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기획/PM] 그로스 프로덕트 (이준형) _ 책 리뷰 _ 성공하는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법칙

쿵야085 2024. 3. 27. 03:24
반응형

[기획/PM] 그로스 프로덕트 (이준형)

책 리뷰 _ 성공하는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법칙

 

 

 

도서명ㅣ그로스 프로덕트
부제ㅣCEO, PM, 기획자를 위한 사업 기획의 5가지 원칙
저자ㅣ이준형
출판사ㅣ찌판사
페이지ㅣ196쪽  
출판일ㅣ2024년 03월 18일

 

 

 

 

 

저자 소개

저자 : 이준형

 

지식 콘텐츠 파는 사람. 애플에서 아이폰이 출시되고 배우 전도연이 칸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2007년 고려대 철학과에 입학했고, 인류가 달에 착륙한 지 50주년을 맞이하고 손흥민이 박지성에 이어 아시아 선수로는 사상 두 번째로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오른 2019년에 (겨우) 졸업했다. 대학 밖에서 더 열심히 살았다. 학점 올리기에 여념이 없었어야 할 2013년에 첫 사업을 시작했고, 5년 뒤인 2018년에 엑싯(Exit)했다.

강의부터 출판, 영상 제작까지 다방면으로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타트업 비욘드날리지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인문학 유치원’과 인문교양 서비스 ‘언리드북’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바칼로레아 시험 문제를 함께 생각해보는 책 『하루 10분 인문학』, 브런치북 오디오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인 『첫술에 맛있는 철학』, 철학 입문서 분야 베스트셀러인 『물러서지 않는 마음』,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등을 썼다.

 

목차

01. 신사업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다

1.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11가지 체크리스트
사업을 시작할 때 자주 하는 2가지 실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11가지 체크리스트
How To Do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11가지 체크리스트

2. 성공의 세로축, 시간
사업 성공을 위한 공식, S=tp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5단계
5단계 과정을 거쳐 성공이란 목표에 도착한 ‘아마존’
How To Do ‘그 기업’의 5단계 성장 과정 살펴보기

3. 성공의 가로축, 사람
큰 기업을 이긴 ‘ 작은’ 사업
사업이 ‘성공’하는 2가지 조건 : 나(우리), 그리고 고객
왜 카카오톡은 성공하고 마이피플은 실패했을까?
How To Do 사업의 성공 조건 확인하기

02. 1단계 : 비전과 목표 설정하기

1. 비전이란 무엇인가?
비전이란 무엇인가?
비전으로 위대한 성과를 이룬 기업들
How To Do 성공한 기업의 비전 엿보기

2. 비전 설정을 위한 10가지 질문
How To Do 비전 수립을 위한 10가지 질문에 답하기

3. 목표 세우기 : 구체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어떤 기준으로 목표를 세울 것인가?
How To Do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 만들기

03. 2단계 : 문제를 찾고 아이디어 도출하기

1. 문제를 찾을 때 빠지기 쉬운 ‘함정’
성공한 사업은 뭐가 다를까?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라고 말하는 사람들
How To Do 문제를 찾은 사업과 찾지 못한 사업 알아보기

2. 시장 크기를 통해 성장 가능성 가늠하기
내 아이디어의 크기는 얼마나 클까?
크면 클수록 좋다
빨리 크면 더 좋다
처음부터 클 필요는 없다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방법 TAM, SAM, SOM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3가지 방법
How To Do 시장 규모 예측하기

04. 3단계 : 수요 확인하기

1. ‘진짜’ 수요를 확인하려면
“살게요”라는 말은 산 게 아니다
진짜 ‘문제’를 알아야 성공한다
How To Do 수요 확인을 위한 데이터 살펴보기

2. 수요를 확인하는 첫 번째 방법, 스스로 해보기
골프 선수가 만든 골프 레슨, 펜싱 선수가 만든 펜싱 장비
택시를 기다리다 만든 차량 공유 앱 ‘우버’
How To Do 일상 속 문제 & 해결책 발견하기

3. 수요를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 물어보기
1,000만 원으로 250만 사용자 모은.ssul
드립니다. 원하는 것을, 사심 없이 : 커뮤니티 구축하기
묻습니다. 궁금한 것을, 의도 없이 : 심층 인터뷰하기
How To Do 커뮤니티 설계하기

4. 수요를 확인하는 세 번째 방법, 팔아 보기
안 팔릴 상품을 공들여 만드는 사람들
안 만들어도 팔 수 있다
프리토타입의 8가지 방법
빨리, 싸게 만들어서, 얼른 팔아 보자
How To Do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 만들기

05. 4단계 : 출시하고, 개선하기

1. 잘하는 걸 잘 해야 성공한다
나 자신을 알라
이걸 잘/좋아해요, 저건 못/싫어해요
이걸 가졌어요
How To Do 수요 확인할 방법 찾기

2. 사업이 작동하는 순간, 아하 모멘트
해장국집에서 느낀 ‘아하 모멘트’
사람들은 ‘언제’ 고객이 될까?
아하 모멘트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작게, 빠르게 개선하라
How To Do 아하 모멘트 찾기

06. 5단계 : 확장하고, 성장하기

1. 투자, 꼭 필요할까?
투자의 단계
How To Do 투자 유치 시도 여부 결정하기

2. 심사 주체에 따른 핵심 키워드 설정 방법
지원 사업의 자금을 유치할 때
기관 투자사의 투자를 받을 때
빨리 준비하세요. 곳간이 마르기 전에
How To Do 투자 계획 구체화하기

3. 사업계획서를 구성하는 4가지 요소
첫 번째 구성 요소 : 문제
두 번째 구성 요소 : 시장
세 번째 구성 요소 : 제품
네 번째 구성 요소 : 팀
결론 : 그래서 얼마가 필요한데?
How To Do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에필로그

 

ㅣ PM/기획자/CEO라면 꼭 알아야 할 프로덕트의 법칙

 

모든 성공한 사업은 자신들이 만든 제품을 통해 고객이 아하 모멘트를 경험하도록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IT 기업의 PO로 일하면서 프로덕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꽤 많은 노력을 했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지금까지 몰랐던 다양한 이론도 많이 배웠고 일을 하며 적용도 시켜봤던 거 같습니다. 정말 수많은 문제들을 마주하며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했었는데, 이론적으로 제대로 정리해 볼 시간이 없어서 아쉽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읽은 <그로스 프로덕트>는 저와 같은 PO분이라면 책을 읽어보며 정리해 보면 좋은 프로덕트의 원칙들이 나와 있는데요. 책을 읽다 보면 실제 업무를 하면서 정리되지 못했던 프로세스와 이론들을 정리해 볼 수 있는 계기도 된답니다. 

 

특히 이번 책이 좋은 점은 프로덕트에 아이디어와 기술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바라보고 이 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고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비즈니스 측면의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만나본 많은 PO분들이 프로덕트 개선에만 집중하다가 정작 중요한 고객과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걸 본적이 많았는데요. 저는 제품의 관점이 안니 비즈니스의 관점에 집중하는 이번 책이 PO/PM/CEO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번 책은 IT 기업 중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보면 좋을 거란 생각을 하는데요. 왜냐하면 이 스타트업들은 성공이라는 단어보다는 도전이라는 단어가 더 어울리고, 생존이라는 단어가 더 필요한 기업들이기 때문에 어떤 분들보다 시장에 안착하기 위한 도움을 원할 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책에서는 프로덕트가 시장에 안착하고 성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들을 제시하고 알려줍니다. 

 

책 초반에서 확인했던 성공 가능성을 체크는 11가지 체크리스트도 꽤 인상 깊었는데요. 많은 대표님들이 그저 아이디어가 좋다는 생각에 창업을 도전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이 11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시장 가능성을 확인해 보면 좋을 거 같았습니다.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11가지 체크리스트

 

1. (제품/서비스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1~2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나요?

2. 그 문제를 본인이 경험해 본 적 있나요?

3. 문제 해결을 구체적으로 시작할 수 있나요?

4.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요?

5. 고객 또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나요?

6. 고객 또는 사용자를 발견하기 수월한가요? 그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가요?

7. 이 문제를 고객 또는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겪나요?

8. 고객의 해결 욕구가 얼마나 강한 문제인가요?

9. 제품이 별로여도 그걸 쓰려는 '절박한'고객 또는 사용자는 누구인가요?

10.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고객 또는 사용자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나요?

11. MVP가 사용자의 문제를 정말 해결해 주고 있나요?

 

책에서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위의 11가지 체크리스트를 꼭 확인해 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 체크리스트를 모두 통과할 수 있다면 지금 당장 자리를 박차고 나가서 꼭 해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저자는 프로덕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 준비해야 할 5가지 단계를 책에서 알려주고 있는데요. 그 5단계는 아래와 같답니다. 

 

1. 비전과 목표 설정하기

2. 문제 찾고 아이디어 도출하기

3. 수요 확인하기

4. 출시하고 개선하기

5. 확장하고 성장하기

 

5단계밖에 없어서 단순하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일 거 같은데요. 이 5가지의 단계 속에도 각각 검증하고 해야 할 일들이 더 세분적으로 많이 있답니다. 특히 많은 기업의 대표님들을 만나면서 1번의 단계를 건너뛰고 2번부터 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났는데요. 결국에는 다시 1번으로 돌아가거나 1번과 2번은 잘했지만 3번을 하지 않고 출시했다가 수요가 없는 시장에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만나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4단계까지 열심히 왔고 잘해왔지만, 4번까지의 성공으로 5번의 확장과 성장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각각의 단계는 정말 어렵고 힘들기에 어느 것 하나 허투루 할 수가 없답니다. 

 

 

 

스타트업의 PO로 일하기 위해서는 일당백의 인재가 되어야 하고, 누구보다 더 스마트하게 의사결정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요. 그 이유는 프로덕트의 책임자로서 모든 것들을 파악하고 정확하게 의사결정 및 지시를 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성공이라는 길보다는 실패라는 지름길로 바로 빠져 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팀의 리더이기에 누구보다 더 프로덕트를 새로 만들거나 개선하는 데 있어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하지 못하면 팀 리더를 따라가는 구성원들은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헤매기도 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지금 일을 하며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알지 못하고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하고 있다면 이번 책 <그로스 프로덕트>가 정말 좋은 답을 줄 것입니다. 

 

저도 PM으로 일을 하면서 역시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걸 <그로스 프로덕트>를 읽으며 더 동기부여 할 수 있었답니다. 프로덕트의 본질적인 '진짜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싶다면 이번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그로스 프로덕트
★★★ 250만 다운로드 ‘스터디헬퍼', 지식콘텐츠 제작사 ‘비욘드날리지' 공동창업자 ★★★ 사업계획서를 완성하는 ‘How To Do’ 템플릿 제공 ★★★ CEO, PM, 사업 기획자의 필독서 머릿속에 그리는 사업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한 예비 CEO, 또는 회사에서 신사업 진행을 맡았지만 어떻게 사용자를 만나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기획자라면 이 책이 나침반이 될 것이다. 250만 다운로드 기록을 세운 ‘스터디헬퍼', 지식 콘텐츠 제작사 ‘비욘드날리지' 공동창업자 이준형 대표는 자신의 경험과 국내, 해외 사례를 토대로 성공하는 사업의 궤도와 성장하는 사업의 원칙 5단계를 정리했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이 당면하게 될, 지금 당장 필요한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5단계 가장 먼저 막연하게 그려지던 사업에 대한 확신을 부여하는 과정을 거친다.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11가지 체크리스트'를 비롯해 성공의 조건 2가지 ‘시간'과 ‘사람'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그런 다음 1단계 ‘비전과 목표'에서는 당연해서 중요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한다. 단순히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의 비전과 목표가 실질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구체적 달성을 위한 방법론을 살펴본다. 2단계 ‘아이디어'에서는 ‘문제를 찾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다룬다. 저자가 맞닥뜨렸던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라 여겼을 때 벌어졌던 실패 사례를 비롯해 시장 크기를 가늠하는 실질적인 방법까지 세세하게 살펴본다. 3단계 ‘수요 확인'과 4단계 ‘출시 및 개선'에서는 사업 진행에 가장 중요한 ‘사용자’와 ‘제품 검증’ 과정을 다룬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커뮤니티, 아하 모멘트, 역량 점검 등의 미션이 진행된다. 마지막 5단계 ‘확장 & 성장'에서는 많은 CEO, 기획자들이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주제인 ‘투자'에 대해 다룬다. 투자가 꼭 필요한지 점검하는 것부터 시작해 심사 주체의 종류와 투자 유치를 위한 IR 피칭 자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팁까지 세세하게 살펴본다. 막연한 아이디어를 손에 잡히는 한 장의 계획서로 이 책은 단계를 따라 저자가 남긴 인사이트를 주우면서 가다 보면 어느새 머릿속으로 뿌옇게 그리던 것들이 손에 잡히는 사업계획서 한 장으로 완성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생각할 거리를 주는 ‘What To Do’와 생각을 정리할 여백을 주는 ‘How To Do’를 따라 밟다 보면 실무에 적용 가능한 ‘사업기획서'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How To Do’는 실제 사업 기획을 하는 데 필요한 여러 방법론을 정리한 템플릿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템플릿을 채우는 데 필요한 것들을 섬세하고 단호하게 설명한다. - 사업기획서를 완성하는 ‘How To Do 템플릿 링크 : bit.ly/4962Yuh 이 책의 대상 독자 - 내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CEO - 프로덕트 진행을 도맡은 서비스 기획자/PM - 신사업 구상이 필요한 기획자
저자
이준형
출판
찌판사
출판일
2024.03.18

.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OTT 서비스를 처음 접한 것이 넷플릭스였던거 같은데요. 넷플릭스 이외에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OTT 서비스들이

ilsang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