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교육/IT] 에듀테크로 확! 잡는 기초학력 (김현숙, 함명규, 최소윤, 유수근) _ 책 리뷰 _ 교실에 활용하는 에듀테크

쿵야085 2024. 3. 28. 20:00
반응형

[교육/IT] 에듀테크로 확! 잡는 기초학력  (김현숙, 함명규, 최소윤, 유수근)

책 리뷰 _ 교실에 활용하는 에듀테크

 

 

 

도서명ㅣ에듀테크로 확! 잡는 기초학력
부제ㅣ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를 위한 기초학습
저자ㅣ김현숙, 함명규, 최소윤, 유수근
출판사ㅣ앤써북 
페이지ㅣ264쪽   
출판일ㅣ2024년 03월 10일

 

 

 

 

 

저자 소개


저자 : 김현숙

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중부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수학습컨설팅을 전공했으며 현재 기초학력에 관해 박사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학창시절 학습 부진을 겪으면서 수업에서 부진일 경우, 학습이 너무 어렵다는 것을 경험하여 학습부진아를 누구보다 이해하고 마음을 헤아려 심리·정서와 인지면, 환경 쪽에서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개별 맞춤형 지원을 하려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고 확장하여 도움을 주는 부분의 경계를 허무는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2024년 교육부 주관 전국 기초학력 담당자 대상 연수 강의를 비롯하여 300여 차례의 진단보정시스템과 기초학력에 관한 강의와 연수를 진행하였으며 경기도교육청 지역 기초학력지원센터 컨설팅 지원단,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과정평가원과 함께하는 각종 연구(최근 연구는 2023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체제 구축’의 연구협력진)으로 활동하고 있고 2024년은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의 심리정서 진단의 필요성에 관한 학부모 대상 설문지 작성 연구로 시작을 열었으며 현재 경기도 기초학력교사연구회에 소속되어 활동 중이다.

저자 : 함명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재 초등학교에서 20년째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기초학력교육에 관심이 많아 다수의 기초학력 관련 자격증과 연수 강의를 하였으며, 에듀테크에도 능력이 있어 코로나 이후 온라인 수업에 두각을 보였다. 관련하여 에듀테크 강의도 다수 진행하였다. 저자는 이를 접목하여 에듀테크를 통한 기초학력교육지도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고 본 저서를 쓰게 되었다. 저자는 에듀테크 및 기초학력지도 관련 공개 수업을 수차례 진행하여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력교육지도 활용 방안을 전파하고 있다. 현재는 AIEDAP 마스터 교원 및 기초학력교육 연구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에듀테크 지원 교사 활동과 기초학력교육지도 지원 활동 및 강의 등에 매진 중에 있다.

저자 : 최소윤

백석대학교에서 특수교육(초등)을 전공하고 경인교육대학교 특수(통합)교육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 '장애란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관련되는 영역을 경계 없이 연구하고 있다. 입상작으로는 교육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주관한 '2020 진로위기학생 유형별 진로교육 실천과제'에서 '나는야, 우리 마을의 꿈!'으로 장려작이 있다. 연구로는 '직접교수법(DI)을 활용한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와 연산지도', '복합특수학급을 그리다(통합교육 파트)', '통합교육 톺아보기(초등 통합교육 파트)'등이 있다. 특수(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경인교육대학교 기초학력클리닉 난독증 학생 교육 강사로 활동하였으며, 현재는 경기도기초학력연구회에서 활동 중이다.


저자 : 유수근

공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 대학원에 재학중이다. 교육정보화 유공교원 경기도교육감 표창 등 다수의 수상 이력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강사, 에듀테크활용교육 선도위원, 디지털 선도학교 현장지원단 활동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에듀테크 활용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에듀테크를 어떻게 접목할지 항상 고민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종 콘텐츠 계발과 지역화 교과서 개발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미래 교육 트렌드’ 등이 있다. 지금은 TOUCH 교사지원단, 마중물 교사지원단 등의 에듀테크 관련 교사 지원에 매진하고 있다.

 

목차

 

Prologue 기초학력과 에듀테크, 저자들의 대화
- 학교 현장 에듀테크의 도입
- 코로나19가 알려준 기초학력-에듀테크의 매력
- 에듀테크, 그리고 교사
- 에듀테크와 섬세한 접근이 필요한 아이들
- 책 사용법

제1장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

머리 이야기
거꾸로 세우는 기초학력의 의미
기초학력 진단의 중요성
학습지원 대상 학생이란?
에듀테크를 활용해 지도하면 좋은 점은?

제2장 자료의 보물창고,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https://k-basics.org)

1.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소개 및 가입방법

2. 학습능력 진단검사 도구
2-1. 필수 학습 역량 진단 도구
1) 문해력 진단 도구
2) 읽기 학습 특성 체크리스트 (읽기 곤란, 난독증)
2-2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경계선 지능 선별)
2-3 수리력 진단도구

3. 정서·심리영역 검사 도구
3-1 학습지원 역량 진단 도구 (자기 인식 및 관계 능력 : 정서·심리 지원진단)
1) 학습역량검사(초등학생용)
2) 학습역량검사(중학생용)
3) 사회정서역량검사(초등학생용)
3-2 학습유형검사(초등학교, 중학교용)
3-3 학습저해요인 검사
1) 초등학교용
2) 학습역량검사 中, Ⅱ정서행동환경영역(중학교용)
3-4 정서행동환경검사(EBEQ)(초등학교, 중학교용)
3-5 수학 학습 동기 검사
3-6 사회 학습 동기 검사
3-7 학교생활 적응도 검사
3-8 자기조절 학습검사(고등학교용)
3-9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제3장 검사 도구를 이용한 해석과 실제 사례

1. 사회정서역량검사와 학습저해요인검사 해석하기

2. 학습유형검사와 정서행동환경검사 해석하기

3. 실제사례 파헤치기: 사전검사 결과 분석하고 사전사후검사 비교하기
3-1 사례1 2021. 6학년 A학생
3-2 학습저해요인진단 도구 검사와 정서행동환경검사 결과 비교
3-3 지원 프로그램
3-4 사례2 2021. 6학년 B학생
3-5 학교생활적응도검사와 정서행동환경검사 결과 비교
3-6 지원 프로그램
3-7 사례2 2023. 4학년 C학생
3-8 사회·정서역량검사와 학습저해요인검사 결과 비교
3-9 학습유형검사와 학습역량검사 결과 비교

4. 1~3장을 마치며
4-1 에듀테크로 학급세우기

제4장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도

1.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 이해하기

2.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 심층 분석 및 지도하기
2-1 정서·행동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 진단 및 지도하기(초1, 남)
1) 의뢰 사유
2) 교육적 진단을 통한 심층 분석
3) 학습 수준에 따른 지도 목표와 교수방법 정하기
4) 목표 달성을 위한 학부모와의 협력
5) 총평
2-2 난독증이 의심되는 학생 진단 및 지도하기 (초1, 남)
1) 의뢰 사유
2) 교육적 진단을 통한 심층 분석
3) 학습 수준에 따른 지도 목표와 교수방법 정하기
4) 목표 달성을 위한 학부모와의 협력
5) 총평
2-3 반응속도가 느린 학생 진단 및 지도하기 (초2, 남)
1) 의뢰 사유
2) 교육적 진단을 통한 심층 분석
3) 학부모 협력 및 총평
2-4 발달지체 학생 진단 및 지도하기 (초2, 남)
1) 의뢰 사유(배경 정보)
2) 교육적 진단을 통한 심층 분석
3) 학습 수준에 따른 지도 목표와 교수방법 정하기
4) 목표 달성을 위한 학부모와의 협력
5) 총평
2-5 진단 및 지도와 관련된 Q&A

3.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의 기초학습 지도를 위한 에듀테크
1) 한글또박또박
2) 찬찬한글 학습영상 (인천광역시교육청)
3) 수리력 진단도구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4) 한컴타자
5) 클로바노트 (네이버)

제5장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지원대상 지도

1. 교실에서 활용하는 에듀테크
1-1 클래스툴을 활용한 교실 속 기초학력 교육
1) 클래스툴
2) 띵커벨
3) 멘티미터
4) OKmindmap
5) 오토드로우
6) 투닝
7) 클래스카드
8) 카훗
9) 바닷속 한글놀이 (애플리케이션)

2. 에듀케이미피케이션
2-1 퀵드로우
2-2 라포라포
2-3 젭(ZEP)

3. 진단보정시스템
3-1 기본기능 익히기 (진단보정시스템 학급 생성 및 학생 가입)
3-2 학생 진단 및 향상도 검사 실시하기
3-3 보정자료 늘품이 활용하기
3-4 기초학력 지도에서의 활용

4. 배.이.스 캠프(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4-1 기본기능 익히기
4-2 가정에서 활용하는 배.이.스 캠프

제6장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습 지도

1. 똑똑수학탐험대로 배우는 즐거운 수학 보충수업
1-1 마음의 문을 열다
1-2 학습수준을 진단하고 공동의 목표 설정하기
1-3 학생의 성장과정 함께 모니터링하기
1-4 성장 결과 확인하기

2. AI 펭톡으로 배우는 즐거운 영어 기초학습(영어교과학습)지도
2-1 매력적인 캐릭터가 만드는 학습동기
2-2 AI펭톡 익히고 각자의 목표 설정하기
2-3 학생의 성장과정 함께 모니터링하기
2-4 스피킹
2-5 스캔잇
2-6 성장 결과 확인하기

3. 모두가 참여하는 라포라포 방탈출 게임
3-1 학습의욕을 잃고 무기력해진 학생
3-2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다
3-3 배려가 싹트는 게임활동

4. 진단보정시스템으로 온라인 진단하기

5. 배.이.스 캠프를 이용한 교과보충학습
5-1 공부방에서 1:1 학습하기
5-2 학습 주제 배포하기

6.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수리력 진단도구를 활용한 기초수학지도
6-1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자 (학습자 진단과 계획)
6-2 영상 자료 알차게 사용하기
6-3 이런 점은 주의해요
6-4 성장 확인하기

 

ㅣ 에듀테크를 활용해 수업하기

 

 

누구나, 언제든지 배움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교육 환경이 이전과는 많이 달라진 거 같습니다. 팬데믹으로 교실이 물리적 환경 및 교사의 교수 방법의 다양성과 선택의 폭이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모든 학생에게 각자의 수준에 맞는 교과서로 배울 수 있도록 한다는 방향성으로 AI디지털교과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지면으로만 진단 평가를 하고 색연필로 매기던 시대를 벗어난 거 같습니다. 요즘 세대들에게는 종이보다는 온라인 도구가 더 적합한 거 같기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하려는 책 <에듀테크로 확! 잡는 기초학력>은 새로운 시대에 들어서 우리는 어떻게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있을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기초학습분야에 있어서 특화된 에듀테크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저자분들이 실제 학교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에듀테크를 활용한 경험과 이를 통해 기초학력을 향상한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에서는 주료 기초학력을 따라오지 못하는 특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에듀테크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기초학력 교육이라고 불리는 3 R's 읽기, 쓰기, 셈하기는 기본이고 이를 포함하는 필수학역량으로 문해력, 기초수리력, 학습지원 역량 등이 부족한 학생들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기초학력 교육은 일반 학생에게도 필요한 것인데요. 일반 학생들 중에서도 기초학력이 부족한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번 책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았거나, 에듀테크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었지만 그 노하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자분들이 이미 개발되어 있는 접근성 높은 에듀테크를 소개하고 활용법과 효과까지 기술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또한 책이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력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는 있지만, 기초학습이 필요한 학생에게만 유익한 애용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보정학습을 통해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는 것은 비단 기초학력 지원대상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에게도 유익하고 꼭 필요하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책에서는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서, 국가기초학력 지원센터의 활용, 검사 도구를 이용한 해석과 실제 사례, 특수교육 경계에 있는 학생에 대한 지도,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지원대상 지도, 그리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습 지도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관해서 담고 있답니다. 

 

그래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기초학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교사, 학부모, 교육 관계자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책이 될 거 같은데요. 교육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정말 실천적인 방법론 및 사례들을 담고 있기에 더욱더 좋은 거 같습니다. 오프라인의 교육환경도 점점 더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맞춰 에듀테크의 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확립하고 싶다면 정말 이번 책이 좋은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에듀테크로 확! 잡는 기초학력
〈에듀테크로 확 잡는 기초학력〉책은 현직 교사 4명의 기초학력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에듀테크로 잘 연결시켜 섬세함이 필요한 학생의 성장으로 증명된 기초학력 교육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교육현장밀착형 학생 맞품 활용서입니다. 책에서 소개한 에듀테크와 기초학습 활용 방법을 통해 섬세함이 필요한 학생은 물론 교실 속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이 성장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6개의 쳅터로 구성되었고, 각 쳅터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hapter 01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 기초학력이 무엇인지 기존의 명제들을 살펴보고 자신만의 의미 세우기와 학년 초 기초 진단의 중요성을 알아봅니다. 부진 학생은 어떤 학생을 일컫는 것이며 기초진단의 결과 분석에 따라 부진이거나 부진이 예견되는 학생을 판별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부진이 심화 되지 않도록 조기 개입하는 적용 프로그램을 살펴보기 위한 준비를 위한 장입니다. Chapter 02 자료의 보물창고, 국가기초학력 지원센터(https://k-basics.org)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운영하는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에 대한 소개의 장입니다. 회원가입부터 학생관리, 학부모와의 매칭 등의 단계를 설명해드리며 각종 진단 도구를 영역별(문해력, 수리력, 심리·정서 등)로 알아봅니다. 또한 진단 도구별로 링크를 함께 탑재하여 활용성을 높여드리고, 결과와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까지 소개해 드립니다. Chapter 03 검사 도구를 이용한 해석과 실제 사례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실제 사례를 다룹니다. 먼저, 탑재되어있는 테스트 결과를 가지고 분석을 시도하고 이후 저자가 담임했던 학생들을 진단 후 결과를 분석하여 해석한 내용을 실었습니다. 도움을 드리고자 여러 가지 진단 검사를 엮어 분석하려고 의도했습니다. 분석한 내용과 그래프를 함께 살펴보시면 실제적으로 사용하실 때 더욱 도움이 되실겁니다. Chapter 04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도 4장의 주제는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 이해하기,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 심층 분석 및 지도하기,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의 기초학습을 위한 에듀테크 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번 주제를 통해 조금이나마 교실의 선생님, 가정의 보호자, 무엇보다 특수교육의 경계에 있는 학생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hapter 05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지원대상 지도 이 장에서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지원 대상에 대한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식 방법에 익숙해지신 선생님들께서도 차근차근 따라 하신다면 에듀테크를 활용해서 기초학력교육 지도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번 장을 통해 선생님들께서는 교실에서 다양한 기초학력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에듀테크들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를 이해하고 게임을 활용한 실제 교육 사례를 통해,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력 교육 지원 방법에 대해 익히실 수 있습니다. Chapter 06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습 지도 에듀테크는 그 자체로 학생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학습하더라도 에듀테크를 활용할 때에 조금 더 관심과 의지를 보이곤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에듀테크를 활용해 기초학습 지도했던 경험을 공유합니다
저자
김현숙, 함명규, 최소윤, 유수근
출판
앤써북
출판일
2024.03.10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OTT 서비스를 처음 접한 것이 넷플릭스였던거 같은데요. 넷플릭스 이외에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OTT 서비스들이

ilsang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