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Book/내가 읽은 그 책

[성공학]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 (임경민, 잡빌더 로울) _ 책 리뷰 _ 성공하는 유튜버를 위한 첫걸음

쿵야085 2023. 10. 5. 23:10
반응형

[성공학]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 (임경민, 잡빌더 로울) 

책 리뷰 _ 성공하는 유튜버를 위한 첫걸음

 

 

도서명 ㅣ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
부제 ㅣ따라만 해도 누구나 가능한 유튜브 구독자 천명!
저자 ㅣ임경민, 잡빌더 로울 
출판사 ㅣ다온북스
출판일 ㅣ2023년 08월 31일
페이지 ㅣ192쪽

 

 

 

 

저자 소개

저자 : 임경민 (셀피디렉터, 똑띠)

“나는 왜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남의 돈만 벌어다 주는 걸까?”

흔한 30대 직장인이 대기업을 나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삶을 시작한 이유입니다.

‘관공서·기업 강의 100회 이상, TV 프로그램 출연, 자치구 주최 대회 수상’

이 모든 것은 나만의 콘텐츠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유튜브 채널 하나로 강의 및 출연 요청·제품 협찬·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의뢰를 받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저보다 쉬운 길을 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저자 : 잡빌더 로울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기획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기록해 콘텐츠로 만드는 것에 탁월합니다.
짜여있는 판이 아니라 판 자체를 새로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플랫폼 마켓은 ‘편식주의자’입니다.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 즉 독창적인 콘텐츠만 찾아다닙니다. 밋밋하고 색깔 없는, 어정쩡한 콘텐츠는 생선 가시 발라내듯 바로 뱉어냅니다.
찾아야 합니다. 당신만의 색깔을. 대체재 따위는 존재할 수 없을, 당신만의 콘텐츠를.

저서 -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 세금 신고 가이드>
<회계상식사전>
<세테크 상식사전>
<사장님 절세법>
<부동산 세금 절세법>
<2023 사업을 지탱하는 현실 세무 지식>
<세무사 사용 매뉴얼>외 다수. 다온북스

 

목차

프롤로그
유튜브 구독자 1,000명? 그거 아무나 하는 거야!

1장. 구독자 천 명, 정답은 없다.

구독자 천 명? 그거 금방 하는 거 아니야?·13
나보다 시청자가 더 재밌어야 한다.·16
어설프게 꾸미는 것보다 차라리 꾸미지 않은 것이 낫다.·21
남들을 따라가면 결국엔 혼자 남는다.·25
각 잡고 하면 당연히 쟤보다는 잘하지!·29
이건 무조건 된다는 생각이 들 때, 조심해야 한다.·32
꾸준하게 업로드하는 게 힘들다.·36

2장. 유튜브 채널 만들기, 그냥 하자!

내 유튜브 채널은 당나귀 귀다.·43
어떤 콘텐츠를 해야 할까? 고민을 멈춰라.·46
유튜브 채널, 구글 계정만 있으면 될까?·51
채널 이름만 잘 만들어도 구독자 천 명이 쉬워진다.·56
채널 페이지만 잘 꾸며도 구독자 수가 늘어난다.·60
동영상을 담을 그릇을 디자인하라·66

3장. 0명 ~ 100명 공략집 : 어차피 바뀔 거야!

동영상을 만들기 전, 이것만 주의하자.·73
촬영 감독과 배우가 될 때다.·78
파일 정리로 편집 시간을 줄여보자.·81
편집 순서는 ‘보고, 자르고, 옮기고, 꾸미기’다.·84
썸네일, 숨길수록 좋다.·91
제목에 대한 고민은 길게 하자.·94
업로드 할 때, 놓치기 쉬운 것이 있다.·97

4장. 101명 ~ 500명 공략집 : 완성형이 아니라 완성 중이다.

업로드 후 이 지표들을 관찰하자.·107
답은 시청자가 가지고 있다.·111
이제는 다르게 만들어보자.·114
댓글만 잘 관찰해도 구독자가 늘어난다.·117
장비, 가심비가 아니라 가성비로 구매하자.·122
유튜브 하나만 쳐다보지 말자.·126

5장. 501명 ~ 1,000명 공략집 : 계속 진화하자!

구독자 500명, 수익 창출을 시작하자.·131
수익을 유튜브 시스템 외부에서도 얻어 보자.·135
찐 팬을 만나러 가자.·140
악플러와 찐 팬은 한 끗 차이다.·146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과 경로를 알아보자·151
구독자 천 명 달성, 이제 콘텐츠를 확장하자.·155

권말부록
누구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전문가가 제 콘텐츠를 보면 비웃을까 봐 걱정돼요.·163
새로 만든 콘텐츠가 반응이 좋을지가 고민이라면?·166
사적인 생각을 콘텐츠로 바꾸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170
본질에 집중하자·173
얼마나 다른가?·176
모든 것은 독자 중심이어야 한다.·180
훌륭한 콘텐츠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185

 

 

ㅣ 누구나 유튜브 시작할 수 있다!

 

나보다 시청자가 더 재밌어야 한다.

 

 

 

이제는 말하는 게 식상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나도 유튜버 하고 싶다'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 개인의 콘텐츠가 TV와 같은 매체를 앞지르는 날이 올 거라는 걸 이전부터 줄곧 많은 분들이 얘기했었는데요. 이번 책을 읽고 나서 정말 TV보다는 스마트폰의 유튜브를 더 많이 보고 있는 제가 정말 놀라운 거 같습니다. TV보다 훨씬 작은 화면에 유명한 사람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여러 명이 나와서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흡입력은 TV보다 훨씬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초등학생들에게 장래희망을 물어보면 '유튜버', '크리에이터'가 당당하게 순위 안에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하는 이유는 정말 단순한데요. 바로 누구라도 콘텐츠만 좋으면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유튜버가 얻는 수익은 영상 조회 수 수익만 있는 게 아닙니다. 출간, 강연, 강의 콜라보 콘텐츠 제작 등 다른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잘만하면 최고의 효율을 뽑을 수 있는 수익원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어느 직장처럼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자영업처럼 매출을 따지지 않아도 됩니다. 누구든지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 구독자만 늘리면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구독자 1,000명이 되기 전에 대부분 포기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읽은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는 바로 이 문제에 집중하고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책입니다. 

 

 

구독자 천 명이라는 말을 보고 있으면, 누구라도 금방 유튜브 구독자 천 명을 달성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여러 동영상을 업로드하더라도 조회 수와 좋아요 수는 잘 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자도 유튜브 채널 5개를 말아먹었고, 그러기를 반복해 1년이 지난 후에야 어떻게 동영상을 기획해야 하는지, 기획 후에는 어떻게 촬영하고 편집해야 하는지, 또 업로드할 때 썸네일과 제목을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하는지, 왜 이전 채널은 실패한 건지 너무 또렷하게 보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책에는 이런 저자의 노하우가 시작부터 1천 명을 만드는 과정이 하나씩 담겨 있습니다. 우선 누구라도 처음에 고민하는 것은 어떤 콘텐츠를 해야 할까를 많이 고민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고민을 깊게 하다 보면 쉽게 포기하게 되는데요. 최대한 많은 콘텐츠 후보를 모으고 나서 그중에서 추려가도 되는 것입니다. 꼭 1등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해서 선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혹시 고민이 된다면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에서는 모든 것들을 쉽게 따라 하고 만들 수 있게 정리가 되어 있답니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고민해야 하는 것들이 이미 책에는 저자의 경험을 통한 노하우들로 잘 정리가 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막막하게 콘텐츠를 만들기 힘든 사람이라면 책에 나오는 내용만을 우선적으로 실습한다는 생각으로 따라서 만들어봐도 좋은 실전 경험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책에는 파일정리, 편집순서, 썸네일 제작까지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디테일한 팁들까지 제공하고 있어서 유튜브 초보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독자가 늘고 있다면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생각되어 열정적으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은 어느 순간에 정체기에서 헤매는 사람들도 있을 건데요. 이런 순간에도 저자는 어떻게 시청자들의 마음을 살피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가에 관한 팁을 제공합니다. 조금씩 늘어나다가 갑작스럽게 늘어나지 않는 시청자를 보고 있거나 시청 시간이 길지 않다면 분명히 힘든 과정이 될 것입니다. 포기하고 싶기도 할 것이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몰라서 답답할 거 같기도 한데요.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에 나오는 팁들을 참고한다면 분명히 좋은 돌파구를 찾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아직은 유튜브는 너무 많은 것들을 챙겨야 할거 같아서 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언젠가는 유튜브를 꼭 시작해보고 싶은 마음은 있기 때문에 이번 책이 너무나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유튜브를 시작한다면 지금 읽은 책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만들 수 있다>을 다시 한번 더 꼼꼼하게 읽은 이후에 시작할까 합니다. 혹시라도 유튜브를 시작하는데 막막하거나, 유튜브를 시작했지만 마음먹은 만큼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번 책을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누구나 한 달 만에 유튜브 1000명 만들 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혼자가 되어 사색되는 시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인풋도 중요하고 아웃풋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나의 뇌로 들어온 정보들이 자리를 잡고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하루 중 일정한 시간을 떼어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10분, 20분 뇌를 쉬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10~20분조차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많은 자극과 정보, 그리고 단 1분 사이에도 몇십 개의 알림과 피드가 뜨는 SNS 시대를 사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어쩌면 가장 어려운 게 '아무것도 하지 않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클릭 한 번이면 세상의 모든 정보와 지식을 찾을 수 있는 시대지만, 정작 내 생각은 한 줄도 쓰기 어려워진 시대, 그럴수록 철저하게 혼자가 되어 사색하는 시간을 훈련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이때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은 인풋과 아웃풋 사이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두는 것입니다. 훌륭한 아웃풋을 만들기 위해서는 훌륭한 인풋이 전제되어야 하고 아이디어들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뭐든지 가치 있는 것들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핸드폰을 만지지 않고, TV도 보지 않고, 컴퓨터도 보지 않고 잠시만 그렇게 뇌를 쉬게 해줍시다. 하루 중에서 단 10분, 10분만 해봅시다. 이 훈련을 계속해보면 아주 잠깐 자극적인 것들을 차단했을 뿐인데, 머리가 맑아지고,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여러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덤까지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독자 중심이어야 합니다.” 매일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집니다. 하지만 모든 콘텐츠가 뜨진 못합니다. 모두가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콘텐츠를 만들지만 뜨는 콘텐츠보다 사라지는 콘텐츠가 더 많은 요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대중적 감각'입니다. 대중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빨리 알아채고 대중과 항상 맞닿아 있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평소 인풋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라면, 대중이 선택하는 콘텐츠는 반강제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의 성공 원인을 나름대로 분석해보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건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결국은 떠야 콘텐츠가 될 수 있고, 떠야 나를 찾는 사람이 꾸준히 생깁니다. 잠재 독자에게 미리 의견을 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창작물의 흥행과 수요를 미리 확인하고 제작에 들어가는 것처럼,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들어보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독자는 정직하고, 솔직합니다. 그래서 소름 끼치도록 무서울 때도 있지만, 독자의 감은 가능한 만큼 존중하고 믿어보려 합니다. 지금은 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최적의 시대입니다. 기존 매체의 레거시는 약해지고 있고, 디지털을 통해 공평하게 나를 내세울 수 있는 시대입니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누가 먼저 자신의 기록을 기획력을 갖춘 콘텐츠로, 빠르게, 대중적 감각을 담아 선보이는가의 차이일 뿐입니다.
저자
임경민, 잡빌더 로울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8.31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넷플릭스/유튜브] 넷플릭스 가격 부담 없이 겜스고에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OTT 서비스를 처음 접한 것이 넷플릭스였던거 같은데요. 넷플릭스 이외에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OTT 서비스들이

ilsang2.tistory.com

 

반응형