 세세한 영역까지 상세하게 엔진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엔진을 오래도록 잘 관리하면서 타기 위한 팁도 요소요소에 들어 있어 모터사이클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챕터 3. 구동 시스템의 구조에서는 엔진의 힘을 받아 모터사이클을 움직이게 만들어주는 구동시스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챕터 4. 차체의 구조에서는 전체적인 차체 및 모터사이클을 구성하고 있는 카울, 시트, 배터, 헤드램프 등에 관해 이야기를 해줍니다. 챕터 5. 바퀴 주변의 구조에서는 모터사이클에 있어서 엔진만큼이나 중요한 바퀴에 관해 이야기를 하는데요. 타이어는 모터사이클에서 노면과 닿아 있는 유일한 부분이며, 모터사이클의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타이어를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진, 제동, 조향'을 전부 타이어에 의지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모터사이클에 있어 타이어는 단순한 고무 부품이 아니라 모터 사이클의 본질과 정체성을 구현하는 역할인 것입니다.  마지막 챕터 5. 안전과 친환경에서는 모터사이클을 타는 분의 주변사람들이 가장 염려하는 안전에 관한 부분인데요.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로 탑승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도 온몸으로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위험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것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마지막 챕터에서는 알려주며, 지금 환경적인 이슈로 전기자동차가 관심을 받고 있는만큼 모터사이클에서도 친환경적이고 미래의 모터사이클에 관해 상세히 소개를 해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이제에 관심을 갖고 싶은 모터사이클을 열심히 찾아봤었던 시절이 기억이 났습니다. 갑갑했던 하루하루에 모터사이클 한 대만 있으면 어디든 달려갈 수 있을 같은 생각이 들었는데요. 혹시라도 모터사이클에 관심이 있거나, 지금 모터사이클에 푹 빠져있는 분들이라면 분명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는 추천해서 읽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내가 지금 좋아하고 푹 빠져 있는 모터사이클에 관해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전달 해줄 책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하는 책의 장점은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읽어도 하나 하나 쉽게 읽히고 그림도 잘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저자가 독자를 많이 배려한 책이라고 생각되기에 모터사이클에 첫 입문하신 분들께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마니아를 위한 모터사이클 과학 교양서다. 최고의 라이딩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공학 지식을 모았다. 모터사이클의 구조와 원리를 과학의 눈으로 바라보고 해설한다. 전진, 조향, 제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모터사이클 3대 메커니즘을 설명하며, 단순한 원리 소개에 그치지 않고 메커니즘의 역할과 각 메커니즘 사이의 관계를 알려준다. 라이더의 실력을 올리는 데 필요한 모터사이클의 구조와 특징,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이치카와 가쓰히코
출판
보누스
출판일
2023.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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