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미용]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 (니꼴라드바리) _ 책 리뷰 _ 향수에 관한 모든 것들, 그리고 천연향수 제조법

쿵야085 2023. 9. 6. 08:16
반응형

[미용]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 (니꼴라드바리) 

책 리뷰 _ 향수에 관한 모든 것들, 그리고 천연향수 제조법

 

 

도서명 ㅣ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
부제 ㅣ세계적인 조향사 니꼴라드바리만의 향수 세계로 떠나는 특별한 여정
저자 ㅣ 니꼴라드바리
역자 ㅣ 강연희,유상희
출판사 ㅣ 샹다롬에디션 |
출판일 ㅣ 2023년 07월 20일
페이지 ㅣ 180쪽

 

 

 

저자 소개

저자 : 니꼴라드바리 (Nicolas de Barry)

니꼴라드바리는 조향계에서 독특하고도 독보적인 이력을 지녔다.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작가와 외교관으로서 경력을 쌓아온 뒤 40년간 조향에 전념해왔다. 브라질에서 큰 성공을 거둔 후 프랑스 루아르에서 조향사로서 명성을 굳혔다. ‘역사적인 향수’ 컬렉션이나 ‘100% 천연 향수’와 같은 희귀 향수를 탄생시켰다. 2011년에는 문화 예술사에 기여한 공로로 ‘문화예술 기사Chevalier des Arts et Lettres’ 작위를 받았다. 향수에 관한 다양한 책을 집필하고 출간했으며, 대표 저서로 《L’Inde des Parfums》(Garde-Temps Editions), 《l’ABCdaire des parfums》(Editions Flammarion), 《101 parfums a decouvrir》(Editions Dunod) 등이 있다.
루아르 계곡le Val de Loire의 캉드생마르탱Candes Saint Martin에 있는 자신의 아틀리에와 프로방스에 있는 센티플로르 연구소Laboratoire Centiflor를 비롯, 해외에서는 마데이라의 레이즈 팰리스(오리엔트 익스프레스 그룹), 발리의 세인트 레지스 리조트(스타우드 그룹), 뉴델리의 타지 팰리스, 생모리츠의 쿨름 팰리스 등 세계 각지에서 조향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또한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에 해당하는 ‘오뜨 퍼퓨머리(Haute Parfumerie)’ 개인 향수의 창작자로도 유명하다. 니꼴라드바리는 그의 예술적 향수 학사원L’Institut Nicolas de Barry pour la parfumerie artistique을 통해 문화, 교육 및 자선활동으로 행보를 확장하고 있다.

 

역자 : 강연희

한국외국어대학과 대학원에서 프랑스어를 전공했다. 삼성그룹 신라호텔 EFL에서 근무 한 후, 프랑스 파리에 소재한 Ecole de Christian CHAUVEAU에서 CIDESCO Dipolome을 취득하였다. 그 후, 프랑스 제약회사 Servier Korea에서 23년간 프랑스 GM의 Executive Secretary와 IT Manager로 근무하면서 MCSE, CCNA, CISA 등의 국제 IT 자격증 취득과 함께 IT 전문가로서 Servier 프랑스 본사와 함께 수 많은 Medical/Pharmacetical 관련 IT Projects을 기획 & 수행하였고, 20여년 간 Servier Korea의 전 IT System을 구축 운영하였다. 그러던 중, 2012년 피토아로마테라피를 처음 접하고 그 심오한 세계에 매료되어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문화된 피토아로마테라피에 대해 공부하고 임상하면서 더욱 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 후, 2015년 이사로 재직 중이던 Servier Korea를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피토아로마테라피에 전념하기 시작, 영국 IFPA (International Federation Professional Aromatherapists) 정회원 자격으로 2016년부터 샹다롬 (Champs d’arome) 피토아로마테라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프랑스 전문 피토아로마테라피 서적들과 전문 브랜드를 토대로 적용된, 반려동물 피토아로마테라피, 테라피 디퓨젼, 아로마테라피 천연향수, 아유르베다 시너지 비누 등 다양한 피토아로마테라피 수업을 구성, 진행하고 있으며, 피토아로마테라피 전문 해외 브랜드 제품 구매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국법인 Nosework 등 반려동물 관련 회사들을 위한, 반려동물 관련 아로마테라피 제품 consulting & collaboration을 하고 있으며, 사람과 반려동물의 건강과 힐링을 위한 테마별 피토아로마테라피 교육 사업에도 매진 중이다.

역자 : 유상희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불번역과를 졸업했다. NIA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 북스인터내셔널(그림책 전문 국제NGO) 부르키나파소 그림책 지원 프로젝트, 『주미에르의 10시간 프랑스어 첫걸음』 등 프랑스 일반교양서를 번역하고 감수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프랑스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 리오넬 메시의 첫 공식 전기』, 『그녀가 최초였다: 세상을 바꾼 우먼 파워 100』 등이 있다.

 

목차

저자 소개
서문
태고에서 시작된 향수
- 향수 문명의 용광로, 지중해
- 르네상스부터 프랑스 제1제국까지
- 현대 향수 회사의 탄생
향수의 원료
- 동방 향신료 로드
- 에센셜 오일 추출 기술
- 현대 : 합성 재료
- 60여 가지 기본 에센셜 오일
현대 향수 산업
- 산업 시대의 향수
- 향기의 유행
레시피 수첩
- 창작의 기술
- 향수를 어떻게 구성할까?
- 향수를 어떻게 제조할까?
- 시프레 베이스 레시피
시프레 계열
- 시프레 베티버
- 시프레 패츌리
- 시프레 블랙베리
오리엔탈 향수
조르주 상드의 향수
고대 이집트의 키피
손수건용 향수
버킹엄 궁전 부케
외제니 황후 부케
조키 클럽 부케
클래식 오드콜로뉴
오드콜로뉴, 잉글리시 라벤더
헝가리 여왕의 물
최음 향수
- 생강과 패츌리
- 사막의 향수
- 아랍의 우드
솔리플로르
- 아이리스 솔리플로르
- 네롤리 솔리플로르
- 자스민 솔리플로르
- 장미 솔리플로르
- 은방울꽃 솔리플로르
아이를 위한 바닐라
밤과 연고
- 프란지파니에꽃 콘크리트
- 이모르뗄(헬리크리섬)꽃 콘크리트
- 금작화 콘크리트
- 바이올렛 콘크리트
아로마 워터
향수 보석과 포맨더
집을 위한 향수
- 시더우드-시나몬 실내용 향수
- 오렌지-이모르뗄 실내용 향수
- 제라늄-시트로넬라 실내용 향수
마사지 향수 오일
- 안티스트레스 마사지 오일
- 안티셀룰라이트 마사지 오일
- 에로틱 마사지 오일
- 릴렉싱 마사지 오일
만다린 샴푸
- 전원향 오일
- 오리엔탈 오일
- 헤어 오일
향수 비누
- 나만의 베이스 비누 만들기
- 자몽향 마르세유 비누
입욕 향수 솔트
향초
향수 편지지
향료가 든 리큐어
- 장미 리큐어
- 맑은 오렌지꽃주
- 히포크라스 (향료를 넣은 포도주)
향식초
- 오스만투스향 식초
- 해수욕 후 식초
- 여행 식초
용어
참고문헌
유용한 주소
니꼴라드바리 마스터 클래스
감사 인사
Credit

 

ㅣ 향수 A TO Z

 

향수의 세계보다 더 신비로운 세계가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은 향이 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살아 숨 쉬는 동식물들이 좋은 향이 나는 것들에 끌리고 다가가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꽃과 같은 식물들은 번식을 위해서 좋을 향을 퍼트리고 벌과 나비를 유혹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만히 있으면서 사냥을 하는 동식물들도 먹잇감을 끌어들이기 위해 좋은 향을 의도적으로 퍼뜨린다는 이야기를 들어 본 적 있습니다. 그렇게 향이라는 것은 모든 생물들을 호감을 줍니다. 당연히 사람도 이런 향을 좋아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좋은 향을 제조하는데요. 이런 향을 제조하는 사람들을 조향사라고 부릅니다. 이번에 읽은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는 조향계에서 독특하고 독보적인 이력을 지닌 니꼴라드바리가 저자인데요.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작가와 외교관으로서 경력을 쌓아온 뒤 40년간 조향에 전념해 왔다고 합니다. 브라질에서 큰 성공을 거둔 후 프랑스 루아르에서 조향서로서 명성을 굳혔다고 합니다. 특히 '역사적인 향수' 컬렉션이나 '100% 천연 향수'와 같은 희귀 향수를 탄생시켰다고 하는데요.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 책에는 니꼴라드바리가 제공하는 다양한 향수의 제조법도 들어 있어서 향수 제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책에 소개된 향수 제조법으로 향수를 제조해 봐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도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직접 향수를 만들어보면서 다양한 감각의 조화에 참여하고 싶은 열망이 모든 사람의 마음에 되살아나길 바랄 뿐만 아니라 손수 만든 향수는 시간과 인내심, 느림과 명상이 필요한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기도 했습니다. 

 

 

책에는 고대 문명에서 시작된 향수의 역사에 관한 재미난 이야기들도 실려 있는데요. 신화에 따르면 아테네 여신이 아테네 사람들을 위해 만들었다고 해서 '신들의 자비로'로 일컬어지는 올리브 오일은 향수의 제작과 보존을 위한 기초재료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향수를 뜻하는 단어 '퍼퓸'도 연기를 통해'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대에는 향수가 만병통치약으로도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아리스토텔레스와 테오프라스토스 이후로 루크레티우스와 폴리니우스는 페스트가 '고약한' 냄새를 통해 사람을 죽인다고 생각해 페스트에 전염되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향수를 온몸에 뿌리는 것이라고 믿었다고 합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궁인 베르사유 궁에서는 향수의 소비가 어마어마해서 식비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향수 비용으로 지출하기도 했고, 나폴레옹의 향후 조제핀 드 보아르네의 향수 소비 씀씀이는 세간의 입방아에 자주 올랐다고 합니다. 이렇게 향수는 다양한 역사와 문화적 배경 속에서 다양한 쓰임새와 역할들을 해왔습니다. 

 

 

그럼 오늘날의 향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어떤 연금술사의 결실인 걸까요? 노련한 조향장인이 만드는 걸까요? 아니면 연구실의 화학자들이 만드는 것일까요? 우리는 향수를 만드는 사람들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향수는 너무나도 신비로운 분야이고, 아주 종종 질투심으로 비밀에 감춰져 있어 일반인은 전문자격 입문이 아니라면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브랜드 향수는 첫 번째 단계는 제품의 콘셉트, 배급, 이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향수의 이름도 결정이 됩니다. 그리고 향수병, 병마개, 패키징을 디자인하는 콘셉트는 전문 디자인 업체 의뢰합니다. 이 모든 준비가 끝나고서야 향수의 창작 과정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여러 조향사와 연구소들이 경쟁하며 자신들이 만든 기획을 프레젠테이션 하고 선정이 끝나면, 해당 브랜드는 베이스 제품은 동일하지만 다음과 같이 나열된 순으로 부향률이 점점 더 낮아지는, 다양한 비율로 고품질의 알코올과 혼합되는 것입니다. 엑스트레, 퍼퓸, 오드퍼퓸, 오드뚜알렛. 

이 과정이 오늘날의 향수가 만들어지는 과정인 것입니다.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에서 좋은 점은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다양한 향수의 레시피들이 나와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본인만의 커스터마이징 된 향수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또한 요리도 레시피가 같더라도 제조하는 사람들마다 각각 다른 맛의 요리가 탄생하는 것처럼 동일한 레시피의 향수를 제조하더라도 제조하는 사람들마다의 다른 향수가 탄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향수는 숙성하는 기간별로도 다른 향이 날 수 있으므로 어떤 향이 날지에 관해서는 정말 열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이처럼 향수도 요리의 탄생과 같이 사람의 축적된 노하우와 감각으로 인해 더 나은 향수를 느끼게 될 수 있는 것을 보고 이전에 보았던 영화 '향수'가 생각이 나기도 했습니다. 향수를 제조한다는 것은 향수의 매력을 더 느끼게 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혹시 향수에 관해 알고 싶고, 향수를 제조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를 읽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
“Un créateur de la Haute Parfumerie (고급 향수의 창작자)!” 천연 향수 조향의 세계적 권위자 니꼴라드바리가 전하는 향수의 역사와 조향의 예술 ㆍ세계의 천연 재료를 사용하는, 프랑스의 전통 조향사 니꼴라드바리만의 레시피 수록 ㆍ개인 시그니처 향수, 역사적 향수, 100퍼센트 천연 향수까지 아우르는 조향의 비법! ㆍ바로 따라 만들고 응용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구성한 조향 레시피
저자
니꼴라드바리
출판
샹다롬 에디션
출판일
2023.07.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