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평범한 직장인의 특별한 책쓰기 (이주형)
책 리뷰 _ 나만의 첫 책 쓰기!

도서명ㅣ평범한 직장인의 특별한 책쓰기
부제ㅣ책쓰기는 최고의 퍼스널 브랜딩이다
저자ㅣ이주형
출판사ㅣ넌참예뻐
페이지ㅣ240쪽
출판일ㅣ2024년 01월 25일
저자 소개
저자 : 이주형
평범한 직장인이면서 작가, 전문코치, 전문퍼실리테이터, 채용면접관 등으로 활동 중이다. 커피, 책, 가족, 꿈, 별이라는 키워드로 글을 쓰고 있으며 여러 호칭 중 아빠로 불리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좋은 관계는 좋은 사람을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갈수록 ‘테크닉’으로 변질되어 가는 인간관계의 본질 회복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 글을 써 내려갔다.
GE, 외환은행, 후성그룹, 루트로닉 등의 회사를 거쳤으며, 저서로는 <어른이 되어보니>, <평생 갈 내 사람을 남겨라>, <지적인 생각법>, <산다는 건 그런 게 아니겠니>, <해피메이커>, <변화의 즐거움>, <6시그마 콘서트> 등이 있다.
인스타그램 @tim239jh
페이스북 @Joo Hyung Lee
링크드인 @JOO HYUNG (Tim) LEE
목차
1. 직장인인 당신이 지금 책을 써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인생의 의미 발견하기
전문성 강화
퍼스널 브랜딩
인생의 플랜B 준비
자신을 응원하기
2. 책을 쓰기 위한 다섯 가지 습관
책을 많이 읽자
글 재료를 많이 모으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일단 많이 쓰자
글 쓰는 장소와 시간을 확보하자
3. 글을 잘 쓰는 열 가지 비결
누가 읽을지를 먼저 생각하자
짧고 쉽게 쓰자
나쁜 습관을 버리자
치열하게 쓰고 품격 있게 다듬자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내자
참고자료를 잘 활용하자
팩트 위주로 명확하게 쓰자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 공을 들이자
퇴고가 더 중요하다
계속해서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자
4. 쉽게 따라하는 책쓰기 10 단계 프로세스
책을 출간하는 종류와 방법
책쓰기 열 단계 따라하기
부록 : 직장인 쳇바퀴에서 벗어난 작가 인터뷰
ㅣ 이제는 나도 책을 쓰자!

글을 쓰다 보면 영감이 떠오른다
인생의 플랜을 세웠을 때, 40살이라는 나이에는 내가 살아온 삶에 관해 책을 한번 써보자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막상 책을 쓰려고 생각해 보니 어떤 책을 써야 할지도 모르겠고, 내가 책을 써도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이번에 읽고 여러분들께 소개하고 싶은 책은 바로, 책을 쓰고 싶지만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강한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책 제목은 <평범한 직장인의 특별한 책쓰기>입니다. 이번책을 읽으면서 정말 내가 미뤄왔던 책쓰기를 도전해 봐도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요.
특히 서문에서 저자는 책을 쓰지 못하는 이유를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진짜 게을렀다면 지금 직장의 자리에 오르지도 못했을 뿐 아니라, 지금처럼 자리를 지키지도 못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책을 쓰고 싶어도 못쓰는 이유는 결단을 못하는 데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진짜 내가 책을 쓸 수 있을까' 하며 물음표를 치지만 막상 책쓰기를 결심하고 시작하면 자신도 놀랄 만큼 무서운 집중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합니다.
저자인 이주형 님은 지금이 어느 시대보다 책을 쓰기 쉬어진 시대라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평범한 사람들이 지금처럼 매일 글을 쓰는 시대는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매일 SNS 피드와 댓글들, 계속 울려대는 메신저만 해도 그렇고, 회사에서는 하루 종일 각종 문서와 보고서, 이메일 등과 씨름했을 것인데요. 이 모든 활동이 글쓰기이기 때문입니다.
책은 글을 써야 나옵니다. 그러니 종일 글쓰기와 씨름한 우리는 모두 작가이고 잠재적 저자인 것입니다.

저자는 왜 이렇게 우리에게 글쓰기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일까요?
바로 다음의 5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1. 인생의 의미 발견하기
2. 전문성 강화
3. 퍼스널 브랜딩
4. 인생의 플랜 B 준비
5. 자신을 응원하기
바로 책을 쓰면 위의 5가지를 모두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저는 위의 다섯 가지 중에서 네 번째가 많이 와닿았습니다. 최근 일찍 정년을 맞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남은 인생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사람들이 많은데요. 우리는 누구라도 직장인이라면 언젠가 퇴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 문을 나서는 순간 나와 함께 했던 회사는 없어지고 오직 자신의 이름만 남게 되는데요.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전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미래가 걱정되지만 지금은 걱정할 때가 아니라 고민할 때입니다. 은퇴 후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세상에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지, 후회 없는 삶이란 무엇인지,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면서 살 수 있는지, 지금까지 쌓아온 자신의 역량을 평생 직업과 어떻게 연결할지 고민할 때라는 것입니다. 책쓰기는 이런 인생의 중요한 고민에 중요한 해답을 제공할 것입니다.

책쓰기가 중요한 것은 알겠지만, 책을 쓴다는 걸 쉽게 시작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저자는 <평범한 직장인의 특별한 책쓰기> 책에서는 책을 잘 쓰기 위한 '5가지' 습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책을 많이 읽자
2. 글 재료를 많이 모으자
3.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4. 일단 많이 쓰자
5. 글쓰는 장소와 시간을 확보하자
저는 일단 많이 쓰자는 말에서 공감을 많이 했는데요. 왜냐하면 책이 나오려면 글을 써야지 나오기 때문입니다. 저자도 평소에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일단 책을 쓰는데 매우 유리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글을 써보지 않은 사람은 책을 쓰지 못한다는 의미가 아닌데요. 지금부터라도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면 된다는 것입니다.
연습을 위한 글쓰기는 처음부터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순서대로 쓸 필요도 없다고 합니다. 지금 생각나는 것, 방금 관찰한 것, 좋아하는 것, 방금 느낀 것 등 지금 쓰고 싶은 것을 쓰면 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부터라도 글쓰기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 합니다.

저는 이번 <평범한 직장인의 특별한 책쓰기>를 읽으면서 점점 책쓰기를 도전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정말 저의 이름으로 쓴 책이 일반 서점에 유명한 책과 함께 나란히 진열되어 있는 상상 해보면, 긴장이 되면서도 정말 기분이 좋을 거 같은데요. 또한 저자는 책을 쓴 이후에는 호칭이 과장, 차장, 부장 외에 작가, 저자 등의 새로운 호칭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런 호칭이 생길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장점인 거 같습니다.
책을 쓰는 일은 길고 긴 여정입니다. 세부적인 프로세스를 하나하나 거쳐야 하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직장인에게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직장인들은 프로세스를 따라 하는 프로젝트성 일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제조 과정에서 제품이 제품이 기획되고 생산된 후 판매되는 과정과 책이 만들어지고 출간되는 과정은 비슷하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직장인이라면 책쓰기에 도전해 보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책쓰기에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는데,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직장인 있다면 이번 <평범한 직장인의 특별한 책쓰기>를 통해서 책쓰기에 도전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저자
- 이주형
- 출판
- 넌참예뻐
- 출판일
- 2024.01.25
2022.11.06 - [기타/생활정보] -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OTT 서비스를 처음 접한 것이 넷플릭스였던거 같은데요. 넷플릭스 이외에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OTT 서비스들이
ilsang2.tistory.com
'Culture & Book > 내가 읽은 그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바이 바이오 (민경문) _ 책 리뷰 _ 국내 주식시장의 바이오 테마 이해하기! (1) | 2024.02.21 |
---|---|
[그림책] 별로 안 자랐네 (홍당무) _ 책 리뷰 _ 할머니의 꿈으로 키우는 것 (0) | 2024.02.20 |
[일본여행] 리얼 오사카 (교토,고베,나라) _ 책 리뷰 _ 여행은 꿈꾸는 순간, 시작된다. (2) | 2024.02.17 |
[국내여행] 대한민국 도슨트 13 : 포천 (이지상) _ 책 리뷰 _ 막걸리가 유명한 그곳, 포천 (1) | 2024.02.17 |
[브랜딩] 배스킨라빈스 브랜드북 : Scoop of Happiness _ 책 리뷰 _ 31가지의 맛을 넘어, 100가지의 레시피로 맛보자! (2) | 2024.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