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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UX 라이팅_책 리뷰_소통하는 웹을 만드는 전략

쿵야085 2022. 3. 10.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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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UX 라이팅

책 리뷰_소통하는 웹을 만드는 전략

 

도서명ㅣ전략적 UX 라이팅
부  제 ㅣ사용자 경험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작성법
저  자 ㅣ토레이 파드마저스키
역  자 ㅣ 김경애
출판사ㅣ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일ㅣ2022.01.28
페이지ㅣ208

 

 

 

저자 소개

토레이 파드마저스키
저자 : 토레이 파드마저스키
TORREY PODMAJERSKY

UX 콘텐츠를 통해 기업과 고객 간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UX 콘텐츠 전략 컨설턴트이자 세계적인 UX 라이팅 전문가다. 그녀는 오퍼업, 엑스박스, 마이크로소프트 어카운트, 윈도우 앱, 프라이버시, 마이크로소프트 에듀케이션의 UX 관련 업무를 거치며 포용성 있고 접근 가능한 경험을 창조하는 역량을 익혔으며 현재는 구글에서 UX 라이터로 근무하고 있다. 그녀는 놀라운 경험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웹과 앱 사용자들과 공감하고 있다. 워싱턴대학교를 졸업하고 시애틀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역자 : 김경애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번역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영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목차 

서문
1장 사용자와 조직의 목표는 어떻게 연결되는가
2장 보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조직을 알아본다
3장 콘텐츠 중심의 디자인을 만드는 대화
4장 UX 텍스트 패턴 적용하기
5장 편집하라. 사용자는 읽으려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6장 UX 콘텐츠의 유효성 평가하기
7장 UX 라이팅의 도구
8장 30일/60일/90일 계획
9장 업무의 우선순위
감사의 말

 

ㅣ 서비스 기획에서 가장 힘든 일, UX 라이팅.

 

서비스 기획자라는 일을 하면서 제일 힘들고 어려운 일을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UX 라이팅을 꼽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기획서를 작성하라고 할 때는 내부의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가 잘 안 되거나 모르는 것이 있다면 서로 소통하면서 이해를 도우면 됩니다. 하지만, 서비스 기획에서 실제 유저들이 보게 되는 버튼 명, 설명, 공백상태, 전환 텍스트, 확정 메시지, 알림, 에러 메시지 등은 사용자가 그 상황의 서비스만을 보면서 선택해야 되기 때문에 오해가 없도록 만들어야 하고, 이해하기 쉽게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가 지향하는 방향성이 있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상자에 따라서는 그 대상자에 맞는 언어 선택과 수준으로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복합적인 상황에 따른 적절한 메시지를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복합적으로 고민을 하다 보면은 실제 기획이라는 업무에 있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순간이 많은 거 같습니다. 그리고 회사 내부에서도 이런 메시지에 대한 기준이 모두 달라서 여러 의견들이 부딪히기도 하는 거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UX 라이팅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고, 때마침 UX와 관련해서 많이 참고하였던 유엑스리뷰 출판사에서 전략적 UX 라이팅이라는 책이 출간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ㅣ UX 라이팅 전략의 시작

 

책을 통해서 UX 라이팅의 대한 전략은 어떻게 시작되는가에서 대해서 고민을 해보고 배워보게 되었는데요. 우선 책에서는 디자인 및 기술 작업과 함께 라이팅도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먼저 경험의 목표와 가능성 및 제한 사항을 정의해야 하고, 라이팅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UX 라이터는 경험을 사용할 사용자의 목표와 경험을 제공하는 조직의 목표부터 정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험의 목표를 파악하기 위해 UX 라이는 그 목표를 이해하고 규정하는 직원(프로덕트 오너, 디자이너, 마케팅 담당자, 연구원, 기술자 등)과 함께 경험을 사용할 사용자와 협력을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참여하는 주요한 직원들과 소통을 하거나, 규정을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담당자는 초기 구상 및 개발 단계부터 미팅에 참여하고 팀원과 협력을 통해 경험을 파악하고 규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UX 라이터라는 직군 혹은 UX라이터는 직군이 없다면 기획자는 시작 단계부터 사업상의 제한 사항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현지화에 필요한 자원, 기술 부문과의 협력을 위한 타임라인, 그리고 마케팅, 판매, 지원, 부문의 콘텐츠를 비롯한 UX 콘텐츠가 포함이 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어떤 언어에 능통하며, 어떤 기기를 사용하고, 어떤 전후 사정을 가졌는지 인지해야 합니다. 경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기술과 디스플레이 및 디자인 관련 제한사항(예를 들어 최대 URL 길이 및 텍스트 박스 사이즈)을 이해하고, 하드웨어가 출시되기 전 어떤 텍스트가 코드화 되어야 하는지, 라이브 서비스 이후 어떤 텍스트가 업데이트될 수 있는 알아 합니다. 

 

그래서 UX 라이팅은 UX 디자인이나, UX 코딩과 마찬가지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UX 라이팅도 창조, 평가, 반복을 거듭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l UX 라이팅의 다양한 방법론

 

책에서는 UX 전략을 세우기 위한 프로세스에 관해서 상세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우선 UX 라이팅의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이스 차트 준비, 콘텐츠 중심 디자인을 위한 대화 패턴 개발, UX 텍스트 패턴을 적용하는 방법, UX 콘텐츠의 유효성 평가하기까지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책에서는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을 잊을 수 있지만, 그 순간에 느낀 감정은 절대 잊지 않는다.
- 작자 미상

 

인간은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받으며 자신이 겪은 경험과 관련된 감정을 오래도록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험을 제공하는 조직은 사용자가 경험을 통해 느낀 감정을 기억하길 원하고, 사용자는 그 감정을 통해 경험을 인식하고 지속시키며 경쟁 조직이 제공하는 다른 경험과 구분합니다. 보이스 콘텐츠가 그러한 감정을 만들 수 있게 하는 특징들의 집합입니다. 그래서 보이스 차트는 의사 결정의 규칙과 창작 지침에 관한 목록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UX 콘텐츠는 제공 조직과 경험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UX 텍스트 패턴은 디자인 패턴이 디자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언제든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해결책과 마찬가지입니다. 'UX 텍스트 패턴'의 용도는 쉽고 알아보기 쉬운 확실한 시작점을 세워 일관된 고품질 텍스트를 쓰기 위한 것입니다. UX 텍스트 패턴은 기존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던 텍스트 패턴에 기초해 빠르고 확장 가능한 방법으로 새로운 UX 텍스트를 쓰기 위한 도구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UX 콘텐츠의 유효성 평가는 실제로 최적화된 UX 콘텐츠로 경험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측정한 결과에서 UX 라이팅이 만들어내는 발전을 평가함으로써 UX 라이팅에 대한 투자 가치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UX 라이터는 경험에서 사용자 행동을 직접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의 배경을 이해하도록 돕고, 사용자의 견해, 피드백, 질문, 이해할만한 표현을 끌어내는 UX 연구 방법 전반을 알 수가 있습니다. 

 

ㅣ UX 라이팅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책

 

책을 읽으면서 이처럼 UX 라이팅에 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된 책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UX 라이팅이라는 개념이 국내에 소개된지는 어느 정도는 되었지만, 일반적으로 UX 라이팅의 개념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많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UX 라이팅의 필요성에 관해서도 의문을 가지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전문적으로 UX 라이터라는 직군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진 조직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책의 말처럼 모든 서비스들의 사용자가 있고, 그 사용자들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비스와 대화하게 됩니다. 그 대화에서 올바른 대답을 얻지 못하고, 대화의 어려움을 겪으면 자연스레 서비스에서 이탈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UX 라이팅의 중요성은 점점 더 많이 느끼게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평소 업무 외에 UX 콘텐츠도 작성해야 한다면 마케팅 전문가, UX 디자이너, 프로덕트 오너, 서비스 기획, 운영자 중 하나라면 이 책을 통해서 효과적은 UX 콘텐츠의 작성법을 배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UX 라이팅 작업뿐만 아니라 다른 팀과도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툴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추천을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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