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최적화(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쿵야085 2019. 7. 13. 23:12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무작정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시작해보기④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최적화(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에 올라오는 글들이 티스토리에 노출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고 모두 주변에서 얘기하고는 한다. 

 

네이버 검색량이 줄고 있다는 말을 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네이버 검색을 포기하고 티스토리를 운영하며 애드센스로 돈을 번다는 것은 정말 정말 힘든 길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그래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네이버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내 사이트를 등록하려고 한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접속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

 

네이버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하면 바로 검색 화면이 나온다. 아래에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관련된 블로그 포스팅들이 많이 보이듯이, 네이버에서 검색 최적화는 중요한 문제이기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관한 관심도 높다.

그래도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야 낫지 않을까...

 

https://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마스터도구에서 내 사이트의 검색 반영 정보와 웹 표준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webmastertool.naver.com

 

2) 내 사이트 추가 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가시면 사이트 추가부터 하셔야 합니다. 

원래는 이 화면이 아닌 사이트, 앱, 채널로 보이는 화면부터 보여야 하는데...

예전에 제 사이트를 추가시켜놓고 소유 확인하기를 진행하지 않았던 거 같네요.

 

내가 추가하고자 하는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소유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네이버 소유확인하기 절차 진행

 

소유를 확인하는 방법은 HTML 파일 업로드를 하는 방법과 HTML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지난번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HTML 태그를 이용하여 등록하려고 합니다. 

 

 

HTML 태그 입력을 누르면 내 사이트에 어떤 태그를 등록해야 하는지 나오게 됩니다. 

메타 태그를 복사해서 <head> 섹션 밑에 붙여 줘야 한다고 친절하게 설명까지 나와있습니다.

 

4) 티스토리 메타태그 붙여 넣기

 

티스토리에 메타태그를 붙여 넣는 방법은 쉽습니다.

내 블로그 설정 > 스킨편집 > Html 편집을 눌러서 찾아오시면 됩니다. 

 

Html 버튼을 못 찾으시는 분들이 가끔 계시는 거 같은데 버튼은 스킨편집 메뉴명이 나와있는

부분의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절대 찾기 어렵지 않습니다! ㅎㅎ

 

태그삽입

 

Html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위의 좌측 화면은 제가 실수로 태그를 잘못 입력해서 나오게 된 화면입니다. 

 

태그를 입력하기 전에 주석을 달아주면 다음에 어떤 태그인지 찾기 쉽다고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이렇게 위에 제목을 달아주고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되는데요

저는 실수로  <!-- 네이버 웹마스도구> 까지만 입력하면 "--" 이 부분을 안 넣었더니 좌측 화면과 같은 실수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태그를 잘못 입력화면 위와 같이 사이트의 뷰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니 꼭 조심해서 넣으세요!!

 

제대로 넣은 화면

위와 같이 넣으면 제대로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붙여 넣은 화면이 됩니다. 

 

 

아까 같이 이상한 좌측화면도 안 나오고 제대로 나오는 게 보이시죠??

 

정상등록 완료 화면

 

메타태그를 다 넣으셨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꼭 완료를 눌러주셔야지 정상적인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정상적으로 소유확인이 되셨다면은 중간에 "네이버에서는 등록하였다고 검색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뭐 이런 알럿을 보게 될 거예요 그리고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5) RSS 제출하기

 

 

지난번 구글서치콘솔처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꼭 RSS제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구글서치콘솔은 사이트맵 제출이었는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RSS제출이 별도로 있네요. 

 

 

등록방법은 구글서치콘솔과 동일합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와 '/rss'만 붙여주면 끝납니다!

"확인"은 꼭 눌러주시고요!!

 

제대로 제출을 완료하셨다면은 위와 같이 등록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을 등록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훨씬 쉬워지셨을 겁니다!!

혹시 아직 구글 서치콘솔을 등록 안 하신 분들이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19/07/07 - [블로그/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서치콘솔)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서치콘솔)

[구글 애드센스] 무작정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시작해보기③ -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서치콘솔)-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를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도 꾸준함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ilsang2.tistory.com

 

네이버 검색 등록도 마쳤으니 네이버에서 더 많이 검색되어 들어오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