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유튜브/마케팅] 홍보의 신 (김선태) _ 책 리뷰 _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문관의 유튜브 A to Z

쿵야085 2024. 3. 19. 00:06
반응형

[유튜브/마케팅] 홍보의 신 (김선태)

책 리뷰 _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문관의 유튜브 A to Z

 

 

 

 

도서명ㅣ홍보의 신
부제ㅣ충주시 홍보맨의 시켜서 한 마케팅
저자ㅣ김선태
출판사ㅣ21세기북스 
페이지ㅣ220쪽  
출판일ㅣ2024년 02월 21일

 

 

 

 

 

저자 소개

저자 : 김선태

 

충주시청 유튜브 운영 전문관이자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공무원.

시장님의 지시로 충주시 공식 유튜브 ‘충TV’를 개설하고 운영하게 되었다. 유튜브 기획부터 촬영과 편집까지 모든 운영을 혼자서 맡게 되었지만, 전국 지자체 유튜브 최초로 구독자 60만 명을 기록하며 대박 유튜브를 만들어냈다.

은은한 광기가 느껴지는 기획과 B급 감성의 적절한 조화 그리고 선을 넘지 않는 드립으로 전국의 시민이 충주의 소식을 궁금해하고 응원하게 만들었다. 최근에는 그 홍보 능력을 인정받아 3년 만에 6급 주사로 초고속 승진했으며, 대통령이 충주시 유튜브 홍보를 혁신 사례로 콕 짚어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강사,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베스트강사로 선정되어 유튜브 성공 경험을 다른 중앙부처나 지자체에도 나누고 있으며, 한국PR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KBS, MBC, SBS 등 각종 뉴스 프로그램에서 인터뷰했으며 <유퀴즈 온 더 블럭>, <이상한 나라의 지옥법정>,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슈카월드, 침착맨, 피식대학, 빠니보틀, 피지컬갤러리, 자이언트 펭TV 등 인기 유튜브 채널과 협업하면서 자타공인 ‘홍보의 신’으로 인정받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평범한 공무원이 60만 원으로 ‘홍보의 신’이 되기까지

1. 시장님이 시켰어요

가. 나는 평범한 공무원입니다
나. 제가 유튜브요?
다. 아무도 보지 않는 홍보 영상
라. 기획 김선태, 촬영 김선태, 출연 김선태, 편집 김선태
마. 이렇게까지 잘할 필요는 없었는데

2. 맨땅에서 시작해 지자체 1등 유튜브를 만든 콘텐츠 기획 전략

가. 뚜렷한 목표 하나만 이뤄도 성공이다
나. 웃음은 항상 실패하지 않는다
다. 팀장에게 결재받으면 타깃이 팀장이 된다
라. 공무원이 조커 분장을 하고 명절 인사를 한다면?
마. 충주시 유튜브 예산이 연 61만 원인 이유
바. ‘10초 건너뛰기’ 할 틈이 없게 하라
사. 트렌드를 못 만들면 따라가기라도 하라
아. 단점을 스스로 드러내면 더는 단점이 아니다
자. 친구에게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가 바이럴된다
차. 죽이 되든 밥이 되든 기획자의 의도를 관철하라
카. 반드시 찾아올 단 한 번의 기회를 잘 기다리자

3.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채널 체급 키우기

가. 위에서 떨어지는 주제는 대부분 재미없다
나. 유튜브 각만 만들어내면 뭘 하든 통한다
다. 교육청에서 교육을 빼고, 도서관에서 책을 불태워라
라. ‘날먹’ 할 수 있으면 가장 좋다
마. 패러디를 잘 활용하면 내 영상이 밈이 된다
바. 게스트를 활용해 채널 체급 확 키우는 법
사. 항상 선 위에 서 있음을 잊지 말라
아. 유튜버가 무리수를 두는 이유
자.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을 지키는 일

4. 공식 유튜브를 담당하게 된 실무자들에게

가. 눈에 보이지 않기에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나. 어떤 일은 널리 알리는 게 전부입니다
다. 영원한 1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 큰 성공에는 운이 필요합니다
마. 콘텐츠를 다루려면 노는 것도 중요합니다
바. 때로는 미움받을 용기가 필요합니다
사. 개인도 조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 무엇보다 내가 즐거워야 합니다

 

ㅣ 빠져들 수밖에 없는 유튜브 채널의 비법

 

유튜브 내용도 즐겁고, 그것을 본 시청자도 즐겁고, 그것을 만드는 유튜버도 즐거워야 합니다.

 

제가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을 알게 된 것은 최근인 거 같은데요. 사실 충주시 유튜버 채널을 운영하는 유명한 공무원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관심 있게 보지는 않았었는데요. 그런데 얼마 전 6급으로 승진했다는 뉴스가 올라왔고 그 뉴스를 보면서 도대체 얼마나 유명하고 일을 잘하길래 9급에서 6급으로 바로 승진했을까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책 <홍보의 신>을 읽으며 김선태 주문관에 관해서 더 알게 된 거 같습니다. 정말 보면 볼수록 김선태 주문관은 홍보의 신이고 마케팅의 신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제가 이번 책을 읽으면서 충주시 유튜버 채널을 더 자세히 보고 예전 콘텐츠까지 찾아보면서 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유튜브 채널을 구독 신청을 하지 않는 편인데요. 이번 책을 읽고 나서 충주시 채널을 구독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김선태 주문관은 이미 책이 출판된 이후에는 더 많은 유입자가 유튜브 채널로 올 거라는 것도 알고 있었을 거 같습니다. 한때 마케팅을 공부한다고 열심히 했었는데, 정말 마케팅을 공부한 사람보다 훨씬 더 본질을 알고 접근하는 사람이 바로 김선태 주문관이라는 걸 이번 책을 읽으며 느끼게 된 거 같습니다. 

 

 

저도 회사에 다니면서 프로모션 기획을 해본 적도 있고,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메시지 발송도 해 본 적이 있는데요. 그때 당시 제 기억으로는 고객에게 홍보하거나, 고객을 구매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도 초점이 맞춰서 하기도 했지만 또 다른 대상이었던 저의 상사의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했었던 거 같습니다. 책에서 여러 번 강조되어 나오는 내용 중에 하나가 사람들은 재밌지 않거나 흥미롭지 않으면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건데요. 정작 사람들을 대상으로 관심을 갖게 하기보다는 내부 상사의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해 급급하다 보니 본질적인 고민을 뒤편이기 마련인 거 같습니다. 

 

또한 매번 만들었던 콘셉트기획들과 슬로건, 메시지 등이 상사의 의해서 많이 변경되고 다듬어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물론 사회 초년생이었기 때문에 실수도 많이 있고 해야 되는 것들도 제대로 못했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의 기획이 아닌 누군가의 기획이 되어버리고 초기 아이디어를 낸 사람의 의도는 어디에도 없는 어정쩡한 내용이 되어버리는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잘 해낼 수 있다는 확신과 책임감이 있다면 과감하게 진행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있어서의 인사이트와 자신감은 당연히 필요하지만요. 

 

 

또한 이번 책 <홍보의 신>을 보면서 느꼈던 것은 한결같은 콘셉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충주시 유튜브 예산이 61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대박이 났기 때문에 시청내부에서 뿐만 아니라 의회에서도 예산을 늘리라는 권유를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절대 예산을 늘리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이 61만 원 예산으로 촬영하는 것이 바로 충주시 유튜브의 콘셉트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책을 보고 나서 충주시 유튜브를 보면서 정말 가볍게 보기 좋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만약 주변의 의견처럼 예산을 늘렸다면 이렇게 가볍게 보기 좋았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예산이 늘었다면 여기저기서 숟가락을 얻기 위한 청탁이 더 많이 들어왔을 것이고 콘텐츠를 만드는데 부담도 더욱 컸을 것입니다. 이런 부담들이 줄이며 훌륭하게 콘셉트를 지켜나가는 김선태 주문관의 능력이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이런 인사이트와 행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

책을 읽으며 홍보의 관점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지만, 김선태 주문관이라는 사람에 관해서도 많은 것을 배웠던 거 같습니다. 만약 저였다면 혼자서 유튜브를 운영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이 정도 예산과 사람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할 거라고 했을 거 같습니다. 또한 만약 저였다면 유튜브채널의 규모가 커졌을 때 초기의 그 콘셉트를 그대로 지켜나가기도 힘들었을 것입니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콘텐츠의 시간은 다른 채널에 비해 짧을 수도 있지만 그 짧은 콘텐츠를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번에 읽은 책 <홍보의 신>에 나온 내용들만 보아도 얼마나 많은 공부를 했었고 고민을 했었는지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책을 쓰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다는 인터뷰 내용을 본 적이 있는데요. 오래 걸리지 않았다는 건 거꾸로 이 모든 것들을 이미 체화되었다는 말처럼 들리기도 했답니다. 

 

<홍보의 신>은 유튜브를 배워보고 싶은 분들뿐만 아니라 회사 생활을 하면서 소신 있는 직장생활을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책이 될 거란 생각이 듭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홍보의 신
★ 충주시가 낳은 최고의 스타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의 첫 번째 책 ★ 초고속 승진을 이뤄낸 파격 마케팅 노하우 대공개! ★ 공식 유튜브 실무자들을 위한 실질적 콘텐츠 기획 전략 요즘 충주시 유튜브가 핫하다. 이 유튜브 덕분에 충주시는 이제 많은 사람에게 친숙한 이름이 됐다. 최근에는 대통령이 충주시 유튜브 홍보를 혁신 사례로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고, 수능에 충주시 관련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다. 그런데 이 유튜브의 성공은 모두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 한 명의 기획에서 시작됐다. 『홍보의 신』은 충주시 홍보맨으로 잘 알려진 김선태 주무관이 시장님이 ‘시켜서’ 시작한 유튜브를 성공시키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깨달은 홍보의 핵심과 브랜딩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공무원 관짝 밈’, ‘홍보맨 슬릭백’ 등 큰 화제가 된 영상이 탄생한 과정과 그 속에 녹아 있는 홍보 전략을 이야기한다. 또한 기획부터 촬영, 출연, 편집까지 혼자 맡게 되면서 마주하는 실질적인 어려움과 이를 헤쳐 나가는 파격적이고 진솔한 경험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근본 없지만 핵심을 꿰뚫는 충주시 홍보맨만의 홍보 비밀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김선태
출판
21세기북스
출판일
2024.02.21

 

 

2022.11.06 - [기타/생활정보] -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OTT 서비스를 처음 접한 것이 넷플릭스였던거 같은데요. 넷플릭스 이외에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OTT 서비스들이

ilsang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