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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홍보] 인사이트 마케팅 (강정아) _ 책 리뷰 _ 100세 시대, 실버 마케팅 공략법

쿵야085 2024. 3. 17.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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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홍보] 인사이트 마케팅 (강정아)

책 리뷰 _ 100세 시대, 실버 마케팅 공략법

 

 

 

도서명ㅣ인사이트 마케팅
부제ㅣ판을 바꾸는 오픈 AI와 슈퍼에이지의 시대가 온다
저자ㅣ강정아 
출판사ㅣ라온북
페이지ㅣ304쪽    
출판일ㅣ2024년 02월 20일

 

 

 

 

 

저자 소개

저자 : 강정아

 

롯데 그룹사 대홍기획의 최초 여성 PD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종근당 제약의 광고 기획 국장, 이디야 커피의 마케팅 임원,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크림, 나뚜르, TGI, 빌라드 샬롯, 컨세션 마케팅 수석을 역임했다. 뛰어난 실력을 바탕으로 소비재, 화장품, 의료, 식음료, 서비스 등 다양한 FMCG 사업 영역에서 마케팅 기획, 브랜드 전략 관리, 광고 홍보 전략, 신규 사업개발을 수행했으며, 다년간의 해외 경험으로 통해 유럽, 중동, 아시아, 미주 시장에서 해외 사업, 전시회, 지사 관리와 파트너 개발을 실행했다.

현재는 미국을 비롯한 기업의 브랜드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일본과의 K-Culture 교류를 위한 WCAF 한국 대표를 맡고 있다. 한편 런던대학교 SOAS 대학원 국제경영학 석사이기도 한 저자는, 최근 해외 각국의 경제·사회상을 분석하며 ‘AI기술과 수명연장’이라는 사회·경제적 변수를 화두로 삼아 우리 사회에 닥쳐올 변화에 대비한 미래 전환을 모색·연구 중이다.

목차

· 프롤로그 슈퍼플레이어가 온다 4

Chapter.1
황금바다

· 인구가 줄어들면 소비 시장도 줄어들까? 17
· 슈퍼에이지가 온다 24
· 슈퍼플레이어 29
· 기부니가 조크든요 36
· 디지털 불평등과 새로운 계급도 43

Chapter.2
맑눈광, 3요

· 미치고 지랄 맞다네 55
· MZ의 본캐와 부캐 65
· 갬성과 뉴 레트로 72
· 맑눈광, 3요 78

Chapter.3
120살이라구요?

· 4가지 87
· 그때는 당연했고 지금은 그렇지 않다 96
· 이과 기술이 발전하면 문화는 어떻게 되나? 103
· 속상해서 빵을 샀어 110
· 우리 제품 사지 말아요 115
· AI 트랜스포메이션 120
· 인플루언서? 효과는 있어? 125
· 은퇴는 없다 135

Chapter.4
리세션 시대에 사장님이 알아야 할 마케팅 기술

· 마케팅의 열쇠 인사이트 파워 143
· 촉과 엣지가 있는 마케터가 매출 10배의 차이를 만든다 150
· 검색의 시대 158
· 오빠, 갤레기 써요? 166
· 기업의 목표는 고객 만족이 아니다 172
· 깔때기를 장착하자 179
· 구매 전환율을 높이려면 186
·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 192
· 고객과 나의 페르소나 199
· 수다쟁이 소비자 207
· 도대체 될 사업인지 알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214
· 그래도 잘 모르겠으면 일단 1등을 아주 잘 따라 하자 223

Chapter.5
대항해

· 슈퍼에이지 공략법 235
· 슈퍼플레이어 70년대생 240
· 연결 시장 246
· 모르면 무조건 손해보는 꿈의 시장 253
· 아름다운 푸른 바다, 자기 로망 259
· A++, 시간을 삽니다 268
· 싱글 코리아 274
· 샌드위치 세대와 돌봄 시장 280
· 슈퍼 커뮤니티 파워, 모임 284

· 에필로그 늙더라도 낡지는 마세요 294

 

ㅣ 노령화시대, 판을 바꾸는 슈퍼에이지를 공략하라!

 

이 소비자들은 이전의 노령 인구와 다른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인구 감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매월 발표되는 출산율은 매월 최저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인구는 절대적으로 감소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인구는 줄었지만 늘어나는 세대가 있습니다. 바로 노령 인구인데요. 우리는 현재 인류 역사상 전례 없는 시대, 슈퍼에이지에 진입하고 있는데요. 기술과 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100세를 넘는 장수가 일상화된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이번에 읽은 책 <인사이트 마케팅>은 이런 변혁적 시대의 중심에서 마케팅의 새로운 인사이트를 탐색하는 여정을 담고 있는데요. 슈퍼에이지는 단순히 장수하는 세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방식, 소비 패턴, 인간 상호작용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시대라고 합니다. 근본적인 변화가 오는 시대인만큼 지금까지 알고 있는 세대와는 전혀 다르고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마케팅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인사이트 마케팅>은 슈퍼에이지를 이해하고 슈퍼에이지에게는 어떤 방식의 마케팅이 필요할 것인가에 관해 고민하고 답을 찾아가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지만, 시장의 흐름에 신속하게 정확히 적응해 나가는 전략을 알려 줄 것입니다. 

 

 

저자는 이번 책이 기업과 경영인이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슈퍼에이지라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이해하고 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 현대 기업의 필수 과제입니다. 이번 책은 그 필수 여정을 안내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기업의 운명은 시대의 흐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시시각각 새롭게 변화 가는 지금 이 시대에 흐름을 잠시라도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바로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흔해지고 있는 챗봇, 인공지능, 무인 매장, 로봇 등에 대해서 아직도 나와 나의 사업과는 상관없는 거라 생각하는 사장님들이 많다는데요. 저는 책을 읽으며 이런 사장님은 바로 사회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직원을 거느리고 있더라도 직원이 하는 이야기조차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변화는 과거에도 있어왔지만, 지금은 그 변화의 속도가 어느 때보다 빠른 것입니다. 

 

 

사실 '실버'라고 부르는 시장은 이미 오래전부터 시장 가능성으로 사회적 관심을 받아왔다고 하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나날이 늘고 있는 시니어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도전장을 내놓지만 성공한 기업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실버=약자'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정작 시니어 소비자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실버 시장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는데요. 첫째, 많은 기업들이 실버 시장의 타깃 연령대의 요구와 선호를 잘못 파악하거나 일반화하는 실수를 범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둘째, 과도한 스테레오타입을 적용함으로써 타깃이 자신들을 위한 메시지로 받아들이지 않거나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셋째, 전체 시장의 의사 결정자에 대한 분석 부족입니다. 해당 시장 제품의 소비는 소비 주체인 실버 인구 당사자만이 아니라 가족, 기관, 사회 등 여러 이해관계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중·장년·노년·실버라는 시장은 따로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인생의 여정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마켓의 하나일 뿐입니다. 밖에서 바라보며 노년의 욕구를 예측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마케팅 실무자의 연령, 경험, 환경과 타깃 고객의 니즈, 그리고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오류가 있지 않은지 세심히 체크해야 합니다. 

 

 

이번 책을 읽는 내내 생각된 것은  지금까지 실버 세대를 위한 마케팅과 사업적인 공략법을 완전히 잘못 생각하고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시각적인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단순히 마케팅 기법적으로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에 관해서 고민을 했었지 어떻게 소비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은 하지 못했던 거 관해서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단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AI와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인해 철저하게 개인화된 광고와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를 소비 행태만을 변화시킬 뿐이지 사람들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해야 할지에 관한 고민은 뒷전으로 밀렸던 거 같습니다. 물론 시대마다 좋은 마케팅 기법들은 존재할 것입니다. 변화하는 마케팅 기법을 쫓아가는 것보다 변화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이들에게서 유용한 통찰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된 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인사이트 마케팅
고(故) 롯데 그룹 신격호 회장의 비문에는 “거기 가 봤나?”라는 에피그램이 새겨져 있다.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이다. 공간과 인간, 그리고 경제활동이 발생하는 바로 그 ‘현장’을 정확히 분석해야 비로소 사업에 대한 통찰이 생겨나는 법이다. 이 책 《인사이트 마케팅》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재 시장의 모습을 바라보라. 고령화, 인구 감소, 출산률 감소? 1인 가구의 증가? 이 모든 것이 당신의 통찰력에 따라 사업과 시장의 플러스 요소로 전환될 수 있다. 〈Chapter.1〉 ‘황금바다’에서는 변화하는 시장을 바라보는 전체적인 통찰력을 제시한다. 소비 시장은 줄었는가? 그렇지 않다. 변화했을 뿐이다. 그 변화를 읽어내기 위해서 소비인구와 소비세대를 명확하게 읽어내는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다. 〈Chapter.2〉 ‘맑눈광, 3요’에서 바라보는 소비자는 특히 MZ세대이다. 이들은 과거 세대와는 판이하게 다른 점을 지니고 있어 사회 속에서 다른 세대들에게 문화충격을 주기도 하지만, 이미 우리 사회의 주된 소비층으로 자리 잡았고, 따라서 그들을 공략할 수 있는 주된 인사이트를 본 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Chapter.3〉 ‘120살이라구요?’에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자층과 그들의 성향을 각 세대별로 심층 분석하여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해 논하고 있다. 〈Chapter.4〉 ‘리세션 시대에 사장님이 알아야 할 마케팅 기술’에서는 ‘경기 침체기’ 속에서도 살아남는 법을 다룬다. 과거와 달리 ‘버블’을 논할 정도의 경제 발전기는 이제 없다. 경기 침체가 일상인 시대이다. 공급보다 수요가 넘치는 시장 구조는 이미 수십 년 전에 끝났고, 지금은 어딘가에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 시장을 세심하게 찾아내서 숨어 있는 고객을 잡아야 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고객을 유입하고 구매로 전환하는 방법을 이 장에서는 논하고 있다. 〈Chapter.5〉 ‘대항해’에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슈퍼에이지 및 슈퍼플레이어들의 시장에서 역할과, 그들을 고객으로 유입하는 기업의 노하우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가족의 구성도, 연령도, 그리고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도 모든 것이 변한 시대지만, 여전히 ‘현장’을 잘 들여다보면 통찰력은 생겨난다. 이 장에서는 그 통찰력을 독자에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
강정아
출판
라온북
출판일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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